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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 zihou 돌 조각 연구 및 그 의미
석각에는' 천풍 3 년' 이라는 글자가 있다. 비문에 따르면 천풍 3 년은 서기 16 년이다. 이때 예서는 아직 간체자 단계에 있으며, 자형과 획은 모두 전서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지금의' 자' 에 대해' 길' 을 쓴 사람과' 할아버지' 를 쓴 사람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 이 석두 조각의 진실성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다. 풍의' 금석잠금' 은 "이 돌은 후세 사람들이 주조한 것이 아니라 당시 야외에서 만든 것으로, 재미가 없다" 고 말했다. 사실 민간 야제가 반드시 재미가 부족한 것은 아니다. 이 석두 서예는 고졸에서 간단하고 소박하며, 활력과 생기로 가득 차 있고, 펜은 둥글고 힘이 있다. 제성왕 김책은 "초기 순간이 고대의 감정과 단순성을 보는 것인 줄 몰랐어요" 라고 말했다. 오늘날, 이길 수 없는 것은 없지만, 그것은 단순한 범위를 벗어났다. " 이런 견해는 상당히 통찰력이 있다. 연의 비문은 이 순간 "우리는 곡부의' 오봉 2 년 각석' 과' 군급' 과 함께 벼랑 위에 있어 우리는 가족이다" 고 말했다. 방석의' 베갯경명' 도 "전서를 바탕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의미가 고아하며 공묘의' 오봉이년 석각' 만큼 아름답다" 고 말했다. 구중영은 그의 책' 금석문차별' 을 평가했다. "지금 구조가 아름답고 오래되었고, 상곡복청과 축계청 두 무덤의 석각 위에는 여전히 서한 문자다. 이것은 가치가 있다." 이 돌은 루, 축치경, 상곡복경 등 석각과 함께 서한의 유명한 석각으로, 한립에서 금리까지의 종적을 알 수 있다. 산둥 이성의 왕은 재판판이 하나 있다. 고졸한 석각 서예는 기세가 웅장하고 생기와 활력이 충만하며 정취가 풍부하다. 그것은 도장의 형식으로 글을 썼는데, 청대 "베갯경당 금석서화 발록" 은 "인을 관직으로, 구조가 수수하다" 고 말했다. 서한에서 전해 내려오는 책은 매우 적다. 이 석두 조각을 통해 우리는 서한 시대의 서예 스타일을 엿볼 수 있다.
문화재 전문가들의 연구에 따르면 오자후의 석각은 실제로 고력에서 전형적인 한립으로의 전환 스타일이다. 서한예서 () 는 전세 흔적이 매우 적어 석각 속의' 판다' 라고 할 수 있다. 청나라 이전에 서한 시대에 발견된 유일한 석각은 오봉석각, 운어석각, 오자후석각뿐이었다. 그중에서도 라이 (Lai Zihou) 의 돌 조각이 더욱 두드러져 작가의 깊고 숙련 된 전통 기술과 과감한 뛰어난 예술적 재능을 반영합니다. 청대 양수경은 일찍이' 정기와 순박' 을 평가했다. 청대의 유명한 금석학자 방석은 "전서 구조가 간단하고, 자의가 고아하며, 서한예서의 걸작이다" 고 평가했다. 1960 년대 문화대사인 곽모로는 조성시 문화재 부서에 "오자후각석세에서는 보기 드문 금석학 연구는 반드시 이 돌을 해석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고 편지했다. 또한 중국 고대 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로 오천 년 문명사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오자후석각은 라이 예문화와 라이 자국의 역사를 고증하는 데도 중요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