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Qu Wenjun 의 고대 중국 "파리 던지기" 관습에 관한 텍스트 연구

Qu Wenjun 의 고대 중국 "파리 던지기" 관습에 관한 텍스트 연구

고대 중국의 "파리 던지기" 관습에 관한 텍스트 연구 (초록)

(린이 사범 대학 곡문군, 산둥 린이 276005)

요약:' 무릿매' 는 중국 고대의 중요한 점술 형식 중 하나이다. 당대에서 시작하여 송원에서 성행하다. 그 특징은 기구가 간단하고 조작이 편리하며 신의 의지가 간결하고 명료하다는 것이다. 명청시대에는 기도내용이 더욱 복잡하고 신령의 의지가 더욱 구체적인' 구부구부' 로 대체되고 있다.

[키워드] 이순신 컵 이순신 민속 계약 문화 가을

[중국 도서관 분류 번호] h [문헌 식별 번호] a [문장 번호]

중국 고대의 점술 풍습은 유래가 깊다. 일찍이 고대 저우 왕조, 조정에는 대보, 부사, 거북인, 제임스 등 점술을 전문으로 하는 관리들이 있었다. 천백 년 동안 중요한 민간 문화 현상으로 거북부, 돈부, 닭부, 돌부, 술부, 경부 등 각종 점술 형식이 민간에 전해지고 있다. 아무도' 석두 던지기' 라는 점술 형식을 탐구한 적이 없으니, 나는 여기서 대충 고증을 할 것이다. "컵 던지기", "컵 던지기", "비석 던지기", "점 던지기", "던지기". 중국 고대 점술의 중요한 형태 중 하나이다. 얄아',' 설문해자' 등 초기 사전에는' 이순신' 이라는 글자가 나오지 않아 송대 진펑년 편집장의' 광운' 에 최초로 등장했다.

현재 입수한 자료로 볼 때 가장 먼저' 절' 이라는 글자를 사용했는데,' 던지기' 풍습을 기록한 것은 당대의 한월이다. 그는 \ "형산사변 내 제목 이 시는 성루 \" [1, 볼륨 1 P836] 에서 썼다.

계단을 올라 허리를 굽혀 고기와 술을 바쳐 돈에 대한 공손한 제물을 나타냈다.

신전을 관장하는 노인은 이런 신성함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는 신전을 반복해서 응시하며 나에게 허리를 굽혀 절을 했다.

핸드컵 코너는 나에게 이런 박보가 기타를 가장 어렵다고 던지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이것은 행운의 탈출이다. 간단한 음식과 간단한 옷은 내가 원했던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운명언)

한유의 시는 사람들에게 두 가지 메시지를 공개했다. 첫째, 그 날부터' 전경' 은 불사와 긴밀하게 결합되고 스님은 발명 특허를 가지고 있다. 둘째,' 구름이 가장 길하다' 는 것은' 수발 총 한 개 던지기' 가' 길조 수발 총' 과' 중수발 총' 을 생산할 확률이 3 분의 1 인 반면' 맹수총' 의 확률은 3 분의 1 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요행불사' 의 실의에 빠진 사람에게는 행운을 구하지 않고 약간의 해방을 얻는 것이 더 쉽다.

"중국어 사전" 의 "북리" 에 대하여 송대 성대창의 "범염여부" 에서 인용했다. 상세한 기록이 있다: "후세 사람들은 이 한 잔을 신에게 묻고, 공중에 두 개를 던지고, 그 투하를 보고, 그 잘못을 깨고 ... 대나무나 나무로 약간 모양을 만들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2, 4 권 P8 12] 이 말은' 투투' 기구가 주로 조개 껍데기이며 가끔 대나무를 사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촉 고승관수는' 죽근까지 읽어라' 라는 시를 한 편 썼는데, "절도 사람이 깨끗하기 때문에, 소리 내어 듣는다" 고 말했다. 하지만 실력은 거기에 있고, 나도 항상 시간을 보고하고 싶다. "[1, 볼륨 2 P2033] 은 만당 5 대 때 대나무 뿌리로 대나무 서까래를 만들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때' 잔' 은 대나무로 조각한 껍데기나 조개 모양의 물체이지, 나중에 사람들이 이해한' 잔' 이 아니다.

