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대전 - 공자의 논어의 미시적 구성에 대하여
공자의 논어의 미시적 구성에 대하여
2. 죽지 마세요. 사람들은 비참하게 죽었다. 공자의 논어는 선진적이다: "이치에 맞으면 반드시 죽지 않는다."
3, 불행; 공자의 논어 학습: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다!" " 지금 자주 상황의 극단적인 발전을 나타내는 데 쓰이며,' 남김없이 통쾌하다' 는 의미도 있다.
4,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그 입장을 취하지 않으면 그것을 고려하지 않고' 논어'' 태버' 를 생각해 낼 것이다.
5.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한다. 하고 싶은 대로 해라. 논어 위정':' 칠십, 마음에서 원하는 대로, 순간을 넘지 않는다.' "
최선을 다하십시오. 본문' 논어 위영공'' 충성을 스승으로 삼는다' 주주:' 인자를 위해, 인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다. 선생님도 손색이 없지만. 할 수 있다고 말하다. " 나중에 널리 쓰이는 것은' 실사' 라는 뜻으로, 한 가지 일을 해야 할 때 적극적으로 해야지, 밀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7. 나쁜 옷과 나쁜 음식; 빈곤의 포만감. 논어 입인: "선비는 옷을 가리지 않고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8.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었다.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일하고, 침식을 잊는다. 공자의 논어: "예공이 공자루즈에게 물어봤는데 루즈가 틀렸다. 아들은 말했다: "여자는 말하지 않는다,' 그 사람, 분노, 먹는 것을 잊고, 즐겁게 근심을 잊고, 그 노인을 모른다. ""(여자, "너" 와 함께, 너; 여기, 왜. 뒷솥은 매우 힘든 일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
9. 잘못을 범하다 기분을 상하게 하다: 상사를 불쾌하게 한다. 반란: 반란을 일컫는 말. 논어 공부와 시습: "실수를 하기 쉽지 않고 교란을 잘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없다."
10, 소칼로 닭 한 마리를 자르는 법; 왜 소를 죽이는 칼로 닭을 죽여야 합니까? 작은 일을 할 때 수고하거나 대재소용' 논어 양품' 을 쓸 필요가 없다는 것을 비유한다. "아들의 무성, 현의 소리도. 스승은 웃으며 말했다:' 너는 어떻게 소칼로 닭을 자를 수 있니! 클릭합니다 일명' 소칼로 닭을 죽이는 법'
1 1. 그 일을 잘 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이 일을 잘하려면 장인이 먼저 정교한 도구를 사용하여' 논어' 와' 위령공' 을 만들어야 한다.
12, 착하고 작다. 혜혜: "지혜" 가 있어요. 똑똑해요. 원래 의도는 똑똑해야 한다는 것이다. 논어 위령공': "하루 종일 군거하는 것은 어렵고, 말은 행보다 못하며, 작은 은혜는 어렵다!" 나중에는 작은 은혜에 대한 사랑도 가리킨다.
13, 내세 핍박; 내세 젊은이, 젊은 세대, 공포: 이것은 순종을 의미합니다. 젊은이들은 나이 든 세대를 능가하기 쉽다. 그들은 대단하다. 공자의 논어 자한: "내세가 무섭다. 오는 사람이 오늘도 아닌지 모르겠다." 나중에는 기개가 있고 성취가 있는 젊은이를 찬양하는 데 자주 사용되었다.
14,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 교육: 교육. 가르치는 것은 피곤하지 않다. 교수를 형용하는 것은 특히 인내심이 있다. 논어: "나는 배우고 지칠 줄 모르고, 배우고 지칠 줄 모르고, 가르치고 지칠 줄 모르고, 우선도 아니다!"
15, 비용 없는 수익 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점을 주다. 비용, 비용. 다른 사람에게 좋은 점을 주어도 자기도 쓸 것이 없다. 논어 야오악': "인민의 이익으로부터 이익을 얻는 것은 조금도 이득이 되지 않는가?" 나중에 많은 돈을 쓰지 않고 실제 이윤이 있다는 것을 묘사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16, 잘 알려진 이름; 집집마다 다 안다. 모두를 묘사하다. 논어 타이버: "사람은 그것을 일어나게 할 수 있지만, 사람들에게 알려서는 안 된다." 쳉 (Cheng) 은 "성도가 종교를 설립했을 때, 그는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설명하기를 원하지 않았지만, 그는 그것을 알고 있었다" 고 지적했다.
