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한의학의 의학적 윤리에 관한 유명한 인용문

한의학의 의학적 윤리에 관한 유명한 인용문

한의학의 명언, 금언, 속담은 고전에 담겨 있거나 의사들의 입에 전해지고 있는데, 그 수가 많고 눈부시게 배열되어 있으며 전통의 귀중한 유산이다. 한의학. 나는 한의학의 의학적 윤리에 관한 몇 가지 유명한 격언을 정리했습니다.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한의학의 의료윤리에 관한 유명한 격언

1. 하늘에게 말을 잘하는 사람은 사람에게서 증명되어야 하고, 사람에게 말을 잘하는 사람은 기반이 있어야 한다. 천국에. (당나라? 손심오의 『천금 처방? 위대한 의술』)

2. 건강을 잘 유지하는 사람은 일월의 금기를 어기지 않으며, 의를 잃지 않는다. 세월의 조화. (당나라? 손심오의 "비상시 필수처방? 자양분의 자연")

3. 아내는 5가지 불변의 덕을 갖추었는데, 공기는 ​​분위기에 따라 자라지만 모든 일을 이룰 수 있다. , 그것은 물이 뜨거나 보트를 뒤집을 수 있는 것처럼 모든 것에 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한장기의 『황금방개요: 연속병증후군 및 장기맥박』)

4. 인간은 소우주이다. 양을 얻으면 생명이 생기고, 양을 얻으면 생명이 생긴다. 잃어버리면 사망하게 됩니다. (명나라 장제빈의 『뇌경부이대보륜』)

5. 천지의 이치에는 열림과 닫음이 있어야 하며, 약의 기제는 반드시 강장과 설사가 있어야 한다. (청나라, 정국봉의 『의학의 깨달음: 보양의 방법에 관하여』)

6. 의술은 하늘과 조화를 이루면 기의 편차를 가늠하고 사람의 정서에 순응하며, 신체와 사물의 원리. (청나라? 오당의 "열병의 감별? 아이의 어려움을 해결하다")

7. 정수는 나의 ​​정신이고, 기는 오도이며, 정수를 저장하고 기(氣)를 기르며 진리를 지킨다. (청나라 동하오 외 『전당나라』945권)

8. 인생은 천지와 같아서 봄은 따뜻하고 가을은 괴롭고 우울하다. (청나라: 성흥현의 『의학평론: 의학적 추적성』)

9. 봄이 자라고 여름이 자라고, 가을의 수확과 겨울의 저장. ("영수? 기를 하루에 4시로 나눈다")

10. 각종 질병을 앓는 사람은 대부분 입덧, 낮잠, 저녁병, 야병을 앓는다. ("영수? 부드러운 기는 하루에 4시로 나누어진다")

11. 해가 뜨면 일하고, 해가 지면 숨을 쉰다. ('황제세기? 토지를 공격하는 노래')

12. 사계절의 음양은 만물의 근본이다. ("소원(蘇文) 사기(沙氣)대론")

13. 하늘과 땅의 만물은 다 준비되어 있고 인간보다 귀한 것은 없다. ("소원? 귀한 생명의 총론")

14. 인간은 천지의 기운에서 태어나 사계절의 법칙에 따라 형성된다. ("소원? 귀한 생명 종합론")

15. 천국을 잘 말하는 사람은 반드시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고, 과거를 잘 말하는 사람은 관련이 있을 것이다. 현재로서는 사람에 대해 말을 잘하는 사람은 자신에 대해 혐오감을 느낄 것입니다. ("소원? 통증 완화에 관한 논문")

중국 의학 윤리의 유명한 격언

1. 식사 후 누워 있으면 질병이 가득합니다. (당나라? 손심오의 『비상시 필수처방? 도림자양성』)

2. 흐르는 물이 썩지 않고, 문경첩이 뿌리가 뽑히거나 움직이지 않는다. 형태와 에너지도 마찬가지다. ('여춘추실록')

3. 닭이 울기 전에 일찍 일어나지 말고, 해가 뜬 후에 늦게 일어나지 말라. (송나라, 이방 외, "태평위란, 720권")

4. 욕망을 억제하는 데 능숙하지 마십시오. (전국시대? 맹자 “맹자? 전심”)

5. 봄과 여름에는 양기를 기르고, 가을과 겨울에는 음기를 길러준다. ("소원? 사기의 대론으로 정신을 조절한다")

6. 법은 음양을 기본으로 하고 마술과 조화를 이루며, 음식과 음료는 규칙적이어야 하며 일상생활은 규칙적이다. ("소원? 고대 무죄 이론")

7. 마음은 여유로우나 욕망이 적고, 평화로운 마음은 두렵지 않으며, 몸은 피곤하지만 피곤하지 않습니다. ("소문? 고대 무죄 이론")

8. 욕망은 눈을 피로하게 할 수 없고 음란한 악은 마음을 속일 수 없습니다. ("소원? 고대 무고론")

9. 밤에 눕고 일찍 일어나서 마당을 넓게 걷고, 머리로 속도를 늦추면 열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소원(蘇文) 사기(五氣)가 정신을 다스림에 관한 대서")

10. 추위를 피하기 위해 움직이고, 더위를 피하기 위해 그늘에 머뭅니다. ("소원? 기변론")

11. 도를 따르고 법을 따르면 운명이 이루어진다. ("소문? 기통천론")

12. 식사 후에는 반드시 백보 이상을 걸어야 하며, 손으로 배꼽과 배를 문지르며 식사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청나라 유성 "수시청이 편찬한 손진인위생가")

13. 건강 전문가들은 징, 기, 심을 삼보라고 부른다. (Ming Qishi의 "Lixu Yuanjian Heart and Kidney Theory")

14. 약을 잘 먹는 사람은 자신을 잘 돌보지 못합니다. (명나라 시에진의 『영락대전』 11,620권)

15. 우유는 때로는 비싸지만 음식은 비싸다.

