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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의 진화: 큰 수업 계획

우수한 교원으로서, 그는 항상 우수한 교안을 써서, 교수를 더욱 과학적으로 만들 수 있다. 그럼 문제가 생겼는데 교안을 어떻게 써요?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모은 한자 진화 교안입니다. 본보기를 환영합니다.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한자의 진화 대규모 수업 계획 1 활동 목표;

1, 한자의 기원을 이해하고 한자가 상형문자에서 서서히 진화했다는 것을 안다.

한자 학습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십시오.

이벤트 준비:

1, 컴퓨터 애니메이션 "한자 변환";

한자: 일, 월, 일, 별, 산, 돌, 밭, 땅;

3, 한자와 상형 문자 쌍.

활동 프로세스:

1, 한자의 기원 (하늘, 산 등 글자 인식);

이것은 무슨 단어입니까? 그들이 어떻게 왔는지 아십니까?

요약: 우리의 한자는 상형문자에서 진화한 것이다. 그럼 어떻게 변했는지 아세요?

2. 한자의 진화 (컴퓨터 애니메이션' 한자의 변화' 감상)

(1) 어느 중국 아기가 변형되는 것을 보셨나요?

(2) 어떻게 변했어요?

요약: 고대 한자가 발명되기 전에 고대인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그렸다. 우리 현대인들은 이 상형문자들을 상형문자라고 부른다. 하지만 그림을 그리는 것은 번거롭고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우리의 조상은 매우 영리해서, 이 상형문자들을 점차 단순화하여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한자가 되었다. 일본, 북한과 같은 세계의 일부 국가에서는 사용되는 한자는 우리 한자를 기초로 한다. 우리 중국인은 정말 대단하다!

추측: 상형 문자를 보여주고 한자가 무엇인지 짐작하십시오.

(아이들이 추측 할 때 이유를 제시하도록 격려하십시오)

4, 페어링 게임: 친구 찾기

한자의 진화: 대규모 수업 계획 2 커리큘럼 표준

갑골문, 김문, 전서, 예서 등의 서체를 알고 한자의 진화를 이해하다.

교육 목표

지식과 능력: 상대가 사용하는 글과 진대의 표준 서체를 기억하고, 갑골문의 중국 역사 발전에서의 지위를 이해하다.

과정과 방법: 한자 진화 과정과 법칙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사물 발전의 법칙을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학생들이 사물을 관찰하고 사물을 분별하는 능력을 배양하다. 각종 인물의 비교를 통해 비교 방법을 배우고 운용하다.

감정, 태도, 가치관: 한자의 특징과 가치관을 이해하고, 한자 문화를 초보적으로 이해하고, 유구한 중화문명에 대한 감정을 깊어지게 한다. 한자에 대한 감상을 통해 우리의 문화 수양과 심미 정취를 높일 수 있다.

교육의 중점과 난점.

키 점:

1, 오라클.

2. 소염.

어려움:

1, 오라클 평가.

초서, 해서체, 행서의 형성.

교육 과정

첫째, 새로운 커리큘럼의 도입

1, 학우들이 함께 본문의 소개를 읽는다.

2. 선생님 소개: 만약 당신이 말을 하지 않고, 바디랭귀지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빠르고 정확하게 당신의 짝꿍에게 무언가를 알려줄 수 있습니까? 네가 어떻게 했는지 말해줘. 한자는 이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한자는 어떻게 생겨났고, 어떻게 진화했을까요?

둘째, 새로운 수업

(1) 오라클

1, 학생들은 교과서를 읽습니다.

멀티미디어에 표상 부호를 몇 개 전시하여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게 하다.

Q: 오라클이란 무엇입니까? 왜 거북갑수골에 새겨야 합니까? 당신은 무엇을 새겼습니까? 갑골문의 발견과 독서는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3. 학생을 데리고 학습 성과를 보고하다. 학생들이 Oracle (12 조디악) 을 읽고 모방하도록 유도하고 그것이 성숙하고 완전한 텍스트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까?

4. 갑골문 개요.

(2) 김문

1, 학생들은 교과서를 읽습니다.

2. 이미 발견된 가장 큰 청동기는 무엇입니까? 왜 스모딘이라고 불러요?

3. 상주시대의 김문은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이 비문들은 오늘날 어떤 역할을 합니까? 서주 () 에는 문자를' 대주' 로 통일한 사람이 있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c) 작은 인감과 리 슈

1, 학생들은 교과서를 읽습니다

2. 춘추전국시대에는 각국의 문자차이가 커서 교류가 매우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진시황은 6 개국을 통일한 후 각국의 글을 통일했다. 어떻게 통일되었습니까?

3. 한대 유행의 글씨체와 소현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4) 초서, 해서체, 행서

1, 학생들은 책 내용을 읽고 초서, 해서체, 행서 생성 및 성숙한 연대나 순서를 찾아낸다.

2. 작은 인감, 이수, 초서, 해서체, 행서라는 글자를 모방하고 왜' 초서' 가 나오는지, 그리고 왜 해서체가 나오는지 생각해 본다. 왜 나중에 행서가 나왔습니까?

3. 한자의 진화에 대하여 어떤 기본법칙을 찾을 수 있습니까?

(5) 수업 요약

학생이 총결하여 교사가 보충하다.

(6) 학습 평가

방과 후 학습 평가 문제를 완성하다.

