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자전 검색 - 중국어 독해 교습에서 언어 감각을 키우는 방법
중국어 독해 교습에서 언어 감각을 키우는 방법
첫째, 언어 감각이란 무엇입니까?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가장 기본적인 언어능력은 어감이며 언어에 대한 직관적인 인식이다. 그 주요 특징은 직관과 자동화이다. 샤이존 선생이 중국에서 처음으로 어감의 개념을 제시한 것이다. 그는 "언어 감각이 예민한 사람의 머리 속에서' 빨강' 은 붉은색으로 해석될 뿐만 아니라' 밤' 도 낮의 대립으로 해석된다" 고 얕게 설명했다. 전원은 채소를 재배하는 곳일 뿐만 아니라 봄비이기도 하다. 신록' 이라는 단어를 보면 희망, 천연화공, 젊음의 활력 등 끝없는 이익을 느낄 수 있다. 낙엽' 이라는 단어를 보면 무상함과 외로움의 무한한 의미를 느낄 수 있다. " 하거지 존씨의 관점에서 볼 때, 어감은 언어문자에 대한 예리한 감각이며, 언어문자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이해이다. 왕상문 씨는 "어감은 무의식적인 수준이 아니라 감각적인 수준에서 언어활동을 하는 능력이며, 사고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것은 개인과 언어세계의 직접적인 연결이다" 고 주장했다. 그에게 작용하는 언어작품에 대한 내적 반응 능력, 즉 듣고 읽는 능력, 또한 개인의 애정의 필요나 사회적 교제의 필요에 적응하여 감각적 차원에서 직접 언어작품을 생성하는 능력, 즉 말하는 능력, 글을 쓰는 능력으로 표현된다. " 결론적으로, 어감은 개인의 언어소양이며, 장기적으로 규범적인 언어실천에서 직접적이고 빠르게 이해하고 운용할 수 있는 경험성이 강한 능력이다. 예리한 어감을 가진 사람은 말하는 대상의 문자적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자 정보의 풍부한 내포, 언외의 의미와 도덕을 빠르고 직접적으로 포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둘째, 왜 학생들의 언어 감각을 키워야 하는가?
점점 더 잦은 교류에서 언어 정보에 대한 수용은 종종 일련의 복잡한 심리활동으로 이어지는데, 그 중 강렬하고 예민한 어감은 모든 단어를 이해하는 기초이며, 사상에서 작가의 머리를 인식하는 다리이다. 사람이 생각 없이 언어로 사상을 표현할 수 있는 이유는 문장이나 단락의 시작부터 전체 문장이나 단락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고, 단어의 미묘한 차이와 색채 감각을 순간적으로 식별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어감이 있기 때문이다. 좋은 어감을 가지고 있으면 글의 미묘함을 느낄 수 있고, 문자의 본질을 보고, 문자의 이성적인 재미를 파악하고, 풍부하고 다채로운 정신세계에 발을 들여놓고, 문화와 심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예민한 어감은 국어를 잘 배우는 중요한 조건이며, 한 사람의 국어 소양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이며, 한 사람의 국어 수준의 중요한 표시라고 할 수 있다. 초등학생의 어감을 키우는 것은 초등학교 국어에서 자질교육을 실시하는 관건이다.
