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겸손에 관한 시와 암시

겸손에 관한 시와 암시

1. 겸손에 관한 구절

겸손에 관한 구절 1. 겸손에 관한 구절

손실과 겸허의 유익이 가득합니다.

겸손은 몸의 양심이다. ) 조금이라도 자랑하지 마십시오. 교만과 안일함은 전복을 가져올 것입니다.

고대와 현대의 많은 것들을 보면 성공은 겸손에서 비롯되고 실패는 사치에서 비롯됩니다. ——Chen Yi 불만은 상승 바퀴입니다.

——루쉰 겸손하면 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따를 것이고, 오만하고 오만하면 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떠날 것입니다. —— 게홍 나라의 위대함을 의지하고 인민대중을 자랑스러워하며 적군을 제압하려는 자를 오만한 군인이라 한다.

—— 웨이 총리 방탕이 실패하면 몸이 넘치면 재앙을 당할 것입니다. ——장용 상상이 있는 사람은 덕의 기초에 나아갈 것이다.

—— 팡샤오루(Fang Xiaoru) 배불리면 손실 없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조심하세요! 조심하세요! ——Zhu Shunshui 인생의 심각한 질병은 "오만"이라는 단어입니다. ——왕양밍 오만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배우고 자신의 학습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Tan Sitong 인생에서 가장 어리석은 일은 나쁜 말을 듣는 것이고, 인생에서 가장 나쁜 일은 사람들이 말을 잘하는 것입니다. ——심거윤(Shen Juyun): 배부르면 재앙을 일으키기 쉽지만 겸손하면 항상 축복을 받습니다.

2. 겸손에 대한 유명한 명언

1. 우리의 업적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적의 힘을 분명히 평가하고 경계하며 결코 자만해서는 안 됩니다. , 계급의 안일함과 부주의. ——스탈린

2. 언제든지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파블로프

3. 자는 1인치가 더 짧습니다. 상황이 부족합니다. 지혜가 불분명합니다. ——굴원

4. 당신이 기분이 좋을 때는 항상 부족함을 걱정하고, 배가 부르면 항상 과잉을 걱정합니다. —— 건문 황제

5. 짧으면 지킬 수 없고, 지키면 부족하다. 조심하면 오래 자라지 못할 것이다. ——니에다니안

6. 지식이 적은 사람은 겸손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지식이 풍부하고 능력이 있는 사람은 겸손해야 합니다. ——Xie Juezai

7. 큰 용기는 비겁함과 같고 큰 지혜는 어리석음과 같습니다. ——Su Shi

8. 예술과 문학에서 인류가 발명한 수많은 놀라운 창조물을 세어보고 내 지식을 되돌아보면 내가 너무 천박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갈릴레오

9. 사다리를 오르는 것도 좋지만, 아직 힘이 남아 있는 한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한다는 뜻이다. ——앤더슨

10. 여기 있는 모든 사람이 말을 멈출 때에만 겸손하게 질문하고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존 로크

11. 자신의 무지를 이해한다는 것은 무언가를 얻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2. 물이 가득 차면 넘치고, 달이 가득 차면 해를 입을 것이고, 만족하면 패하고, 교만하면 어리석게 될 것이다.

13. 성실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마음이 열려 있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14. 겸손한 사람은 항상 자신의 단점을 생각하고, 교만한 사람은 항상 자신의 장점을 자랑합니다.

15. 자신을 칭찬하는 것은 자신을 얕보는 것입니다.

16. 수염이 있다는 것이 지식이 있다는 뜻이라면 염소도 강의를 할 수 있다.

17. 성취는 겸손한 사람이 전진하는 사다리이고, 교만한 사람이 후퇴하는 미끄럼틀입니다.

18. 자신의 지식을 자랑하는 사람은 자신의 무지를 조장하는 것과 같습니다.

19. 과장해도 소용없다.

20. 넓은 강은 잔잔하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은 겸손하다.

