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자전 검색 - 빈칸을 메우다. 중국 문자학은 무엇으로 글자의 의미를 해석하고, 무엇으로 글리프를 분석하는가.
빈칸을 메우다. 중국 문자학은 무엇으로 글자의 의미를 해석하고, 무엇으로 글리프를 분석하는가.
《설문 해자》는 약칭하여 《설문》이라고 한다. 작가는 동한 시대의 유생, 문헌학자 허신이다. 설문해자' 는 한영원 12 년 (100) 부터 앤디 건광 원년 (12 1) 까지 기록되었다.
허신은 글자의 형태에 따라 540 개의 편측부를 창설해 9353 자를 각각 540 개 부품으로 분류했다. 쉐이프 시스템에 따라 540 개 부품을 14 개 범주로 결합합니다. 이 14 범주에 따르면 사전 본문은 14 편, 권말 제목, 전서 15 편으로 나뉜다. 서문' 1 5 권' 을 포함한' 서술문 *** 15 권'. 설문해자' 에서 허신 () 은 한자의 법칙인 유서 () 를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한자의 모든 법칙은 작은 인감의 형태로 드러난다. 작은 인감은 인물 그림과 문가의 비문에 이어 마지막 단계다. 한자 발전의 모든 추세와 법칙을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한자 구조의 모든 정신을 구현했다. " ("강량부 고문학", 59 면, 저장인민출판사, 1984 판
"설문" 갑골문을 해석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비교법" 이다. 즉, 문맹과 문맹의 글리프를 비교함으로써 고대 문자를 해석하는 것이다. 송인의 김문 해석은 바로' 비교법' 으로 시작된다. 주조의 청동기 문자는' 소전' 과 비슷하기 때문에 송인이 해석한 글은 보통이지만 나쁘지 않다. 이 가장 간단한 비교는 고대 문헌학의 출발점이다. " 지금까지 우리가 새로 발견한 고대 문자를 만났을 때, 첫 번째 단계는' 설문' 을 조사하는 것이었는데, 이것은 거의 확실한 절차였다. "("당란 고대 문헌학 개론 ",개정판, 165 ~ 166 면, 질루서점,198/Kloc-0
비교법' 은 응용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보완한 것이다. 처음에는 문맹과 문맹 글리프 사이의 일반적인 비교였다. 나중에 사람들은 문자가 부수로 분해될 수 있는 각도에서 글리프를 분석하고 비교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런 부수 비교는 글리프를 비교적 정확하고 합리적으로 만들 뿐만 아니라, 고대 문자에 대한 해석에도 작용한다. 만약' 부수 분석' 을 진행하려면 우리는' 소전' 의 물리적 구조에 익숙해야 하며, 우리는' 설문' 에 익숙해야 한다.' 설문' 의 취지는' 설문' 과' 해자' 에 있다
고서를 연구하고 해석할 때' 설문' 의 정면 도장이나 중문이 비교된다면 해석은 확실하고 믿을 만하다. 만약 어떤 글자가' 설문' 에 없다면, 우리가 이미 고대 한자의 부수 구조를 인식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 의미 (예: 인명, 지명, 제물명) 를 확정할 수 있지만, 발음은 알 수 없다. 우리는 이미 이 글자들을 완전히 이해했다고 말할 수 없다.
만약' 소전' 이 갑골문의 금문보다 못하다면, 이것은' 설문' 의 열세다. 그렇다면 갑골문의 금문에는 대량의 영향력 있는 문헌 언어가 부족하고,' 설문' 의 어의에 대한 해석은 고대 경전에서 나온 것이다. 이것이' 설문' 의 장점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고서의 난사를 설명하거나 고대 중국어 어휘를 연구하려면, 우리는' 설문' 을 주요 근거로 해야 한다.