셋째, 학생들의 언어 감각을 키우는 방법;
(a) 독서 지향적, 언어 감각 배양
"읽기", 눈에 기억하고, 입에서 나오고, 귀에 냄새를 맡고, 마음속에 기억하고, 이것은 많은 감각이 소리 해석에 참여하는 활동이다. 문자부호를 소리로 바꾸고, 언어를 직접 느끼고, 어감을 훈련시키는 기본적인 방법이며, 어감 습득 과정에서 가장 효과적인 언어연습방식이다. 그것은 언어를 이해하고 축적하는 효과적인 수단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언어감을 키우는 유일한 길이다. 고대인 구름: "책 한 권을 백 번 읽으면 그 뜻을 알 수 있다", "읽기" 는 중국 전통 교육의 정수이다. 중국어 문자의 내면미, 의경미, 문장 구조의 엄밀한 아름다움은 모두 지도와 요구대로 반복해서 외워야' 문내 맛' 을 음미할 수 있고' 문외 의미' 를 체득할 수 있다.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충분한 시간과 공간을 주고, 책을 많이 읽고,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고, 읽기, 묵독, 반복 읽기, 경쟁 읽기, 전체 읽기, 부분 읽기, 소개 읽기, 역할 읽기, 역할 읽기 등 다양한 형식을 통해 학생들이 독서에서 깨달음을 얻고 어감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 반두
샤이존 씨는 "중국어 교사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학생들에게 어감을 전달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교사의 범문 독서는 교사의 텍스트에 대한 이해와 느낌을 반영한다. 표정, 말투, 어조, 자세는 하나의 정보로 학생에게 직접 전달되며, 학생들은 보고 들을 수 있고, 모방하고 배울 수 있다. 교사가 잘 읽으면 학생의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감어' 역할을 할 수 있다. 한 선생님은' 십리장거리 승상' 을 강의할 때 먼저 낭독하는 방식으로 장면을 만들어 학생들이 선생님이 십리장거리를 배웅하는 군중 속에 있다고 느끼게 했다. 그런 다음 그는 슬픈 어조로 큰 소리로 말했다. "사람들은 주 총리를 즐겁게 보고, 그의 건장한 몸과 자상한 얼굴을 보고." 이어 그는 "기쁨은 유쾌한 느낌이어야 하고,' 건강한 몸' 과' 자상한 얼굴' 은 칭찬의 어조여야 한다" 고 물었다. 선생님은 왜 낮고, 가볍고, 느린 방식으로 읽습니까? 클릭합니다 선생님은 열정적인 독서에 관심이 있다. 학생들은 감정적으로 말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더 이상 이런 즐거움을 누릴 수 없기 때문이다!" "주 총리의 씩씩한 몸 때문에 그의 자상한 얼굴은 다시는 볼 수 없다!" "슬픔 속에서 행복을 회상하고, 우리를 더 슬프게 한다! 클릭합니다
2. 무료 읽기
학생들의 어감을 키우면 함께 읽는 것보다 자유롭게 읽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낭독할 때, 학생들은 자신의 이해와 감정에 따라 낭독할 수 있으며, 낭독하면서 본문의 느낌을 음미할 수 있다. 그들이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곳이 없다고 느낀다면 천천히 읽고, 몇 번 더 읽고, 학생들의 감정을 깊어지게 할 수 있다. "황계광" 이라는 글에서는 "교관이 그를 보고 있고, 전우가 그를 보고 있고, 북한 사람들이 그를 보고 있고, 조국 국민들이 그를 보고 있고, 황계광이 다시 일어섰다!" 라는 중요한 문장이 있다. 선생님은 가르칠 때 학생들에게 이 말을 반복해서 읽게 하고, 복잡한 질문과 분석을 하지 말고, 의미를 체득하고 감정을 이해하게 한다. 선생님의 지도 아래 학생의 독음은 평행도가 진행됨에 따라 점점 강해지고 있다. 황계광이 일어서라' 를 읽을 때,' 서' 라는 글자는 자연히 가장 강한 소리를 낸다. 이때 위대한 국제주의 전사의 숭고한 이미지도 학생들의 마음속에 우뚝 솟아 있다.
3. 역할별로 읽기
서로 다른 역할의 낭독은 학생들이 즐겁게 보는 한 형식이다. 낭독할 때 서로 다른 어조, 어조, 말투로 서로 다른 인물 이미지를 만들어 학생들이 본문에 대해 더 깊은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늑대와 양" 과 같이 늑대는 목소리가 굵고, 성조가 높고, 말이 빠르며, 대담하고 무리한 표정을 짓는다. 어린 양이 한 말은 천천히, 담담하게 읽어야 하고, 선량하고, 부드럽고, 애석하게 읽어야 한다. 역할 독서에서 학생과 주인공은 함께 생각하고 함께 느끼고, 이야기 속 인물의 사상 감정에 대해 진실하고 깊은 경험을 하며 독서에 대한 열정과 흥미를 키워 언어 감각을 발전시켰다.