겸손에 대한 추가 인용문:

3. 겸손에 관한 문장

겸손은 신체의 양심입니다. 프랑스 작가 발자크

하나를 주면 100을 얻고, 10을 놓고 경쟁하고 9를 잃습니다. 당나라 문인 마선생의 명언: 남에게 겸손한 것이 세상을 살아가는 길입니다. 일본의 세균학자이자 생물학자인 노구치 히데요

그는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데 평생을 바쳤으며 한 치의 오차도 주지 않았습니다.

청나라 증국범의 '걱정하지 않고 시를 추구하지 말라' 나는 평생 남에게 양보해 왔지만 한 번도 반 걸음도 잃어버린 적이 없습니다. 이 문장은 손실이 있으면 이익도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남에게 양보하는 것 같지만 사실 포기한 것보다 얻는 것이 훨씬 더 많습니다.

청나라의 군사전략가이자 정치가인 증국번(曾國號)은 "걱정하지 말고 시를 추구하지 말라"

뒤에서 오는 자가 먼저 되고 뒤에서 오는 자가 나온다. 아래는 다른 것보다 높아질 것입니다.

한양웅의 『법의의』 자의로 뒤를 잇는 자는 앞에 놓이고, 자의로 낮은 자에게는 높은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사실, 당신이 겸손하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진보한 사람으로 여길 것이고, 당신이 겸손하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높이 평가할 것이라는 뜻입니다. 명예와 부를 다투지 않고 겸손할 줄 아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고, 사람들도 그에게 겸손해져서 유익을 얻게 됩니다. 사람의 진정한 위대함은 자신의 무의미함을 깨닫는 능력에 있습니다.

서한 학자 양웅, "법문과 뜻"

칼에 가시가 있지만 공경의 이로움만큼 좋지는 않다 그리고 검소하다. 전국시대 말기의 유명한 사상가인 Xun Kuang은 겸손에 대한 유명한 명언을 남겼습니다. 고대 중국의 아동 계몽서 서지 "Zengguang Xianwen" "Zengguangxianwen"

거짓 겸손이 나타나 자마자 진정한 겸손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 것입니다. 미국 작가 마크 트웨인

나는 진정으로 위대한 사람의 첫 번째 시험은 겸손이라고 믿습니다. 19세기 영국의 작가이자 사회운동가인 러스킨

좋은 친구를 사귀려면 우정이 지속되려면 겸손하고 서로를 배려해야 합니다. 영국 시인 초서의 겸손에 대한 명언

상황이 닥쳤을 때 한 발짝 내딛으면 여유가 생길 것입니다. 부(富)에 관해서 조금 여유를 가지면 그 나름의 뒷맛이 있을 것이다. 고종현

인생의 길에서 겸손할 수 있다면 세상을 넓힐 수 있고, 모든 어려움을 없애고, 모든 얽힘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인 관계의 대가인 데일 카네기

겸손하고 신중하며 자존심을 나타내는 것은 지혜가 아닙니다. 겸손하고 화해하는 것은 지혜가 아닙니다. 용감한 것은 큰 용기로 간주됩니다. 청나라 총각 '제자의 잠언' '제자의 잠언'

'장군'은 애인을 배려하고, 애인의 잔소리를 '견디고', '이성'은 애인에게 겸손해야 하며, 남자는 '' 총책임자". 베이징 사범대학 교수이자 문화학자인 유단 씨는 겸손에 대한 유명한 명언을 남겼다.

한 무리의 학자들이 버스에서 다시 자리를 양보했고, A씨는 이 자리에 앉기를 바랐다. B는 C가 절을 마치기도 전에 앉기를 원했는데, 기차는 이미 움직이고 있었고, 차체가 흔들리자 3~4명이 곧바로 넘어졌다. 중국 현대 작가이자 정치 평론가인 루쉰의 『아침저녁 꽃 따기』

온유하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분노를 이기고 겸손으로 미움을 억누르십시오. ——솔직한 진심으로 부당한 속임수를 멈추고, 온유하고 만족스러운 마음으로 탐욕을 없애십시오. 인도 전통 종교 'Jain Classics' 'Jain Classics'

