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위진 남북조 시대의 과학 문화 성과를 간략하게 기술하다.
위진 남북조 시대의 과학 문화 성과를 간략하게 기술하다.
분석: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과학 기술 진보가 현저하다. 이 시기의 과학기술은 전대의 성과를 계승하여 수학, 농학, 지리학, 천문력, 기계 제조, 제련 기술, 의학 등 여러 방면에서 혁신을 이루었다.
수학은 중국 고대에서 가장 두드러진 과학 기술 성과 중 하나이며, 원주율 계산은 고대 수학 발전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과이다. 오래전에 사람들은' 수요일 1 경로' 즉 원주율이 3 이라는 것을 알았다. 생산의 발전과 과학의 진보에 따라 사람들은 그것이 너무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안다. 위진 수학자 유휘의 가장 큰 공헌은 원주율 계산 방법 ('할선법') 을 제시하여 원주율 및 기타 관련 문제의 계산을 위해 상당히 치밀한 이론과 완벽한 알고리즘을 세웠다. 유휘의 한계의 초보적 개념과 직선 곡선 전환의 사상은 매우 가치가 있다. 조충은 원주율을 좀 더 정확하게 계산해 원주율이 3. 14 1.5926 과 3. 14 1.5927 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또' 전서' 를 써서 천문 역법과 기계 제조 방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농업 성과는 먼저 야오 민촉에 널리 보급해야 한다. 예로부터 농업은 중국의 주요 생산부문으로 농업이 매우 발달했다. "한서 예문지" 에 따르면 서한 이전에는 9 종의 농서가 있었다고 한다. "승서" 는 서한 시대의 농서이지만, 이미 실전되었다. 농서, 특히' 치 민서' 를 인용해야만 그 잔문을 알 수 있다. 제나라 야오 민서 (Qi Yao Minshu) 는 중국 최초의 완전한 농업 책입니다. 가스훈의 저서는 중국 고대 농업의 성취를 집중, 시스템, 전면적으로 반영하였으며, 특히 위진 남북조 시대 북방의 생산 경험을 총결하였다. 가스훈의 엄밀한 학문,' J 욕 N, 경경 취경, 운율, 문령, 검행' 은 마침내 이 농학의 과학 저서를 썼다.
지리도 중국 고대에 매우 중시했던 학과이다. 서한 시대에는 사람들이 정확한 지도를 그릴 수 있었다. 동한 때 삼금은' 수경' 을 썼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 서진의 배수와 북위의 도도원은 모두 후세에 큰 영향을 준 지리학자였다. 배수는 공우의 지리지도를 그렸다. "공우의 산천 지명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 많이 달라졌다." 이 작품을 완성하기 전에 그는 역사 지리에 대해 진지한 연구를 진행했다. 공우지리도서' 에서 그는 지도를 그리는 6 대 원칙, 즉 유명한' 육체화법' 도 제시했다. 북위 () 도 원수경주 () 는 우리나라 고대의 전면적인 체계의 지리 전문 저서이다. "수경주" 는 137 개의 강을 기록하고,' 수경주' 는 1000 여 개를 늘렸다. 텍스트는 수십 배 확장되었고, 적용 범위가 더 넓으며, 내용은 수로와 수문을 훨씬 뛰어넘어 수로의 역사적 변천, 경제 상황, 자연 경관 등 여러 방면을 포함한다.
유휘는 원주율의 정확한 계산 방법을 제시했다.
유휘는 위진 시대의 유명한 수학자이다. 조위 말년에 9 장 산수 노트를 써서 원주율의 정확한 계산 방법을 제시하였다. "9 장 산수" 는 "수요일은 1 이다" 라고 말했다. 즉 원주율의 근사치는 3 이다. 유휘는 이것이 너무 정확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3 주경 1' 은 원주율이 아니라 원에 내접한 정육각형의 둘레와 지름의 비율을 지적한다. 유휘는 원 내접 다각형의 가장자리 수가 무한히 늘어나면 다각형의 둘레가 원의 둘레에 무한히 접근하여 접선술을 만들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잘게 썰면 손실이 적어지고, 자르면 다시 잘라서 잘라낼 수 없고, 손해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손실명언)." 유휘는 연이어 원 내접 육각형에서 정십이각형, 정이십면체, 정구육각형의 변길이를 계산하여 정일구이각형의 면적을 계산해 원주율이 3 인가? 14 의 결론. 나중에 그는 또 3072 개의 정다각형 내접 원의 면적을 계산해 더 정확한 원주율을 얻었다. 즉 원주율은 3 인가? 14 159. 유휘는 한계의 초보적 개념을 이용하여 시컨트 방법을 제시했는데, 이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이었다.
