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대전 - 내성외왕의 성어 전고
내성외왕의 성어 전고
선진장주 "장자 천하": "내성외왕, 어둡고 불분명하며, 침울하고, 하지 않고, 천하의 사람들은 나름대로 그 길을 가지고 있다."
용도: 조합; 객체 및 속성으로 고대 수양성의 최고 이상을 일컫는 말.
예:
이명지사서평대: "실학, 실경, ~, 이 책으로."
한편으로는 성인의 재능과 도덕, 한편으로는 국왕을 관리할 수 있다
내성외왕' 의 길은 후세 학자들에 의해 유가의 주요 사상으로 귀결되었지만 유가가 개척한 것은 아니다. 공자의 유교 사상은 심오하고 내용이 풍부하여 도덕과 인격뿐만 아니라 그의 정치 사상에도 반영되어 있다. 다음은 공자의' 내성외왕' 의 길과 그 정치 사상에 대한 간략한 분석이다.
나타나다
내성외왕' 은' 장자천하' 에 처음 등장했다. "천하" 작가는 "성인의 생과 왕의 업적은 모두 1 (도) 에서 기원한다" 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내외왕의 길' 이다. 천하편' 은' 내성외왕' 이 천하도교수행자의 추구이고,' 내성' 은 작가의 인격이상이며,' 교파, 천인, 정기, 신인' 을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만약 네가 진상을 떠나지 않는다면, 너는 가장 인간적인 사람이다. 하늘을 종으로, 덕을 근본으로, 도를 문으로 하여, 변화를 예고하고, 성인이라고 부르고, 인을 은으로 하고, 의를 도리로 하고, 예식을 행동으로 하고, 악을 화목하게 하고, 인을 뽑고, 군자라고 부른다. " 작가의 정치적 이상은' 외왕' 으로,' 법을 포인트로 하고, 이름을 표로 하고, 참고로, 기록을 결결하고, 1, 2, 3, 4 를 세고, 백관들이 서로를 바라보게 한다' 고 표현했다. 일을 상례로 삼고, 식량과 의복을 우선으로 하고, 동물을 아끼고, 노약자를 돌보고, 과부를 돌보는 것은 모두 양양과 민의 원칙을 가지고 있다. 이로써 작가의' 내성외왕' 의 길은 유, 도, 법삼교가 결합된 산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내성' 의 내포는 자신을 덕이 있는 사람으로 요구하는 슬림함이다. "외왕" 은 가정을 꾸리고,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평하게 하는 것이다. 내성외왕' 의 통일은 선비가 추구하는 최고 경지이다.
비록' 내성외왕' 이라는 단어는 유교사상과 공자의 학설에서 직접 나온 것은 아니지만,' 천하편' 저자가 서술한' 내성외왕' 의 길은 공자의 유교 사상과 통하는 점이 있어 유가가 이 용어를 채택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공무에 대한 의견
"내성" 방면에서 공자는 "인을 자기 용도로 삼는다" 고 주장했다. 아들은 말했다: "keji fuli 는 자비입니다. 어느 날 자기 복례를 하고, 천하가 귀인한다. 인심을 위해, 자신을 위해, 사람됨을 위해? " [1] 한 사람이 고상하고 인자한 사람이 될 수 있는지 여부는 그 자신에 달려 있다. 이른바' 나는 인자한 자를 원하고, 나도 인자하다' 고 한다. " [2]' 외왕' 방면에서 유가는' 수련' 을 시작으로' 치민' 을 종점으로 한다. 공자는 "수련은 존귀함", "수련은 사람을 보우한다", "수련은 국민을 보우한다" 고 말했다. [3] 공자의 사상에서 내성과 외왕은 서로 통일되고, 내성은 기초이며, 외왕은 목적이다. 내면수양 만이' 인인',' 군자' 가 될 수 있고, 내성을 성취할 수 있으며, 내성의 기초 위에서만 나라를 관리하고 외왕의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마찬가지로, 내성을 실현하고, 결국 내성을 완성하고, 외왕의 목표를 달성해야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공자는 "인자한 자는 세우려고 하지만, 성취하려고 한다" 고 말했다. " 만약 네가 스스로 일어서서 이해한다면, 다른 사람이 일어나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을 잊지 마라.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수요도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둘 다 만족해야 진정한' 인인' 이 되어야 진정으로' 내외왕의 길' 을 이룰 수 있다. 슬림, 제나라 는 기초, 자기 재배, 제나라 는 목적지 입니다.