"설문" 연구는 기초적인 연구로, 문자학, 훈고학, 음운학, 사서학, 문화사 등에서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것은 단어의 의미와 특히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는' 설문' 에서 벗어나 고서의 어려운 단어를 해석할 수 없다.' 설문' 은 단어의 본의를 해석하고, 본의는 어의의 확장의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한 단어의 본의를 알게 되면, 그 특징에 근거하여 그 신의와 본의와 무관한 차의를 더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어떤 단어가 원어인지 알 때, 통위자를 더욱 확정하고 고금의 단어 용법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설문해자' 라는 네 글자는 독자에게 이 책이' 쓰기' 와' 해석'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알려 준다. 글쓰기 부분에 대해 우리는 두 가지 질문을 알아야 한다. 하나는' 설문' 에서 어떤 단어를 수집했는지, 다른 하나는 어떻게 배열했는지이다.
허신은' 소전' 을 수서 대상으로 깊은 역사적 원인을 가지고 있다. 작은 인감은 체계적으로 배열된 문자이기 때문에, 그것은' 같은 책' 의 산물이며, 문숙과 고문보다 더 규범적이고 완전하다. 작은 인감은 문숙에서 탈태되기 때문에 문숙의 대부분의 글과 같다. 유일한 차이점은 문숙의 기초 위에서 약간 단순화된다는 것이다. 전서는 6 국 고문과 다르기 때문에 같은 면도 있다. 토석각이 있는 유교 경전의 고문은' 설문' 의 전서와 비교하면 35% 를 차지한다 (증헌통' 삼체석경' 과' 설문' 고문의 결합',' 고문연구' 제 7 집 포함); 따라서 작은 인감을 접두사로 하여 작은 인감과 같은 고문과 산문도 다루고 있다. 서문' 에서 허신은 "지금 전서의 서술은 고붓과 결합되었다" 고 말했다. 무거운 텍스트가 아닌 수신된 철자를 나타냅니다. 통계에 따르면' 설문' 은 500 여 자,' 설문' 은 2 19 자로' 허신' 보다 훨씬 적다. 이것은' 소전' 과 같은 고문과 잡문이 결코 소수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설문서지" 와 "한서예문지" 를 비교해 보면 허신의 "창호" 14 편, 총 5 천 340 자 "는 한초의" 훈고 "(제 55 장) 와 양웅의" 훈고 "(제 34 장) 를 가리킨다 반고' 속훈' 제 13 장을 더하면 총수는 102 장 6 120 자입니다. 당시 육예그룹의 책에서 볼 수 있는 글자 수는 일반적으로 5,6,000 자 범위 내에 있었다.
"설문" 은 사람들이 열람할 수 있는 사전으로서, 전면적인 체계적인 어휘를 수록하고 있으며, 어려운 단어뿐만 아니라 상용자도 포함한다. 설문' 에는 *** 105 16 정자법이 있어 한대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설문" 에는 몰수된 상용자도 있고, "설문" 의 해석에 나오는 글자도 "설문" 본문에서 찾을 수 없다. 이들 단어 중 일부는 무과실로 몰수되었다. 예를 들면' 유, 수영, 발 끝, 명, 지' 이다. 물론, 우리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설문' 의 수신사가 완벽하다는 것을 증명하려는 것이 아니라, 허신의 수신원칙을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사실, 허신이 나중에 유행했던 글을 경시했기 때문에, 그는 그것들을' 설문' 에 정자법으로 넣지 않겠다고 고집했다. 비록 그가 해석에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게다가, 소홀하거나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설문' 도 일부 글자를 빠뜨렸다.
