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세설 신어》의 고금의 의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세설 신어》의 고금의 의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원문:

셰안은 추운 눈 오는 날 가족 모임을 열고 아들과 조카에게 시를 설명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눈이 많이 내리자 보호자는 기뻐하며 말했다. "이게 무슨 눈이야?" -응? "그의 형의 맏아들 셰랑이 말했다." 공중의 공기는 거의 견줄 만하다. "."그의 큰형의 딸이 말했다. "버들개지는 바람보다 바람에 더 춤을 출 수 있다." 。 제국의 수호자는 하하 웃었다. 그녀는 셰안의 딸, 셰안의 딸, 좌익왕이 응한 장군의 아내이다.

저자 소개: 유의경 (403-약 443), 펑성 (오늘 장쑤 서주) 사람, 남송문학가. 송종실, 임천왕 공격, 그를 경주도사로 봉했다. 정치 8 년 동안 성적이 좋다. 나중에 강주 도사로 임명되었다. 재위 1 년 후, 동정 비하 관원 왕의강 때문에 문제를 화나게 하고 북경으로 전출되어 난징 도지사, 총재, 개복관으로 전출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위안가는 병으로 퇴위하여 2 1 년 건강 (오늘 남경) 에서 사망했다. 유의경은 어려서부터 타고난 자질이 총명하여 문학을 사랑한다. 세설 신어 외에도 이상한 소설' 유명로' 가 있다. 《세설신어》는 그가 조직한 한 한 무리의 사람들이 편찬한 것이다.

일생

유무제의 조카 유의경은 제왕중에서 출중하여 많은 주목을 받았다.

(1) 정음기 15-30 유의경은 15 세 때 줄곧 정상에 올랐다. 그 중에서도 그는 비서감을 맡고 전국의 도서와 저작을 관장하며 왕실 전적을 접전하여' 세설신어' 편찬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다. 7 살 때 그는 좌표사의 고위 장관 (부총리와 동일) 으로 승진되어 매우 중요한 대신이었지만, 그의 삼촌 유옥이 선례를 열었다. 그래서 유의경도 사고를 두려워한다. 스물아홉 살 때, 그는 왼쪽으로 떠도는 직무를 면제해 달라고 용서를 빌었다.

(2) 경주시절 유의경은 30 년에서 37 년 사이에 경주도사로서 나무를 많이 만들었다. 경주는 장강 상류의 중진으로, 이곳에서 8 년 동안 안정된 생활을 하였다.

(3) 강남 시절 유의경은 37 년부터 42 년까지 강주도사와 주남도사를 맡았다. 38 세에' 세설신어' 를 편찬하기 시작하면서 당시 문인 스님과 왕래가 잦았다. 42 세의 나이로 수도에서 사망했다. 유의경은' 본성이 단순하고 정욕이 부족하며 문학적 의의를 사랑하는 사람' 으로 학자와 정치가라고 할 수 있다. 비록 그는 일생 동안 요직에 살았지만, 정치 실적은 형편없었다. 열정이 부족한 것 외에 가장 중요한 이유는 유 송 양 집안의 권력 투쟁에 휘말리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세설 신어》

