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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아시아 문명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고대 서아시아는 인류 사회가 문명에 최초로 들어간 지역이었다. 고대 서아시아의 각 민족 인민들은 오랜 사회 실천에서 찬란한 문화를 창조하여 세계 문화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첫째, 본문

고대 서아시아의 가장 위대한 문화적 업적 중 하나는 설형 문자의 발명이다. 일찍이 우르크 문화시대 (기원전 3500-기원전 3 100 년) 에 수메르인들은 상형문자를 창조했다. 이런 표기법은 상형원리, 하나의 상징, 하나의 의미에 근거한다. 예 (머리), (손), (물). 나중에 더 복잡하고 추상적인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2 ~ 3 개의 상형자를 조합해 조합자, 어떤 것은 의조합 (뜻), 어떤 것은 음의조합 (형성자) 을 만들었다. 또 어떤 단어는 사물을 가리키는 것 같다. 예를 들면 (머리) 를 기초로' 입' 자, 두세 폭의 그림을 더하는 것 같다. 또한, "구누" 조자법과 같은 몇 가지 조자법이 있는데, 예를 들면, 어떤 상형문자에 줄을 더해 새로운 글자를 만드는 방법 (예: 기초 위에서 생성, 기초 위에서 생성) 이 있다.

수메르 사람들은 흙으로 만든 반건조 점토판을 필기재로 사용했는데, 주로 갈대, 뼈, 또는 삼각형으로 깎은 나무 막대기를 펜으로 사용하였다. 다 쓴 후에는 자연적으로 말리고, 어떤 것은 불로 말린다. 펜을 놓는 곳은 자국이 깊고 넓으며, 펜을 들어올리는 곳은 좁고 좁고, 모양은 쐐기처럼 생겼기 때문에 쐐기라고 합니다. 설형 문자 상형 문자는 기원전 3000 년에 형성될 수 있다.

수메르어에는 많은 동음 이의어가 있는데, 이 언어 현상의 텍스트에 반영된 것은 바로 대량의 동음 이의어 (또는 이음 이의어) 의 존재이며, 설형 문자의 큰 특색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특징은 다의라는 단어, 다의라는 단어입니다. 예를 들어, "쟁기" 라는 단어는 "쟁기" 외에 "쟁기" 와 "경작자" 라는 의미도 있는데, 분명히 전자의 연장이다. 단어 사용 중의 단어 다의로 인한 혼란을 없애기 위해 사람들은' 한정기호' 를 발명했다. 이 기호 자체는 발음하지 않으며, 그 역할은 단지 독자에게 (청중이 아님) 그것이 정의하는 단어의 의미를 상기시키는 것이다. 앞에 구분자 GIS 를 추가하면 이 단어가 여기서 쟁기라는 뜻입니다. 앞에 L 을 더하면 이 글자가 여기서' 경작자' 라는 뜻입니다. 동음어 대출자도 일찍 나왔지만 이런 예는 많지 않다. 자주 인용되는 예는 TI "Arrow" 입니다. 수메르어 "화살" 과 "생명" 동음 이의어, 그래서 "생명" 도 "화살" 으로 표시됩니다. 새로운 단어를 만들지 않는 것은' 생활' 이 해음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다의란 단어 (모양) 의 시작점에서 관련 의미를 끌어내는 것을 의미하며, 동음자차용은 음의 시작점에서 단어의 다의를 한 단어로 복원하는 것을 가리킨다. 후자는 의심할 여지없이 글쓰기 발전의 큰 도약이다.