제가 어렸을 때 어머니는 "아첨하는 사람은 항상 약한 사람을 괴롭히는 반면, 약한 사람을 괴롭히는 사람은 약자입니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아첨하는 사람이 되십시오. "그런 사람들은 성격이 나쁘다"고 어머니는 말했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위에 있는 사람에게는 멀리하고, 아래에 있는 사람에게는 온화하고 겸손한 태도를 취하는 것이 익숙해졌습니다. 배우 생활 32년 동안 단 한 번도 의상상이나 엑스트라들과 갈등을 빚은 적은 없지만, 각종 '고위 관료들'에 대해 의견을 피력해왔다. 나이가 들수록 엄마가 대단하다는 걸 더 많이 느낀다. 엄마 사랑해요! 영화배우 송단단

4. 겸손에 관한 문장

겸손은 몸의 양심이다.

프랑스 작가 발자크는 백을 얻기 위해 하나를 주었지만 열에 아홉을 잃었다. 겸손에 대한 명언: 당나라의 문인 마선생은 겸손한 것이 세상을 살아가는 길이다.

일본의 세균학자이자 생물학자인 노구치 히데요는 인류를 인간답게 만드는 데 일생을 바쳤으며 한 치의 오차도 주지 않았습니다. 청나라 증국번의 '걱정 없는 시' 나는 평생 남에게 양보해 왔지만 한 번도 발걸음을 잃은 적이 없습니다.

이 문장의 의미는 모든 손실은 득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남에게 양보하는 것 같지만 사실 포기한 것보다 얻는 것이 훨씬 더 많습니다.

청나라의 군사 전략가이자 정치가인 증국번(Zeng Guofan)은 '걱정하지 않고 추구하지 않는 시'를 썼다. 한양웅의 『법의의』 자발적으로 아래에 있으려는 사람은 앞에 오게 되고, 낮은 자리에 있기를 원하는 사람은 높은 자리에 오르게 된다.

사실, 당신이 겸손하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발전했다고 생각할 것이고, 당신이 겸손하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높이 평가할 것이라는 뜻입니다. 명예와 부를 다투지 않고 겸손할 줄 아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고, 사람들도 그에게 겸손해져서 유익을 얻게 됩니다.

사람의 진정한 위대함은 자신의 보잘것없음을 깨닫는 능력에 있다. 서한 학자 양웅의 『법안일수』에는 창과 창의 가시가 있지만 공손하고 검소한 이익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전국시대 말기의 사상가인 순광은 겸손에 대한 유명한 명언을 남겼습니다.

고대 중국 아동 계몽서 서지 "Zengguang Xianwen" "Zengguang Xianwen" 거짓 겸손이 나타나면 진정한 겸손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 것입니다.

미국 작가 마크 트웨인 나는 진정 위대한 사람의 첫 번째 시험은 겸손이라고 믿는다. 19세기 영국의 작가이자 사회운동가인 러스킨. 좋은 친구를 사귀려면 우정이 지속되려면 겸손하고 서로를 배려해야 합니다.

영국 시인 초서는 겸손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무슨 일이 생기면 그는 다른 사람보다 한 발 앞서서 자신을 위한 여지를 남겨 둡니다. 부(富)에 관해서 조금 여유를 가지면 그 나름의 뒷맛이 있을 것이다.

Gao Zongxian이 인생의 길에서 충분히 겸손할 수 있다면 세상을 넓히고 모든 어려움을 제거하며 모든 얽힘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인 관계의 대가인 미국의 데일 카네기는 겸손하고 신중합니다. 자존심이 있는 것은 지혜가 아니지만, 겸손한 것은 용기가 아니며, 겸손하고 용기 있는 것은 큰 용기입니다.

청나라 학사 '제자의 잠언' '제자의 잠언' '장군'은 애인을 배려하고, 애인의 잔소리를 '견디고', '이성'은 애인에게 겸손해야 하며, 남자는 "총괄 관리자"가 되십시오. 베이징 사범대학 교수이자 문화학자인 위단 씨는 겸손에 대한 유명한 말을 했습니다. 한 무리의 학자들이 버스에서 다시 자리를 양보했습니다. A는 B를 이 자리에 앉히고 B는 C를 앉기를 원했습니다. 뱃머리가 끝나기도 전에 열차가 출발했고 차체가 흔들리면서 3~4대가 곧바로 쓰러졌다.