맑은 본성은 단순하고 정욕이 부족하며 문학적 의의를 좋아한다. 문인 묵객을 모으니, 원근이 모두 적합하다. 당시 유명한 문사 () 는 원술 (), 전루 (), 하장우 (), 보조 () 등 모두 그의 예우를 받았다. 세설 신어 8 권, 본 3 권, 36 권. 세설신어' 는 그와 다른 학자들이 손질한 것으로 현지인의 소설집이다. 이 책은 한위에서 동진까지 일화를 담고 있다. 비록 적은 수의 언어이지만 내용은 매우 풍부해 이 시기 신사들의 생활방식, 정신적인 면모, 하고 싶은 말, 경생의 분위기를 광범위하게 반영하고 있다. 이 책은 후세 필기소설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이 책을 모방하여 쓴 작품들은 더욱더 무수히 많아 고대 소설에서 스스로 체계를 이룬다. 책 속의 많은 이야기는 후세 희곡, 소설의 소재나 후세시가 자주 쓰는 전고가 되어 중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노신 선생은 그것들을 "유명인의 교과서" 라고 부른다. 세설신어' 는 원래 8 권이었는데, 지금은 3 권, 분덕, 말, 정치, 문, 정방, 야량, 식견, 상 등 36 과로 만들어졌으며, 주로 진대학자들의 발언을 기록하고 있다. 노신 선생은 일찍이 "이런 의론은 한대의 토론에서 기원했다" 고 지적했다. 한말, 정치적 어둠. 일반적으로 유명인들은 정치에 대해 이야기한다. 처음에 그들은 사회에서 매우 영향력이 있었다. 나중에 통치자에게 질투를 당해 점점 죽임을 당했다. 예를 들어 공융과 쌀은 모두 조조에 의해 죽임을 당했기 때문에 진나라 말년에 이르러 정치에 대해 더 이상 이야기하지 못하고 현리에 대해 이야기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정사를 말하지 않고 똑똑히 말하면 소위 말하는 것이 된다. 그러나 이런 유명인은 당시 사회에서 여전히 영향력이 있었다. 말이 안 되면 유명인이 될 자격이 없는 것 같다. 세설' 이라는 책은 거의 유명인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

유의경 (403-444), 펑성 (현 장쑤 서주) 사람, 남송문학가. 송무제의 조카 유우, 창사 유금표도장의 둘째 아들, 그의 삼촌 유도귀, 임천왕을 물려받아 하인이 되었다. 문제 재위 시, 재임 기수, 비서감, 단양윤 이전, 보좌국 장장. 도서 왼쪽 pushe 후, 도지사 주문, 징 도지사, 그리고 사우스 Yanzhou 도지사 를 조정 한 후, 복잡한 악기 세 부문 을 추가합니다. 병으로 상경한 후 4 1 세병이 강왕에서 죽었다.

맑은 본성은 단순하고 정욕이 부족하며 문학적 의의를 좋아한다. 문인 묵객을 모으니, 원근이 모두 적합하다. 당시 유명한 문사 () 는 원술 (), 전루 (), 하장우 (), 보조 () 등 모두 그의 예우를 받았다. 《세설 신어》8 권, 이 책 3 권. 세설신어' 는 아마도 그와 다른 학자들이 편찬하여 윤색한 것 같다. 이 책은 한위에서 동진까지 일화를 담고 있다. 비록 적은 수의 언어이지만 내용은 매우 풍부해 이 시기 신사들의 생활방식, 정신적인 면모, 하고 싶은 말, 경생의 분위기를 광범위하게 반영하고 있다. 이 책은 후세 필기소설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이 책을 모방하여 쓴 작품들은 더욱더 무수히 많아 고대 소설에서 스스로 체계를 이룬다. 책 속의 많은 이야기가 후세 연극과 소설의 소재나 후세시의 상용전고가 되어 중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출처

"세설 신어-연설" 에서 뽑았습니다. 세설신어' 는 우리나라 위진 남북조 지인 소설의 대표작으로 남송국 유의경이 편찬했다. 내용별로 미덕, 언론, 정치, 문학 등이 있다. 36 종류, 각 종류에는 몇 권의 책이 포함되어 있고, 천여 권이 있으며, 각 책은 길이가 다르고, 몇 줄, 몇 글자가 있다. 이로써 노트 소설의 특징을 알 수 있다. 세설신어' 는 비유, 비유, 과장, 묘사 등 문학적 수법을 잘 활용해 많은 회자된 어구를 보존할 뿐만 아니라 책에 무한한 광채를 더했다. 문학감상가치 외에' 세설신어' 의 이야기, 문학전고 등. 이후 작가들도 사용했고, 이후 노트에 큰 영향을 미쳤다. 편집자 유의경 (403 ~ 444), 남조 송종실, 공격봉림천 왕, 경주, 강주도사. 송서종실전' 은 그가' 희문의 의미',' 가깝고 먼 곳에서 문사를 모아야 한다' 고 말했다. 9 권의' 서주 성현전',' 고전 서사', 추리소설' 유명로' 가 있다. 유의경 이전의 지방지 (일화) 소설에는 김페치의' 임옥' 과 곽승지의' 곽자' 가 모두 실전됐다. 세설신어' 는 보존되었지만, 현대학자들이 당대의 저술과 후세 사람들이 삭제한 단편본에 근거하여 고증한 것은 이미 본래의 모습과 크게 다르다.