17, 용감해; 논란이 있는 일을 보고 용감하게 하다. 논어 위정' 본문은 "의리에 따라 일을 처리하지 않으면 용기가 없다" 고 말했다.
18, 외삽; 비유는 당신이 아는 것에서 무언가를 알고 비유를 통해 다른 것을 아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비유명언) 비유에 능하여 비유를 통해 우회할 수 있다. 공자의 논어 본문은 "삼각형을 가져 가지 않고 코너를 가져 가라" 고 말했다.
19, 논증 불량; 쓸 수 없으니 할 말이 없다. 공자의 논어 선진: "주자가 한 말이다. 나쁜 남편이다. 그의 본의가 아니라, 그의 논증이 매우 나빠서 입으로 변론한다.
2. 논어에 대한 작문' 지식'-공자사상의 정수 공자는 위대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위대한 교육자이기도 하다. 그는 장기적인 교육 실천에서 많은 의미 있고 계발적인 교육 사상과 지식을 얻는 방법을 총결했다.
춘추말기와 같은 사회대변화의 시대에 보수적인 노예주 귀족들은 현실 생활의 변화에 대처할 수 없었고, 사회 발전의 요구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도 없었다. 그러나 사회 전체의 발전에 있어서, 우리는 현실 사회의 각종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재들이 필요하다.
공자는 당시 사회의 필요에 적응하여 교육을 통해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중국 역사상 최초의 교육자가 되었다. 공자는 "교육 무산계급" 을 제안했다. 이 말에는 여러 가지 해석이 있지만, 교육의 범위를 넓혀 교육을 받는 사람이 노예주와 귀족에만 국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공자 자신도 그의' 교과무점' 사상을 실천했기 때문에, 그는 "내가 열 덩어리의 고기만 있으면 수업료를 낼 수 없다. 나는 결코 가르치지 않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공부명언). " ('논어') 그의 방법은 당시 시급히 해결해야 할 인재 문제에 큰 역할을 했다.
물론 공자가 말하는' 교무류' 는 모든 계층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전민을 위해 봉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발전 요구에 적응하고 통치 계급을 위해 봉사하는 인재를 더 많이 양성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공자의 교육활동은 과거 귀족 독점의' 관학' 을 끝내고 지식의 사적인 전수를 시작했다.
이른바' 서민에게서 배우다' 는 것은 공자에서 시작된다. 이 관점에서 볼 때, 어차피 당시의 사회 발전에 유리하다.
그리고 공자는 자신의 오랜 교육 실천을 통해 사람들의 인지법칙에 맞는 많은 경험을 요약했다. 그러나 공자의 이 방면의 사상은 인식론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주로 교육방법과 지식방법을 개괄하고 총결하는 것이다. 첫째, 공자는 인간의 지식이 학습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했다.
그도' 학문이 있다',' 지혜만 있으면 어리석다' 고 말했지만 공자는 여전히 전통관념에 얽매여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러나 그의 구체적인 교육활동에서 볼 수 있듯이, 그는 이 점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그가 소위 말하는' 성이 비슷하고 상학이 멀다' 는 것은 그 자신의 명제로,' 천성적으로 안다' 는 관점과 맞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 공자는 자신이' 지혜' 라고 생각한 적이 없고, 누가' 지혜' 라고 말한 적도 없다. 그는 심지어 요순도 실수를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자신에 대해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태어날 때부터 알고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늙어서 찾기를 갈망한다." ("논어") 그는 매우 배우기 쉽다. 그 자신에 대한 자신의 평가는' 10 실의 도시, 충신이 언덕처럼 있어야 하고, 학문을 배우는 것이 언덕처럼 좋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논어 공야장") 그는 안회학문을 칭찬하며 "안회자는 배우기를 좋아하지만, 아깝게도 단명으로 죽고, 지금은 죽을 것" 이라고 말했다. ("논어 선진") 자공이 물었다. "공자는 왜 예문이라고 부릅니까?" 아들은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말을 근거로 한다. 클릭합니다
("논어 공야장") 공자는 학습을 매우 중시하며, 사람의 지식은 공부에서 비롯되고, 사람의 품성은 학습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그가 이른바' 원시 지식' 이라고 부르는 것은 거의 공론이 되었다. 사실, 그는 결코 중시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공자가 학습을 제창하는 지식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고대 문헌과 법률 법규를 공부하여 얻은 지식이며, 역사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공자의 논어에는 공자가 과거의 역사 문헌과 법률 법규에서 지식을 배우는 곳이 많다. 그는 자신이 "말은 하지 않고, 믿고 옛것을 믿는다" 고 말했다.
