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대학원 시험 스프린트: 중국 철학사 용어 설명 하이라이트 (a)?

대학원 시험 스프린트: 중국 철학사 용어 설명 하이라이트 (a)?

첫째, 명사 설명 1. 백호이동': 중국 한대 () 는 오경 () 의 유사점과 차이점, 통일 () 의 중요한 저작을 논의한다. 일명' 백호당' 과' 백호당 더런' 이다. 반고 등은 동한 장사년 (기원 79 년) 백호관 회의에서 경학논쟁의 결과에 따라 총 4 권으로 편찬되었다. 이 책은 신비한 음양오행을 바탕으로 자연, 사회, 윤리, 생활, 일상생활의 각종 현상을 설명했다. 그것이 열거한 항목은 사회생활, 국가제도, 윤리원칙에 대한 기본 규정을 만들었는데, 실제로는 오늘의 문의를 바탕으로 한 국가법이다. 주요 주석은 청대 진력이 쓴' 백호서동연' 이다.

2. 인은 고상하고 아름다운 품격을 가리킨다. 공자는 인을 최고 도덕 원칙으로 자신의 인심을 핵심으로 하는 사상 체계를 세웠다. 인의 핵심은 사랑이다. 사람 간의 사랑을 옹호하고' 충용' 의 길을 제시하며, 사람의 행동이 종법례제에 부합할 것을 요구하고, 인인의 원칙을 정치로 확장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맹자는 인정학설을 더 제기했다. 도가, 노자, 장자는 "인의를 버리다" 고 주장하고, "큰길은 버리고 인의는 있다" 고 주장한다. 한나라 이후 인은 오덕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의 으뜸이 되었다. 송대의 학자들은 인은 자연의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고, 인에는 만물본원의 뜻이 있다고 말하기까지 했다. 근대 학자들은 서구 자산계급 사상을 받아들이고 이를 이용하여 인학을 개조하였으며, 인학은 봉건종법에서 근대 자산계급 인도사상으로 바뀌었다.

3. 천인의 조화: 중국 고대의 천인, 천인, 천인의 연결, 결합, 통일에 관한 관점. 천인의 일치는 천인의 일치와 같지 않다. 중국 철학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하며, 사람은 자연의 일부이며, 자연과 같은 본질과 법칙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천인의 단결을 추구하고, 천인의 분리와 대립을 반대하는 데는 합리적인 요소가 있다.

4, 활동하지 않는 도교 철학. 노인은 도가 자연적으로 만물을 낳고 어떤 의지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도" 가 자연에게 남겨진 것은 "무위" 이고, 성장하는 만물에 있어서는 "전무" 이기 때문에 "도는 늘 무위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고 한다. 사람의 행동도 천도를 본받고 자연에 순응해야지 독단적으로 행동해서는 안 된다. 통치자는 무위로 다스려야 하고,' 모든 것을 다 한다',' 모든 것을 잃지 않는다' 를 해야 한다. 노자의' 무위' 론에는 사람의 주관적 능동성을 부정하는 부정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고, 이후 장자에 의해 발전하여, 독단적이고 독단적이 될 수 없는 사상이' 이남자' 의' 이치에 따라 행하다',' 이치에 따라 행하다' 는 사상으로 발전하도록 요구하여 성과를 거두었다.

5. 백마는 말이 아닙니다. 중국의 유명한 선진학자 공손룡의 명제. 그것은 개인과 일반 변증관계를 드러내는 명제로, 개념의 동일성 자체에 차이를 포함하는 사상이다. 게다가, 이 명제는 개념의 내포와 외연의 관계를 다루고 개념 사이의 차이와 독립성을 강조한다.

6, 태극이 너무 크고 극단적입니다. 언어' 주역'? 계사상: "태극, 즉 이의생, 이의생 사상, 사상생 팔괘가 생기기 쉽다. "태극은 세상 만물의 본원이라고 생각하고 음양, 음양생 사상, 사상생 가십을 낳는다. 근대 손중산은 서구 근대 과학 지식을 흡수하여 태극으로 서구의' 에테르' 라는 단어를 번역했는데, 지금도 우주의 기원으로 여겨진다.' 원초 태극 (서양 명칭' 에테르' 를 번역하는 데 사용됨) 운동은 전자를 생산하고, 전자는 원소로 뭉치고, 원소는 물질로 결합되고, 물질은 지구로 모인다. 이것도 세계 진화의 첫 번째다. 물질 진화의 관점을 표현했다.

7. 천인은 중국 고대의 천인 관계에 관한 신비한 이론을 감지한다. 하늘은 사람과 비슷하고, 하늘은 의지가 있고, 인사에 개입할 수 있고, 사람의 행동도 하늘을 유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전국 시대에 음양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모두 이런 관점을 고수했다. 서한동중수는 그것을 체계화하고 철학화했다. 나중에 점술 신학의 출현으로 왕충의 비판을 받았다.

수인의 중요한 철학 사상인 수수인은 선인의 사상을 흡수하고, 주성의' 선지자 후행' 으로 인한 지행 분리의 나쁜 풍조에 대해 지행 단결을 대대적으로 제창했다. 그것은 지행 분리에 반대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지행의 본질적 차이를 혼동하고, 대행하는 경향이 있어 명청시대에 왕부의 비판을 받았다.

9. 고대 중국 철학의 사조. 공부는 반드시 치국안민, 이국리민, 실효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세상 물정이라고도 불리며, 텅 빈 무용의 학문과 대조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원래 남송 저장동 무관에서 기원했다. 명청시대에 이르러 경세치용은 일종의 학술사조가 되었다.

10. 중국 근대 중서문화 분쟁의 서구화 사상. 즉, "중학교는 몸이고, 서학은 쓰는 것이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입국의 근본이고, 서구의 과학기술과 구체적인 문화적 조치는 강대국의 역할이라는 뜻이다. 이런 관점은 서구 문화가 중국의 사회와 문화에 큰 충격을 주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을 부강하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서방에서 배워야 한다. 그러나 전통사회의 근본제도와 엄격한 윤리도덕을 옹호하며 기업이 서구의' 부강술' 을 통해 봉건사회의 활력을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서구화 운동의 사상 강령과 유신 변법의 반대력이 되다. 만청에는 큰 사회적 영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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