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대전 - 현상학에 관한 속담과 성어가 있다.
현상학에 관한 속담과 성어가 있다.
지렁이가 길에서 기어올라 맨발로 문을 나섰다.
메뚜기가 정면으로 오니 비가 멀지 않다.
미꾸라지가 미쳐서 폭풍우가 바로 눈앞에 있다.
거미가 실을 더하고, 날이 개고, 거미가 그물을 짜고, 바람이 분다.
한차례의 큰비와 새가 노래를 부른 후에 하늘은 맑을 것이다.
왁스 매실이 아래로 열리고 바람이 눈을 휘감고 문을 닫는다.
제비는 낮게 날고, 대마섬유를 입는다.
개미가 이사를 하고 뱀이 걸으면 곧 비가 올 것이다.
잠자리는 높고, 햇볕을 쬐고, 낮고, 대마섬유가 있다.
메뚜기가 불안하여 비가 내리고 미꾸라지가 심하게 뛰어올라 뇌우가 올 것을 예고하고 있다.
물독이 치마를 입으니 큰비가 올 것이다.
소금통이 아직 젖어서 큰비가 곧 올 것이다.
모기들이 떼를 지어 윙윙 소리를 내며 큰비가 올 것이다.
너는 집 밖에서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된다.
비가 그치고 날이 개었는데, 네가 무엇을 불러야 할지 알았을 때, 날이 개었다.
당나라 시인 원직은 도성 장안, 옥천 (오늘 호북 당양현) 에서 호북으로 유배될 때, \ "옥천도 중 \" 시를 썼다.
초관현상후가 늦었고, 맹동에는 서리가 있다.
일찍 경작하면 풍족하고, 늦으면 물이 차다.
이 시에는 처음으로' 현상학' 이라는 단어가 나타났다. 과학적 관측기구가 없기 전에 사람들은 농시와 자연의 법칙을 파악해야 하는데, 주로 날씨에 의존한다. 현상학은 농업 시간을 지시하여 고대 작물 재배 기술을 확정하는 근거이다. 현상학은' 생물기후학' 이라고도 불린다. 수천 년 동안 근로자들은 식물의 성쇠를 알아차리고 우크라이나의 도래와 출발, 서리비 등 자연현상과 기후의 관계를 기다리고 있다. 식물을 계절적 변화의 전시로 본다면, 그것은 문제의 복잡성과 신뢰성을 어떤 기기와도 비교할 수 없다. 따라서, 현상학 관측에 따르면 계절적 변화는 고대에 가장 좋은 과학적 방법이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지도적 의의가 있다.
I. 시인과 현상학
시의 가장 초기의 반영은' 시경' 에서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 "7 월의 풍기아 \":
4 월은 아름답고 5 월은 노래한다.
8 월 수확, 10 월 하락.
......
8 월에는 대추를 벗기고, 10 월에는 쌀을 얻는다.
......
9 월에는 서리가 내리고, 10 월에는 땅을 씻는다.
일 년 사계절 모두 물건이 해체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봄에는 꽃향기가 넘치고, 식물이 자라고, 천둥이 치고 천둥이 치고 칩거하며, 제때에 천둥을 쳐야 한다. 겨울에는 식물과 나무가 떨어지고 곤충은 겨울잠을 잔다. 모든 생물은 반드시 외부 환경, 온도, 조명, 음식, 토양, 물 등의 조건에 적응해야 한다. 송나라 시인 Ouyang xiu 의시 "새 명나라";
궁산악수가 태양의 빛을 기다리고 있을 때, 모든 것이 계절과 경쟁하는 것 같다.
내일 꽃은 짙은 잎이 어둡고, 햇빛이 따뜻할 때 새소리가 난다.
태양이 따뜻할 때, 각종 생물은 시간과 경쟁하고, 모든 새들은 노래를 부른다. 꽃과 새 식물은 생물로 계절 변화에 매우 민감하며, 그들의 성장과 발육은 자연 계절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반영한다.
16 세 때 당대 시인 백거이는 회자된 시' 고초' 를 썼다.
긴 풀은 이렇게 무성해서 매년 가을겨울에 시들어가는 풀은 풀의 색깔을 짙게 해야 한다.
들불이 그들을 완전히 삼킨 적이 없었고, 봄바람이 또 불기 시작했다.
들풀 들꽃이 옛 길을 뒤덮고, 햇빛 아래 잔디밭 끝은 너의 여행이다.
