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자전 검색 - "천만 명이 있지만, 나는 죽을 것이다." 이 말은 어느 전고에서 나온 것입니까?
"천만 명이 있지만, 나는 죽을 것이다." 이 말은 어느 전고에서 나온 것입니까?
1 .. 맹자가 뭐라고 했어요?
맹자? 추악한 손주들에게 말했다:
\ "공 beiyong 도, 피부를 긁지 않고, 도망가지 않고, 따귀 인 줄 알고, 도시에 있다면; 갈색의 넓이에 얽매이지도 않고, 완성의 왕에 얽매여 있지도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가시 왕 에 따라, 가시 갈색 남편 경우; 엄한 제후가 없으면 악성은 반드시 도착하고, 역효과를 낼 수 있다. 맹의 자선도 용감하다. 그는 "무적의 사람을 보면 이기는 것보다 낫다" 고 말했다. 세 군인이 적을 많이 물리칠까 봐 이기고 다시 합류할까 봐 걱정이다. 포기하면 이길 수 있지만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다. " 맹의 자선은 아이 같고, 자선은 여름과 같다. 남편 의 두 아들 의 용기, 알 수 없는, mengbu 시, 말은 반드시 해야 한다. 이전 학자는 말했다: "아들 용 아니오? 클릭합니다 -응? 나는 온대용이 대사보다 대단하다고 들었다. 나는 움츠리지 않는다. 비록 나는 갈색이지만, 나는 개의치 않는다. 그 이후로 나는 줄어들었다, 비록 수천 명의 사람들이 모두 갔지만. "맹자의 자선정신은 약속보다 못하다."
맹자는 공손추와 용기라는 주제를 토론할 때 이 말을 했다. 양버균' 맹자' (중화서국, 1980 판) 에 따르면, 이 말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기국의 한 전사는 그의 용기를 이용하여 그의 피부를 찌르고 피하지 않으며 ("잡는 것" 은 "물러나는 것" 을 의미), 눈을 깜박거리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다른 사람의 약간의 침범은 그가 보기에 대중 앞에서 채찍질을 당하는 것처럼 참을 수 없을 것 같다. 그는 비천한 사람이든 대국의 군주이든 모욕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그가 보기에 한 대국의 군주를 암살하는 것은 누추한 옷을 입은 비천한 사람을 암살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그는 제후를 두려워하지 않고 ("엄함" 은 "두려움" 이다), 욕을 당하면 반드시 반격할 것이다.
맹화연 (고증할 수 없는, 아마도 또 다른 고대 무사) 은 다른 방식으로 용기를 키웠다. 그는 "나는 이길 수 없는 적을 대하는 것처럼 이길 수 없는 적을 대한다" 고 말했다. 이길 수 있는 상황이 확정되면 먼저 적의 실력을 추정한 다음 앞으로 나아가서 감히 적과 정면으로 맞붙게 되면 이런 사람은 대량의 적군을 만나면 두려워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어떻게 하면 백전백승할 수 있습니까? 두려움 없이 할 수 있을 뿐이다. ""
맹의 선행은 (공자의 제자) 와 비슷하고, 선행은 (공자의 또 다른 제자) 와 비슷하다. 나는 이 두 사람 중 누구의 용기가 더 강한지 모르지만, 맹부시의 방법은 더 간단하다.
옛날에 항목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용감해야 합니까? 나는 공자로부터 용 () 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다. 만약 내가 되돌아가서 정의가 내 편이 아니라고 느낀다면, 상대가 비천한 사람이라도 나는 그를 협박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만약 내가 뒤돌아보면 정의가 확실히 내 편이라고 생각한다면, 상대방이 천군만마를 가지고 있어도 나는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
맹자선의 방법은 두려움 없는 기세를 유지하는 것이고, 용기는 정의 위에 세워진 것이다. 이런 식으로 zengzi 의 방법은 훨씬 간단합니다.
사실 이 문장 중 가장 어려운 단어는' 축소' 와' 두려움' 이다.
예기'' 축소' 에 대해서요? 탄 공 (tan gong) 은 말했다: "고대 왕관 위축, 지금도 균형을 이룬다. 클릭합니다 공영다의' 정의론' 은 "축소하면 직설적이다" 고 말했다. 즉, 옛말에서' 수축' 과' 균형' 은 상대적이고, 수축은' 직선' 이며, 균형은' 수평' 이다. 예기' 의 그 말은 고모에서 바느질이 곧다는 뜻이다. 이제 모자의 이음새는 모두 수평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축소' 라는 글자는' 직선'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맹자의 말로' 직선',' 정의' 로 해석할 수 있다.
"여러" 글자는 고대 중국어의 "사역용법" 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두려움은 원래 두려운 뜻이었는데, 여기서는' 겁내다' 라는 뜻이고' 협박' 이라는 뜻이다.
이렇게 맹자의 말은 기본적으로 이해되었다.
또 다른 작은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다른 말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즉, "수천 명이 갈 것입니다."-"천만" 이라는 단어가 반대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또 다른 버전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지만, 나는 본 적이 없다. 아마 있을 거예요.
둘째, 인간의 용기는 어디에서 오는가?
사람은 어떻게 용감해질 수 있습니까?
자세히 조사해 보니 맹자는 사실 세 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하나는 "습관" 을 키우는 것입니다. 이것은 공 푸의 방법입니다. 피부를 찌르고, 눈을 찌르고, 원수를 찾는 것은 모두 행동훈련의 방법이다. 이런 훈련은 많이 한다. 그것이 습관이 되면 사람들은 당연히 그들의 용감함을 드러낸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두 번째는' 가스' 를 기르는 것이다. 이것이 맹부시의 방법이다. 이런 방법은 겉으로 보기에 비슷한 방법으로 상대의 강약을 막론하고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맹자선의 중점은' 두려움이 없는' 기질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은 방법이 약간 낫다.
세 번째는 "야망" 을 명확히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zengzi 의 방법입니다. 증자는 공자의 말을 인용하여 진정한 용기는 정의에 기초한다고 말했다. 이성적인 사고를 통해 진리와 정의가 당신 편에 서 있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사람들은 진정한' 용기' 를 가질 수 있다. (존 F. 케네디, 용기명언) 이것은 맹의 자선법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맹자는 "호연의 기운을 기르다" 고 제창했다. 사실 맹자의 눈에는' 지' 가' 기' 보다 더 근본적이다. "지" 는 한 사람의 사상 의지이고, "기" 는 일종의 감정이나 감정의 힘이다. 사상과 의지는 감정의 통수이며 몸을 채우는 힘이다. 사상과 의지가 가는 곳마다 감정이 나타난다. 그래서 맹자 는 말했다:
\ "푸, 가스 잘 생긴; 가스, 몸도 충만하다. 남편의 뜻은 반드시 이겨야 하고, 노여움은 억제할 수 없다. 그러므로 "그 뜻을 안고 노여워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
맹자의 사상에서' 천 명이 죽을 것이다' 는 묘사는 임협의 패기가 아니라 이성과 도덕을 바탕으로 한 용감한 정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용기는 이오선생의 독보적, 일망타진하거나 조봉이' 용팔지' 에서 선인을 모으는 협객을 뚫고 기뻐서 적을 등에 업고 죽는 것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용기란 무엇인가?
용감이 아니라 두려움이 없다.
용기는 어디에서 오는가?
"살인과 배짱" 이 아니라 정의의 편에 서 있다.
정의의 편에 서 있는 사람은 도덕적으로 강하다. 그래서-
수천 명이 있지만, 나는 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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