논어' 와' 농촌당' 의 문장, 몇 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고대 제도를 위주로 한 것이 공자가 배운 것이다. 공자가 강의한 내용을 보면 대부분 고대 문헌, 법률 법규 등이다. 공자의 학생 교육에는 역대 문헌, 인생 행동 규칙, 충천하, 친구 믿는 네 가지 내용이 있다. "
("논어") 여기서 말하는 "역대 문헌" 은 시, 책, 의식, 음악 등이다. 두 번째는 현실 생활에서 얻은 지식으로, 진정한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공자는 실천보다는 관찰을 더 중시하는데, 특히 생산 실천에 대한 경멸이다. 《논어》에는 공자의 의견이 많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우리가 생활 속에서 공부에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을 배우고, 선을 택하고, 악을 고치고, 이를 따른다" ("논어"),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러나 공자가 생산 관행을 경시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한 번, 그의 학생은 늦게 그에게 농작물과 채소를 재배하라고 했다. 그는 자신이 노농민과 채소농보다 못하다고 말할 뿐만 아니라, "지연이는 정말 소인이다!" 라고 욕했다. 통치자가 되는 것은 예의를 중시하고, 백성은 감히 경외할 수 없다. 통치자가 되는 것은 의리를 중시하기 때문에 백성들은 감히 거역하지 못한다. 통치자가 되어 신앙을 중시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감히 진상을 숨기지 못한다. 그렇게 한다면, 사방팔방의 사람들이 모두 아이를 업고 적에게 투항할 것이니, 스스로 농작물을 심을 필요가 없다! " 공자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그가 착취계급의 사상가이며, 여태껏 노동을 하지 않고 노동을 경멸한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둘째, 공자는 학습의 법칙을 총결하여 사물을 인식하는 보편적인 법칙을 얻어 이를 그가 학생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삼았다. 그는 반복 학습이 사람을 더 깊이 인식하게 하여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논어" 는 정임), "배우고 익히는 것" ("논어" 는 학문) 등등 이런 뜻이라고 말했다.
공자는 과거의 경험을 분석하여 사물 발전의 법칙에 대해 명확하게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그는 이미 그가 과거의 지식에서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 현재의 사물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자는 늘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구하고, 다른 사람에게서 지식을 배우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데 사용한다. 그가 말하길, "저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까? 나는하지 않았다.
평범한 사람이 나에게 물었다, 나는 그의 문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하지만 내가 그의 문제의 양면에서 그에게 의문을 제기한 후, 나는 많은 깨우침을 받아 그에게 말하려고 노력했다. ""
공자도 교육 실천에서' 학습' 과' 사고' 의 관계를 총결했다. 그가 말한 것.
3.' 논어' 의 작문이' 논어' 를 어떻게 쓰는지의 핵심은 군자와 소인의 문제를 설명하는 것이다. 그동안 우리는 모두 군자와 소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그러나' 논어' 의 군자와 소인의 개념은 오늘 우리가 이해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우리가 항상 단순히 군자를 좋은 사람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니고, 소인은 나쁜 사람이다. 논어' 의 군자와 소인은 먼저 양자의 차이를 지적했다. 대가족 출신의 사람, 즉 천자, 군주, 국군의 직계 자손은 모두 군자에 속한다. 후궁과 방계는 작은 씨족에 속하는데, 약칭하여 소인이라고 한다. 출신으로 볼 때 귀족만이 군자와 소인으로 나눌 수 있고, 민간인과 노예는 군자와 소인으로 나눌 수 없다. 논어' 에 언급된 군자와 소인은 기본적으로 그들의 출신, 소인의 출신, 심지어 군자와 소인 출신이 아닌 일반인, 심지어 노예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만약 그들이 일정한 방식으로 상층 사회에 잠입하여 사회 관리자가 된다면, 그들은 군자 가운데 있을 것이다.