나는 다시 한 번 절친한 친구를 보냈고, 짙은 풀은 나의 애틋함을 대표한다.
이 시의 처음 두 문장은 현상학의 두 가지 중요한 법칙을 드러낸다. 하나는 식물의 성쇠가 연간 주기 변화라는 것이다. 둘째, 이 주기적 변화는 기후에 의해 주도된다. 봄이 오니 만물이 소생한다.
송대 스시' 혜숭강변 야경':' 죽외복숭아꽃 삼냥, 강변수온오리 예언자.' 오리가 물 속에 물을 끼얹은 것에서 우리는 강변의 물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고, 화초와 나무는 모두 햇빛이 찬란하고 가지가 무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등뒤는 모두 연약하고, 모든 새새는 차갑고 따뜻하며, 그들의 물후와 기후는 관계가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명말 학자 황종희가 말했다. "시인은 천지의 청기를 추출하여 월, 루, 바람, 구름, 꽃과 새를 기질로 삼았는데, 그 경치와 뜻은 갈라놓을 수 없다. 보통 사람들은 달, 이슬, 바람, 구름, 꽃, 새들을 노래한다. 이것은 그들의 천성이 아니다. 그들은 그림을 너무 좋아해서 키스하지 않는다. " 시인과 일반인의 차이는 하늘과 땅의 순수한 공기를 추출할 수 있는지, 꽃과 새의 성품을 알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중국 고대의 걸출한 시인은 민생의 질고에 관심을 갖고, 한편으로는 자연을 사랑하며, 새말 꽃향기의 암시를 이해하는 데 능하다. 남송대 시인 육유의 많은 시가는 사물 변화에 대한 그의 세밀한 관찰을 구현했다. 그의 시 \ "초겨울 \" 에서 그는 말했다:
인생시가 빛을 배액하는데, 나는 초겨울 서리를 좋아한다.
베개에:
지금은 봄이지 겨울이 아니다.
야간 반환:
올해 한파는 일찌감치 강향에 도착했고, 연말과 추석에는
80 세의 한 노인이 철처럼 고집이 세서 한밤중에 집으로 돌아갔다.
이 시들은 대부분 시인이 만년 절강성 사오싱의 고향에 있을 때 쓴 것으로, 그의 만년, 봄, 초겨울, 한밤중, 시시각각 현상학을 관찰하고 있다. 그는 현상학뿐만 아니라 조류를 이용하여 농시기를 예측했다. \ "새 명나라 \" 시 에서 루 투어:
야만인 달력 일 없음, 4 시 새 울음;
2 월은 규칙을 듣고, 봄갈이는 늦지 않다.
세 냄새 오리올스, 젊은 여자 기아 누에;
4 월 두쥐안, 누에 토양 클러스터;
5 월 삼촌 반지, 모종 어린 잔디 걱정.
사람들은 농민이 고생한다고 하는데, 맑은 날 비 오는 날을 본다.
행복한 사람은 정부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 "플라잉 버드 세트 \" 와 구름 에서 루 투어:
뻐꾸기 뻐꾸기, 여명 전 쟁기로 밭을 갈다.
뻐꾸기의 맑은 울음소리가 사람들에게 서둘러 봄갈이를 재촉하여 농사를 놓치지 않도록 하는 것 같다.
두보는 만년에 천에 들어와 뻐꾸기 분포를 연구한다. 그는 시 에서 말했다:
설천에는 진달래꽃이 있고, 동천에는 없다.
복만에는 진달래가 없고, 운안은 진달래꽃이 있다.
나는 일찍이 금성에 가서 물가에 집을 지은 적이 있다.
대나무는 1 헥타르가 넘고 나무는 하늘에 있다.
봄말 두쥐안 와서 애곡하며 그간 울다.
둘째, 현상학의 법칙
여산화경 석문 양쪽에는 대련이 있다: 꽃이 피는 산사, 시인에게 바친다. 당원과 12 년 (기원 8 17 년) 시인 백거이가 큐슈 (이구강시) 사마로 임명되었다고 전해진다. 4 월 9 일 시우와 여산에 올라 대림사를 유람했다. 꽃길은 일찍이 대림사에 속했었다. 당시 대림사에는 청정한 창석이 많았고, 금송가는 대나무로 인적이 드물었다. 늦봄, 강남 백화가 만발하고 복숭아꽃이 여기서 만개한다. 백거이는 이 광경을 보고 크게 놀라서' 여산대림사 유람' 시 한 수를 썼다.