정치 사상
공자의' 내성외왕' 의 정치사상은 도덕과 정치의 직접적인 통일을 구현했다. 유가는 도덕도 정치도 하지 않는다. 정치는 도덕으로만 인도할 수 있고 올바른 방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도덕은 정치에 실행해야만 보편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도덕적 인도가 없는 정치는 왕따와 폭정으로 인심을 얻지 못하고 오래가지 못한다.
아들이 말했다: "덕치국, 예를 들면 북진, 거처, 별들로 둘러싸여 있다." [v][5] 정치가가 먼저 도덕가에서 오도록 요구하고, 통치자는 먼저 성인의 길에 힘쓰고' 어진 사람' 이 되어야' 성인' 이 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도덕가가 될 수 있을까? 공자의 말에 따르면,' 어진 사람',' 례자' 만이 내면의 거룩함에 도달해야만 자격을 갖춘 통치자가 될 수 있다. 공자의 사상에서 정치와 도덕 교육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아들이 말했다. "도가 정치로 하면 형벌을 받고, 백성은 피하지 않고, 염치도 없다. 도는 덕, 의식, 수치심, 격이다. 클릭합니다 [vi][6] 공자 이하층 민중을 대상으로 예악을 주요 도구로 삼고 형사정치를 보완하며' 유명인윤리' 가 민심을 안정시키고 통치를 확고히 하려는 목적을 달성하려고 한다.
덕정합은' 신성함' 에서' 외왕' 까지. 여기서' 내성' 은' 외왕' 의 전제이자 기초이며,' 외왕' 은' 내성' 의 자연스러운 연장이자 필연적인 결과이다. 수련' 은 자연히' 치인' 이 될 수 있고,' 치인' 은 우선' 수련' 이 되어야 한다.
요약
내성외왕' 이론은' 장자' 에 처음 등장했지만 유교의 기본 명제로, 심지어 현대유가도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원시 유학에서 한대 정치유학에 이르기까지 송명리학에서 현대 신유교에 이르기까지 2000 여 년 동안 시대가 변하고 유학에 대한 해석도 변하고 있지만 시종' 내성외왕' 의 모델에 처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전통 사회의 정신유산을 비판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사상적 내포
유교 중 하나인' 내성외왕' 의 개념은 공자 시대에는 구체적으로 제기된 것이 아니라 도가 대표 인물인 장자에 의해 제기된 것이지만, 그 사상적 내포는 공자의' 대학의 길',' 지덕, 친민, 지선까지' 와 일치한다. 세계의 법칙, 즉 개인의 수양의 좋고 나쁨을 정치적 좋고 나쁨으로 보는 것이다 유교' 내성외왕' 의 실현 수단으로' 기, 지식, 성실, 정,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 8 가지 (절차) 를 꼽는다. 그 중 기, 지식, 성실, 정, 수련을 내성업으로 삼는다. 유가의' 내성외왕' 사상도 중국의 정치 윤리 문화 철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인종이 발생하다
공자는 덕과 덕으로 사람을 군자와 소인으로 나누고 덕이 있는 사람을 높은 위치에 두었다. 그의' 육예' 교육에서 예의 음악 책 숫자를 산문으로 나누고 사격 어술을 무공으로 나누었다. 그 문무를 겸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유가는 중문경무, 내성외왕의 국면이 나타났다. 유교' 내성외왕' 이론의 형성과 발전의 역사는 송대의 개량주의와 공리주의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명나라의 심리학과 실제 단계; 청나라가 실학을 제창하자, 청말은 유럽 열강의 타격으로 양무와 민족 자산계급 개량주의가 나타났다. 민국시대의 삼민주의와 당대 신유가문화현상의 발생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