초기 수메르 문자는 표의문자이거나 서양인의 말에 따르면 표의문자였다. Sem 을 말하는 아카드인, 수메르의 표의문자는 질적 변화를 겪었다. 그 중 일부를 제외한 모든 단어가 음절 기호로 변했다. 아카드족도 많은 음절 기호에 새로운 음치를 더했다. 그 이후로 설형 문자는 언어를 정확하거나 더 정확하게 표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설형 문자는 나중에 아카드인, 바빌로니아인, 아시리아인들이 받아들였으며, 모든 복잡한 언어를 기록할 수 있도록 보완했다. 이후 엘람인, 히타이트인, 훌리트인, 메다니인, 우랄투족이 각자의 언어의 필요를 결합해 이 문자에 대해 약간 다른 견해를 갖게 되었습니까? 오른 손잡이, 9 해안? 마운드? 미안 해요, 하지만 미안 해요. 기침찜? 돈 왜 그래? 뭐가 나쁜데? 뭐가 나쁜데? 높은 곳에 올라 깃발을 불다? /font >

설형 문자 기호는 음절로 600 개 미만이지만, 각 기호에는 적어도 한두 개의 의미가 있으며, 평균 4 ~ 5 개의 음절을 나타낸다. 의소의 문법 규칙은 복잡해서 배우기가 매우 어렵다. 기원전 75 년에 설형 문자는 마침내 역사 무대에서 물러나 점차 잊혀지고 있다. 19 세기 초, 독일 학자 그로티핀은 설형 문자를 해석하기 시작했고, 약간의 성과를 거두었다. 19 세기 중엽, 설형 문자가 마침내 해석되어 아시리아주의가 탄생했다. 아시리아학은 두 강 유역과 그 인근 지역에서 설형 문자를 사용하는 민족의 언어, 문자, 역사, 문화를 연구하는 학과이다. 아시리아주의의 탄생은 서아시아 역사상 많은 수수께끼의 문을 열었다.

둘째, 문학

서아시아에서는 두 강 유역의 문학 작품이 일찍 형성되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고대 양강 유역의 문학은 노동인민의 구두 창작에서 기원했다. 일찍이 수메르 시대에는 신화, 전설, 서사시, 우화 등의 작품이 있어 서아시아 전체의 문학과 예술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시대의 제약으로 인해 노동자들의 구두 작품은 거의 전해지지 않았으며, 제사장들이 각색한 종교 서사시와 전설이 많이 전해졌다. 가장 유명한 것은 수메르의' 길가메시 서사시' 인데,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서사시이다. 이 서사시는 최초로 우르크 시대에 등장해 민간에서 구두로 전해지기 시작했다. 여러 세대의 찬양과 단련과 가공을 거쳐 마침내 바빌로니아 시대에 완전한 서사시가 되었다.

길가메시 서사시 * * 에는 12 편의 서사시가 포함되어 있는데, 각각 약 300 줄씩 12 개의 점토판에 새겨져 있다. 서사시는 주로 잊혀진 사람 중 한 사람의 신화를 묘사한다. 우르크 왕 (1/3 은 신, 1/3 은 사람). 서사시는 망각자들이 우르크 주민들이 담을 짓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인민은 과중한 노동을 참을 수 없고, 아노 신에게 그를 통제하라고 기도할 수 없다. Anu 는 이 모든 것을 보고 야만적인 진을 만들어 잊혀진 경쟁과 경쟁했다. 두 영웅 격전은 승부를 가리지 않고, 마지막 말은 좋은 친구가 되어 우르크 인민을 위해 화해를 없애기 시작하며, 한마 공로를 세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그들은 사람을 죽인 사막 사자를 계속 잡은 다음 레바논으로 가서 괴물 헨바바를 죽이고 여신 이란다를 구출했다. 이란다는 화가 나서 아노신에게 소머리 한 마리를 보내 잊혀진 사람을 죽이라고 요청했다. 소두괴가 우르크에 와서 화염을 내뿜어 인민을 다치게 했지만, 그는 잊혀진 사람과 진에 의해 살해되었다. 영웅들의 행동은 신들을 격분시켰고, 잊혀진 절친한 친구인 진의 생명을 끝내기로 했다. 그는 병 12 일 후에 죽었다. 슬픔 속에서 잊혀진 사람은 영생을 찾기로 결심했다. 천신만고 끝에 마침내 조상 우터너피티 (세수툴라) 의 지시를 받아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마침내 해저의 선초를 채취했다. 불행히도,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목욕을 할 때, 그가 해안에 두었던 선초는 뱀에게 훔쳐먹었다. 망각자는 무력하게 우르크로 돌아갔다. 잊혀진 사람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우정에 헌신하여 후세 사람들의 기억을 얻었다.