조충지의 수학 방면의 주요 업적.
《수서법기》에 따르면, "고대에는 9 수, 3 원주율, 1 원주율, 그 술이 소홀했다. 리우 법사, 장 헹, 리우 후이, 왕 팬, 피 Yanzong 및 기타 제자 이후, 각각 새로운 비율을 설정했지만 타협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송말, 남서주 () 는 조충사 () 를 하며 비법을 더욱 열어 1 억 원 직경이 10 피트이고 원의 풍수 (흑자 근사치) 는 3 피트, 1 피트, 4 인치, 1 분, 5 분, 9 분, 2 초, 7 초, 7 초입니다. 3 피트, 1 피트, 4 인치, 1 분, 5%, 9 센트, 2 초, 6 초. 양수는 잉여와 두 번째 한계 사이에 있다. 밀도, 원 지름 1 13, 둘레 355. 계약가격, 원 직경 7, 화요일 12. 또한 오픈 파워, 오픈, 스탠드, 정원을 매개변수로 설정해야 합니다. 손가락은 정확해야 하고, 숫자를 세는 것이 가장 좋다. 쓴 책은' 작곡' 이라고 불리는데, 학자들은 그것의 심오함을 연구할 수 없어 그것을 무시했다. "
조충의 원주율에 대한 정확한 계산은 유럽보다 거의 천 년 빠르다.
조충지 (429-500) 는 원주율의 초과근사치를 3. 14 15927 로 계산해 3.14/Kloc/ 15 세기 초까지 중앙아시아 수학자 알? 캐시, 그것을 깰. 그는 소수점 뒤 16 자리로 원주율의 정확한 값을 계산했다. 16 세기에 프랑스 수학자 비예트도 조충의 창조 기록을 깨뜨렸다. 모두 조충보다 천 년 정도 늦었다. 조충도 분수로 원주율을 나타내고 밀도는 355/ 1 13 이고 근사율은 22/7 입니다. 16 세기 중엽 이후 독일 수학자 오토 (또는 오토와 발트로 번역됨) 와 네덜란드 수학자 안투오니가 연이어 비밀률을 구했다. 서양 수학권도 비밀률을' 앤토니율' 이라고 부르는데, 사실 그는 조충보다 1 100 년 늦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안토니율' 을' 조율' 이라고 불러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영예는 중국 고대의 위대한 수학자 조충에 속해야 한다.
배수는 지도를 그리는 원칙을 제시했다.
배수는' 공우 지역도서' 에서 "그림에는 6 법이 있다: 1 은 분수이기 때문에 넓은 바퀴의 정도를 판별한다" 고 말했다. 둘째, 꼭 기대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상대방의 몸 속에 있다. 도로 에 세 번, 그래서 수학 도 설정됩니다; 넷째, 승부욕이 강하고, 다섯째, 악행이 많고, 여섯째, 진부하고 직설적이다. 이 세 가지가 서로 다른 곳에 적합하기 때문에 외국 위험의 차이도 수정되었다. 이미지가 있지만 분수가 없는 경우 거리와 거리는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점수를 가지고 있고, 기대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상대방에게 지게 될 것입니다. 비록 코너볼을 받지만, 준망하고 길이 없는 경우, 산과 바다가 단절된 곳에 적용해 통과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만약 도가 우월하지 않고, 사악하고, 우회하지 않는다면, 도수가 거리의 현실과 어긋나면 정확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이 여섯 개를 참고하세요. 그러나 거리의 현실성은 속도에 달려 있다. 상대방의 현실은 도로에 설정되어 있다. 학위 현실은 경쟁, 악, 직선 계산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험준한 산과 거대한 바다가 있지만, 우여곡절의 원인은 속물에 의해 인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준망법이 정확하다면, 곧고 멀며, 그 모양을 숨길 것이 없다. " 사람들은 그의 여섯 가지 회화 원칙을' 육체 그리기' 라고 부른다.