중국 현대 작가이자 정치 평론가인 루쉰(Lu Xun)의 『황혼에 꺾은 아침 꽃』은 온유하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분노를 이기고, 겸손으로 증오를 억누른다. ——솔직하고 진실한 마음으로 부당한 속임수를 멈추고, 온유하고 만족스러운 마음으로 탐욕을 없애십시오.

인도 전통 종교 'Jain Classics' 어렸을 때 어머니는 "아첨하는 사람은 항상 약한 사람을 괴롭히고 약한 사람을 괴롭히는 사람은 약자를 괴롭힌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첨꾼.

"그런 사람들은 성격이 나쁘다"고 어머니는 말했다. 그러므로 나는 어렸을 때부터 위에 있는 사람에게는 멀리하고, 아래에 있는 사람에게는 온화하고 겸손한 태도를 취하는 것이 익숙했습니다.

배우 생활 32년 동안 의상실 직원이나 엑스트라들과 갈등을 겪은 적은 없지만, 각종 '고위 관료들'에 대해 의견을 피력해왔다. 나이가 들수록 엄마가 대단하다는 걸 더 많이 느낀다.

엄마, 사랑해요! 영화배우이자 방송인 송단단.

5. 겸손에 대한 명언

겸손에 대한 명언:

1. 항상 행복하게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주고 다른 사람에게서 덜 받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거기. ——고르키

2. 잠시 고요함을 견디고 한발 물러나 세상을 열어라. ——"Zengguang Xianwen"

3. 충만함은 손실을 가져오지만 겸손함은 유익을 줍니다. —— "Shang Shu"

4. 기꺼이 포기하고, 포기해야 만 포기할 수 있습니다. ——"불경"

5. 신은 한 문을 닫으면 반드시 다른 문을 열어주실 것입니다.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6. 겸손은 빼놓을 수 없는 미덕입니다. ——Montesquieu

7. 상황이 닥쳤을 때 다른 사람들이 한 발짝 더 나아가도록 하십시오. 그러면 당신 자신을 위한 공간이 생길 것입니다. 부(富)에 관해서 조금 여유를 가지면 그 나름의 뒷맛이 있을 것이다. ——Gao Zongxian

8. 미덕의 새싹. 이것은 가장 귀중한 미덕이자 모든 도덕의 어머니입니다. 이 미덕으로 우리는 끝없는 행복을 누릴 것입니다. ——갈도스

9. 거짓 겸손이 나타나면, 진정한 겸손은 시간이 지나면 죽습니다. ——미국 작가 마크 트웨인

10. 교만한 사람은 항상 교만함으로 인해 자신을 파괴합니다. —— 셰익스피어

11. 교만과 안일함은 우리에게 무서운 함정입니다. 게다가 이 함정은 우리 스스로가 파낸 것입니다. ——라오쉬

12. 배부르면 재앙을 일으키기 쉽지만, 겸손하면 항상 복이 따른다. ——장팅위

13. 겸손은 사람을 발전시키고, 교만은 사람을 뒤처지게 합니다. 우리는 이 진리를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마오쩌둥

14. 일단 무언가를 성취하면 우리는 다른 사람이 칠 수 없는 공처럼 될 수 없습니다. 공은 탭만큼 높이 뛸 수 있습니다. 당신의 성취가 클수록 더 겸손하고 신중해야 합니다.

