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대만성에는 어떤 소수민족이 있습니까?
대만성에는 어떤 소수민족이 있습니까?
1. 타야족, 부농족, 조, 배만, 쇼, 아미족;
2. 태루각, 사칠레아, 페난, 사이더크, 카말란 (이평포), 라아루바, 카나나브는 대만 성 섬 동부에 살고 대무는 블루우의 부속섬에 살고 있다.
현재 14 개 민족은 자신의 언어와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총 인구는 약 50 만 명으로 야미 (다우), 아미족, 칼말란족, 사치레야족, 페낭족, 태루각족, 타야족, 소족을 포함한다. 따라서 대만성은' 인류학자 연구의 천국' 이 되었다.
대만 지방의 일부 소수 민족 소개:
첫째, 타이아족 사람들은
타야족의 사회조직은 보통 약 65,438+00 가구로 구성되어 같은 종의 부족을 형성한다. 그 제도는 핵심 가정을 주체로 일부일처제를 실시한다. 같은 가정을 단독 가족으로 나누는 혈족 단체를' 갈가' 라고 부르며 가장 위망이 높은 씨족 수장이 우두머리로 뽑혔다.
갈가 멤버들은 모두 남성으로 제사, 사냥, 제사 분배가 같은 종교 농업 제사 단체이다. 그의 종교는 이를 바탕으로 조상 숭배에 대한 초자연적인 신앙을 형성했다.
전통 타이아족 사회는 사냥과 농경지 소각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으며, 거주지는 주로 집중된 마을이다. 일반적으로 티아족의 사회 조직은 다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부족 조직
그 부족의 형성은 혈연을 바탕으로 부계 중심, 형제가 연합가족, 재산, 주택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다. 똑똑하고, 용감하고, 총명하고, 리더십이 있는 사람이 부족의 우두머리를 맡다. 부족이 중요한 문제가 있을 때, 수장은 장로회의 결정을 소집한다. (타이아족 사회에는 지도자가 없다. 일본인들이 대만을 침략하는 동안 통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생겨났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제사 단체
같은 제사 대상을 가진 가족 조합 (예: 조상 제사를 위해 형성된 단체).
(3) * * * 유죄 그룹 (Gaga)
이것은 계명과 규범을 준수하는 단체이다. 타이아족은 이를 갈이라고 부른다. 가갈은 일종의 사회 규범으로, 타이아족의 일상생활 풍습의 계율로, 가장 구속력이 있고 공공 권위가 있는 집단이다. 타이아족 사회행동윤리와 사회법의 최고 수호자이자 판사로 볼 수 있다.
(4) 사냥 단체
같은 사냥군에서 단체로 사냥을 할 때 모두 함께 일하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 네 그룹의 멤버는 겹치는 피쳐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부족에서는 제사 집단이 사냥 집단보다 클 수도 있고, 다른 부족들은 다른 어떤 집단보다 더 큰 사냥 집단을 가질 수도 있다. 각지의 차이가 상당히 커서 일률적으로 논할 수 없다. 이 네 그룹 중 가가는 가장 특별한 성격으로 학계의 관심을 받아 많은 학자들의 연구 과제가 되었다.
둘째, 샤세 국적
대만성 원주민 사이시야트 (Saisiyat) 는 대만성 북부 중앙산맥 서쪽 산간 지역, 신주, 묘리 두 현의 경계에 위치해 있다. 그것은 타야족과 객가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짧은 정신제사로 유명하다. 거위공기산과 횡평북산의 산등성이선을 경계로 북방군과 태아족 잡거 (신죽현 오봉향) 로 나뉜다. 남방 그룹과 객가 잡거 (묘율현 남장향).
샤세르어
샤세의 언어는 남북의 두 방언으로 나뉜다. 언어학자들의 추측에 따르면, 그것은 더 오래된 남도어족 언어이며, 아마도 일찍이 대만성에 나타날 것이다. 지역 사회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대부분의 샤세 사람들은 표준어를 할 줄 알고, 심지어 표준어를 일상 언어로 사용하지만, 그들 민족의 언어는 점차 잊혀지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각 민족 언어의 중요성을 깨닫고' 민족 언어 인증' 을 실시하여 이 샤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를 점차 회복하기 시작했다.
(b) 샤세 의류 건물
의류는 주로 린넨 자체로 짜여져 있는데, 조끼는 리넨 두 개를 반으로 접어서 꿰매고, 앞면에는 짜임 패턴 (짜는 동안 다른 색깔의 짜임으로 기하학적인 도안을 형성함) 이 있고, 머리에는 검은 두건을 쓰고, 상의는 무릎까지 닿은 더블 버클 상의로, 두 개의 리넨이 반으로 접어서 정면을 향해 꿰매어 만든 것이다.
허리띠스커트 남자는 티팬츠이고, 여자는 어두운 면직물로 만든 레깅스이며, 보통 하연에는 작은 방울이 있습니다. 기타에는 팔, 다리, 손목, 머리 장식, 허리 장식이 포함됩니다.
샤세의 집 대부분은 산비탈이나 계단식 논에 위치해 있다. 그들은 나무와 대나무 숲이 풍부한 지역에 살고 있기 때문에 건축 재료는 주로 대나무, 나무 위주, 등나무를 보좌한다.
셋. 부농족
부농족, 또 부농족을 번역하는 것은 대만성의 원주민 집단으로 주로 1500m 이상의 산간 지역에 살고 있다. 부농인은 대만성 원주민 중 인구 이동이 가장 많고 확장성이 가장 강한 그룹이다.
부농족 전통의 연월 관념은 좁미의 성장에 따라 나뉜다. 농경이나 사냥의 경우, 부농인은 식물의 시들음과 달의 결핍에 따라 시간을 결정한다. 부농족은 상상력이 풍부한 민족이다. 민족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자연하모니: 부농족의 하모니 창법은 어디에나 있고, 모든 술잔, 헌총곡은 모두 하모니 표현이다. 네다섯 살짜리 아이조차도 부농족 민요를 조화롭게 부를 수 있다.
(2) 가문 어른을 비롯한 무지도자 사회조직: 매년 사격절과 전쟁을 제외하고 부농인의 사회운영은 일반적으로 가문을 전체 단위로 하고, 두 가문의 어른은 사무의 의사결정자이며, 가문에서의 지위는 존경을 받는다.
(3) 합주하는 악기 연주 방식: 부농족은 여러 가지 전통 악기를 보존할 뿐만 아니라, 때때로 다른 악기나 같은 악기가 합주하는 소리를 듣는다.
삶에 대한 상징적 태도:
1, 보름달의 이미지-풍작.
2, 달 부족-실종의 상징 (해충 방제, 제초).
3, 탑-기장의 급속한 성장의 중요성.
4. 그네-샤오미는 그네만큼 키가 커요.
(5) 의인화된 좁쌀: 좁쌀은 영혼이 있고 이목구비가 있어 움직일 수 있어 특히 존경받는다. 그리고 아버지 좁쌀과 아들 좁쌀도 있다. 아버지 샤오미는 귀가 다섯 개 있어 아들 샤오미의 성장을 관리한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 대만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