이 서사시는 교직자가 변조하여 많은 종교 미신에 침투했지만 주인공의 신권에 반항하는 주제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으며, 자연과의 투쟁에서 고대 국민의 인내와 용맹한 전투정신을 객관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시사》는 후대의 문학 창작에 큰 영향을 미쳤다. 잊혀진 자의 시사' 도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는 홍수 전설을 처음 언급했다. 서사시는 세수툴라가 꿈에서 하느님의 계시를 받아 미리 큰 배 한 척을 건설하여 가족과 다양한 동물들을 이끌고 배를 타고 홍수에서 구원을 받는 것을 묘사한다. 그 이후로 하나님은 그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홍수의 이야기는 당시 수메르 지역이 홍수에 자주 잠기던 역사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서아시아 각지로 널리 퍼지면서 후대의 많은 민족의 신화 () 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나중에 유대인들은' 홍수 이야기' 를 약간 바꿔 노아의 방주의 전설을 엮어' 구약 창세기' 에 기록하여 지금까지 전 세계 각 민족의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있다.

수메르 문학 작품에는 동물을 소재로 한 우화도 있는데, 이는 착취계급의 악질을 풍자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개가 연회에 가서 뼈를 찾는 우화는 탐욕을 풍자하고, 교활한 늑대는 양을 죽이고 전리품을 많이 얻는 우화는 교활함을 풍자한다. 이 작품들은 유머러스하고 의미가 깊다.

두 강 유역의 고대 문학 작품에도 당시 사회 갈등을 반영한 훌륭한 작품들이 있다. 예를 들면 바빌론 시대의 성실한 사람의 고난을 묘사한 시편, 정직한 사람을 묘사한 것, 국왕에 대한 경건한 경외심, 가능한 많은 하나님과 국왕이 좋아하는 일을 한 후에도 여전히 고통을 참았다. 그는 소리 쳤다: "왜 사방에 악한 것들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나의 고난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지만, 정의를 얻지 못한다!" 결국 그는 하느님의 공의를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나의 하느님을 불렀지만, 그는 나를 무시했다. 나는 나의 여신에게 기도했지만, 그녀는 머리도 들지 않았다. " 이 철리시는 당시 희생자들의 심리를 드러내고 하느님과 종교에 대한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며 당시 사회 갈등의 심화를 분명히 반영하고 있다.

바빌로니아 시대의 또 다른 산문작' 주노대화' 는 주노가 12 문제에 대한 간단한 대화를 묘사한다. 진정한 노예는 주인의 탐욕스러운 욕망을 모두 인정한다. 주인이 무슨 일을 하겠다고 말할 때마다 노예들은 동의하고 이유를 제시한다. 나중에 주인이 어떤 일을 하지 않겠다고 하자 노예는 동의하고 하지 않는 이유를 제시했다. 이들 대화도 당시 존재했던 첨예한 사회적 갈등을 어렴풋이 반영했다. 일곱 번째 대화, 주인은 폭동을 원한다고 말했고, 노예는 동의했다. "폭동이 없으면 어떻게 사람이 되는가?" " 누가 너의 배를 배불리 먹였니? "주인은 폭동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고, 노예들은 폭동이 죽임을 당하고 감금되는 고통이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노예와 노예 소유자 사이의 화해 할 수없는 모순을 보여줍니다. 9 단 대화에서 대사는 신에게 제사를 지내겠다고 말했고, 그는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노예도 동의했고,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신이 당신에게서 무언가를 얻고 싶을 때, 당신은 하느님께서 개처럼 당신을 쫓아다니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노예주와 신령의 상호 이용과 신령에 대한 노골적인 경멸을 보여준다. 12 대화에서 주인은 절망을 느꼈고,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몰랐지만, 노예는 오만한 조롱조로 대답했다. "나는 결국 너희들의 목을 비틀어 강에 던질 것이다. 그러면 좋겠다." 주인은 화가 나서 말했다. "안 돼, 노예, 내가 널 죽이고 먼저 죽게 할게." 노예가 물었다: "내가 죽으면 3 일 동안 살 수 있니? 클릭합니다 이것이 일의 끝이다. 작가는 노예에 대한 정체성 주인에서 반항으로 전향하는 묘사가 심오하다.