"설문" 의 동의어 반복은 이체자인데, 고문, 소품문, 전서, 진대각석, 또는 체, 속체, 괴자, 서민이 장악하고 있는 글자와 비서용 글자를 포함해서 모두 9 종류이다. 설문' 은' 소전' 을 접두사로 하고,' 소전' 과는 다른 고문과 산문은 중문으로 여겨진다. 이것은 긍정적인 예이다. 때때로 부곡의 필요를 위해 고대 중국어를 접두사로 하여 전서를 중문으로 나열하기도 한다. 이것은 변형입니다. 진나라 석각은 진나라 시대에 석두 위에 새겨진 문자이자 일종의 작은 인감이다. 또는 몸은 다른 몸을 가리키며, 대부분 작은 인감이다. 속체는 민간에서 유행하는 서체를 가리키며, 작은 인감에만 국한된다. 이체자는 고대의 특수 서체를 가리키며, 고대 중국어에 속한다. 전 국민이 장악하고 있는 어휘는 전문가의 전용 어휘를 가리킨다. 비서 중의 단어는 비밀이지만 공개되지 않은 책에 사용된 특수 단어를 가리킨다. 이 두 부류의 인물도 작은 인감에 국한되어 있다. 위의 9 가지 유형의 산문 중 고문과 산문이나 문체는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다른 6 가지 종류는 매우 적다.
정자 아래의 중문에는 배열 문제가 없지만, 9353 개의 형태가 각기 다른 정자 도장을 어떻게 배열해야 하는지는 확실히 어려운 문제이다. 장기간의 한자 사용에서 사람들은 한자의 구분에 대해 이미 어느 정도 인식을 가지고 있다. 바로 이를 바탕으로 허신은 한자 배열 원칙, 즉' 따로 살고, 화장실을 섞지 않는다' ('서문') 를 제시했다.
허신은 많은 한자를 형체 구조에 따라 540 개 부분으로 나누어 체계적인' 부수 철자법' 을 만들었다.
이 540 편의 영화는 어떻게 편성되었습니까? 설문' 서설에 따르면, 그것은' 일가의 길이',' 결국 이루어진다',' 잡다하지만 초과하지 않고, 모양에 따라 통한다' 고 한다. 이 540 편의 영화는' 전말' 에 따라 배열돼 허신의 철학 사상을 보여준다. 시대의 패션 때문에 고대인에게 가혹할 필요는 없다.
형별 연상' 은 글리프의 유사성에 따라 순서를 정렬하는 것을 말한다.
옆부도 같은 방식으로 배열한 경우도 있다.
"형별 연접" 과 "클래스별 연접" 외에도 옆부분 부수가 불합리한 경우도 있다. 남당 때 허해서체는' 설문' ('설문전' 권 31) 의' 부술' 에 힘쓰며 각 부의 순서를 알아내려고 노력했다. 사실, 엄격한 문자 인식을 가진 부수가 등장하기 전에, 부수의 배열은 반드시 불확실해야 하며, 형식이든 의미든 간에, 우리는 허신을 요구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이해를 강요할 필요가 없다.
각 부분에 열거된 단어의 두 번째 순서는 대체로 의미에 따라 정렬되고, 의미와 관련된 단어는 함께 배열된다. "설문" 의 열서체에 따르면 부수 형식과 겹치거나 반대되는 글자는 모두 부말에 열거되어 있기 때문에' 금지' 와' 모' 라는 글자는 후세에 뒤바뀌거나 후세에 부회될 수 있다.
허신은 각 부서의 한자 배열에 대해 약간의 안배가 있지만, 각 부서의 한자 배열은 내용에 따라 다르다.
요컨대,' 부서의 서술' 과 부서의 접수 순서에 대해 약간의 안배가 있지만, 엄격한 스타일은 없다. 《설문》을 처음 배우는 사람은 한 글자를 찾으려고 할 때, 왕왕 어느 글자에 속하는지 모른다. "설문" 의 부수는 문자학의 부수로 후세의 부수와는 다르다. 만약 우리가' 설문' 을 성공적으로 검색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점차' 설문' 의 540 개 부분과 한자의 구성에 익숙해져야 한다. 물론,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설문" 을 출판한 선전은 이렇게 감탄했다. "이건 너무 비밀이야, 몰라. 흔적을 찾을 때, 그것은 보통 두루마리에 나타난다. "("설문해자전운보 "서문) 중화서국이 베껴 쓴" 설문 "뒤에는 부수와 본문의 수사가 있어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다른 방법은 중국어 사전을 통해' 설문' 을 찾는 것이다. 이 대형 사전은' 설문' 의 모든 단어와 해석을 수록하고, 독자가 참고할 수 있도록 추가 해석을 하였다.