4. 소개
일부 반 학생들의 전반적인 읽기 능력은 비교적 약하고, 어감은 보편적으로 강하지 않다. 학생의 정서, 선생님의 정서, 본문의 정서는 모두 빠르게 * * * 음을 낼 수 없다. 이때' 인용법' 을 사용할 수 있다. 교사의 지도와 교사의 정서 감염으로 학생들은 비교적 중요한 단어와 표현에 집중하여 학생들의 감정을 자극한다. 예를 들어,' 동존서의 희생으로 토치카를 폭파하다' 의' 토치카 폭격' 부분을 가르칩니다.
선생님: 이때 큰 돌격 소리가 울리고, 천지를 놀라게 하는 살육소리가 멀리서 다가옵니다. 수천수만의 해방군 전사들이 달려왔지만, 적의 기관총은 여전히 사격하고 있다. 매우 긴급한, 동 cunrui--
생: 고개를 들어 가슴을 펴고 다리 아래에 서서 왼손으로 폭발물을 잡고 다리 밑을 받치고 오른손이 갑자기 도화선을 당겼다.
선생님: 도화선에서 흰 연기와 불꽃이 터졌어요
생: 불빛이 그의 강철 주조의 얼굴을 비추었다.
선생님: 1 초, 2 초 ... 동존서-
생: 거인처럼 서서 눈에 끈기가 반짝인다.
선생님: 동존서는 고개를 들어 먼 곳을 바라보았는데, 마치 승리의 붉은 깃발이 용화중학교 상공에서 높이 펄럭이는 것을 본 것 같아요. 그는 최선을 다해 소리를 질렀습니다.
생: 동지들, 신중국을 위해 가자!
이번 낭독에서 학생들은 선생님의 지도하에 동존서 토치카를 폭파할 때의 동작, 태도, 언어에 자신의 감정을 집중시켜 학생들의 감정 깊은 곳에 인민해방을 희생하는 빛나는 이미지를 새겼다.
(b) 단어 분석, 훈련 언어 감각:
단어를 씹고 언어를 음미하는 것은 어감 훈련의 핵심 부분이다. 주씨는 이에 대해 "책을 읽을 때는 반드시 숙독해야 한다" 는 정교한 해석을 했다. 당신이 그것에 익숙해질 때, 당신은 그것을 정독할 것이고, 당신이 그것에 능숙할 때, 당신은 그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과일을 먹으면 물고 먹으면 맛이 없다. 꼭 꼼꼼히 씹고 나서 맛을 내야 달콤하고 씁쓸하고 매운 것임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달콤함, 쓴맛, 매운맛, 매운맛, 매운맛, 매운맛, 매운맛, 매운맛, 매운맛) (사이토 유자파를 참조하십시오.) 예성도 선생님은 어감 훈련을 할 때도 한 단어나 한 단어가 사전만 찾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반드시 학생들을 안내하여 자세히 보고, 생각하고, 음미하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언어 문자에 대해 정확하고 풍부한 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 어감 훈련의 관건은' 한 단어, 그 의미와 맛을 이해하는 것'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수업시간에 학생들을 유도하고, 문자를 분석하고, 이 다리를 통해 저자와 만나, 텍스트, 사제, 작가, 편집자 간의 동등한 대화를 형성하여, 문자의 정확성과 문장의 의경을 체득하고, 문장의 감정을 체득하고, 어감의 민감성을 높여야 한다. 구체적인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덧셈, 뺄셈, 변화를 통해 어감을 훈련하고 향상시키도록 지도할 수 있다.