4 월에는 세상 곳곳에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지고, 산신전의 복숭아꽃이 피기 시작했다.
나는 봄에 장소를 찾을 수 없는 것이 싫지만, 이 산으로 어디로 돌아갈지 모르겠다.
고대 시인의 대자연에 대한 세밀한 관찰은 후세 사람들의 감탄을 자아냈다. 이 시는 한 가지 질문을 제기했다: 왜 산에 온갖 꽃이 다 떨어졌는가, 여기 복숭아가 피었느냐? 북송 과학자 심괄은 산지 기후가 식물에 미치는 영향 때문이라고 추측했다. 심괄은' 맹시필담' 에서 "사기가 조만간 올 것이고 날씨도 어두워질 것" 이라고 말했다. 월국겨울 복숭아리가 천하에 가득하고 삭막하용 복숭아리가 천하에 가득하니 이곳의 분위기는 다르다. " 여산은 지세가 높고, 기온이 낮고, 봄이 늦어서 화기가 그에 따라 연기되었다. 여산 최고봉 고도1.747m, 꽃경로도 고도1.094m 이상입니다. 높이와 지형의 영향으로 이런 광경이 형성되었다.' 산에는 춘하 없고, 2 월에는 꽃이 4 월밖에 피지 않는다.'
일찍이 100 여 년 전 영국 생물학자 다윈은 항해에서 자연의 생물이 지리위도에 따라 분포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지리위도에 따라 생물 세계가 다르다. 19 세기 말 영국 홉킨은 장기 현상학 관측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현상학 법칙을 제시했다. 홉킨스는 식물의 단계 발육이 현지 기후의 영향을 받는 반면 기후는 그 지역의 위도, 해륙관계, 지형의 제약, 즉 현상학은 위도, 경도, 고도의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여산 기슭에서 산꼭대기까지 위도는 변하지 않지만 기온, 강우량 등 기후 조건은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변한다. 평균 200 미터 상승하면 기온이 섭씨 1 섭씨 아래로 떨어질 것이다. 대림사 해발 1 100 부터 1200m 까지 평균 기온이 산하보다 섭씨 5 도 낮고 봄물현상학이 20 일 정도 연기된 것으로 추정된다.
현상학은 다를 뿐만 아니라 남북도 다르고 고금도 다르다.
중국은 폭이 광활하여 남북이 5,000 킬로미터 떨어져 있다. 산지와 평원의 물현상학은 다르고, 남방과 북방은 다르고, 동양과 서양은 다르다. 역대 시인이 전창한 시사에서 볼 수 있듯이, 각지마다 현상학이 다르고, 때로는 다르고, 현상학의 차이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친링 지리적으로 황하와 장강의 분수령이며 기후에서는 온대와 아열대 사이의 경계선이다. 대나무나 감귤과 같은 많은 아열대 식물은 친링 남쪽에서만 자랄 수 있습니다. 고대 시인들은 이미 이런 남북 차이를 깨달았다. 스시는 쓰촨 출신이다. 그는 남방인이어서 대나무를 먹는 데 익숙하다. 가우 7 년 (기원 1062 년), 그는 산시 바오지에서 쓰촨 가는 길에 석벽진 (오늘 오읍) 을 거쳐' 옹석벽진' 시를 썼다.
몽롱한 달빛 속을 혼자 걷다가, 나는 그 끝없는 강으로 급히 달려갔다.
점점 남서쪽으로 접어들면서 경치가 변하여 길을 따라 대나무 숲이 졸졸 흐른다.
원풍 3 년 (기원 1080), 황주를 폄하하는 것은 영영, 황주는 영초, 또 노래해야 한다.
각지의 장강은 물고기의 아름다움을 알고, 좋은 대나무는 좋은 산각죽순향을 느낀다.
대나무는 남방에서 매우 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나무는 확실히 남북현상학의 다른 좋은 징조이다. 두보는 만년에 천에 들어갔을 때도 이 시를 썼다.
대나무는 1 헥타르가 넘고 나무는 하늘에 있다.
그러나 북방의 대나무는 매우 적다. 백거이는 장안에서 강서에 와서' 양삼문제' 라는 시를 썼다. 시의 서문에는 "송포에는 대나무를 재배하는 물건이 많다 ... 이 물건들은 남방인들에게 싸고 값어치가 없다" 고 적혀 있다. 그의 시 \ "송포주 \" 에서:
금가루의 대나무가 옥처럼 무겁다고 한다.