갈홍
갈홍 (284-364), 진대의 유명한 도교 이론가, 의사, 방사, 단양주영 (오늘 장쑤 주용) 사람. 젊었을 때, 나는 농민 봉기 감독관을 진압한다는 칭호를 받았다. 나중에 사제가 되어 루브산 연금단에 갔다. 포박자' 내편은 "선측이 귀신이 되고, 양생이 장수하고, 악을 제외하고는 사고를 친다" 며, 외편은 "세상의 득실이 세상에 숨겨져 있는지 여부" 라고 말한다. 그중 정단 방법은 내편' 정단 편' 에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다. 영국인, 과학기술사 권위 이조셉은 중국의 연금술은 "전체 화학의 가장 중요한 뿌리 중 하나" 라고 말했다. 갈홍은 또' 팔꿈치 뒤 구조방' 을 써서 백신 접종 방법을 제시했고, 천연두, 병충해 등 전염병을 최초로 기재했다.
법현
법현 (약 337-422) 은 동진 16 개국 시대의 유명한 여행가, 번역가, 스님이다. 본명 공, 평양무양 (오늘 산서향원) 사람. 그는 중국 승려 서행취경의 선구자이다. 진말홍시 원년 (기원 399 년), 장안에서 서쪽으로 출발해 유사청산을 섭외하여 마침내 천주 (지금의 인도반도) 에 도착하여' 마호승법',' 방등열반' 등 불교 경전을 얻어 산스크리트어, 산스크리트어, 십자국 () 을 배웠다 그 후 법현이 상선을 타고 귀국하다가 폭풍을 만나 여보티 (현재 인도네시아 자바 섬) 로 떠내려갔다. 그는 현지에서 한동안 머물다가 다른 상선으로 갈아타고 광저우로 갔다. 도중에 큰 바람이 불기를 기대하지 않았고, 배가 바람에 표류하도록 내버려 두었고, 배에도 음식이 없었다. 동진예 8 년 (기원 4 12 년), 이 상선은 청주장광현 노산 (현재 산둥 청도 노산) 남안으로 표류했다. 귀국 후 법현남하건강은 불타 탈탈탈과 함께 도장절에서 불경을 번역했다. 그는 또한 자신의 여행을 묘사하고' 부처의 이야기' 를 썼다. 법은 중국과 외국의 문화 교류와 불교의 중국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조조가 쓴 하오 이성.
시 전체에는 이렇게 쓰여 있다. "관동에는 의인이 있고 군웅을 위해 싸운다. 당초 나는 김몽을 만났지만 내 마음은 함양에 있었다. 동탁의 대군이 함께 와서 각자 계획이 있어 서로 쳐다보며 나서려 하지 않았다. 이 두 문장은 제로군의 전쟁을 불러일으켰고, 뒤이어 각 길의 대군이 서로 싸우게 되었다. 소우의 사촌 원술은 화남에서 황제로 불리고, 황제 소모는 북방에 황제를 새기고 있다. 갑옷은 바퀴벌레를 낳고, 만성은 죽는다. 백골이 들판에 드러났고, 그들 사이에는 아무도 없고, 우는 소리도 없었다. 남아 있는 사람은 수백 명이고, 사상은 끊어진다. (서양속담, 생각속담). "
쑥 (h o) 여행은 악부의 이름이다. 보물' 고금의 악주' 에 따르면, "호례는 사대부와 함께 관을 집행하는 사람이 노래하게 하고, 세상은 그것을 만가라고 부른다." " 이 글은 전쟁에서 죽은 만성을 애도하기 위한 것이다.