기원과 신분으로 볼 때 군자와 소인은 도덕적 문제와 무관하다. 그러나 사회 관리자로서 그의 인격은 매우 중요하다. 결함이 있는 제품을 가진 사람이 사회를 관리하게 하면 사회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래서' 논어' 는 군자의 품격을 끊임없이 강조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수양을 향상시킬 것을 요구한다. 소인들에게는 의사결정자나 관리자보다 수행자가 더 많으며 군자처럼 요구할 필요도 없고 요구할 필요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리고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소인은 때때로 인간으로서의 최종선이기도 하다. 예컨대 루즈에서는 자공이 어떻게' 사' 를 하느냐고 물었고 공자가 대답한 마지막 지침은' 말과 믿음, 행동, 소인' 이었다. 또한' 논어' 에 언급된 소인은 우리가 지금 생각하는 도덕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아니라 나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논어' 는 종종 두 가지 사물의 대비를 통해 문제를 설명하는데, 군자와 소인들에게는 매우 두드러진다. 군자 소인이 어떻게 하는가에 대한 발언이 많다. 그러나 양자를 비교한다고 해서 양자를 대립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논어' 를 읽을 때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문제다.
공자의 논어에서 볼 수 있듯이 공자교육의 목적은 집행자가 아닌 사회관리자를 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술교육을 자신의 교육 방향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도덕교육을 최우선으로 삼는 것이다.
4. 공자의 논어 구성에 관한 것은' 의식' 을 기둥으로 하는 치민학에 대한 귀감이다.
"의식" 을 버팀목으로 하는 치인학은 사실 공자의 치국 사상이다. 공자는 서주 이래 의례가 치국의 근본이라는 사상을 계승하여 예악 교육을 통해 국가를 다스리고 안전을 보장하는 전반적인 이념을 형성하였다.
공자는' 주례' 에 대해 매우 공경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득실이 있다. 상속의 혁신은 세상을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자는' 주례' 의 위대한 옹호자이다. 《논어》에서 그는 서주 예악에 대한 동경을 여러 차례 이야기했다. 공자는 "주건은 2 세대다. 그는 문학에 대해 낙담했다. 나는 주를 따라간다. "
("바슈") "주의 덕은 극도의 덕이라고 할 수 있다." ("타이버") "네가 나에게 유용하다면, 나는 동주이다!" ("양품") "뭐! 나는 이미 쇠약해져서 더 이상 주공을 꿈꾸지 않는다. "
결국, 평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본연의 정을 이야기하는 이런 태도는 보수적이다. 예의는 아무리 좋아도 잃어버린 시대를 대표할 뿐이지만, 그 시대는 확실히 휘황찬란했다. "의식" 의 외적 형태는 제사, 군 복무, 관혼상, 대북 부임, 동맹 등 예식식을 포함한다.
공자는' 의식' 의 내면정신을 중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내면정신은 결국 외적인 형식에 의지해야 한다. 이 때문에 공자는 이런 예의들을 꼼꼼히 연구했을 뿐만 아니라 제자들에게 엄격히 지키라고 요구했다.
그는 안원에게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안원) 라고 가르쳤다. 그는 "공손하고 무례하면 피곤하고, 삼가고 무리하면 난처하고, 용감하고 무례하면 어지럽고, 곧고 무례하면 비틀어진다" 고 말했다.
(타이버) 그는 항상 예의와 법률 원칙을 위반하는 행위를 엄하게 비판하고 저항한다. 당정에서 팔수춤을 추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 그는 "참을 수는 있지만 참을 수는 없다! 클릭합니다 ("팔서") "국군나무가 문을 막고, 집도 문을 막는다. 국군은 이군의 선함, 반대, 관가에도 반대가 있다. "
그는 "관중의 의수가 작다", "관중이 예의를 아는데, 누가 예의를 모르는가?" 라고 비판했다. ("바촉") 자공은 초승달의 양에게 말하고 싶어 풍자적으로 말했다. "나는 그의 양과 그의 선물을 사랑한다." ("바슈") 3 년 동안 나를 죽이고, 그는 그것을 "무정" ("양품") 이라고 꾸짖었다.