한자의 진화: 대규모 수업 계획의 세 번째 부분 활동 목표

1, 한자의 근원에 관심이 있고 한자가 중국인이 발명한 것을 알고 중국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자부심을 느낀다.

2. 한자의 진화를 이해합니다: 사물의 모양-상형 문자-한자, 그림, 상형 문자, 한자의 조합을 시도합니다.

3. 관찰과 분석을 통해 한자의 법칙을 이해하고 유사성 원리를 적용 및 마이그레이션합니다.

4. 선생님을 통해 큰 소리로 낭독하고, 아이들이 감정을 가지고 공연을 읽고 참여하게 하고, 아이들이 이야기를 인식하게 한다.

5. 다양한 독서 방식을 통해 그림책 내용을 이해하고, 이야기를 이해하고, 이야기의 유머러스한 줄거리를 느끼다.

준비할 활동

1, 리소스 팩 소재:' 창호 조자' 교육 시디.

한자 진화 과정 다이어그램; 상형 문자, 지도, 한자 카드 몇 세트 (산, 불, 물, 월, 일); 경음악.

활동 과정

1, 중국 아기 (산, 불, 물, 월, 일) 를 전시해 아이에게 읽어 주고 행사를 도입한다.

질문: 이 한자를 아십니까? 한자의 용도는 무엇입니까?

요약: 많은 곳에 한자가 있고 한자는 중국인이 발명한 것이다. 한자는 중국에서 4,5,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한자로 우리는 쉽게 교류하고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2.' 창호 조자' 교육 시디를 감상하고 한자의 기원을 초보적으로 이해하다.

선생님: 한자를 누가 발명했는지 아세요?

(2) 이야기를 끝내고 묻는다: 한자는 누가 발명한 것인가? 그는 어떻게 발명했습니까? (상황에 따라, 질문: 글이 발명되지 않았을 때, 창호는 그가 관리하는 일을 기록하는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까? 이 방법들은 좋습니까? 나중에 그는 무엇을 생각했니? ) 을 참조하십시오

(3) 유아가 발언한 후 선생님은 자신의 일을 쉽게 관리하기 위해 창호는 사물의 모양에 따라 상형문자를 발명했으며, 나중에 사람들은 점차 이러한 상형문자를 단순화하여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한자가 되었다고 총결하였다.

3. 대담하게 코디를 상상하고 한자의 진화를 감지한다.

(1) 선생님은' 사람' 의 모양을 보여주면서 어린이들을 이끌고 이 그림을 보고 어떤 단어를 발명하실 건가요? (상황에 따라, 질문: 당신은 왜 또는 무엇에 근거하여' 사람' 이라는 단어를 발명했습니까? 또 누가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싶습니까? ) 아이의 생각을 긍정하고' 사람' 자의 진화를 시연한다. 너의 생각은 대단하다! 창호 () 가 사람의 외모에 따라 발명한 상형 문자' 사람' 을 살펴 보자. 나중에 사람들은 그것을 단순한' 사람' 으로 만들었다. 옛사람이 기록한 글은 한 폭의 그림과 같아서 사람들이 한눈에 알 수 있게 한다. 나중에 사용의 편의를 위해 사람들은 점차 고대 문자를 현재의 한자로 단순화하였다. 중국에 있는 우리의 조상은 정말 대단하다.

(2) 불, 달, 물, 일, 산의 상형도 사진을 하나씩 전시해 유아에게 물어본다. 그것들이 뭘까?

(3) 아이들이 한자의 진화를 발견하도록 지도하고, 사물의 모양-상형-한자를 요약한다. 한자는 가장 좋은 문자이고, 일본인과 한국인이 사용하는 문자는 모두 한자에 따라 만들어진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서로 다른 나라에서 중국에 와서 한자를 배우고 있다. 중국의 아이로서 우리는 한자를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자라서 중국의 한자를 좋아하고 중국을 좋아하게 해야 한다!

4, 게임: 친구를 찾아 바꿔요. 한자 진화에 대한 인식을 공고히 하다.

(1) 게임: 친구를 찾습니다. 배경음악을 틀고, 아이들당 카드 한 장 (모양 카드, 상형 카드, 한자 카드) 를 골라' 친구를 찾는' 게임 (3 인 그룹) 을 한다. 어린이를 찾아 자기 자리에 앉자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서로 맞는지 확인하고 화이트보드에 결과를 보여 달라고 안내했다. 상영할 때 유아를 안내하여 "저는 그림입니다 ... 저는 상형문자입니다 ... 저는 한자입니다 ... 문장형.

(2) 게임: 변화. 선생님은 목표 단어 (입, 대, 소 등) 를 제시했다. , 아이와 친구들이 몸짓으로 글리프를 표현하도록 장려하고, 제때에 아이의 창의력과 협동행위를 발견하고 확인하도록 독려한다.

토론을 시작하고 경험을 교환하십시오.

Q: 창호는 사물의 모양에 따라 word baby 를 만들었고, 일부 과학자들은 비슷한 것을 발견하고 많은 것을 발명했다. 과학자들이 새가 하늘을 날 때 무엇을 발명했는지 맞춰봐? 잠수함은 무엇에 근거하여 발명한 것입니까? 왜 해방군은 숲에서 작전할 때 위장복을 입어야 합니까? 그것은 어떤 작은 동물에 근거하여 발명한 것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