송대의 일부 정사와 야사 자료는' 투척' 에 대한 상세한 기록이 있다.

송대 페이우의' 리앙 Xi 만지 오강상우신': "하주 오강현 응휘묘는 항우가 덮여 있고, 그 영명이 있다. 사오싱신은 이미 수남 () 을 침략하여, 둔병 묘하 () 에서 복을 빌었다. 석두 수십 조각을 던지는 것은 불길하다, 그는 매우 화가 났다. 그는 불로 그의 신전을 불태우고 싶어한다. 러시아는 신사를 보고 어깨를 으쓱하고 입을 벌리고 눈을 사람에게 쏘았다. 적은 놀라서 걸어 나왔다. 클릭합니다 [3, 4 권 P 194 1] 이는 송나라의 한족이 석두 던지기에 능숙할 뿐만 아니라 다른 민족의 김인들도 미신을 잘 믿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송사 안병전': "하나, 나는 랑함공 (오) 의 일에 종사한다. 나는 하천에 있는데, 꿈을 맛보고 복을 기원하며 은잔을 던진다. 하나님이 일어나 해돋이를 부르시며' 공무는 무슨 일이냐?' 하고 말씀하셨다. 왜 의심하세요? 그 후, 정치 업무는 아야코 에게 할당되었다. "해가 뜨기 전에 하느님께서는' 아야코 사람은 이 일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재능이 있다' 고 말씀하셨습니다. ♫ 공 zhijue, 마음은 다르다, 그 언어는 있다. [4] 이 예는 송대에 이르러' 투의기' 가 사용하는 그릇은 더 이상 조개, 대나무 같은 물건이 아니라' 컵' 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은잔을 돌로 던지다' 는 이런 점술 활동의 임의성이 점차 강화되면서 원대 무릿매 풍습의 전면 보급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대의 문헌 중에서 잡극과 산곡은 가장 풍부한' 투투' 재료이다. 대략적인 통계에 따르면' 김천 원곡',' 원곡 선선' 과' 원곡 선속' 에서만 20 여 곳에서' 던지기' 를 언급하는 풍습이 있다.

예를 들어 장국빈의 잡극' 함께 스웨터' 는 두 번째 할인이다. "(본로운) 나는 서주 동악묘에서 지성으로 옥잔이 있고, 어린 소년이다. 납작하게 던지는 것은 딸이다. 부자연스러운 공을 던지는 것이 귀신이다. 그곳에서 장사를 하는 것은 쉽고, 이윤을 두 배로 늘리는 것도 10 배이다. (장 xiaoyou 윤) 이 경우, 나는 당신과 함께 컵을 던질 것입니다. (본노운) 내가 너와 함께 가도 소용없어, 몸으로 직접 한 잔 넘어야 하는데, 나는 빛났다. (장 xiaoyou 클로드) 나는 아버지에게 내가 알고 있다고 말했다. 살고, 살고, 살아요! 그럼, 너와 네 형수 네 번째 사람만 알면 안 돼. (장 xiaoyou 윤) 당신도 말했다. 더 많은 금주와 보물을 수집하다. 하나는 컵을 던지고, 다른 하나는 장사를 하고, 한 번 가는 것이다. " [5, 1 볼륨 P 124]