(청나라, 우첸 외 저 『이종금견, 어린이 정신법의 핵심』)

16. 제때에 먹으면 몸이 재앙에서 자유로워진다 . ('노춘추실록')

17. 본성을 잘 가꾸는 사람은 배가 고프기 전에 먹고, 목마르기 전에 마신다. (당나라? 손심오의 『비상시 필수처방? 도림보양자연』)

18. 아이들은 춥거나 배고픈 위험은 없지만 배부르거나 따뜻해서 고생한다. 청나라? 오당의 "열병의 감별: 어린이의 어려움 해결"

한의학의 의학적 윤리에 관한 유명한 격언

1. 인의가 없으면 의사를 믿을 수 없다 ; 그는 똑똑하고 합리적이지 않으면 신뢰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정직하고 정직하지 않으면 신뢰할 수 없습니다." (진? 양관의 '물리학 이론')

2. 인간의 생명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돈이 많으면 돕는 것이 더 덕이다. (당나라 손사묘의 『긴급처방』 서문)

3. 위대한 의사는 병을 치료할 때마다 욕심이나 욕망 없이 마음을 안정시키고 마음을 안정시켜야 한다. (당나라 손사막, "위급상황에 천금 처방? 대의사는 성실하다")

4. 대의사는 성실하다 > 5. 의술을 행하려면 말을 많이 하지 말아야 한다 , 웃고, 말하고 떠들고, 옳고 그름에 대해 이야기하고,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자신의 명성을 과시하고, 다른 의사를 비방하고, 자신의 미덕에 대해 이기적입니다. (당나라? 손심오의 『천금 처방? 대의사의 정성』)

6. 의사는 자신의 장점에 의지하지 말고 재산 관리에 전념해서는 안 된다. (당나라? 손심오(孫simiao)의 "긴급처방? 대의사의 정성")

7. 의술을 행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을 바로잡고, 그 다음에 사물을 바로잡아야 한다. 자기를 바로잡는다는 것은 진리를 깨닫고 모든 것을 밝히는 것을 의미하고, 사물을 바로잡는다는 것은 약을 사용하여 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남송의 『소아건강총론? 의공륜』)

8. 의사라면 누구나 성품이 온화해야 하고, 야망이 겸손해야 하며, 예의가 있어야 한다. 행동도 온화하고 태도도 온화하다. (남송의 『소아건강총론? 의공륜』)

9. 의료인은 살아있는 마음과 이기적인 마음을 가져야 한다. (송나라 유방 저 『유유신서』 서문)

10. 병을 고치기 전에 먼저 내 마음을 치료해야 합니다. (송나라 유방의 유유신서 서문)

11. 인의와 정직이 없으면 약은 믿을 수 없다. (원대량(大梁)의 구릉산방문집 11권)

12. 인간의 고통은 나와 다르지 않다. 도움을 요청하러 오는 사람은 누구나 지체 없이 떠날 수 있습니다. (명나라 강관의 『명의의 의계』)

13. (의학) 이익을 중시하지 말고 인(仁)과 의(善)를 행하라 부자와 가난한 자의 차이는 없느니라. 의학의 차이. (명나라? 공팅현의 『만병의 회복? 윤린하비』)

14. (의료) 생활에 집중하고 옛 원한을 기억하지 말라. (명나라 완취안의 『만씨의 어린 시절 비밀교육 신호: 폐병』)

15. 고대인들은 마음에서 병을 고쳤고, 올바른 약은 마음에서 나왔다. (명나라, 풍몽룡의 '경고의 말')

16. 의사는 자신을 사랑하고 존경해야 하며, 그래야 중병이 들었을 때 의지할 수 있다. (청나라 회보기의 『의사기흥』)

17. 좋은 의사는 명예와 이익을 중히 여기지 않으며, 이로써 덕을 세우며 복을 회복하고 만성병을 치료한다. 이것이 그가 공덕을 이루는 방법입니다. (청나라 예귀의 《의료기록의 임상지침》 서문)

18. 의의 길은 크고, 의의 책임은 무겁다. (청나라 유장의 『의법』서문)

19. 의술도 이로운 기술이다. 인자한 군자는 사랑에 헌신해야 합니다. (청나라 유창의 『의법과 의학적 심문론』)

20. 용기는 크지만 마음은 작고, 지혜는 원만하지만 행동은 정사각형이다. (후금? 장소원의 『고당서? 손심오전』)

21. 잘 듣고 잘 물어보는 것이 좋으며, 보충할 때 찬 것과 따뜻한 것을 구별하는 것이 좋다. 퍼지. (명나라? 이종자의 『의학필독? 실용방지원신소대륜』)

22. 귀신과 신에 집착하는 사람은 완벽함을 말할 수 없다. 바늘과 돌을 싫어하는 사람은 가장 능숙한 사람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소문오장비륜")

23. 용기는 크지만 마음은 작고, 지혜는 원만하지만 행실은 정사각형이다. (후기 진나라? 장소원의 『고당서? 손심오전』)

24. 인의와 정직이 없으면 약은 믿을 수 없다. (구령산방기 11권, 원대량 저)

25. (의학) 이익을 너무 중시하지 말고 인의를 지키라 부자와 가난한 자가 다르지만 거기에 있느니라. 약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명나라? 공정현의 『만병부흥? 운림하비』)

26. 나라를 고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라를 고치는 것이고, 둘째는 병든 사람을 치료하는 것이기도 하다. 의료 관계자. ("궈유? 진위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