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명언경구와 작가

명언경구와 작가

백천동에서 바다로, 언제 복서귀합니까? 소장은 노력하지 않고, 첫째는 슬퍼한다. (한악부' 장가행') < P > 백학은 먼저 뜻을 세워야 한다. (주희) < P > 보검봉은 맷돌에서 나왔고 매화향은 쓴 추위에서 왔다.

펜이 비바람에 놀라 시를 지어 귀신을 울린다. (두보)

위선체 친풍아, 이익다사단은 여사다. (두보)

박관과 약, 두껍고 얇은 머리. (수시) < P > 박학하고, 심문하고, 신중히 생각하고, 분별하고, 독행하다. ("예기") < P > 높은 산에 오르지 않고 하늘의 높이를 모른다. 깊은 시냇물에 임하지 않고, 부지의 두께도 모른다. ("순자")

날지 않으면 이미 날았다. 울리지 않으면 이미, 한 번 울리면 사람을 놀라게 한다. (시마 키안) < P > 는 남의 자기도 모르고, 사람을 모르는 사람도 앓고 있다. (공자)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으면 어떻게 호랑이를 잡을 수 있습니까? (후한서) < P > 가 막히지 않고 흐르지 않으면 안 된다. (한유) < P > 는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있다. (수시) < P > 는 뜬구름을 두려워하지 않고 눈을 가리고, 자기연분은 최고층에 있다. (왕안석)

는 규칙도 없고, 정원도 될 수 없다. (맹자)

C

온갖 꽃을 따서 꿀을 만든 후 누구를 위해 고생하고 누구를 위해 달까. (나은은) < P > 창고는 예절을 알고, 의식발은 영욕을 안다. ("파이프") < P > 천곡을 조작한 후 소리를 내고 천검을 보고 나서 기구를 본다. (유신)

자신을 살피면 사람을 알 수 있고, 차금은 옛것을 알 수 있다. ("여씨춘추") < P > 차이는 밀리로, 오류는 천리이다. ("한서") < P > 장풍이 파도를 헤쳐나갈 때도 있고, 구름돛을 달고 창해를 구제할 때도 있다. (이백) < P > 신하의 마음은 자침석으로 남방이 쉬려 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문천상) < P > 침몰선 옆 천돛이 지나가고 병나무 앞에 만목춘이 있다. (류우석)

한 번 먹어봐, 한 번 지혜로워. (고대 속담)

자 길이가 짧고, 한 치의 소장도 있다. (굴원) < P > 출사미승신이 먼저 죽고, 영웅으로 하여금 눈물을 흘리게 했다. (두보) < P > 봄누에는 죽을 때까지 실크가 다 되고, 왁스 불은 잿더미가 되어 마르기 시작한다. (이상은은) < P > 봄바람이 득의양양한 말발굽병으로 하루 장안화를 다 본다. (맹교) < P > 봄빛이 정원에 가득 차서, 붉은 살구 한 송이가 벽에서 나왔다. (예 shaoweng)

봄 밤 순간 가치 딸. (소식) < P > 는 선한 것에서 승장구하고, 악에서 무너진다. ("국어")

D

대장부는 옥깨지언정 와전되지 않는다. (북제서) < P > 대직불굴하고, 대교가 졸졸하고, 대론이 어눌하다. ("노자") < P > 단청 () 은 노장 () 이 도착하는지,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두보)

사람들이 오래오래, 천리 * * * * 매미후안. (수시) < P > 는 끊임없이 끊어지고, 그 혼란을 반대한다. (한서)

당국자가 미혹되어 방관자가 맑다. (신당서) < P > 는 도자가 많은 도움을 받고, 길을 잃은 자는 도움을 받지 못한다. ("맹자") < P > 등산은 정이 산에 넘치고, 바다를 보면 바다에 넘치게 된다. (유신) < P > 동쪽 일출 서쪽 비, 길은 맑지 않지만 맑다. (류우석)

백 번 읽음, 그 뜻은 자현이다. (삼국지)