또 마치원의 잡극' 천복비', 두 번째 할인: "나는 비석에서 소원을 빌었고 향로에 몇 번을 썼다. 원래는 이단이다. (3 과) (노래) 어떻게 한 번 넋을 잃을 수 있습니까? 그리고 이 냄새 나는 셀러리 진흙도 기어오르는 것도 비싸다. 초모교가 화해하지 마라, 대고리는 올가을이다. 네가 내려가서 나의 넓은 밭의 어린 모종을 침수시켰다. 금과은을 가진 나의 부자들이 죽었다. 나는 희생하지 않고 진흙을 즐기는 이 신을 우연히 만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구름 한 송이를 가지고) 나는 너를 욕하고, (노래) 좋은 비가 있다. " [5, 2 권 P584]

또 유정심의 세트곡' 하룻밤 배 음청루 기생' 은 "상현할 때 놀라서 멍하고, 우물 병 근심" 이라고 말했다. 혼인의 산이 높고 바다가 깊다. 점술을 제비의 마음에 바꾸면 전갈이 원앙의 서명을 던지면 부부가 뽑는다. 이는 달콤하고 귀는 불어요. " [6]

이 몇 글자는' 무릿매' 의 민속이 원대에서 매우 성행하고 있음을 설명한다. 남녀가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노동을 생산하고, 재물을 구하며, 모두 신의 사전 지도가 필요하다. 그 결과' 정상에 올라 행운을 빌다',' 공평하고 편안한 마음',' 마음을 거스르며 내려간다' 는 세 가지 결과가 나왔다. 물론 점쟁이도 신의 지시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완전히 결정하지 않을 것이다. 소원을 이룰 수 없을 때 점쟁이는 의분을 품고 저주한다. "이 냄새 나는 셀러리 진흙도 할인해서 기어갔다."

필자가 발견한 자료 가운데' 명명명전' 의 기록이 가장 소중하며, 그중에는' 무릿매' 의 절차 단계와 구체적인 내용이 자세히 기재되어 있으며, 현재 발췌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어느 날, 사원 을 통해 난병, 사원 은 스님 을 태웠다. 늦게 귀가하고 길흉을 기원하며' 내가 해외로 피난하고, 양으로 은혜를 갚고, 보수하면 음양으로 은혜를 갚는다' 고 말했다. 해피엔딩을 기원합니다. 바닥에 던지면 쌍음입니다. 이것은 세 번째입니다. 축하해, 신이 말했다.' 네가 출입해서는 안 된다. 신이 너에게 보답할 수 있겠니? 욕망은 없다. 저는 영웅입니다. 그리고 번영하죠, 그렇죠? 그리고 예전처럼. "모든 것이 잘되기를 바랍니다. 신은 승낙했고, 놀라고 또 원했다.' 아마 나는 남자와 함께 할 것 같다. 신이 나에게 좋은 징조를 주시길 바랍니다. 다른 곳으로 피난하세요. 모든 일이 순조롭기를 기원합니다. 나는 땅에 뛰어들어 탁립에게 그림자를 씌웠다. 나는 하나님의 뜻이 남자가 따라야 한다는 것을 보았다. 왜냐하면 나는 나의 집을 굳게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열흘이 끝나기 전에 친구는 책을 가지고 혼란에서 와서 자신이 조심하지 않았다고 간단히 말했다. 다 보고 나서 그들은 그것들을 태웠다. 열흘도 안 되어, 어떤 사람이 와서 책을 아는 사람이 있고, 고의로 알고, 마음속으로 알고 있다. 사방이 다가옴에 따라, 거짓 말이 일어나 영웅을 따르기로 결심하다. 기자: 성부가 군대를 시작한 이유는 전 세계가 모두 목격한 것으로, 갈람은 황제와 명나라의 통일된 공업을 구현했다. "[3, 7 권 P3]