셋. 천문학과 수학

농업 생산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대 노동인민들은 일찍이 천상을 관측했다. 역법은 천문학을 관찰하는 기초 위에서 편찬한 것이다. 일찍이 수메르 아카드 시대에는 두 강 유역의 사람들이 달의 법칙을 준수하는 기초 위에서 음력을 편성했다. 그들은 두 차례의 초승달이 나타난 시간을 한 달로 여기기 때문에 한 달에 29 일이나 30 일을 포함한다. 그들은 12 개월을 1 년 (6 개월 29 일, 6 개월 30 일) 으로 사용했는데, 그 중 연간 354 일이다. 이렇게 매년 태양년보다 1 1 일 (365 위 5: 48: 46) 이 짧아 윤월을 조정해야 한다. 처음 윤은 경험에 의한 것으로, 어떤 해에는 한 개, 어떤 해에는 두 개, 우르 제 3 왕조는 세 개의 윤월이다. 바빌로니아 시대에는 이미 5 대 행성 중 별을 구분할 수 있었고, 태양의 배경인 황도상의 시운동 궤도도 관찰할 수 있었다. 나중에 바빌로니아 사람들은 황도상의 12 개의 별자리를 구별하여 황도 12 궁도를 그렸다. 아시리아 제국과 신바빌로니아 시대에는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 7 일을 주 동안 태양, 달, 불, 물, 나무, 금, 땅의 신의 이름을 따서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 7 일을 명명했다. Leap 설정 방법도 개선되고 있습니다. 기원전 6 세기 말까지 바빌로니아 사람들은 8 년 3 윤과 27 년 10 윤을 기록했다. 하지만 두 강 유역의 천문 지식에는 당시 과학 수준의 한계와 사제의 천문학 지식에 대한 점진적인 독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미신적 성분이 많이 존재한다.

천문학의 발전은 반드시 수학을 기초로 해야 한다. 수리 건설, 토지 측정, 부피 측정, 도시 건설, 그릇 만들기, 수학 지식도 필요하다. 따라서 고대 바빌론은 수학적으로 큰 발전을 이루었다. 바빌로니아 사람들은 십진법과 60 진수의 이중 표기법을 사용한다. 그들은 둘레를 360 도로 나누는 것과 같이 16 진수로 시간과 둘레를 계산했다. 이 방법은 여전히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디지털 원칙을 구현하기 시작했다. 같은 수가 수의 연결에서 다른 위치를 차지하며 그 값도 다르다. 위치값의 원리는 그들이 적은 수로 거대한 숫자를 쓸 수 있게 하는 것이 수학적으로 중요한 공헌이다.

바빌로니아 수학자들은 4 개의 산수와 점수의 미적분을 습득했을 뿐만 아니라 대수학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그들은 제곱근과 입방근을 찾을 수 있고, 그들은 미지수의 세 가지 방정식을 해결할 수 있다. 바빌로니아 비석에서는 곱셈표, 네모난 테이블, 입방표가 이미 개발되었다. 기하학에서 그들은 이미 공급자 고정리 (훅 2+ 로프 2 = 현 2) 를 적용할 수 있었다. 불규칙한 대지 면적을 계산하기 위해, 그들은 그것을 직사각형, 삼각형, 사다리꼴 등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각각 계산한 다음 화해했다. 바빌로니아 사람들은 원주율을 3 (이집트 수학자가 원주율을 3. 16 으로 계산) 으로 계산하여 입체 기하학에서 피라미드의 부피를 측정하는 등의 문제를 해결했다.

