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고대 중국관, 새전, 거제" 의 번역과 감상
"고대 중국관, 새전, 거제" 의 번역과 감상
시조가 집을 숭배하다.
표준어와 루어를 논하다
제목 또는 배경에 대한 주석
중국 고대에 사람들은 제사를 매우 중시하고 제사를 군사와 같은 국가 대사로 여겼다. 조상에 대한 숭배에서 유래한 것으로, 처음에는 사회문화 발전사에 두드러진 공헌을 한 사람을 기념하는 방식이다. 이 글은' 전시 새' 의 이야기를 서술하며, 정치적 관점에서 전통적인 제사 기준에 따라 티베트족 제사 바닷새를 비판한다. 이것은 그가 성왕의 예제에 익숙하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그가 감히 관청에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문
바닷새는 "국화국화" 라고 말했고, 루동문 이틀 동안 멈췄다. Zang Wenzhong 은 중국 사람들이 [36] 그것을 희생하게했습니다. Zhan Qin [37] 은 말했다: "더 많이, zang sun 은 당도했다! 부제는 국가의 대절이며, 절개도 성사되었다. 따라서 국가법전으로 희생하는 것은 신중합니다. 오늘 아무 이유 없이 코드를 추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주다주석을 달다
[36] zang Wenzhong: 루 zang 의 의사.
[37] 전시 근무: 유명한 조류학자 루.
번역
선거' 라는 바닷새 한 마리가 노국의 수도 동문 밖에 이틀 동안 머물렀다. 집권 의사 zang Wenzhong 은 경성 백성들에게 경배 를 명령했다. Zhan Qin 은 말했다: "zang Wenzhong 은 예의로 나라를 통치합니다! 제사는 국가의 큰 예의이며, 이 큰 예의는 정치적 성공의 기초이다. 그러므로 제사식은 세심하게 제정하여 국가의 관례적인 법률로 여겨야 한다. 지금 공연히 제사식을 늘리는 것은 분명히 정치사무를 다스리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다.
원문
"부군의 신성한 제도도 모시고 있다. 법이 국민에게 있으면 봉한다. 부지런히 죽으면 국제를 받는다. 만약 네가 큰 재난을 막을 수 있다면, 너는 봉헌될 것이다. 일족도 의식도 아니다. 과거에는 열산씨에는 아들이 원통이라고 불리며 수백 종의 곡물과 채소를 재배할 수 있는 세계가 있었다. 여름 여행 도, 저우 포기, 그래서 기장 인 줄 알았다. * * * 공 shuyu 아홉, 그의 아들은 아홉 토양을 평평하게 할 수 있다고 말했기 때문에 사직을 경배했다. 황제는 모든 [38] 을 성취해서 국민을 위해 돈을 벌 수 있다. 전욱수의 [39] 는 백성을 세 번 공고히 할 수 있게 하고, 요능은 평균 형법 의민 [40], 순진 () 은 민전 () 으로 죽고, 우 () 는 물 공급에서 죽고, 우 () 는 덕으로 총공덕 () 을 수리할 수 있게 하여 사제와 백성을 위해 일련의 [4 1] 을 세웠다 그는 관직에 부지런히 근무하여 물속에서 죽고 당일일일사는 죽었다.
주다주석을 달다
[38] 천명: 명명하고 명명하다.
[39] 전욱 (zhuān xū): 전설적인 상고시대의 지도자 레빈.
[40] 단일: "쪼그리고 앉다" 와 함께 최선을 다하다.
[4 1] 계열: 화음.
번역
"성인선왕은 법을 집행하고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은 모두 그에게 제사를 지내는 예절의 기준을 정했다. 왕이 되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려고 하는 사람을 희생하다. 공헌이 두드러져 국가를 안정시키는 사람을 희생하다. 중대한 재난에 저항할 수 있는 사람을 희생하다. 중대한 재난에 저항할 수 있는 사람을 희생하다. 그렇지 않아요. 제사식에 없다. 옛날 신농은 천하를 얻었고, 자손의 이름은 주였으며, 오곡채소를 심을 수 있었다. 나중에 여름 왕조가 부상하면서 주의 선조들이 주씨의 사업을 버리고 계승하여 사람들은 그를 곡신으로 제사를 지냈다. * * * 공이 큐슈를 제패하고, 그 후예는 후토라고 불리며 큐슈의 땅을 다스릴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토지신으로 제사를 지냈다. 황제는 각종 사물의 이름을 말하고 사람들에게 재산을 즐기도록 교육할 수 있다. 전욱은 황제의 사업을 계승하고 발양하였다. 황제는 해와 달과 별의 변화 법칙에 따라 역법을 제정하여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다. 야오는 형법을 공정하게 집행할 수 있어 백성들이 법대로 할 수 있게 한다. 순능은 부지런하고 국민을 사랑하여 창오한 들판에서 죽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총은 홍수 방지를 위해 집행된 것이다. 여찬은 미덕으로 오카의 사업을 계승하여 홍수를 계속 다스렸다. 사제를 계약하여 백성들이 화목하게 지내게 하다. 귀신은 정근으로 물로 죽었다. 당나라는 관대하게 품고 백성을 위해 폭군을 제거했다. 후직은 일심으로 농사를 짓고 깊은 산에서 죽었다. 문왕은 문덕을 보여 주었다. 무왕은 농작물을 벌채하여, 사람들을 위해 해충을 소멸시켰다.