이 말은 풍부한 내용을 보여준다. 우선 주원장은 기병 전에 망설이며' 갈람이' 로 군웅에게 복종하기로 결정하고, 결국 명나라 통일 천하의 대업을 실현하기로 했다. 이순신' 은 민간에서 일반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사회역사의 발전 과정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처음으로' 투척' 을 담당하는 신이 불교의' 갈란 신' 이라는 것을 분명히 했다. 이 점은 청대 육자운의' 호추잡기' 의 기록에서 뒷받침할 수 있다. "명말, 명상, 낮잠, 꿈의 속담이 있다.' 벼락부자, 명호장, 나는 맞이하고 싶다.' 그 스님은 놀라서 산문으로 돌아서서 선비를 찾아갔는데, 그는 숨을 죽이고 정신을 가다듬고 있었다. 그 후 그는 다시 갈람으로 돌아왔고, 그는 매우 운이 좋았고 행복했다. [2, 8 권 P 1 159] 3,' 모던 원시인 던지기' 의 절차는 모던 원시인을 동시에 던지는 것은 쌍양, 쌍음, 일양일음의 세 가지 가능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상세하게 기술했다. 무릿매를 하기 전에 기도내용이 있어야 하고, 실제 내용에 세 가지 가능한 형식을 부여하고, 반복적인 무릿매를 통해' 신의 뜻' 을 이해해야 한다. 이 말을 이해한 후, 사람들은 점괘를 던지는 형식은 기본적으로' 독학' 이다.

상술한 문헌에 대한 빗질을 통해 우리는' 무릿매' 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그것은 당대에 싹트고 송원에서 성행하며 명청에서 쇠퇴하여 천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그 특징은 기구가 간단하고 조작이 편리하며 신의' 의지' 가 단도직입적이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엄숙하고 공개적으로 절에 가서 신령의' 뜻' 을 받아들일 수 있고, 사적으로 불편한 소망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지 않고 높은 기밀성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석두 한 조각을 던지는 것은 세 가지 결과밖에 없기 때문에 신령의 의지는 사람들에 대한 기도도' 예',' 아니오',' 아무것도 없다' 로 너무 단조롭다. 사람들의 인지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면서 미래를 이해하려는 욕망이 점점 강화되고, 신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신에 대한 의지도 더 높아지고,' 던지기' 는 더 이상 사람들의 욕망을 만족시킬 수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비교적 간단한 주조 방식을 버리고, 내용이 더 복잡하고, 신의가 좀 더 구체적인 점술로 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명대의' 삼언이박자',' 삼국연의',' 수호전',' 서유기',' 금병매 꽃가시' 등 문학 작품에는' 투척지음' 에 대한 묘사가 거의 없다. 청대의'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홍루몽',' 유림외사' 등 문학 작품에는' 투신' 에 대한 묘사가 거의 없다. 명청의 문헌에서, 우리는 더 많은 것을 보고 서명과 구부의 기록이다. 말하자면,' 던지기' 에서' 서명' 에 이르기까지 신의 의지는 더욱 구체적이고 직설적이다. 점술 수단으로 볼 때, 이것도 일종의' 진보' 이다. 물론, 요즘 사람들이 컴퓨터로 점을 치는 것은' 서명' 이 아니라 수단상의 진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컴퓨터명언)

참고

①' 전당시' 936 페이지, 상하이 고서출판사 1986 판.

② 루오 "중국어 사전" 제 4 권, 8 12 페이지, 중국어 사전 출판사, 1989 판.

(3)' 당시전집', 제 2 권, 2033 면, 상해고적출판사, 1986.

④ 중국 야사, 제 4 권, 제 194 1 페이지, 태산출판사, 2000 년.

⑤' 송사' 제 35 권, 12 189 면, 중화서국, 1997 판.

⑥' 원곡 선거', 제 1 볼륨, 제 124 면, 중화서국, 1979 판.

⑤' 원곡 선거', 2 권, 584 면, 중화서국, 1979 판.

⑧ 전원곡, 1292 페이지, 중국 표준출판사, 전자판 1999.

⑨' 중국 야사' 제 7 권, 3 페이지, 태산 출판사, 2000 년.

⑩ 루오 "중국어 사전", 제 8 권, 1 159 면, 중국어 사전 출판사, 제 1989 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