왕찬 "일곱 상처시" (세 가지 선택 중 하나)
\ "서경의 혼란은 아무것도 (장안은 유명한 일이 아니다), 승냥이 호랑이 쪽은 어려움이 있다. 중국 (중원) 을 포기한 후 떳떳한 생활에 힘쓰다. 친척이 나를 위해 슬퍼하고 친구가 나를 쫓고 있다. 밖에 나가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고, 백골이 평원을 덮는다. 길에 굶주린 여자가 아이를 안고 풀을 버리고 떠났다. 온고가 울부짖고 혼자 눈물을 흘리다. " 어디서 죽었는지 어떻게 완성해야 할지 모르겠다! "나는 차마 이런 말을 들을 수 없다. 남쪽으로 바릉가에 가서 장안을 돌아보다. "하천" 이라는 소설을 아는 사람들은 모두 가슴이 찢어졌다. ""
도연명' 귀원' (5 선중 2)
하나
\ "부적절한 운율, 섹스 추산. 먼지 그물을 잘못 떨어뜨려 13 년 (원래' 30 년' 으로'13 년' 으로 간주) 을 사용했다. 도연명은 29 세에 벼슬에 들어가 강주에서 주제를 맡았고, 펑저 4 1 세사관까지, 앞뒤 *** 13 까지 임용했다. 새장 속의 새는 늘 과거의 숲에 연연하고, 연못의 물고기는 과거의 심연을 동경한다. 남방은 황무지를 개간하여 농촌으로 돌아왔다. 집 주위에는 10 무 안팎의 토지, 초가집의 초가집이 있다. 버드나무가 처마를 가리고, 복숭아나무가 병원 전 이열만을 가리다. 이웃 마을의 이웃 마을이 어렴풋이 보이자, 마을에 모락모락 밥 짓는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골목에서 개 짖는 소리가 몇 번 나고 뽕나무가 수탉에게 소리를 질렀다. 뜰에는 먼지 잡동사니가 없어 조용한 방 안이 좀 편안하고 한가하다. 새장에 오래 머물다가 나는 자연으로 돌아왔다. 클릭합니다
세 번째
"남산에 콩을 심으면 풀이 콩묘목으로 가득 자란다.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없애고, 어둠이 내리자 달빛 아래 괭이를 메고 돌아왔다. 식물이 덮인 오솔길이 밤이슬에 내 옷을 적셨다. 옷은 몸을 가리지 않지만 소원은 어긋나지 않는다. "
산도 7 곡을 채취하다.
삼월생 누에는 봄뽕나무가 푸르다. 딸은 춘산을 따고, 노래는 춘락으로 불었다.
수영을 할 수 있고 뽕나무 아가씨를 채집할 수 있어 봄빛이 향기롭다. 봄날의 포즈는 매력적이고 화장요소 얼굴이어야 한다.
봄뽕나무 한 가닥을 묶고, 한 가닥 잎을 따다. 갈고리 없이 뽕나무를 채취하면 보라색 치마가 손상될 수 있다.
옥고리는 누에를 조금 기르고, 한쪽 끝은 백등뼈를 키운다. 새까맣고 날씬해서 뽕잎은 늘 고려하지 않는다.
봄에 뽕나무를 따면 숲은 온통 환희이다. 만약 너의 누에가 100 마리 미만이라면, 너는 그것들을 자수해야 한다.
뽕잎이 만양으로 가득하고, 달이 둥글면 푸른 잎이 어떻게 완곡하게 변합니까? 나무 탁자 위에 올라간 막대기는 보라색 치마를 망칠 수 있다.
모조누에는 고치가 되고, 썩은 누에는 실을 토하지 않는다. 헛된, 양잠의 바닥은 무엇입니까?
강남과 춘정 부녀자의 양잠에 노래하는 악부 민가 그룹이다. 사상적으로 꽤 특색이 있다. 남조 민요는 대부분 도시에서 온 것으로, 생산노동자가 매우 적다는 것을 반영한다. 처음 두 곡은 또렷한 언어로 봄에 뽕나무를 따는 경쾌하고 명쾌한 그림을 그렸다. 셋째, 일곱 곡은 뽕나무 가창곡을 위주로 뽕나무 처녀 특유의 정취를 표현했다. 4, 5, 6, 3 곡은 내용, 색채, 분위기면에서 다른 4 곡과 달리 노동의 어려움, 상녀가 말할 수 없는 심곡과 은은한 서글픔을 표현했다.