제자교육에 대한 그의 기본 원칙은 "문학에 박학하고 예의로 약속하다" (안원) 이다. 의식' 의 내면정신은 종법등급제도를 지키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지위와 명분과 연결되어 있다.
행동상 명분을 지키는 것은' 의식' 을 지키는 것이고, 명분을 뛰어넘는 것은 반례다. 이에 따라 공자는' 정명' 이라는 주장을 분명히 제기했을 뿐만 아니라' 춘추' 편집을 통해 예의에 어긋나고 국경을 넘는 각종 행위에 대해 조롱과 통탄을 퍼부었다.
"의식" 에 언급된 행동규범도 교육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 본질은 사람들이 자신의 수양을 강화하고, 자각적으로 자신을 구속하여 인간관계의 조화를 이루도록 요구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인' 과' 덕' 이 스며들기 때문에 공자는 양자를 명확하게 결합하여' 크기복례는 인인' 이라고 생각한다. 어느 날 자기 복례, 천하가 귀인한다 "("안연 ").
정치적으로, 그는 강제적인 형법 사용에 반대하며' 덕을 위업으로 하고, 예의는 예의를 위업으로 한다' (정치) 라고 주장했다. 만약 공자가 당시 예붕악했던 사회국면에 직면하여' 주례' 를 오로지 변호한다면, 그는 분명 철두철미한 보수주의자일 것이다. (존 F. 케네디, 보수주의자, 보수주의자, 보수주의자, 보수주의자, 보수주의자, 보수주의자)
그러나 사실, 그는 이주에 대해서도 불만이 많았고, 이주를 칭찬하는 전제하에 이주 문제에 대해 많은 득실이 있었다. 예를 들어,' 이주' 는 귀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중시하고, 공자는 번지연의 질문에 답하면서 "백성을 위해 봉사하고 귀신을 멀리하면 지행합이라고 할 수 있다" 고 주장했다.
(영업) 루즈가 귀신에게 묻자 공자는 "사람을 굴복시킬 수 없다. 어떻게 귀신을 복종시킬 수 있을까?" 라고 분명히 말했다. (고급) 그의 제자들은 모두 "아들이 기이하지 않고, 위세가 없고, 어지럽지 않고, 신이 아니다" 고 생각했다. ("촉 2") 공자는 인사가 가볍고 귀신이 가벼워' 이주' 의 기본 정신을 혁신했다.
또' 이주' 에 규정된 종법, 세습제도는 여기서도 공자에 의해 깨졌다. 그가 제기한' 흥재' ('루즈') 는 친족에 대한 존중을 깨고' 학관' ('장자') 을 제창하며 학재의 문을 열었다. 어진' 을 바탕으로 한 슬림한 이론1..1공자는 통치자에게' 자기' 를 요구했다. 공자는 통치자와 그들의 신민 사이의 관계가 어떤 질서 정연한 사회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관계라고 생각한다.
그중 공자는 통치자의 역할을 가장 중시하며 통치자의 자질이 사회지배의 질을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통치자의 정치 도덕에 대해 높은 요구를 했는데, 이것이 바로' 정' 이다.
강자는 정치와 공자에게 물었고 공자는 그에게 "정치인의 의도" 라고 말했다. 잘 생긴 아들이 옳다, 그는 감히 틀렸다. 클릭합니다
("안연") 도 말했다: "그것은 긍정적이고 명령되지 않는다; 명령이 아니지만 정확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루즈") 그리고 말했다: "당신이 정직하다면, 정치적으로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옳지 않아, 옳은 사람 같아? 클릭합니다 즉, 통치자는 자신을 바로잡는 것부터 자신의 인격적 매력과 도덕적 호소력을 통해 국민 (정직한 사람) 을 다스려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우리는 질서 정연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 이것은 고대의 소위' 모범 정치' 의 기본 요구 사항이다.
