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중국인은 언제 차를 마십니까?
중국인은 언제 차를 마십니까?
신농 시대는 중화민족 성장사에서 매우 오래된 시기이다. 차의 발견과 응용은 신농 부족 시대 전체의 역사 활동으로 여겨져야 한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중국 차 문화 발전에서 삼국 양진 남북조 이전 시기는 차 문화의 계몽과 새싹 단계에 속해야 한다. 중국의 서남지역은 세계 찻잎 생산의 중심지로, 더 정확하게는 운남성이지만 차 문화의 출발점은 쓰촨, 당시 쓰촨 바촉의 경제와 문화가 운남보다 발달했기 때문이다. 상말주 초쯤에 바슈 사람들은 이미 차를 마셨고, 기원전 1066 년에는 주무왕이 벌주할 때 바슈 사람들은 자신이 생산한 찻잎을' 공물' 의 보물로 삼았다. 서한초년 (기원전 53 년), 몽정산 캄로지사푸회 (속명 오리진) 가 차나무를 인공으로 재배하기 시작했다. 기원 4 세기 말 이전에는 차에 대한 숭배로 인해 바촉족은 차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지었고, 인명은 차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중국의 바슈 지역은 사람들이 차를 가장 먼저 마시고 재배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두 진 남북조 시대가 되자 강남에서 차를 마시는 것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차를 마시는 것도 이 시기에 문학과 정신 분야에 들어가기 시작했고, 중국 최초의 차시도 이 시기에 등장했으며, 그 대표는 서진 두이 () 가 지은 부였다.
당대에 이르러 중국의 차 문화는 이미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첫째, 찻잎 물질이 풍부하고, 찻잎 생산 가공은 이미 일정 규모에 이르렀다. 둘째, 차학은 비교적 완전한 체계를 형성하고, 다사활동은 실천에서 이론으로 올라간다. 셋째, 차를 마시는 것은 다도, 다도, 차 문화, 중국 유교, 선, 도의 철학 사상을 제시하는 것과 같이 정신 분야에서 완벽한 구현이다. 넷째, 차 문화 작품과 차시사 그림이 많다. 다섯째, 상층건물로서 차정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기간 동안 세계 최초의 차와 차 문화에 관한 전문 저서' 다경' 이 나왔다. 당대의 육우가 쓴 것으로 기원 780 년에 쓰여졌다. "다경" 은 내용이 풍부한 찻잎 백과사전이다. 생물학, 재배학, 차학, 분류학, 생태학, 수학 등을 포함한다. 당나라 이전의 차에 관한 다양한 신화 우화 사서 시 전기 지리 수학 등의 책도 기재해 중국과 세계 문화의 보고의 보물이다.
송대에서 명초까지 중국 차 문화의 발전이 절정에 이르렀다. 그래서 우리는 "차는 당에 담았고 송에 담았다" 고 말했다. 이 시기에 찻잎 제품은 단차에서 산차로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단차, 제과차가 천하를 통일하는 국면을 깨고 단차, 제과차, 산차, 단차가 나타났다. 차 지역도 넓은 면적이 남쪽으로 옮겨져 차 산업이 한 달 앞당겨 상장되었다. 이 역사적시기에 차 문화는 전례 없는 번영을 누렸다. 대관 원년 (서기 1 107), 송휘종과 조제 등은 먼저' 대관 다경' 을 집필했다. 위안 () 과 명나라 () 시대에는 중국의 전통적인 차 만드는 방법이 거의 다 있었고, 동시에 더 많은 문인들이 찻잎에 발을 들여놓았는데, 예를 들면 문징명의' 혜산차담', 육우의' 차지도',' 차지도',' 품차도',' 당인의' 차두루마리',' 세명도' 등이 있다.
청대에 이르러 중국의 차 문화 발전은 더욱 깊어졌고, 차는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결합되었다. 예를 들어 청말민초에는 도시 찻집이 등장해 사회 각계각층에 적합한 행사장으로 발전했다. 그것은 차와 곡예, 시, 연극, 등불수수께끼 등 민간 문화 활동을 결합하여 특별한' 찻집 문화' 를 형성하고,' 손님이 차를 경배하다' 도 일반 국민의 예절 미덕이 되었다. 찻잎 제작 기술의 발전으로 청나라는 기본적으로 오늘의 여섯 가지 차를 형성했다. 최초의 녹차 외에도 백차, 황차, 홍차, 흑차, 녹차 (우롱차) 가 나타났다. 차의 증가, 차 제조 기술의 차이, 중국의 지역과 민족의 차이로 차 문화의 표현이 더욱 다채로워졌다.
중국 차 문화의 형성과 발전을 살펴보면 차 문화의 내포가 매우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차 문화는 인류가 사회사 발전 과정에서 만든 차에 관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합이다. 차 문화의 구조체계는 물질문화, 제도문화, 정신문화의 세 가지 수준을 포함한다. 차 문화의 물질적 형태는 역사 유물, 유적, 시, 그림, 가무, 각종 명차, 찻집, 다기, 차 마시는 기술, 다예 공연이다. 정신형태는 차덕, 다도정신, 차로 손님을 대접하고, 차로 정성을 지키며, 차로 양생하고, 맹종차에 나타난다. 차정, 차법, 차례규칙, 차속과 같은 중간 표현도 제도 문화의 범주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