1, 더하기. 글에서 쓰지 않은 것을 더하고 원문과 비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랑야산 오장사' 에서' 반장은 단호하게' 가자',' 연판까지 안내해',' 가자' 앞에' 우리' 를 더하게 하고, 이 말을' 반장이 단호하게' 가자! "앞장서서 연꽃꽃잎 앞으로 걸어간다." 그런 다음 두 문장을 비교하여 깨달음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세요. 학생들은 대비를 궁리하며' 가다' 라는 글자가 착지해 당시 험난한 환경에서 목숨을 바쳐 의리를 취하겠다는 굳은 결심을 충분히 표현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2. 빼다. 원문에서 한 단어를 빼서 원문과 비교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십리 승상' 에서' 모든 사람이 팔에 검은 원사를 감고, 가슴에 흰 꽃을 달고, 주총리의 영차 방향을 바라보고 있다' 고 한다. 문장 중 세 개의 "모두" 를 제거하여 원래 문장과 비교하다. 대조적으로, 학생들은 이 세 가지' 회비' 가 쓰여진 것이 아니라 문장도 흔히 볼 수 있고, 의미도 같지만, 느낌과 맛은 크게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세 가지' 수도' 를 통해 주 총리에 대한 전국민의 그리움과 사랑이 두드러지게 드러났고, 모두 한마음, 예외가 없었다.
3. 조정. 앞뒤 단어의 위치를 바꿔 비교하는 것이다. "랑야산 오장사" 라는 수업에는 두 가지 말이 있다. "오장사는 랑야산 꼭대기에 서서 백성과 군대의 주력이 멀어지는 방향을 바라보고 있다. 그들은 여전히 기어오르고 있는 적을 뒤돌아보았고, 얼굴에는 승리의 기쁨이 드러났다. " 여기서' 밖을 보다' 와' 밖을 보다' 는 모두 보는 뜻이다. 당신은 당신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까? 학생들은 이 두 단어가 순서가 다른 소리내어 읽기, 사고, 원문과의 비교를 통해 변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왜구와의 용맹하고 완강한 투쟁으로 인민 대중과 연대 주력이 모두 안전하게 옮겨졌기 때문에' 망루' 는 5 장사의 마음 속에 비할 데 없는 자부심과 인민과 부대에 대한 비할 데 없는 사랑과 그리움을 썼다. 올라온 적을 돌아보며 다섯 장사의 적에 대한 비길 데 없는 경멸을 표현했다.
4. 변경. 한 문장에서 한 단어를 다른 단어로 바꾸어 비교하는 것이다. 제비' 에는 "푸른 하늘, 양극 사이에 가는 선이 몇 개 있어 연주하고 있는 음악처럼 보인다" 는 말이 있다. 학생들이' 표기' 자의 장점을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 먼저 학생들이 생각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전선은 어떤 양사를 자주 사용합니까? (root) 그런 다음 "root" 를 사용하여 원래 문장과 비교해 보십시오. "root" 또는 "mark" 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들이 큰 소리로 낭독하고 생활에 연락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은 단어의 아름다움을 깨달았다.' 표' 라는 글자는 높고 먼 곳의 전선이 어렴풋이 볼 수 있는 특징을 정확하게 표현하여' 음표' 로 바뀌었고, 뒤에는' 제비' 라는 묘사가 있어 은은한 아름다움을 만들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제비, 제비, 제비, 제비, 제비, 제비, 제비, 제비, 제비, 제비)
(c) 삶에 연락하고 언어 감각을 배우십시오.
