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흉노어 중의 흉노어계의 차이.

흉노어 중의 흉노어계의 차이.

언어면에서 백새창길은 중국 사적에서 흩어져 있는 자료를 이용해 흉노어를 분류하려는 최초의 학자였지만, 그 자신은 돌궐어와 몽골어의 가능성 사이를 헤매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백새의 결론은 일찌감치 이후의 알타이 전문가들에 의해 부정되었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돌궐어, 몽골어 등 알태어계가 흉노에게서 많은 단어를 물려받고 흡수했지만 흉노가 그 중 하나에 속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는 없었다. 예를 들어, 대종사 무튼의 이름은 일반적으로 북조 수당 시대에 나타난 돌궐어' 모하더족' 자, 즉 몽골 도성 울란바토르의' 발토' 칭호와 청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바투르' 칭호로 인정된다. 그러나, 이 단어는 알태국어에서 충분히 해석되지는 않았지만, 이란어에서 그것의 어원을 찾을 수 있다. 오늘은 흉노가 몽골어족에 속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 에드윈 플리본은 중국 사료를 이용하여 흉노어와 알태국어의 몇 가지 비호환성 특징을 증명했기 때문에, 그는 흉노어가 알타이어에도 속하지 않고 예니세 강 지역의 여러 언어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제안했다.

한편, 구소련과 러시아의 언어학자들은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비교 연구를 해 왔으며, 예니세 강 지역과 코카서스 지역의 언어가 한티베트어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초보적으로 보여 주었다. 그래서 결국 흉노어와 한장어는' 친척' 이 될 수 있다. 다른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최근 흉노-선비어의' 기련' ('하늘'-'천산',' 천산' 이라는 의미) 과 중국어의' 하늘' 이나' 호천' 이 동족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민족적으로 흉노의 구성도 복잡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몽골인' 으로 논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외몽골에서 발굴된 흉노의 무덤에서 흉노의 초상화가 발견되어 눈이 파란색으로 수놓아졌다. 또 중국 역사상 염소족도 흉노의 일부였으며, 후조 왕조는 서진이 멸망한 후 건립되었다. 염민 () 이 후조 () 를 멸망시켰을 때, 사서에는' 고코 다수염 ()' 이 난살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희후는 흉노 (한고조문광) 의 주인인 유연의' 묘' 로 여겨졌으며, 수당 시대에는 속담을' 호두한 혀' 라고 불렀다. 현대학자들은 흉노 부족 연맹이 많은 유럽 백인들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흉노 제국의 인종에 관해서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현안이다.

후한서에는 흉노가 한 곡 있다. 많은 학자들은 몽골어, 투르크어, 예니세어로 분석하고 설명했지만 이상적인 결과를 얻지 못했다. 흉노어의 기원에 관해서는 자료가 부족하여 결론을 내리기가 매우 어렵다. 어떤 사람들은 흉노어가 몽골어계에 속한다고 생각하는데, 또 어떤 사람들은 그 언어가 예니세어계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흉노어의 언어 체계에 대하여 학술계에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으며, 주요 관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1, 투르크어. 즉, 흉노족과 헝가리인의 언어는 모두 투르크어족에 속한다. 프랑스 학자 렘사르트, 클라프로트, 일본 학자 백새창길 (1900), 럼스테트, 폰 가베인, 프리차크 등이 있다.

2. 몽골어를 해요. 이런 견해를 가진 학자들은 백새 (그는 1923 이후 그의 이전의 관점을 바꿨다) 와 프랑스 펠리오트가 있다.

3. 흉노는 여러 민족으로 구성된 정치그룹이고, 흉노어도 여러 언어의 혼합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프랑스어 라쿠페리다.

4. 흉노어는 시베리아의 예니세어에 속하는 것으로 보고, 흉노족은 멸종된 제어 (케티 ~ 키티) 어 (고대 시베리아나 한티베트어) 를 말한다. 두 명의 저명한 학자들이 이런 관점을 고수하고 있다. 그들은 헝가리의 리게티와 캐나다 한학자 플리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