백거이는 대나무가 남방에서 이렇게 보편화되는 것을 보고, 진 () 의 대나무가 옥처럼 무겁다는 것을 한탄했다. 대나무는 확실히 남북현상학의 다른 상징이다.
곽말로의 시' 목련살구나무' 는 소박하고 소박하며 남북의 현상학적 차이를 묘사했다.
두 달 전 광저우에서 목련이 피는 것을 보았습니다.
두 달 후, 북경에서, 나는 또 목련을 보았다.
목련아, 내가 말했잖아, 너는 너무 느리게 걸었어!
네가 북경에 도착하는데 두 달이 걸렸다.
현상학은 위도 경도 고도가 다를 뿐만 아니라 고금도 다르다. 주나라의 황하 유역은 곳곳에 자나무가 널려 있어,' 시경' 에서 여러 차례 노래했다. 진 남북조의 추운 시기에 그곳의 이나무는 사라졌다. 수당 이후 기후가 따뜻해지자 이나무는 다시 황하 유역으로 들어갔다. 당대의 시인 영매가 롯데추로 강시를 작곡한 것을 보면 당시 장안 남교 곡강지에는 여전히 이나무 재배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송대에 이르러 관중 () 의 자나무 () 가 없어졌고, 수시 () 는 한때는 감탄했다. 살구꽃에 관한 한 시에서 그는 "관중은 다행히 매화가 없고, 숭화와 같다" 고 썼다.
북송 심괄은' 맹시필담' 에서 근주 () 에 죽순 화석이 있다고 기재했다. "근년 근주 영정관 제방 붕괴, 토하 죽순 수십 피트. 수백 개의 뿌리마다 그들의 뿌리줄기와 연결되어 석두 () 가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야현 () 에는 대나무가 없어, 이곳에서는 수십 피트를 오르내린다. 누구를 대신할지 모르겠다. " 시간이 시작되기 전에 땅이 낮고 대나무가 악에 적합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심괄은 죽순이 촉촉한 기후에 적합하다고 생각했고, 여주는 결코 죽순을 생산하지 않았다. 화석에서 초창기에 대숲이 있었다고 추정할 수 있는데, 고금의 현상학의 차이를 반영한 것이다.
리치 재배도 고금의 현상학의 차이를 반영한다. 당나라의 시인 장 지 (Zhang Ji) 는 청두 노래 (Chengdu qu) 에서 청두 열매 (Chengdu litchi) 를 언급했다.
금강 서쪽의 넓은 수역은 푸르고, 산비탈의 리치는 비가 온 후 익었다.
성남의 다리 옆에는 많은 식당이 있다. 누가 남고 싶어?
그러나 남송 시인 육유는' 약설사 노트' 에서' 펑산에는 리치가 없다. 청두는 말할 것도 없다' 는 의문을 제기했다. 장은 청두에 가본 적이 없다. 그의 리치시는 조작한 것이다. 그럼 당대의 청두에서 리치를 생산할까요? 대답은' 예',' 증거' 또는' 시' 입니다. 장계와 동시에 백거이는 쓰촨 중주에서 리치시를 불렀다. 예를 들면' 리치종',' 현지 리치시 18 운',' 팔사완양' 등이다. 예를 들면 \ "가지 심기 \" 시:
붉은 진주는 귀엽고 흰 수염은 방어성이 너무 강해서 바보가 아니다.
10 년 후, 우리는 누가 거기에 있는지 알고, 우리는 궁정에서 온 리치를 심었다.
그는 또한 그가 마당에 리치를 심었다고 말했다. 중주는 아직 펑산 북쪽에 있어서 남송청두에 리치가 없다고 단정할 수 없다. 인과 추리 고금의 현상학적 차이로 당대의 쓰촨 기후는 남송보다 온화하여 리치가 나타날 수 있다.
홉킨스 현상학의 법칙은 현상학의 위도와 고도의 차이만 이야기하고 고금의 차이는 언급하지 않는다. 홉킨스는 미국인이고 미국 건국 역사는 200 여 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금의 차이는 말할 수 없다. 중국이 최근 5 천 년 동안 사서에는 고시를 포함해 고금의 현상학적 차이에 대한 증거로 가득 차 있어 대관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