예민한 어감은 항상 생활에 대한 예민한 감각과 관련이 있다. 어감을 키우려면 학생들에게 생활에 대한 관찰과 체험과 언어 학습을 결합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예성타오 씨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예리한 어감을 가져야 한다. 단지 언어문자에서만 헤아려서는 안 되고, 자신의 생활 경험과 언어문자를 연결시켜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사전을 찾아서만 깊은 어감을 얻을 수는 없다. 너는 생활 방면에서만 체득할 수 있다. 더 많이 쌓일수록 더 잘 안다. " ⑤ 마오 돈 (Mao Shun) 씨도 문장 (Mao Shun) 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독서에서 경험 한 비슷한 삶을 기억하거나 독서에서 현실로 나아가야한다고 말했다. 어감의 배양은 반드시 생활경험과 연계되어야 하며, 생활경험이 없는' 어감 배양' 은 창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어감의 풍부함, 심오함, 예민함, 아름다움은 반드시 개인 경험의 초석 위에 세워져야 한다. 국어 교사로서, 우리는 다방면에서 학생들의 인식어를 지도하고 지도하며, 그들의 숨겨진 경험을 프런트로 옮기는 데 능숙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단어에 대한 이해가 더 쉬워지고, 느낌도 더 깊어질 것이다.
예를 들어,' 십리 재상' 이라는 글에는 "은발이 가득한 할머니, 두 손으로 지팡이를 짚고, 아카시아 나무를 등에 업고 초조하고 참을성 있게 기다리고 있다" 는 문구가 있다. 교사는' 초조함' 과' 인내' 라는 두 단어가 반의어, 할머니가 왜 초조해하는지, 왜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지' 라는 질문을 제기해 학생들의 어감 능력을 유도했다. 우선 학생들에게 자신의 생활 경험을 회상하게 한다. 만약 당신이 기차역에 가서 친척을 마중하면, 당신은 역에서 미리 기다리지만, 기차가 연착되면, 당신의 심정은 당연히 초조합니다. 그러나, 너는 여전히 기다려야 한다, 집에 돌아가지 않는 것은 인내심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이곳의' 초조함' 이 할머니가 총리의 영차를 일찍 보길 고대하고 있다는 것을 문득 깨달을 수 있었다. 인내심' 은 그녀가 총리에게 작별을 고하는 성의를 나타냈다. 아무리 늦더라도. 총리에 대한 할머니의 사랑과 그리움을 뼈저리게 느꼈다.
또 한 선생님은' 유원지 가치가 없다' 는 수업을 가르치면서 연상적인 방법으로 체험을 활성화하고 어감을 키워 주셨다.
선생님: 학우들, 시인이 친구의 정원에 들어가지 못하고 정원의 봄빛을 즐기다니, 얼마나 아쉬운가! 하지만 이 정원이 어떤지 짐작할 수 있을까요?
생 1: 정원에 화려한 꽃이 만발한 큰 화단이 있을 것 같아요. 나비와 벌이 그 위에 날고 있어요.
생 2: 화원 한가운데에 석두 깔린 길이 있고, 길 옆에는 녹색 수양버들이 있습니다.
생 3: 또 큰 연못이 하나 있는데, 물고기가 헤엄쳐 다닌다. 기슭에는 복숭아나무, 살구나무, 배나무가 심어져 꽃향기를 풍기고 새가 가지 끝에서 노래를 부른다.
......
학생들의 묘사는 허구가 아니라 자신의 봄체험에 녹아들었다. 여기서 교사들은 연상을 다리로 교묘하게 이용해 언어와 생활경험을 연결시켜 학생들이 시에서 묘사한 경지에 녹아들게 하고 아름다운 봄에 대한 그의 사랑을 만들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d) 언어 감각을 자극하는 참여에 참여하는 것을 상상한다.