"설문" 석자의 일반적인 형식은 먼저 글자의 의미를 해석한 다음, 글리프 구조를 분석한 다음, 상황에 따라 다른 내용 (예: 경전 인용, "읽기" 표음 등) 을 보충하는 것이다. 편측부의 경우,' 모두 모' 라는 말을 표기해야 하고, 편측부 관할 단어는' 모' 로 표기하여 호응해야 한다. "노예" 는 형식과 의미의 종속성을 가리킨다. "설문" 은 이 단어의 본의만 해석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한 가지 의미만 나열하며, 다른 의미를 설명해야 할 경우 "일설" 으로 표시한다. 일반적으로 해석의 순서는 단어의 의미를 먼저 해석한 다음 글리프를 분석한 다음, 형성자의 음성 측면과 비유의 발음을 해석하여 단어의 발음을 해석하는 것이다.
"설문" 은 글이나 구로 글을 해석하는 방식으로 해석된다. 글로 문자를 해석하는 것은 훈고학에서 문자 훈련이라고 하며, 직접 훈련이라고도 한다. 위의 직접 교육은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A 자가 B 자로 해석되고 B 자는 직접 훈련을 통해 해석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갑자가 을자로, 을자가 갑자로 풀려 훈고학에서 서로 훈훈이라고 한다. 세 번째는 갑, 을, 병세 글자를 정으로 해석하고 훈고학에서 같은 지시로 해석하는 것이다. 네 번째는 갑자가 을자로 풀려나고, 을자가 T 자로 풀려나고, T 자가 갑자로 풀려 훈고학에서 인도지시라고 불린다.
단어로 해석하는 장점은 간결성에 있다. 특히 고금의 언어를 소통하고, 흔한 방언을 번역하는 등 다른 석문 방법은 따라올 수 없다. 설문' 의 목적은 방언을 공용어로 번역하는 것이다. 직접 훈련의 해석은 난점의 간단한 해석, 고대의 현대 해석과 일반 해석의 차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서로 해석된 단어 사이의 동의어 관계를 연결하고 해석된 단어가 속한 의미 범주를 보여준다. 직접 훈련의 단점은 단어의 의미에 대한 상세한 분석이 부족하고, 단어의 내포와 외연을 드러내지 못하고, 동의어와 같은 점만 찾고, 차이를 추구하지 않고, 동의어 간의 차이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어구로 해석하거나, 한 문장이나 몇 마디로 의미의 경계를 밝히고, 어휘가 표현하는 개념의 내포를 설명하거나 정의하는데, 고대인들은 이런 석사 방식을 하의계라고 불렀다. "설문" 은 의미, 간결, 정확성, 생동감을 정의하며 현대 사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설문" 은 숫자, 도량형, 친족 호칭에 대한 해석이 오늘의 해석과 같다. 고금의 이해가 같기 때문이다. 동물, 식물, 곤충 등과 같은 다른 것들에 대해서요. 허신은 현대학과 지식이 부족하지만 자신의 생활경험에서 석문의 범주를 지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벼룩" 은 곤충이고 "참새" 는 새입니다. 허신은 그들의 생활습성에 따라 각각' 점프벌레' 와' 새가 사람에 따라' 로 해석한다. 이 분류 정의는' 설문' 에서 자주 사용된다. 즉, 큰 클래스 이름 앞에 적절한 제한이나 수식어를 붙이는 것이다. 이 정의는 한 단어의 특징을 표현할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 단어를 이웃과 구분할 수 있다. 범주식 의계는' 설문' 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어떤 형용사들은 적절한 동의어가 없어 서로 훈련하기가 쉽지 않지만, 그에 상응하는 반의어가 있기 때문에 종종 부정어로 주석을 달곤 한다. 예를 들어, "거짓" 은 "비현실적인" 이고, "가뭄" 은 "비 없음" 으로 해석됩니다. 이것은 쉽고 명확하다. 설문' 은 때때로 비교 방법으로 단어를 묘사하고 해석하기도 한다. "설문" 에서 우리는 물리적 대상, 행동 또는 상태를 설명하거나 비교할 수 있다. 역사와 지리에 대한 묘사는 정자를 해석할 때의 이주와 같은 묘사로, 강을 설명할 때 황하의 기원과 흐름을 설명한다.