독서가 만권을 깨고 붓을 쓰는 것이 신처럼 보인다. (두보) < P > 독서법, 차근차근, 숙독하고 심사숙고한다. 주희)

만 권의 책을 읽고 만리길을 걷다. (리우 이순신)

여러 줄의 불의는 반드시 스스로 죽을 것이다. (좌전)

E

엘조신은 명분과 함께 멸망하여 강물의 만고류를 폐지하지 않는다. (두보)

F

매사에 예우 (사전) 하면 서 있고, 예우 (사전) 하면 폐지된다. ("예기")

방민의 입은 방천보다 낫다. (국어)

비학은 재능이 없고, 비뜻은 배울 수 없다. (제갈량) < P > 바람은 쓸쓸하고 물은 차갑고, 장사는 한번 가면 더 이상 돌아오지 않는다. ("전국책") < P >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위풍당당함은 굴복할 수 없다. (맹자)

G

감각적으로 나라를 보고하고 칼을 뽑아 쑥래를 뽑다. (첸 ziang)

높은 산, 풍경 라인 정지. ("시경") < P > 공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공자) < P > 고대의 큰일을 이룬 자는 초사의 재능뿐만 아니라 오래 참음도 빼놓을 수 없는 의지가 있다. (수시) < P > 시청자는 훌륭한 장인이고, 시청자 환자는 좋은 의사이다. (송 예 적절한)

시간은 화살 같고, 해와 달은 쏜살같이 빠르다. (명' 증광현문') < P > 장강동탕수, 물보라가 영웅을 샅이 뒤졌다. ("삼국연의")

H

바다가 물고기로 도약하고 하늘이 높이 날아간다. (고시시화) < P > 바다 메모리 지기, 천지가 이웃과 같다. (왕보)

해상생 명월, 천애야 * * * 이때. (장구령) < P > 갑자기 하룻밤 봄바람이 불어오면 천수만나무 배꽃이 핀다. (센삼) < P > 는 링 절정이 되어 산이 작음을 한눈에 볼 것이다. (du fu)

재앙 사이, 축복의 의지; 복 많이 받으세요, 냄비가 엎드려요. ("노자")

J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 P > 겸청한 것은 명명, 편신한 것은 어둡다. ("자치통감")

토끼를 보고 개를 돌보는 것도 늦지 않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도 늦지 않았다. ("전국책") < P > 는 의리를 보지 않고 용감도 아니다. (논어) < P > 강산은 재주가 있는 사람을 대신하여 각각 수백 년 동안 바람을 피웠다. (조익)

김옥은 그 밖에, 그 속에 패서했다. (유기) < P > 근수누대는 먼저 달을 받았고, 양꽃나무는 봄이 되기 쉽다. (소린)

근주자는 적색이고, 근잉크는 검다. (푸현)

거울은 깨지고 빛은 변하지 않고, 람은 죽어도 향을 바꾸지 않는다. (맹교) < P > 큐슈는 화가 나서 풍뢰에 의지하고, 만마치가 애통해한다. 나는 천공에게 재떨이를 권하고, 격식에 구애되지 않고 인재를 떨어뜨릴 것을 권한다. (공 zizhen)

는 죽기 전에 최선을 다했다. (제갈량 "후출사표") < P > 는 목숨을 바쳐 국난에 가서, 죽음이 갑자기 돌아오는 것을 보았다. (조식) < P >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논어) < P >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시척이다. (공자)

군자는 근심하고 가난하지 않다. (논어) < P > 군자의 교제는 물처럼 담백하고 소인의 교분은 단호하다. ("장자")

L

노익장, 백수의 마음을 아는 것이 낫다. 가난하고 익견하여 청운의 뜻을 저버리지 않는다. (왕보) < P > 노기는 천리에 뜻을 두고 있다. 열사는 늘그막에, 장심이 그치지 않는다. (조조) < P > 이화원 마당이 용해된 달, 버들개지 연못 담담한 바람. (연 슈)