초점

○ 1 염화 공기차는 시뮬레이션 가능 (대략, 대략) (대비)

○2 버들개지가 바람 때문이 아니라면

○3 논문의 의미 (설명) (토론) 는 시를 설명한다.

갑자기 눈이 내렸다 (아주 빨리, 잠시) (아주 빨리, 아주 크게)

○5 아이들과 논문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조카' 다)

○6 만약 버들개지가 바람에 날리지 않는다면, 버들개지와 강풍을 비교하는 것이 낫다.

번역

어느 추운 계절에 셰 박사는 가족을 모아 아들 조카들에게 시를 설명해 주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눈이 크고 급해서 선생님은 기뻐하며 물었다. "이 큰 눈은 어떻게 생겼습니까?" " 큰형의 맏아들 셰랑은 "이것은 거의 공중에 소금을 뿌리는 것과 같다" 고 말했다 그의 큰형의 딸은 "바람과 함께 흩날리는 버들개지에 비유하는 것이 낫다" 고 말했다. 한 선생님이 즐겁게 웃었다. 그녀는 오의씨의 딸, 사태부의 맏형, 좌장군의 아내이다.

주요 아이디어

형제와 아들 후이의 비유는 비슷하고, 형제와 딸의 비유는 비슷하며, 두 비유는 각각 천추이다.

이 글은 설시를 써서 사도의 지혜와 재능을 보여 주었다.

결국 대중의 웃음은 선생님이 도운의 재능을 높이 평가하셨다고 말했고, 마지막으로 도운의 재능을 특별히 소개하며, 도운의 재능을 감상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원문:

천태추와 그의 친구는 여행을 갔다. 낮에 중간에 이르지 못하자 태구는 포기했다. 가면 그만해요. 방원 7 세, 문 밖에서 놀다. 천태추의 친구가 방원 한테 물었다. "네 아버지가 계시니? 클릭합니다 -응? 혜원이 대답했다. "우리 아버지는 너를 오랫동안 기다렸는데, 네가 도착하기 전에 이미 떠나셨다." 친구는 화가 나서 말했다: "비인간적! 클릭합니다 다른 사람과 동행하고, 다른 사람과 동행하다. 방원, "당신과 당신의 가족은 일본에 있을 것입니다. 일중이 오지 않으면 편지가 없다. 너의 아버지를 꾸짖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 친구가 부끄러워서 차에서 내려 당기고 싶은 손을 내리자, 원방두도 차 문으로 들어갔다.

본문 소개

여가석' 세설 신어' (중화서국, 1983 판) 에서 뽑았습니다. 제목은 편집자가 추가한 것이다. 유의경 (403-444), 남조 펑성 (오늘 장쑤 서주) 사람, 경주 도사였다. 그는 8 년 동안 집권하여 좋은 정치 기록을 가지고 있다. 나중에 강주 도사로 임명되었다. 재위 1 년 후, 동정 비하 관원 왕의강 때문에 문제를 화나게 하고 북경으로 전출되어 난징 도지사, 총재, 개복관으로 전출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위안가는 병으로 퇴위하여 2 1 년 건강 (오늘 남경) 에서 사망했다. 유의경은 어려서부터 타고난 자질이 총명하여 문학을 사랑한다. 세설 신어 외에도 이상한 소설' 유명로' 가 있다. 《세설신어》는 그가 조직한 한 한 무리의 사람들이 편찬한 것이다.