넷. 건축과 조각

기원전 400 년 중반에는 수메르 지역에 도시와 절의 건물이 나타났다. 보탑사는 수메르 건축의 기본 형태이며, 수메르의 모든 도시 국가들은 그것을 도시 건축의 중심으로 여긴다. 보탑사는 흙으로 지은 신당으로 등급제도의 테라스에 안치되어 있다. 우르 제 3 왕조에 도착했을 때 당시 건축 기술의 업적을 대표하는 건물은 우르타 신전으로 기원전 22 세기쯤에 완성되었으며, 유적지는 여전히 지상에 남아 있다. 우르다 보탑사는 4 개의 상부 보탑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탑디는 62.5 미터, 폭은 43 미터이다. 각 층의 표면은 소결벽돌로, 내층은 청벽돌로 만든 흙으로, 각급 탑문은 아치형 지붕을 지었다. 이런 건축 수법은 미래의 두 강 유역 건축의 큰 특징이 되어 절과 궁전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될 것이다. 우르다타의 정면은 꼭대기층의 사원으로 직접 통하는 웅장한 계단을 제공한다. 4 급 토탑 표면에는 서로 다른 벽돌색이 있는데, 맨 아래 층은 검은색이고, 명계를 대표하며, 2 층은 붉은색이며, 세상을 대표하고, 3 층은 하늘색을 대표하며, 맨 위 층은 흰색이고, 태양을 대표한다. 각 층마다 기이한 화초를 심고 있다. 보탑묘 외에 왕관 영묘 등 건물도 있고 궁전도 높은 받침대 위에 세워졌다.

조각 예술 방면에서 수메르 아카드 시대의 조각 작품은 독특한 심플한 스타일을 형성했다. 예를 들어, 유명한 독수리 기념비 (위 그림 참조) 는 라가시 왕이 마빈시를 이긴 기념비이다. 이 기념비는 라가시 왕이 이끄는 보병을 돋을새김으로 보여 주며, 라가시 병사들의 가지런한 대열과 높은 사기를 묘사하며, 고박 속에서도 생기가 넘친다. 또 다른 조각 걸작은' 나라무신 승리주' 로 아카드 왕 나라무신이 산지 부족을 이긴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전체 돋을새김은 국왕을 중심으로 위로 올라가는 발걸음으로 위너 웅장한 자태를 보여준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볼 때 수메르아카드 시대의 조각 예술은 인물 기법을 표현하는 데 단조롭고 판에 박힌 것으로, 전해 내려오는 조각상은 대부분 거칠고 판에 박혀있다.

바빌로니아 왕국 함무라비 법전 (code of hammurabi) 의 기둥머리 돋을새김은 함무라비가 앉아 있는 태양신 차마크 (Chamach) 앞에 독실하게 서서 왕위를 받아들인다는 것을 보여 준다 (위 그림 참조). 조각 기술이 능숙하고, 선이 강건하고 간결하며, 정교하게 조각한 비문이 더해져 바빌론에서 가장 중요한 예술 유적이 되었다.

기원전 8 세기에 콜 사바드에 속한 아시리아 궁전은 사르곤 2 세에 의해 세워졌다. 이것은 완전히 발굴된 아시리아 궁전 중 하나이다. 궁전은 도심의 높은 벽돌대 위에 세워졌는데, 마치 보루, 높이 14m, 면적은 약 130 m3 이다. 모든 궁전 건물에는 265,438+00 개의 홀과 30 개의 정원이 있는데, 주로 벽돌로 만들어졌다. 궁전의 대문은 으리으리하고, 두 개의 백탑 사이에 구리 도금 아치가 하나 있다. 아치의 꼭대기는 유약 타일과 벽화로 장식되어 있으며, 문의 양쪽에는 스핑크스, 독수리 날개, 소가 이상한 큰 조각상 한 쌍이 가지런히 배열되어 있다. 이것은 왕실 궁전의 수호신으로 높이가 약 3.4 미터이고, 조각이 정교하고, 표정이 점잖고, 눈빛이 밝으며, 서아시아 조각 예술의 보물이다. 위의 장식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궁전 건물에는 외부 장식이 없다. 주요 예술 장식은 궁전의 내전이다. 그것은 컬러 엠보스, 벽화, 컬러 유리 기와로 장식되어 있으며, 특히 유명한 아시리아 돋을새김으로 장식되어 있다. 이 돋을새김은 거대한 석판에 새겨져 사합원의 벽에 박혀 있어 왕의 원정, 사냥, 궁정 일상생활 등의 주제로 표현된다. 이 돋을새김들은 인물을 묘사하는 수법이 비교적 무뚝뚝하지만 동물은 매우 생동적이다.