왕리선생은' 설문' 상하의해석 방법을 자연해석법, 클래스에서 이법을 구하는 법, 대립에서 이치법, 모상법, 유추법 등 다섯 가지로 요약했다. ("이상사전" "용충공조각집" 제 1 권 350 면 중화서국 1980 판)
석사 방식에서는 직접적인 훈사와 의미 구분 단어가 있다. 해설사의 목적을 보면, 두 가지 훈련이 있다: 의훈과 조화훈. 단어를 해석하는 목적이 단어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이라면, 이것이 정의의 가르침이다. 어의해석의 목적이 어의의 출처를 해석하는 것이라면, 즉 해석된 단어와 비슷한 동원어를 훈련어나 주요 훈련어로 선택하는 것이 소리훈련이다. 의항 훈련은 직접 훈련과 의항 경계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성악 훈련은 직접 훈련과 의계 모델도 선택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훈고학은 해석된 단어의 어원을 해석하는 데 사용되었는데, 이전의 명칭은 밈이라고 불렸다. 또 다른 경우에는 어구나 문장을 사용하여 해석된 단어를 해석하고 해석된 단어의 어원을 지적한다. 예를 들어,' 한' 은' 잎' 으로 해석되는데, 이것은 이 뜻을 설명한다. 그러나' 설문해자' 의' 원' 과' 설문해자' 의' 한' 은 고음 모두 이중성 운율 (모두 무영원) 으로 의미가 같다. 그래서 실제로 허신은' 원' 으로' 한' 을 해석한다. 우리는 낮은 어의범위 내에서 해석사를 훈음하는 훈사를 주요 훈사라고 부른다. "설문" 의 해석을 읽을 때, 우리는 주요 훈사를 찾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주격언이 있어 쉽게 놓아줄 수 있는 것은 해석을 읽는 모피라고 할 수 있다. 주요 계율을 찾아야만 우리는 해석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다. 주요 훈련어는 모두 진실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해석의 중요한 위치에 있다. 음의에서 석문과 비교하면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위의 예를 들어,' 비' 는' 문' 으로 해석되고,' 문' 은 주요 좌우명이다. "장가" 는 "장가" 로 해석되고, "장가" 는 주요 격언이다. "조" 는 "물이 바다를 향해 있다" 로 해석되고, "조" 는 주요 격언이다. 하녀' 는' 여성 열등' 으로 해석되고' 비천함' 은 주요 좌우명이다. 이러한 주요 계율은 자연스럽고 적절하게 해석된 단어의 어원을 보여준다.
"설문" 의 해석은 때때로 직접적인 훈련과 의미 경계를 동시에 사용하여 어원을 해석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미디어' 는' 심계' 로 해석되어' 두 성을 위해 심혈을 기울인다' 는 설명이다. "산" 은 "엽선" 로 해석되어 "현기가 모든 것을 분산시킨다" 는 것을 더 설명한다. 때때로' 설문' 은 그 의미를 먼저 설명한 다음 그 이름의 유래를 토론한다.