일생

유무제의 조카 유의경은 제왕중에서 출중하여 많은 주목을 받았다.

(1) 정음기 15-30 유의경은 15 세 때 줄곧 정상에 올랐다. 그 중에서도 그는 비서감을 맡고 전국의 도서와 저작을 관장하며 왕실 전적을 접전하여' 세설신어' 편찬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다. 7 살 때 그는 좌표사의 고위 장관 (부총리와 동일) 으로 승진되어 매우 중요한 대신이었지만, 그의 삼촌 유옥이 선례를 열었다. 그래서 유의경도 사고를 두려워한다. 스물아홉 살 때, 그는 왼쪽으로 떠도는 직무를 면제해 달라고 용서를 빌었다.

(2) 경주시절 유의경은 30 년에서 37 년 사이에 경주도사로서 나무를 많이 만들었다. 경주는 장강 상류의 중진으로, 이곳에서 8 년 동안 안정된 생활을 하였다.

(3) 강남 시절 유의경은 37 년부터 42 년까지 강주도사와 주남도사를 맡았다. 38 세에' 세설신어' 를 편찬하기 시작하면서 당시 문인 스님과 왕래가 잦았다. 42 세의 나이로 수도에서 사망했다. 유의경은' 본성이 단순하고 정욕이 부족하며 문학적 의의를 사랑하는 사람' 으로 학자와 정치가라고 할 수 있다. 비록 그는 일생 동안 요직에 살았지만, 정치 실적은 형편없었다. 열정이 부족한 것 외에 가장 중요한 이유는 유 송 양 집안의 권력 투쟁에 휘말리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세설신어' 는 남북조 시대 (기원 420 ~ 기원 58 1 년) 동한 말년부터 동진 시대까지 부유한 귀족 가정과 관료의 일화를 기술한 책이다. 유송종실 임천왕 (403-444) 저술, 양주. 한나라가' 세설' 을 쓴 유향은 이미 세상을 떠났다. 이 책은 본명' 세설' 으로 불리며, 이후 유상수, 일명' 세설 편안한' 과 다르다. 송대 이후 오늘로 개명되었다. 원서 8 권, 유효 주서 10 권, 지금 3 권, 분덕, 말 등 36 과를 전한다. 한말부터 유송 시대까지의 명사와 귀족의 일화를 기술하며, 주로 의론인의 이야기, 현학을 논하는 이야기, 매끄러운 이야기로 표현된다. 수서? 경기의 수입 소설. & lt& lt 송숙? "류도귀전" >> 는 유의경이 "성본단순함", "희문의 의미", "집문사, 반드시 거리가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이 책에 기재된 개별 사실은 정확하지 않지만 당시 귀족 가정의 사상 풍모를 반영하고 사회, 정치, 사상, 문학, 언어 등의 방면의 사료를 보존하여 매우 가치가 있다. 세설신어' 는 비유, 비유, 과장, 묘사 등 문학적 수법을 잘 활용해 많은 회자된 어구를 보존할 뿐만 아니라 책에 무한한 광채를 더했다. 문학감상가치 외에' 세설신어' 의 이야기, 문학전고 등. 이후 작가들도 사용했고, 이후 노트에 큰 영향을 미쳤다. 편집자 유의경 (403 ~ 444), 남조 송종실, 공격봉림천 왕, 경주, 강주도사. 송 아저씨? 종실전' 은 그가' 희문의 의미',' 가깝고 먼 곳에서 문사를 모아야 한다' 고 말했다. 9 권의' 서주 성현전',' 고전 서사', 추리소설' 유명로' 가 있다. 유의경 이전의 지방지 (일화) 소설에는 김페치의' 임옥' 과 곽승지의' 곽자' 가 모두 실전됐다. 세설신어' 는 보존되었지만, 현대학자들이 당대의 저술과 후세 사람들이 삭제한 단편본에 근거하여 고증한 것은 이미 본래의 모습과 크게 다르다.