흐르는 물은 부패하지 않고, 호추는 나쁘지 않다. (여씨춘추) < P > 길이 멀고 수리가 멀다. 나는 위아래를 찾아 수색할 것이다. (굴원) < P > 길은 멀리서 마력을 알고, 오래도록 인심을 본다. (원곡 쟁보은) < P > 낙홍은 무정한 것이 아니라 봄진흙으로 변해 꽃을 더욱 보호한다. (공 zizhen)

노을과 외로운 鹟 qifei, 가을물 * * * 긴 하늘 색상. (왕보)

M

전체 모집 손실, 겸손 혜택. (대법관)

매실슨 눈 3 분 흰색, 눈은 매실 향을 잃는다. (로메포) < P > 는 시작이 없고 생크는 끝이 있다. (시경)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자) < P > 는 앞길에 지기가 없고, 천하에 누가 왕을 모르는지 근심하지 않는다. (Gao Shi)

모도 느릅나무 늦은, 마이크로 노을은 여전히 ​​하늘에 가득하다. (류우석) < P > 는 한가하지 않고 소년의 머리를 희게 하고, 공허하고 애절하다! (악비) < P > 나무가 숲에 수려하면 바람이 반드시 파괴된다. (구당서)

N

짙은 녹색만가지홍점, 감동적인 봄빛은 많지 않다. (왕안석)

P

가죽이 없으면 털이 어떻게 붙을까? (좌전) < P > 가 큰 나무를 흔들어서 우습게 헤아릴 수 없다. (한유)

Q

그 곡은 높고, 그 곡은 미과하다. (송옥)

그 몸은 바로, 명령을 내리지 않고 행하지 않는다. 그 몸은 바르지 않지만, 따르지 않는다. (논어)

기문 * * * 감상, 의리와 분석. (도연명) < P > 천고에 흥망한 일이 얼마나 많은데, 유유하여 장강이 세차게 흐르지 않는다. (신 기아)

천리 여행, 한 걸음부터 시작. (노자) < P > 전에는 옛사람을 보지 못했고, 뒤에는 오는 사람을 보지 못했다. 천지의 유유함을 읽으며 홀로 눈물을 흘리다. (첸 ziang)

앞 차 커버, 뒤 차 교훈. (한서)

전일은 잊지 않고, 뒷날의 사단. ("전국책") < P > 끈기 있게, 금석은 뚫을 수 있다. (견자 설득)

청청, 파란색에서 청록색으로 취하다. (순자)

청산은 가릴 수 없다. 결국 동쪽으로 흐른다. (신 기아) < P > 맑은 물이 부용에서 나와 자연적으로 조각한다. (이백)

가난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하고, 통칙이 길다. (변화의 책) < P >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달성은 천하를 겸비한다. ("맹자")

R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벼우며 사용하는 추세도 다르다. (사마천) < P > 인생은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았는지, 단심을 남기고 땀에 비친다. (문천상) < P > 사람은 누가 잘못이 없고, 지나치면 고칠 수 있고, 좋은 것은 큰 연 () 이다. ("좌전") < P > 인자는 그 인자를 보고, 현자는 그 지혜를 본다. ('주역')

S

새옹지마, 어떻게 비복을 알 수 있을까? (화이난자) < P > 삼경에 등불 오경닭, 바로 남자가 화를 낼 때이다. 검은 머리는 부지런히 공부하는 것을 모르고, 백수는 독서가 늦는 것을 후회한다. (Yan Zhenqing)

3 군은 잘 생긴 것도 이길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공자)

모 등 폐쇄, 소년의 머리를 희게 하고, 공허하고 애절하다. (악비) < P > 산은 높이를 싫어하지 않고, 물은 깊이를 싫어하지 않는다. (조조)

산은 높지 않고 선칙이 있다. 물은 깊지 않고, 용은 영이 있다. (류우석)

산이 높고 달이 작아서 진상이 드러났다. (수시) < P > 산하가 산산조각 나고 바람이 불고 바람이 불고, 신세가 부침우로 부평초를 친다. (문천상) < P > 산중수복에는 길이 없고, 류암화명은 또 다른 마을이다. (육유) < P > 소년이 평생 고생하며 세월에 게으름을 피우지 마라. (두순학)