원문
그래서 유 조 전욱 [42], 야오 교외, 종순; 하후씨 황제의 조상 전욱은 교외에서 살고, 종에서 살고 있다. 상인은 순조업, 교외의 귀신과 수프를 따랐다. 주나라 사람은 교외에 있고, 조상은 오왕에 거주한다. \ "전욱 \" 잘 생긴 커튼, 또한 더 많은 보고서; 견권, 사람 도 잘 생긴 [43], 보고; 가웨이에 가면 멋있을 수 있고, 상인은 신고할 것이다. 고강도, 하지만 잘 생긴, 저우 는 그를 상환 할 수 있습니다. 오상은 하나, 교제, 조상, 종, 보증으로 모두 나라에 제사를 지낸다. 또한 사직산신으로, 모두 국민에게 공헌한 것이 없다. 그리고 전 철학자가 덕을 창조한 사람들, 그래서 그들도 인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리고 셋째 날, 사람들은 그것에 조공을 바쳤다. 그리고 토양의 다섯 요소, 그래서 번식도; 큐슈는 산천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돈도 쓴다. 아니요, 의식에 없습니다. 오늘 바닷새 에, 예배 하고 모르는, 어려운 자비 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진 사람은 공덕을 말하고, 박학자는 일을 처리한다. 헛되이 희생하는 것은 인자하지 않다. 모르거나 묻지도 않고, 그냥 모른다. 이 바다에 재난이 있습니까? 광천 새와 짐승은 항상 그 재난을 피하는 것을 안다. ""
주다주석을 달다
[42] 아들: 고대 제왕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 조: 개국 선현에게 제사를 지내다.
[43] 멋짐: 따라가는 의미.
번역
그러므로 우제황제, 조상제사 전욱, 교외제사요, 종제사순이 있다. 황제에게 제사를 지내고, 조상은 전욱을 모시고, 교외는 곤을 모시고, 조상은 제사를 지내다. 상인은 황제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교외 사람들은 귀신으로 국을 제사한다. 주대인은 교외에서 제하와 후직에게 제사를 지내고, 조상은 문왕과 왕께 제사를 지냈다. 커튼은 전욱의 규칙을 따를 수 있으며, 집에서 상을 거행한다. 노을의 규칙을 따를 수 있어서 하후씨는 그를 위해 감사제를 거행했다. Shangjiawei 는 규칙 에 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인은 그에게 감사의 선물 을 개최 하고, 높은 콩 과 후직 규정 에 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우 는 그들에게 감사의 선물 을 개최합니다. 이 다섯 가지 제사, 즉 국제사식은 바로 국제사식이다. 토지신, 곡신, 산천신과 함께, 모두 백성을 위해 공덕을 가지고 있다. 이전 세대의 현명하고 현덕한 사람들은 인민 학습의 본보기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늘의 태양, 달, 별은 사람들이 바라본다. 지상의 금목불, 물, 흙은 만물의 성장과 번식에 의존한다. 큐슈의 산수는 모두 재물에 의존한다. 게다가, 그것은 국가 예절에 있지 않다. 이제 바닷새 한 마리가 날아와 그 내력을 모르는 상태에서 제사를 지내며 국례로 등재하기도 한다. 이것은 정말 착하고 지혜로울 수 없다. 어진 사람은 공헌을 잘 평가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일을 잘 처리한다. 바닷새는 백성을 위해 희생하고, 공덕이 없고, 인심이 아니다. 제사제도를 모르고 다른 사람에게 묻지 않는 것은 지혜가 아니다. 이 일대에 지금 해상재난이 발생할 것 같죠? 그 바다의 새와 짐승들은 항상 미리 알고 다가오는 재난을 피한다. ""
원문
한 살, 바다바람, 겨울에는 따뜻하다. Wenzhong 는 다음 시즌 Liu 의 말을 듣고 "나를 믿어 라. 희자의 말은 위반해서는 안 된다. " 이 책을 세 가지 전략 [44] 에 대해 생각하게 하다.
주다주석을 달다
[44] 전략: 고대에 쓰던 대나무 조각이나 나무 조각.
번역
올해는 해상 폭풍이 잦아서 겨울에는 날씨가 따뜻하다. Zang Wenzhong 은 Zhan Qin 의 말을 들었다: "정말 내 잘못이야! 제임스 씨의 말은 꼭 기억해야 한다! " 부하들에게 그의 말을 세 부 남겨 두라고 했다.
의견 및 분석
이 글은 노국도성 동문 밖에' 신' 이라는 바닷새 한 마리가 이틀 동안 머물렀고, 집권의사 장문중은 제사를 지내라고 명령하여 전시새에 대한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전시 새는 단도직입적으로 제사를 지내는 것이 국가의 대전이라는 이유로, 장문충의 경솔함을 반박했다. 그런 다음 성도들의 제사식을 상세히 묘사했다. 우선 제사의 기준을 지적했다. 제사는 당시 국가의 대사였다. 인민에게 공헌하는 사람, 국민에게 유리한 일만 신으로 제사를 지낼 수 있고, 다른 것은 제사를 지낼 수 없다.
이후' 새전' 은 사람들이 산천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이유를 더 자세히 설명했다. 이전에 철학으로 덕을 만든 사람, 천삼계, 오행, 큐슈 명산대천의 이치는 바닷새의' 거옥' 의 헛수고와 비도덕을 더욱 반영하여 바닷새를 제사하는 부정확하고 현명하지 못한 행동을 반박했다. 그는 제사를 지낼 수 있는 먼 조상의 위대한 업적과 그에 대한 국민의 존경과 감사의 정을 서술하고 제사의 국가 기준과 예의를 상세히 소개하며 이 주제를 잘 해석했다.
마지막으로, zang Wenzhong 은 Zhan 의 발언을 듣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을뿐만 아니라 Zhan Qin 의 발언을 기록하도록 명령했습니다. zang Wenzhong 의 관대함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