"작가는 마음이 좋아서 친척과 함께 입국하기 시작했다. 클릭합니다 교육에서 어떻게 학생들에게 문장 상황을 이해하게 할 수 있습니까? 예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상상력을 추방하고 글을 통해 이 목적을 달성해야 합니다." 어감이 상상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독서 교육에서 이미지 사고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면 반드시 학생의 머리 속에' 내시' 가 생길 것이다. 본문의 내용을 영화처럼 학생들의 머릿속에 반짝이게 하고, 학생들을 몰입시키고, 그들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연상과 상상력은 어감을 키우는 날개라고 할 수 있다. 상상의 과정은 학생들의 지식 비축을 불러일으키는 과정이자 학생이 작품 내용의 표현 형식을 인식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문장' 달빛가' 를 가르치고, 베토벤이 작곡하는 과정을 학생들을 안내하고, 부드러운 음악과 아름다운 그림을 곁들여, 감동적으로 큰 소리로 낭독하며, 학생들에게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며, 학생들이 작은 초가집에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밝은 달이 떠오르고, 달빛이 쏟아지고, 모든 것이 경사를 걸치고, 모든 것이 그렇게 조용하다. 이런 경지에서 베토벤은 손으로 건반을 어루만지며, 음표는 흐르는 물처럼, 가을바람과 같이 세상의 진실과 선량, 가난과 희망을 쏟아 놓는다 ... 나중에는 감정적 독서로 학생들을 파도치는 바다로 데리고 바다의 장엄함을 감상하며 음악 멜로디의 기복을 이해하여 훈련어감의 목적을 달성했다.
또' 대만성 나비곡' 이라는 글은 "매년 봄마다 가지각색의 나비들이 꽃밭을 가로질러 숲을 가로질러 개울을 건너 계곡으로 달려가 파티를 한다" 고 말했다. 문자의 표면 의미로만' 색반, 걸치기, 타임슬립' 등의 단어를 기계적으로 이해한다면 아름답고 신기한 나비가 모이는 장면을 느낄 수 없다. 학생이 글에 묘사된 상황에 들어가려면 반복되는 독서를 바탕으로 상상력을 발휘하고 연상을 넓힐 수밖에 없다. 수천 마리의 나비가 각양각색의 옷을 입고 사방팔방에서 날아와 아름다운 봄을 지체할까 봐 나비곡으로 달려가는 파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그들이 얼마나 가볍고 활기차게 나는지 봐라! 학생들은 화면 상상 속에서 춤추는 나비가 된 듯 나비 계곡으로 달려가고 있다.
나는' 수향가' 를 가르칠 때도 연상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의 어감을 키웠다. 문장 (who) 는 "어떤 물촌이 있습니까? 물이 많고, 수로가 많고, 강이 천, 연못이 연이어, 푸른 물이 도처에 널려 있다. "
선생님: 이 문장 직접 읽어 주세요. 선생님은 네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학생 읽기) 처음 읽었을 때 앞에 무엇이 있는지 보셨나요? 무슨 사진? 이때 선생님은 물향의 사진 한 장을 전시했는데, 매우 예뻐서 학생들이 매우 좋아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선생님: 여러분, 사진을 다시 한 번 읽어 주세요. 당신은 어떤 새로운 경험과 발견을 가지고 있습니까? 너 어디 있는 것 같아? 뭐가 보여요?
생 1: 마치 물시골에 온 것 같은데, 일엽편주가 푸르고 맑은 물보라 위에 출렁이는 것을 보았다.
생 2: 나는 마치 물촌에 온 것 같아 녹수강에서 흔들리는 식물을 보았다.
생 3: 나는 마치 물촌의 작은 강에 온 것 같은데, 오리 떼가 물에서 장난치는 것을 보았다.
선생님: 만약 당신이 정말로 수향에 온다면, 당신은 무엇을 가장 하고 싶습니까?
생 1: 그리고 싶어요.
생 2: 나는 허리를 굽혀 물촌을 맛보고 싶다.
생 3: 우리집 거실 벽에 걸려 있는 사진을 찍고 싶어요.
이 부분의 교육에서 학생들의 풍부한 상상력은 시적인 언어를 흘러나왔고, 우리 각자는 강남수향의 그림을 그려서 마치 수향인의 웃음소리를 듣고 강남수향의 독특한 풍미를 맡는 것 같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5) 언어를 축적하여 이해를 깊게 한다.