만약 통치자가 옳다면, 그는 명령을 내리지 않고 민심을 얻을 수 있다. "군자의 덕, 소인의 덕, 풀위의 바람은 반드시 억제된다." 이에 기초하여, 그는 정치 과정이 슬림에서 치국에 이르는 연속적인 과정이라는 결론을 더 내렸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수련은 정치의 근본이다. 앤은 오늘날의 사회 안정에 해당한다.
사회는 어떻게 안정될 수 있습니까? 우리는 억압과 사기에 의지해서는 안 되며,' 슬림함' 을 바탕으로 사회 정의와 규범, 즉 의식, 음악, 형벌 등 모든 것을 세워야 한다. 주홍 은 말했다: "성도의 길, 입진, 생존자, 퇴각은 슬림하다. 그의 마음은 하나뿐이다. "
성현의 의지를 얻었다고 할 수 있다. 1.2 공자는 또한 통치자를 주체로 하는 사회 각계각층에 대해' 자기 절제' 를 요구했다.
이것은 유명하고 오해받는 말이다: "기복례는 인자하다." " 어느 날 자기를 보답하고, 천하귀인 () 은 공자 사상의 윤곽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중에는 예의와 인심이 관련되어 있고,' 극기' 는 귀인의 실천 요구라고 할 수 있다.
자제' 는 항상 두 가지 다른 해석이 있다. 하나는' 승리' 와' 억제' 이고, 하나는' 능력' 과' 재능' 이다. 《논어》의 관련 논술에서' 그램' 이라는 글자를 제시했다.
5.' 논어' 를 인용해 700 자 안팎의 짧은 글을 쓴다. "세 사람이 있으니 꼭 나를 배워야 한다." "지식을 구하는 것이 목마르면,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이것은 내가 가장 인상 깊었던 두 가지이다. 이전, 그럼, 그중에 나의 선생님이 있어야 한다. 후자의 말에 따르면, 당신은 매우 총명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의 공부에 여전히 중요한 지도의 의의가 있다. 사람은 잘못을 범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시정할 용기만 있으면 된다. 공자는 종종 자신이 이 방면이나 그 방면에서 제자보다 못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언행이 당시가 아닐 때, 다른 사람이 지적하기만 하면, 그는 즉시 사과하고 바로잡을 것이다. 그의 제자 자공은 군자의 잘못이 일월의 음식과 같다고 한탄했다.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다. 더군다나 모두들 매우 추앙하고 있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즉, 선생님은 열심히 공부해야 하고, 영원히 자신에게 만족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칠 줄 모르고 학생들을 가르치다. 공자의 논어는 공자의 말을 인용한다. "만약 거룩하고 인자하다면, 나는 감히! 당신이 그것을 구속하는 것에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부지런히 가르치지 않는다면, 당신은 이미 떠났다고 말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그가 말하기를, 네가 성인과 인을 말해야 하는데, 내가 어떻게 감히! 나는 단지 공부와 일에 지치지 않을 뿐, 학생에 대한 가르침은 늘 지치지 않는다. 그렇게 말할 수 있어요.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잘못을 범한 청소년에게 관대한 마음을 보였다. 그는 "사람들은 진보를 위해 깨끗하지만, 그들은 자신의 미래에 관심이 없다" 고 말했다. 이는 사람들이 이미 얼룩을 제거하고 진전을 이루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그의 결벽증을 칭찬해야지, 그의 과거에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 생각에는. 공자는 옥토이다. 그들은 함께 생명의 오아시스를 만들었다. 2000 여 년 동안 중국은 줄곧 이 오아시스를 장식하고 있다. 공자는 공부는 반드시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중점은' 배워서 응용한다' 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시는 삼백 번 낭송하고, 정치를 가르치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옳은 것이 아니라 어디에나 있게 합니다. 많이 있지만, 어떻게 생각하세요? 클릭합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시경' 300 편을 익히고, 그에게 정치적 임무를 주어서 실패했다. 그를 외국으로 보냈지만, 그는 독립적으로 처리할 수 없었다. 이런 식으로 책을 많이 읽었지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그는 또 "슬림하지 않고, 학문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의리를 들으면 이주할 수 없고, 좋지 않으면 고칠 수 없다. 내 고민이다" 고 말했다. 즉, 만약 우리가 도덕을 키우지 않고, 지식을 배우지 않고, 의로운 일을 할 수 없고, 잘못을 바로잡을 수 없다면, 이론과 실천을 결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논어》를 공부함으로써 나는 인간으로서 인생을 처리하는 이치를 많이 배웠고, 이로 인해 더욱 걱정이 되었다.