몸은 죽은 사이 신이 영으로, 아들 혼백은 귀신으로 군다. (굴원) < P > 몸은 무채봉이 쌍비익하고, 마음은 텔레파시가 통한다. (이상은) < P > 생은 인걸로, 죽음도 귀신웅이다. (이청조)

인생에도 경력이 있고, 아는 것도 끝이 없다. (Zhuangzi)

로프 톱질 나무 휴식, 물방울 돌 착용. (송 나대경)

성인천리, 반드시 실수가 있을 것이다. 어리석은 사람은 천념한다. 반드시 한 가지가 있어야 한다. ("연자춘추") < P > 의 명성 아래, 그 실상은 정말 어렵다. (후한서) < P > 성년은 다시 오지 않고, 하루는 다시 아침을 보내기가 어렵고, 제때에 격려해야 하며, 세월은 사람을 대하지 않는다. (도연명) < P > 잃어버린 동쪽 모퉁이, 수확한 느릅나무. ("후한서") < P > 1 년 나무, 백년 나무인. ("파이프 권수") < P > 때 위태로운 신하절, 세상난은 충량함을 안다. (보조)

사부님은 홍의를 금할 수 없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논어) < P > 는 지기를 위해 죽는다. (사기) < P > 세상일은 모두 학문이고, 인정연습은 문장. ("홍루몽") < P > 시험옥은 3 일 동안 가득 태워야 하고, 분별재는 7 년 동안 있어야 한다. (백거이) < P > 책은 시간이 지날 때까지 증오가 적고, 일이 지나가지 않으면 어려움을 모른다. (육유) < P > 소그림자가 가로비스듬한 물이 얕고, 그윽한 향기가 달의 황혼을 띄운다. (임호) < P > 누가 풀 한 치의 마음을 말하고, 삼춘휘를 보답한다. (추석)

물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살피면 쓸데 없다. ("예기") < P > 나이는 춥습니다. 그리고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공자)

T

그 산의 돌은 옥을 공격할 수 있다. ("시경 소아야") < P > 철제 신발을 밟아 찾을 곳이 없어, 전혀 힘들지 않다. ("수호전") < P > 복숭아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스스로 길을 찾다. (사기) < P > 날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지 못한다. ("맹자") < P > 천하의 일은 쉽고, 이를 위해, 어려운 사람도 쉽게 수행한다. 아니, 쉬운 사람 도 수행 하기 어렵다. (펑단숙) < P > 천하흥망은 필부의 책임이다. (구 Yanwu)

천행은 늘 있고, 야오존하지 않고, 지에 죽음을 위해서가 아니다. 군웅자') < P > 천의는 그윽한 풀을 불쌍히 여기며, 인간의 무게는 늦고 맑다. (이상은은)

W

장난감 상지. (서경)

왕세자는 간언할 수 없고, 오는 사람은 여전히 쫓아갈 수 있다. ("논어") < P > 는 인간성의 외진 미담을 위해, 말은 놀라울 정도로 죽지 않는다. (두보)

위비는 감히 우국을 잊지 못했다. (육유)

문무의 길, 한 장의 이완. (예기) < P > 문장 (P >) 는 때론, 노래시는 함께 일을 한다. (백거이) < P > 는 선후가 있고, 술업은 전공이 있다. (한유) < P > 군이 얼마나 많은 근심을 가질 수 있는지 물어본다. 마치 강춘수가 동쪽으로 흐르는 것과 같다. (리 유) < P > 가 수로를 물으면 그렇게 맑아야 한다. 근원이 있는 생수를 위해 온다. (주희) < P > 나는 가로칼로 하늘을 향해 웃으며 간담 두 쿤룬을 남겨 두었다. (담시동) < P > 끝없이 나무가 쓸쓸히 내려와 장강이 굴러온다. (두보) < P > 어쩔 수 없이 꽃이 떨어지고 제비가 돌아온 것 같다. (연 슈) < P > 의도하지 않게 봄을 다투고, 어떤 군방도 질투한다. (육유)