현대일반사전은 어원해석을 하지 않는다. 이 임무는 전문 어원사전이 맡고, 전통훈고학은 자원훈련과 발성훈련을 모두 포함한다. 음운 훈련은 엄격한 의미의 어원 토론으로 볼 수는 없지만, 그것이 반영한 고대인의 의미에 대한 어원 해석은 바람직하다. 우리는' 설문' 을 읽을 때 이해에 집중하여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한다.
"설문" 에는 글리프 구조를 분석하는 프로그램화된 용어 세트가 있다. 간단히 말해서, "상형 문자", "상형 문자", "상형 문자", "상형 문자" 및 "상형 문자" 와 같은 상형 문자를 자주 사용합니다.
"설문" 에서 "위" 와 "아래" 라는 두 단어가 지칭물로 지정된 것을 제외하고, 다른 지칭물의 해석은 상형자의 해석과 거의 동일하며, "상형자", "상모", "모", "모", "모", "모 특별한 해석은 "모, 모" 이다. 예를 들면, "벤, 일본인은 나무를 내린다. 나무에서 보면, 하나는 그 아래에 있다. 클릭합니다 ("목부") "끝, 마침내 나무 위에 있다. 나무에서 보면 하나 위에 있다. 클릭합니다 (목포) 설명에서 "하나" 는 사건의 부호를 가리킨다.
"설문" 에서 의례자의 가장 일반적인 해석은 "모, 모", "모", "모", "모", "모" 모 ","모 "모" 이다. "한 성에서, 한 성에서" 와 "한 성에서" 는 지방 문자에 사용됩니다. 설문' 에서 서로 다른 의미의 단어는 대부분 두 가지 의미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총모' 와' 총모' 의 형식은 서면으로 읽을 수 있다.
"설문" 에는 "모, 모 음", "모 음", "모 음", "모 음", "모 성, 모 음", "모 성, 모 음", "모 성 대부분의 형성자는 일음이고,' 모음에서' 는 형성의 가장 흔한 형식이다. "소리" 라는 단어는 "소리" 또는 "소리로 소리" 라고 부르는 음옆 어원을 표시하는 역할을 하는 형성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모 성의 모 음' 은 형성자가 생략되었다는 뜻이다. "한 지방에서 소리를 보존한다" 는 것은 소리 옆에서 생략된 형태자를 가리킨다.
6 권의 책은 글자의 구성에 반영되는데, 처음 4 권의 책만이 상형자, 시사자, 의의자, 형성자이다. 전환은 동의어가 단어를 만드는 한 가지 방법이다. 허신이' 설문' 에서' 시험' 과' 노인' 을 인용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글에서 그것들을 언급한 적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설문' 을 처음 배울 때 그것들을 깊이 따질 필요가 없다. 외래어의 경우, 허신은 어떤 단어가 외래어인지 지적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단어를 만들지 않아 기록 언어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때문이다. 그러나 허신은 일부 단어의 외래어 용법을 지적했다. 허신은' 고',' 고',' 고',' 그래서',' 그래서' 등의 용어를 사용하여 의리와 본의의 확장 관계를 설명한다. 서문' 에서 허신은 "돈을 빌린 사람은 전혀 언어가 없다. 그는 목소리에 따라 일을 신뢰하는 것이 옳다" 고 말했다. 이것은 또한 원사를 조사의 핑계로 삼고, 단어의 의미를 확대하지 않는다. 후세 사람들은 차용에 대해 이야기하는 방면에서 허신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다. 그들은 본의의 확장 차용과 순음 차용을 모두 말하는데, 순음 차용은 차용의 본질을 가장 잘 반영한다.