6. 누가 나를 도와 작문을 한 편 쓸 수 있습니까? 《논어》는 나에게 600 자의 깨우침을 주었다. 낭랑한 시리즈 중에서' 논어' 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책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철학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내가 그것을 읽을 때 나는 더할 나위 없이 기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논어에 대해 말하자면, 나와 그 사이에 작은 이야기가 있다! 나는 예전에 독서를 좋아하지 않았다. 빽빽한 글자만 보면 머리가 어지럽고 부모님도 참지 못한다. 어느 날 우리 부모님이 나가셨다. "오늘 날씨가 맑으니 나가서 놀자! 클릭합니다 나는 스스로에게 말했지만, 어머니는 나에게 집에서 열심히 공부하라고 하셨고, 나가서 놀지 말라고 하셨다. 나는 어머니를 너무 실망시키고 싶지 않아 책장에서 책 한 권을 들고 읽기 시작했다. 와! 이 책의 내용이 이렇게 흥미진진해서 사람을 매료시킬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나는 마치 광대한 지식의 바다에 있는 것처럼 단숨에 다 읽었다. 공자라는 불후의 명언은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 "친구가 먼 곳에서 와서, 역시 즐겁지 않다. 남들은 몰라도 신경 쓰지 않고 군자라는 뜻도 아니다. " 한 마디로 나에게 올바른 학습 태도를 갖고 친구를 진심으로 대해야 한다고 격려했다. 내가 뭘 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이 말은 나에게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다른 사람의 신뢰를 잃게 될 것이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또한 내가 기꺼이 공부하고, 많이 생각하고, 책벌레가 되지 않고, 많이 생각하도록 영감을 주었다. 논어' 라는 책은 나의 정서를 도야시키고, 나의 지식을 풍부하게 하며, 나로 하여금 사람이 되도록 격려했다. 시간을 아끼고 책을 많이 읽어야 하지 않을까요? 골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좋은 책 한 권을 읽는 것은 고귀한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분명히, 책이 우리에게 얼마나 유익한가! 너는 지금 행동해야 한다, 좋은 책 한 권을 자신에게 줄 선물로 골라라! 책은 장수의 열매로 불린다. 책이 있으면 생활이 더욱 다채로워진다. 책으로 인생은 더 의미가 있다. 책이 있으면 우리는 점점 행복해진다. 우리는 조국의 꽃봉오리다. 우리는 좋은 책을 많이 읽고, 식견을 넓히고, 장차 조국의 기둥이 되어야 한다.
7.'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어록 형식으로 기록한 논어에 관한 작문으로, 이치가 간단하고 간결하다. 문장 전체는 당시 대중언어를 기초로 문어의 우아함을 풍격으로 하여 선진제자의 산문에서 독보적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논어' 는 순문학작품은 아니지만, 그 대량의 어구가 격언 경구, 성어 전고로 변해가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강한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강한 사상적 내포와 뚜렷한 문학적 특색을 가지고 있음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이 글은 언어 운용의 유연성, 인물 묘사의 풍만성, 사물을 서술하는 세탁성의 세 가지 측면에서' 논어' 의 문학적 특색을 분석할 계획이다.
또한 공자의 제자 이미지는 충후하고 무모한 루즈, 생활빈곤의 안회, 지혜가 많은 자공 등' 논어' 에도 반영되어 있다. 그러나 편집자의 본의는 캐릭터를 형성하고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결국, 전사자는 한계가 있다.
논어' 의 문학성은 생생한 언어로 깊은 도리를 표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들이 말하기를,' 추우면 송백이 늦게 쇠약해지는 것을 안다'" ('자한') "자는' 적게 먹고, 물을 많이 마시고, 팔베개를 구부리고, 즐거워한다" 고 말한다. 불의와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슈아 ") 등등. , 이미지는 심오한 철학을 간단하게 표현하여 기억에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