우리 인생에도 경력이 있고, 아는 것도 끝이 없다. ("장자") < P > 악을 작은 것으로 여기지 말고, 선을 작은 것으로 하지 마라. (유비) < P > 물건은 유류로 모이고, 사람은 군분한다. (이경)

X

석양은 무한히 좋지만 황혼에 가깝다. (이상은은) < P >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범중엄) < P > 소호 () 가 비로소 뾰족한 뿔을 드러내고, 잠자리가 일찍 위에 서 있었다. (양만리) < P > 걱정거리가 광우까지 망망하여 소리 없는 곳에서 경뢰를 듣는다. (노신) < P > 새 뮤자는 반드시 관을 튕기고, 새 목욕자는 반드시 옷을 펴야 한다. (굴원)

편지는 아름답지 않고, 미언은 믿지 않는다. 선한 자는 변론하지 않고, 변론자는 선하지 않다. (노자) < P > 별의 불은 대초원 불을 태울 수 있다. (상서) < P >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공자) < P >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사람을 지칠 줄 모른다. (공자)

배우고 부족한 것을 안다. (예기)

공부는 끝이 없다. (순자) < P > 혈보 중원 살진 풀, 한응고 대지발 춘화. (노신)

Y

연설자는 무죄이고, 듣는 자는 족계를 듣는다. (마오시 서문)

"양춘" 의 노래, 그리고 반드시 적다. 명성이 자자하니, 그 실상은 부조하기 어렵다. ("후한서") < P > 업은 근면에 능하고, 장난에 소홀하며, 사고에서 성공하고, 뒤따르며 파괴한다. (한유)

1 년 계획, 나무 계곡처럼; 1 년의 계책은 나무보다 못하다. 백년의 계책은 나무사람 못지않다. ("관우")

하루 폭행, 1 일 추위, 생존할 수 있는 사람도 없다. ("맹자") < P > 옷 모로 새, 사람 모로 그래서. (연 닫아 봄과 가을)

구리를 거울로 삼아 단정하게 입을 수 있다. 고대를 거울로 삼아 흥을 알 수 있다.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을 알 수 있다. (손소원) < P > 걱정노동은 흥국할 수 있고, 일화는 망할 수 있다. (구양수) < P > 정이 있는 모란은 봄눈물을 머금고, 힘없는 장미는 새벽가지에 눕는다. (진관) < P > 뜻이 있는 자는 일이 성사되었다. (후한서) < P > 와 선비인 () 은 란지 () 의 방으로 들어가 오랫동안 향을 듣지 않았다. 악인과 함께 살다. 바 우 어 레스토랑 으로, 오랜 시간 동안 (리우 향)

옥 컷, 장치 를 듣지 않았다; 사람은 배우지 않고, 모른다. ("예기") < P > 가 죄를 지으려 하는데, 무슨 환환부가 죽지 않는가. (좌전)

천리목을 궁리하고,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한다. (왕 의 Huan 의)

속도를 원한다 면,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은 안 된다. (논어)

Z

조세는 세상일이 어렵다는 것을 알고, 중원 북망기가 산처럼 쌓여 있다. (육유) < P > 일찍이 창해는 물을 난처하게 했지만, 무산은 구름이 아니었다. (원직) < P > 일찍이 창해는 물을 난처하게 했지만, 무산은 구름이 아니었다. (원직)

지식 부족, 그리고 스스로 반대할 수 있다. 졸음을 알고 나서 자강할 수 있다. ("예기") < P > 지기는 서로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손자병법)

지식은 힘이다. (베이컨)

는 모든 것을 알고, 모든 말을 다 한다. (수)

종이가 시종 얕아 이 일을 몸소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육유)

는 길고 짧으며 짧으며 반길다. (여씨춘추) < P > 현명한 사람은 천념하고, 반드시 실수가 있을 것이다. 어리석은 자는 천념하면 반드시 얻는 것이 있다. (연 닫아 춘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