미국 교육심리학자 가네는 "학습 과정은 점차 누적되는 과정이다" 고 말했다. 언어 학습은 더욱 축적해야 한다. 바킨 씨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많이 읽고 익히면, 종종 잘 외울 수 있고, 점차 그들의 장점을 깨닫고, 천천히 문장 곡조를 만질 수 있다." "상자 안에는 전부 돈이고, 수천 자루가 있다." "독서는 깨진 만권처럼, 붓을 쓰는 것은 신처럼 보인다." 숙독과 통독은 언어 자료를 비축하고, 어감을 키우고, 언어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1, 암기 암기
소어어 교재의 많은 본문은 모두 명가가 쓴 것으로, 아름다운 품성과 풍부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본문의 멋진 단편에 대해 교사는 학생들에게 반복해서 감상하고, 그들의 매력을 읽고, 외울 때까지 그들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암송을 통해 학생들은 많은 아름다운 어구를 축적하고, 언어 재고를 풍부하게 하며, 암송에서 저자 문장 배치, 어구의 정교함, 표현 방법의 정교함을 더 잘 이해하여 학생들에게 평생 유익을 주었다. 중국 전통 어학 교육의 정수는 이미 이 점을 증명했다. 옛사람이 말했듯이, "문장 한 편을 잘 알면 너는 나를 잘 알게 될 것이다. 내 친구인지 내 문장 인지 모르겠다. 작문을 할 때 하고 싶은 말을 하고 봄처럼 써야 한다. " 새 수업은 초등학교 단계에서 외워야 할 우수한 본문 (본문 포함) 이 150 편 이상이고 고시는 추천 문장 80 편을 암송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언어를 저장하고 어감을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따라서 학생의 언어 능력의 부단한 향상을 촉진할 수 있다.
2, 광범위한 독서
어감의 배양은' 읽기' 로 시작되는데, 수업뿐만 아니라 수업이 끝난 후 효과적인 독서를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따라서 독서 교육에서는 본문과 관련된 독서 자료를 보충하여 현행 교재에서 읽는 부족을 보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예를 들어,' 초선 차용화살' 을 배우면 학생들에게 삼국연의 관련 이야기를 읽도록 지도할 수 있다. 성냥을 파는 소녀' 를 배운 후 학생들은 안데르센의 동화 선집을 읽도록 소개되었다. 동시에 학생들에게 독서를 기초로 좋은 단어, 좋은 문장, 멋진 단편을 기록하도록 지도하다. 우리는 또한 학생들의 실제 상황에 따라 학생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사상성, 지식, 재미있는 책을 광범위하게 읽도록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학생들의 지식면을 넓히고, 학생들이 반복적으로 언어 자료를 대량으로 체험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언어를 풍부하게하고, 어감을 증강시킬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저학년 학생들은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내용이 활발한 독서를 좋아해서 동화나 우화 등 재미있는 책을 읽도록 추천할 수 있다. 중학생들은 줄거리가 생동감 있는 이야기를 좋아해서 역사 이야기, 민간 이야기, 공상 과학 소설 등 흥미진진한 독서를 추천할 수 있다. 4 학년 학생들은 문예와 심미의 내용을 모두 좋아하여 명작과 역사 명작을 읽는 것을 추천할 수 있다. 대량의 과외 독서는 아이들이 대량의 단어와 문장형을 흡수하고 상상력을 키우고 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왕상문이' 논어감' 에서 "우수한 연설 작품의 문자를 느끼는 것은 어감을 키우는 요람" 이라고 말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우리 학생들이 근면한 꿀벌을 만들 수 있다면, 책의 정원으로 날아가 영양과 이슬을 섭취하고, 저자가 묘사한 상황을 느끼고, 체험하고, 상상하고, 작가의 말에서 배우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의 머리 속의 언어가 풍부해져 자연히 강한 어감을 갖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속담에도 있듯이: 두꺼운 축적 얇은 머리.
(6) 언어 연습, 언어 감각 축적.