"설문" 의 독음은 두 가지 해석 방법이 있다. 한 가지 방법은 "모 음", "모 음", "모 성음" 을 음자로 표시하여 완전한 음자 시스템을 형성하는 것이다. 한자의 음계는 주요 해음 글자와 여러 층의 해음 글자를 연결시키는 것이다. 청대의 많은 사람들이 이 방면의 일을 해본 적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연과군의' 레문생' 이 가장 완전하고 체계적이다. 주씨의' 설문통훈' 은' 설문' 의 원래 구분을 깨고 음운계에 따라 다시 편성했다. 더 언급할 만한 것은 단옥재단의' 육서음운표' 이다. 그는' 설문' 의 음운 시스템을 연구한 후' 동음은 반드시 같은 부' 라는 이론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궁' 에서 음을 내는 글자와' 궁' 을 음측으로 하는 형성자에서 음을 취하는 글자는 모두 고운부, 동쪽에 속한다. 이 발견은 매우 중요하다. 그 이후로 고음 연구는' 시경',' 초사' 등 운문뿐만 아니라' 설문' 의 음운 시스템에도 의존할 수 있다.
설문' 에서 글자의 발음을 해석하는 두 번째 방법은 한대의 발음과 읽은 발음을 비교하는 것이다. 허신은 살아있을 때 반접성을 발명하지 않았다. 당시 주음은 유추법을 사용했고, 어떤 것은 단어 주음을 사용했고, 어떤 것은 속담 주음을 사용했고, 어떤 것은 방언 주음을 사용했고, 어떤 것은 단어와 성어 주음을 사용했고, 어떤 것은 자의발음을 사용했다. 유추법으로 소리를 흉내낼 때, 대부분' 독서약모' 를 사용하며, 때로는' 독서약모' 를 사용한다.
허신이 쓴' 설문' 은 공자, 한비자자, 자시중, 유향, 두린, 양웅, 사마상루, 담창, 관포, 왕우의 말을 여러 곳에서 인용해' 박채장' 으로 해석했다. 작은 것과 큰 것에 관해서는,
마지막으로,' 설문' 주석의 세 가지 특수한 형식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첫 번째는 대관식의 말을 공동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연관어의 경우,' 설문' 은 연관사를 구성하는 두 단어를 설명했다. 이것은 쑤 쉔 (Xu Shen) 이 처음에 단어의 개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둘째, "연대석문" 입니다. 설문' 의 정체자 도장은 주석의 대상이지만, 때로는 주석자이자 주석자이므로 주석의 글자와 함께 읽어야 하는 두 가지 기능이 있다. 예를 들어, "이, 황창 더 업" 과 "신, 상흥업" 은 "창고 더 업" 과 "신 상업, 흥업" 으로 읽어야 한다. 처음에' 설문' 의 모든 관인에는 예서가 첨부되어 있었다. 나중에 예서가 삭제되었고, 공장과 같은 첫 번째 해석자도 잘못 삭제되어 이런 알 수 없는 스타일을 만들었다. 세 번째는' 복문이 읽힌다' 입니다. "설문" 의 해석은 일반적으로 한 단어, 한 구 또는 한 문장이지만, 두 단어와 구가 동시에 나타날 때 우리는 이 문체를 "복문 해석" 이라고 부른다. 설문' 은 유포 과정에서' 복문' 의 중간에 있는' 도' 라는 글자를 삭제하여 해석을 이해하기 어렵게 했다. "도" 를 더하면 "복문 해석" 으로 되돌아가면 해석이 명확해진다. 예를 들어, "찾고, 연역하고, 추리하다." ("인치 부서") "표준은 책의 끝입니다. 클릭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마지막 두 가지 문제는 교정과 관련이 있다. 고서가 전해지는 과정에서, 손으로 쓰든 새기든, 모두 약간의 착오를 일으켰다. 만약 우리가' 설문' 해체의 예를 자세히 이해하고 의식적으로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다면, 우리의 독서 수준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엄밀한 치학정신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
빈칸을 메우다. 중국 문자학은 무엇으로 글자의 의미를 해석하고, 무엇으로 글리프를 분석하는가.
이런 문제는 무의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