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대전 - 술은 삼륜을 인용하고, 요리는 오미를 자아낸다.

술은 삼륜을 인용하고, 요리는 오미를 자아낸다.

"술이 삼륜을 넘고 요리가 오맛을 넘긴다" 는 뜻은 술과 요리가 다 나왔다는 뜻이고, 모두들 거의 다 먹고 마셨고, 모임도 일단락되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과음이라는 성어는 유래가 오래되어 중국 음식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당나라 이전에는 책상과 걸상이 없었다. 밥을 먹을 때 사람들은 단지 바닥에 앉아 있을 뿐, 사람마다 작은 걸상이 하나 있다. 주인집이나 어른들은 서로 마주 앉아 있고, 나머지는 양쪽에 나누어 앉아 있다.

나중에' 호상' 이 중원에 전해졌는데, 이런 접는 의자는 사람들의 식습관을 빠르게 바꿔 걸상을 앉는 습관을 형성하고 있다. 걸상이 생기자, 나지막한 탁자가 점차 탁자로 대체되기 시작했고, 나중에 사람들은 탁자 주위에 둘러앉아 밥을 먹는 것에 익숙해졌다.

오미요리' 는 중국 음식문화에서 씁쓸한 맛을 가리킨다. 중요한 연회에서 식탁 위의 맛있는 음식은 양식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오미까지 모두 갖추고 있다. 모든 사람의 식습관을 고려할 때, 어떤 사람들은 매운 음식이나 단 음식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때 식탁 위의 음식에는 다섯 가지 맛이 있어 선택의 여지를 줄 수 있어 주인으로서의 자상함을 드러낸다.

고대 사람들은 음식을' 오미' 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음식 오미" 의 진정한 의미는 음식이 이미 거의 올라왔고 연회석은 이미 일단락되었다는 것이다. "술은 삼륜을 넘고, 요리는 오미를 넘긴다" 는 사실은 고대인의 생활 상태를 표현하고 있다.

중국의 식탁 예절:

1, 메뉴가 세 개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이른바' 반찬은 3 을 넣지 않는다' 는 것은 손님을 접대할 때, 한두 명이라도 세 가지 음식을 먹을 수 없다는 것이다. 왜요 우선, 중국인은 동그란 응성충을 중시하고, 짝수는 중국인의 눈에는 원과 만원을 의미하므로, 셋은 단수이며, 듣기에 불길하다. 둘째, 3 의 해음은' 분산' 이다. 해산을 의미하기 때문에 해음으로는 별로 좋지 않다.

2. 젓가락이 다섯 개가 모자란다

이른바' 젓가락은 5 를 만들지 않는다' 는 것은 젓가락의 길이가 반드시 통일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식사 전후에 젓가락을 함부로 놓아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길고 짧아 보일 수 있다.' 3, 2, 2, 2, 2, 3, 2, 2, 2, 2, 2, 2, 2, 2

3, 좌석은 6 개가 아닙니다

이른바' 좌석이 6 이 되지 않는다' 는 것은 연회석이 일반적으로' 팔선교차' 이며, 8 명은 6 명이 될 수 없다. 주로' 거북석' 을 피하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