시 전체를 분석해 보니 이 채산녀는 첫사랑인 것 같다. 봄정이 다른 연민에 대한 갈망으로 가득 찬 한 소녀가 푸대접을 받았고, 그녀는 실망하고, 화가 나고, 슬퍼했다. 뽕나무 양잠으로 사랑을 표현하는 민가는 남조 악부에서는 드물지 않다. 두 감정 사이의 간극을 보여주는 민요도 많다. 이 시의 주요 특징은 뽕나무 양잠으로 노동을 생산하는 것이다. 교묘하고 자연스럽게 뽕나무 여성의 불행한 사랑 이야기를 암시하고 노동과 사랑을 긴밀하게 결합하는 것이 단순히 사랑을 표현하는 민요보다 예술적이다. 시 전체의 목적은 노동을 표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주로 시골 분위기를 자아내는 사랑이다.
왕희지 《난정서》
왕희지 (32 1-379, 또 다른 설법은 303-36 1), 중국에서 가장 뛰어난 서예가 중 하나로 후세 사람들에게' 서성' 으로 불린다. 린이 사람들, 랭 협회 사람들, 출신 젠트, youjun 장군 이었다. 사람들은 그를 왕우군이라고 부른다. 초창기 스승은 위부인 (석) 으로부터 서예를 배웠다. 후학 초서 장지 () 는 해서체로 종지 () 를 하고, 선인의 대성을 모아, 새로운 것을 내놓는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난정서' 는 일명' 란정집서' 라고도 하며 왕희지의 대표작이다. 문장 또는 서 예, "Lanting 순서" 는 걸작 이다. 동진영과 9 년 (353 년) 음력 3 월 초 3 일 왕희지, 셰안, 손주등 문사가 회계현 은산란정 (사오싱시 서남교) 에서 연회를 열어 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 문인들은 잠시 충동적으로 많은 시를 썼다. 술을 마시자 왕희지는 기뻐서 시집을 위해 이 순서를 썼다. 이 묵보의 초상화는 용처럼 기상이 충만하다. 전문은 모두 20 개의 "의" 글자로, 모두 독특하고 똑같다.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당태종이 죽은 후' 란정집서' 는' 소릉 (당태종의 릉, 현재 산시 예천)' 을 제물로 삼았다. 고궁박물원에 현존하는' 난정서' 는 당태종의 명풍 승소가 베껴 쓴 것이다.
구 카이지 (gu kaizhi) 의 여성 역사 해석
고대의 유명한 화가인 구카이지는 동진에서 태어났다. 그는 금릉 무석 (오늘 장쑤 무석) 에서 태어나 박학다재하며 인물을 잘 그린다. 그의 인물화는 간결하고 가느다란 선으로 인물의 실루엣과 옷주름을 그려내며 인물의 정신 상태를 중점적으로 묘사한다. "사유는 미묘하고, 마음은 예측할 수 없다." " 한 여자의 역사는 그의 걸작이다. 이 화권은 서진 시인 장화의' 여성사 속담' 에 근거하여 창작한 것이다. 장화 작품은 궁중 부녀절의 의미를 묘사하고,' 여덕' 을 제 4 절 내용처럼 사람들이 용모만 꾸미고 도덕수양을 중시하지 않는다고 비난하며, 사람들이 세수와 머리를 빗는 것처럼 도덕수양을 중시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구 카이지 (gu kaizhi) 의 "여성사 속담" 의 네 번째 부분은 위의 내용을 보여준다. 이 그림의 그림은 한 여성이 치장한 이미지로 선과 수묵을 주색으로 하여 투명한 색이다. 여자는 조용히 앉아서 거울을 보고 있다. 그림 속 인물의 이미지와 표정은 모두 각자의 신분에 부합한다. 구 카이지 (gu kaizhi) 의 "한 여성의 역사" 는 진짜가 아니다. 현존하는 두루마리는 당대인이 모사한 것이지만, 형태와 신을 겸비하여 원작의 유풍을 보존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그들은 보물로 전해졌다. 1900 년, 8 개국 연합군이 베이징을 침공하여 이 희귀한 보물을 빼앗아 영국 런던의 대영박물관에 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