"수영을 하려면 물에 들어가야 한다." 학생들이 독서에서 얻은 어감은 더 많은 언어 실천에서 운용해야만 강화될 수 있다. "형성된 언어 축적을 암기하고 외우려면 마이그레이션식 연습이 필요하다. 그래야 점차 내면화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언어명언)." 따라서, 교수에서 교사는 독서로 글쓰기를 촉진하고, 학생을 조직하여 본문 내용과 관련된 창의적인 구두 언어 표현과 서면 작문 실천 활동을 전개하여, 학생들이 실제 단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문자의 아름다움을 더욱 체득하고, 문자의 본질을 파악하며, 본문의 사상을 이어가고, 어감이 발전하게 해야 한다.
1, 구어체 표현
독서 교육에서 가능한 한 상황을 만들어 학생들이 구어로 자유롭게 교류하고 감정을 깊어지게 할 수 있다. 학생들을 읽기, 말하기, 말하기, 또는 학생들에게 복창, 보고서 본문 내용에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 하우스 교육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신이 생각하는 클라우드 하우스에 대해 이야기하고 "일부" 문장 패턴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좋아하는 클라우드 하우스를 소개하도록 적극 권장할 수 있습니다. 이 교육 과정은 학생들이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체험에서 언어를 내면화하고, 그들이 언어를 이해하고, 축적하고,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해 준다.
2. 부지런히 글을 쓰다
"글쓰기도 언어 감각을 훈련시키는 중요한 수단이다." ⑥ 학생들이 언어에 묘사된 상황에 들어가 마음과 감정으로 언어와 글을 느낄 때, 더 이상 대상에 대한 주체의 일방적인 파악이 아니라 주체 간의 교류, 충돌, 융합이 대부분이다. 모든 문장 뒤에는 한 작가가 서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언어와 글쓰기의 본질이 작가의 사상 교류, 감정 전달, 경험과 어우러져 학생들의 사고와 상상력을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마음 속에 잠든 비슷한 인생 경험, 경험, 감정을 깨우며 빠르게 표현하려는 욕망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충분한 시간과 공간을 남겨 학생들이 가슴에 쌓인 사상 감정을 철저히 털어놓아 승화와 어감을 쌓는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촛불 반반' 이라는 문장 끝은 막내딸이 마지막 계단을 오를 때 촛불을 들고 나가 끝없는 느낌을 준다. 교사는 결말을 디자인하여 학생들이 계속 글을 쓸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보살펴 줄 것을 요구하여, 학생들이 글쓰기 과정에서 본문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인물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학생의 어감을 키우는 것은 현재 국어 교육 개혁의 중요한 연구 과제이다. 어감은 더 높은 언어의 경지로 통하는 다리이기 때문에, 학생의 언어 기초, 생활경험, 사상재미, 문학적 소양의 종합 구현이 형성되면 평생 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국어 교육에서 우리는 어감의 배양을 중시하고, 학생들의 언어 감각의 민감도와 통찰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학생들의 국어 소양이 전면적으로 향상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 관련 기사
- 작은 밥상 이름은 안심과 안심입니다. 어느 것이 좋을까요?
- () 영혼, 괄호 안에 기입하는 것은 일종의 정신을 대표해야 한다.
- 초등학교 2 학년 절기 작문 작문
- 곤혹: 왜 수학의 1M 이 물리적 1M 과 같지 않습니까?
- 스페인어 온라인 번역 어떤 소프트웨어나 사이트가 가장 좋습니까? 추천 좀 해주세요.
- 좌우 구조를 쓰는 단어는 무엇을 주의해야 합니까?
- 행서 속의 물은 어떻게 쓰나요?
- 실수하지 않는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그밖의 무엇을 당신은 말하고 싶는가?
- 한자' 축' 은 무슨 뜻인가요? 축 문자의 필순은 무엇입니까?
- 네가 말하는 사전의 페이지 수는 무슨 뜻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