——왕진시

6. 논어 중 겸손에 관한 문장

1·2 Youzi ①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도 효자지만 ②상관에게 화를 내는 것을 좋아한다 ③. ④ 아니, 윗사람을 거스르고 혼란을 일으키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⑤ 군자가 근본을 이루고 도(道)가 태어난다. 이것이 바로 효자이다.仁의 7과 8은? " 참고: ① Youzi: 말년의 공자 제자. 그의 이름은 약입니다. 『논어』에서는 공자의 제자들을 일반적으로 이름으로 부릅니다. 증심(曾興), 유약(周群), 염추(蘭球), 민자견(Min Ziqian)만이 자(子)라고 불립니다. ② 효제자: 공자와 유교가 주창한 두 단어 효(孝)는 자식이 부모를 대하는 태도를 규정하고, 형제애는 동생이 어른을 대하는 자세를 규정한다. 부모에게 좋은 일을 하는 것을 효(孝)라고 한다. ③ 윗사람에게 화를 내는 것을 좋아한다. ④ 신(信) : 선(善)으로 발음함 ⑤ 우번(吳文) : 기본, 기본 ⑥ 도(道) : 여기서 도는 공자가 주창한 인(仁)을 뜻함. 인(仁)을 핵심으로 하는 전체 도덕사상체계와 이를 실생활에 구현한 7은 인(仁)의 근본이다. 인(仁)은 공자(孔子)의 으뜸이다. 도덕의 범주인 '인(仁)의 근본'은 효와 우애를 뜻한다. 인(仁)의 근본. 또 다른 설명은 인(仁)을 행한다는 뜻이다. 전자는 인(仁)의 내용에서 나온 것이고, 후자는 인(仁)을 실천하는 데서 나온 말이다. 인(仁)의 근본은 [인(仁)의 근본]이다. ⑧ 같은 뜻: 같은 어조. 의심의 표현. 옛말: 퇴각할 때 감히 묻지 못한다. 1·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조연세 ①. 신선하고 인자하다." 주: ① 조연세: 교와 영은 둘 다 아름답다는 뜻이다. 옛 주: [좋은 말, 좋은 색. 겉을 꾸미다.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다. .” 4·2 공자는 “인(仁)이 없는 사람은 오랫동안 약속을 지킬 수 없다. ① 약속: 가난 ② 인(仁): 인(仁)으로 만족하라 인(仁)은 자신에게 이롭다고 생각할 때만 행하라. 4.3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오직 어진 사람만이 ① 사람을 좋아하고 ② 사람을 미워할 수 있다." 설명: ① 좋은: 소리를 없애다. 아니.. 사랑. ② 악: 소리를 없애다. 잘못된 발음 wù. 미워하라 미워하라 4·4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인(仁)을 뜻하면 악(惡)이 없느니라" 주석: ①악(惡) : 두 가지 해석이 있다. 2. 좋아하고 싫어하는 악은 앞 장의 악이라는 말과 같은 뜻이다. 가난함과 천함은 사람이 싫어하는 것이니 도를 따르지 아니하면 어진 것을 버릴 수 없느니라.” : ① 악(惡), 악(惡). ② 자오(趙): 급작스런, 덤비다. 5·5 또는 [용] ① 자비롭지만 아첨하지 않음. ②.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어떻게 입으로 사람을 다스릴 수 있겠는가? ③ 당신은 늘 남을 미워하고 그 인애를 알지 못한다.” 용: 공자의 제자. ②佞: 발음이 유창하다. 아첨꾼은 남에게 미움을 받기 때문에 알지 못한다. 두 번째는 란용이 자비로운 사람인지 모르겠다. 6.20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선한 사람은 행복한 사람만큼 좋지 않다." 6.22 범지가 지에게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백성을 섬기는 것의 의미 ①. 귀신을 공경하고 멀리하라. 인(仁)에 대해 묻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인은 먼저 어려움을 겪고 나서 얻는다. 이것이 인이라고 할 수 있다.] 해설: ① 백성을 섬기는 의미: 논어 주석> : 인류에게 합당한 일에 노력을 바치라. 봉사: 6·30 자공이 말했다: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베풀고 모든 사람을 도울 수 있다면 어떨까요? 자비롭다고 할 수 있을까?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인(仁)이 무슨 상관이냐? 요(堯)와 순(舜)도 남과 다름없느니라. 자기를 세우려 하면 남을 세우느니라. 가까이서 본보기를 그릴 수 있다. 이것이 인(仁)의 비법이라 할 수 있다." 주석: ① 요와 순: 고대의 전설적인 두 황제. 공자가 존경하는 성인이다. ② 예를 들면 : 은유. 7·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도를 지향하라. ① 인에 의지하라. ② 예능을 행하라." 주석: ① 덕: 고대의 주석: 덕이 있는 사람은 도를 실천할 수 있다. 마음을 잃지 않는 것을 덕(德)이라 한다. 미술은 공자가 제자들에게 가르친 예법, 음악, 사격, 서예, 수학을 모두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1. 기술만으로는 고수하고 의지할 수 없기 때문에 수영이라고 합니다. 2. 수영. 기술을 연습하는 것은 자유롭게 수영하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3. 할 일이 없을 때의 여가 활동. , 여행은 서두르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盧子는 '인내심이 없으면 할 수 없다'고 말했다. ① 일은 어렵고 인(仁)은 길이다.