원문

천태추와 그의 친구는 일본으로 여행을 갈 것이다. 중간 하지만 오프, 치우 에 갔다, 심지어 갔다 후. 방원 7 세, 문 밖에서 놀다. 천태추의 친구가 방원 한테 물었다. "네 아버지가 계시니? 클릭합니다 -응? 혜원이 대답했다. "우리 아버지는 너를 오랫동안 기다렸는데, 네가 도착하기 전에 이미 떠나셨다." 친구는 화가 나서 말했다: "비인간적! 클릭합니다 다른 사람과 동행하고, 다른 사람과 동행하다. 방원, "당신과 당신의 가족은 일본에 있을 것입니다. 일중이 오지 않으면 편지가 없다. 너의 아버지를 꾸짖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 친구가 부끄러워서 차에서 내려 당기고 싶은 손을 내리자, 원방두도 차 문으로 들어갔다. 화난 모습, 감옥.

해명

진태구: 진아 (shí), 중궁인, 동한 잉천서 (오늘 하남 허창) 사람, 태구 현령을 역임했다. 치우, 현명.

: 즉 진제, 자방, 장남입니다.

데이트: 만나면 가. 날짜, 약속, 약속 시간. 좋아, 여행.

정오: 약속한 시간은 정오입니다. 일본과 중국, 정오.

중간: 정오가 지났다.

끝: 끝

포기: 기다리지 않고 가라. 포기, 숙박; 가, 가

가끔: (친구) 방금 도착했어요. 예: 만.

놀이: 놀이, 게임.

존군 계세요? (F/U): 아버님 계세요? 군주에 대한 존중은 다른 사람의 아버지에 대한 존중이다. 아니, "아니오" 라는 단어는 아니오를 의미합니다.

아니요: 아니요.

나는 너를 두고 갔다. 서로 만나 늦게 미워하고, 다른 사람을 버리다. 상, 부사, 동작이 한쪽으로 편향되었음을 나타낸다. 위원회, 포기, 포기.

소군: 너.

가준: 우리 아빠, 겸손한 글씨, 자기 아버지라고 불러요.

수치심: 수치심

가이드: 당겨, 여기 우호적인 자세를 가리킨다.

C: 뒤돌아 보세요.

신념: 성실한 신용.

이 글은

텍스트를 번역하다

천태추와 친구는 정오에 출발하기로 약속했다. 정오가 지나자 친구가 오지 않았다. 진태추는 가기를 기다리지 않았다. 떠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친구가 도착했다. 방원 들은 겨우 일곱 살인데 문 밖에서 놀고 있다. 친구가 방원 한테 물었다: "네 아버지가 여기 있니? 클릭합니다 방원 대답했다: "그는 너를 오랫동안 기다렸고, 너는 도착하지 않고 떠났다." 친구는 화가 나서 말했다: "정말 인간입니다! 나는 다른 사람과 함께 여행을 가기로 약속했지만, 다른 사람을 버리고 떠났다. " 방원 대답했다. "너와 너의 아버지는 정오에 만나기로 약속했다. 정오 미만, 그것은 신뢰할 수없는 것입니다; 아들에게 아버지를 욕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 이 친구는 부끄러워서 차에서 나와 방원 손을 잡고 우호를 표시하려고 했지만, 방원 곧장 문으로 걸어갔고, 이 무례한 사람을 뒤돌아보지 않았다.

센터

이 문장 () 는 진원방 () 과 방문객 사이의 대화를 묘사한다. 그것은 진원방의 총명함, 어떻게 사람이 되고, 합리적이고, 대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람들에게 정직하고 정직하라고 훈계해라, 그렇지 않으면 친구를 잃을 것이다.

천태추의 친구는 배신하고 무례하고 무례한 사람이지만, 잘못을 알면 고치게 된다. "잘못을 알면 고칠 수 있다."

숫자

진원방은 성실하고 말재주가 있고 총명한 아이로, 그는 자신과 아버지의 존엄성을 지킬 수 있다.

친구는 불충실하고 무례하지만 자신의 잘못을 아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