신바빌로니아 시대에는 건축 예술이 최고 수준으로 발전했다. 바빌로니아 도시, 신전, 궁전을 대표하는 것은 이 시기 건축의 걸출한 업적을 상징한다. 바빌로니아와 궁전은 더욱 웅장하게 지어졌다. 이 시기에 가장 유명한 건물은 궁전의' 공중정원' 이다. 기원전 3 세기 초의 바빌로니아 역사가인 베루스 (Berussus) 는 이렇게 말한다. "그 (느부갓네살을 가리킴) 는 궁전에 높이 솟은 돌대를 지었다 두 강 유역에는 석재가 부족하기 때문에, 건축은 주로 벽돌로 되어 있어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사찰만큼 내구성이 없다. 현대 고고학 발굴을 통해서만 고대 양강 유역의 건축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신바빌로니아 시대의 돋을새김 예술은 가장 눈에 띄는데, 그중에는 색유리 기와가 박혀 있는 문양이 박혀 있다. 예를 들어, 바빌로니아의 이스타 대문과 탑 벽에는 흰 들소와 금빛 뱀 머리 용 돋을새김이 박혀 있는데, 총 575 군데가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바빌로니아 종교에서 소는 아타신의 형상이다. 뱀두룡의 이미지는 중국룡의 이미지와 완전히 다르다. 그것은 뱀 머리 동물로, 앞다리에는 사자 발이 있고 뒷다리에는 독수리 발톱이 있어 바빌로니아 신마 듀크의 상징이다. 전체 돋을새김 화면은 황백색을 위주로 궁전의 웅장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충분히 보여 주었다. 100 년 후 헤로디아는 바빌론을 방문했을 때 "세계 어느 도시보다 웅장하다" 고 칭찬했다. 또한 바빌로니아의' 퍼레이드대로' 양쪽 벽에는 스테인드글라스 사자 문양이 장식되어 있어 장관이다. 유리 기와의 발명은 쿠바의 바빌론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신바빌로니아에서 정상에 이르렀다. 궁전, 신사, 능묘의 벽과 외관을 장식하는 데 널리 사용되며 이미지가 화려하고 위엄이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다. 유약 타일 기술은 페르시아와 아라비아에서 계속 전파되어 중앙아시아에서 중국으로 유입되어 중국 전통 기술과 결합될 때 더욱 혁신적이다. 예를 들어 중국 전통문화 풍격을 지닌' 구룡벽' 은 유리와가 중국에 들어온 후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페르시아 제국의 건물은 두 강 유역과 이집트의 결과를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건물은 일반적으로 높은 석대 위에 세워졌다. 키루스의 무덤은 6 층 석대 위에 세워진 돌집이다. 페르시아 궁전 (위 그림 참조) 도 큰 석대 위에 세워졌다. 궁전의 받침대와 벽에는 종종 석두 돋을새김으로 장식되어 있고, 어떤 것은 유리 벽돌로 상감된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다. 페르시아 궁전의 로비에는 종종 큰 돌기둥들이 많이 있다. 이 궁전의 폐허에서 우리는 당시 건축의 웅장함과 노동인민의 지혜를 볼 수 있다.

세계의 다른 문명고국과 마찬가지로 고대 서아시아의 문화는 후세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오랜 역사와 문화 전통을 가진 서아시아 사람들은 반드시 당대 세계에서 새롭고 더 큰 공헌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