자기 책임으로 하는 게 중요하지 않나요? 죽음은 이미 끝난 것이 아닌가? " 주석: ① 홍의(紅儀): 위대하고 강한 인내. 9·2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현명한 사람은 당황하지 말고,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말라." 12·1 안원은 인(仁)에 대해 물었다. “자제하고 예를 회복하는 것이 ① 인(仁)이다. 1 인(仁)으로 천하를 다스릴 수 있는가? ② 인(仁)은 자기에게 달렸으나 남에게 달렸는가? "안원이 말했다: [죄송합니다. ③의 목적을 여쭈어 보십시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예의가 없는 것은 보지 말라. 예의가 없는 것은 듣지 말라. 예의가 없는 것은 말하지 말라. 돈 예의에 어긋나는 일은 하지 마세요." 옌위안은 "빠르게 대답하지는 못하지만 ④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 : ① 자제하고 예절을 회복하라: 설명이 다르다: 1. 자제, 억제하다, 억제하다, 억제하다, 억제하다 예절을 실천하다 2. 극복하다, 극복하다, 되돌리다, 자신을 극복하다 예절의 요구로 돌아가서 두 가지 해석은 비슷한 의미를 갖는다. 인(仁)으로 돌아간다: 1. 의로 돌아간다는 것은 인정을 뜻하며, 극기와 예의를 회복하면 세상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는다는 뜻이다. 2. 3. 군주가 자신을 억제하고 예를 회복할 수 있다면 천하의 모든 사람들이 이 자비로운 왕에게 순종할 것이다. 그러면 세상이 인(仁)으로 돌아간다고 한다." 세 번째 설명이 더 타당하다. 여기서 '절제하고 예를 회복한다'는 말은 개인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즉, 모든 사람이 스스로를 억제하고 예의를 회복하면 세상은 조화롭게 될 것입니다. ③머리: 입장. ④사물: 참여. 실천. 밖은 귀한 손님을 보는 것과 같으니 ①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고, 나라에서도 원망하지 말라 ②. 종공은 "용은 예민하지 않아도 이런 부탁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참고: ① 밖에 나가면 마치 귀한 손님을 대접하는 것과 같다. 손님과 중요한 행사를 치르는 데에는 주의와 존경이 필요합니다. ② 나라에 원망하지 말라: 나라에 원망하지 말라는 것은 신하의 집에서 일한다는 뜻이다. 1. 원망이 없다는 뜻은 다음과 같다. 위에서 언급한 존경과 용서를 얻은 후에는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원한을 품지 않을 것입니다. 2. 자신을 언급하는 것도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사항을 충족하는 것 외에는 안 됩니다. 12.3 사마우가 인(仁)에 대해 묻자, “인(仁)한 사람의 말도 꾸지람이다.”라고 하셨다. 스승님께서 말씀하셨다: "하기가 어렵다. 말하는 것이 무리한 일인가? " 논평: ①讱: 어렵다. 느리다. 사료 > 기록. 사마우가 말을 너무 많이 하고 참을성이 없다. 공자의 말은 자신의 결점을 겨냥한 것이다. 12·22 번지가 인(仁)에게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을 사랑하라. 13.] ·19 번치가 런(仁)에게 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