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자전 검색 - 한 권의 책은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우며, 역사서 |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사기" 를 깊이 읽는 법을 가르쳐 준다

한 권의 책은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우며, 역사서 |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사기" 를 깊이 읽는 법을 가르쳐 준다

고대인들은 역사를 읽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역사책을 즐겨 읽지만, 솔직히 대부분의 사람들은 역사를 보면 사실 가십을 보고 있다. 마치 드라마를 보는 것처럼, 단지 줄거리에 머물러 있을 뿐이다. 이 문장처럼, "역사를 읽을 수 있는 것도 없고, 바꿀 이유도 없다. 많이 구하지 않으면 화학을 보급한다. " 고전 명작은 완전히 민간 전설로 여겨졌다.

나는' 밝은 검' 을 매우 좋아한다. 한 번은 집에서 보면 독립단이 패했다고 한다. 이운룡이 공걸 대령을 대신해 새 단장이 되라고 했지만 독립단은 패전 사기가 낮아 많은 전사들이 공걸만 알아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수술 후 이운룡은 공걸과 독립단의 인정을 받았다.

나는 흥미진진하게 보았다. 우리 아빠가 이운룡이 왜 공걸을 남겼지? 너는 일산이 두 호랑이를 용납할 수 없다고 말해야 한다. 공걸은 독립단이고, 전사들도 그를 완전히 믿지 않을 것이다.

나는 깜짝 놀랐다: 내가 드라마를 보는 것은 텔레비전을 보는 것이다. 왜 내가 이렇게 많이 생각하니?

하지만 우리 아버지가 물으시자, 그는 어쩔 수 없이 말했다. 그가 새로 왔기 때문에, 공걸이를 가게 하면, 그는 여기서 발붙일 곳을 잃게 될 것이다.

우리 아빠는 계속해서 물었다. "그럼, 그가 어떻게 한 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걸음 한 새로운 직장에 가는 것과 같이 생활에 쓸 수 있을까요?

나는 그때' 이렇게 여러 해 동안 책을 헛되이 읽었다' 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 내가 왜 생각지도 못했을까? 전쟁터는 직장과 같다. 나는 왜 이 층에서 차용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을까?

우리 아버지는 말을 할 줄 몰라서 내 어깨를 툭 쳤다. 성공한 사람들은 반드시 그들의 성공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일거수일투족을 배우고, 융회가 통하도록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많이 보면 몇 판을 하는 것이 낫다.

역사를 읽는 것도 마찬가지다. 많은 사람들이 첫눈에 역사를 보면, 항상 내부의 전술에 끌린다. 사실 이 전술들은 단지 인간성의 계산일 뿐이다. 그들은 잠시 총명하지만, 결국 우아하지 않다.

그렇다면 역사를 읽을 때, 당신이 정말로 보고 배우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황 renyu 는 "중국 역사" 에서 말했다:

속담에' 태양 밑에는 새로운 일이 없다' 는 말이 있는데, 역사는 항상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과 앞으로 일어날 일은 이전에 일어났지만, 배경이나 형식이 다를 뿐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렇다면 어떻게 이러한 역사적 사건들로부터 교훈을 얻고, 우리의 논리적 능력과 대응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역사를 배우는 진정한 목적이다.

현대사회의 내권화처럼, 사실 고대에는 한비자가 이런 문제를 제기했고, 고대 통치자들도 세 가지 해결 방법을 생각해냈다. 하나는 외향적인 발전이고,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두 번째는 마음을 깊이 파고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극치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자원의 공정한 분배입니다.

역사 읽기에 관해서, "역사 기록" 은 물론 최고의 역사 독서입니다. "역사 기록" 을 읽는 방법?

윈버령의' 사기' 에서 저자는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사료로서, 식재료처럼, 서로 다른 식재료, 다른 레시피, 자연히 서로 다른 음식을 만들 수 있고, 우리도 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재료명언) 태사공의 비판적 인물을 존중하고 흥망을 묘사한 기초 위에서 각지에 흩어져 있는 사료를 재통합하고' 사기' 를 다른 방식으로 해석하였다.

사기' 라는 책은 사기에서 유래했지만, 완전히 사기가 아니라 사기에 기초를 두고 그 뒤에 있는 논리와 관점을 탐구하였다. 해석 방식에 따라 이 책은 네 가지 주제인 가국, 천하, 현재, 불꽃놀이로 나뉘어' 사기' 를 해석한다. 가국은 왕권 변화와 전략적 지혜에 대해 이야기하고, 천하는 역사 발전의 밑바닥 논리를 이야기하고, 현재는 역사 법칙을 이야기하며, 역사의 시각으로 현재를 바라보게 하고, 불꽃놀이는 이 역사의 풍운인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기" 에서 작가는 가로로 세로로 해석하여 우리에게 "사기" 의 정수를 배우라고 가르쳤다. 그는 시간순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역사를 보고, 하나의 주선으로 서로 다른 인물과 이야기를 한데 묶어서, 모두가 새로운 시각으로 역사 과정을 바라볼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우리 모두는 진시황이 6 개국을 통일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저자는 진시황통일을 어떻게 보는지 6 개국으로 해석하고, 왜 금과가 있는지 이야기한다. 나는 다른 각도에서 같은 역사적 사건을 보는 것이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아니면 이야기나 관점을 단독으로 내놓고, 위아래로 해석하여 중국 역사를 관통하는 타임라인을 형성하면, 우리는 이 물건들이 어떻게 함께 진화했는지 연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왜 아이를 낳고 싶지 않다는 이치' 는 저자가 농업사회에서 천명한 것이고, 마지막으로 미래의 형세를 논의하고 경제와 인구 두 방면에서' 도강동이 재기할 수 있을까' 를 유도한다.

이 제재들 중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불꽃' 역사상 풍운 인물이다. 속담에' 인간 불꽃 냄새는 일반인의 마음을 가장 감동시킬 수 있다' 는 말이 있다. 역사는 결국 인간의 역사이다. 역사상 이 큰 커피의 성장 궤적을 통해 우리는 항상 그들로부터 약간의 경험을 배우고 우리의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말을 들었다. "내가 그렇게 많은 책을 읽었는데 왜 생활이 안 좋은가?" " 。 수진 초창기에도 이런 곤혹스러움이 있었다. 그는 학습을 통해 성공을 얻기를 바랐지만, 그는 공부로 가난해졌다. 사마천은 그의 처량함을 묘사하기 위해 여덟 글자를 사용했다. "몇 년을 여행하다가 큰 곤경에서 돌아왔다."

몇 번이고 비웃음을 당하는 고통 속에서, 수진은 책이 단지 지식을 기록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식이 유일한 기능이라는 것 외에는 신성함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다시 말해서, 책의 지식은 반드시 현실과 결합해야 놀라운 힘을 터뜨릴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무의미하다.

이런 깨달음으로 수진은 책 지식으로 현실 세계를 분석했다. 1 년 후, 그는 자신이 세상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여 다른 나라를 로비하러 나가 결국 역사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인물이 되었다.

수진의 인생 경험을 끝내고 독서가 정말 소용없는지 다시 말해 보자.

독서는 당신의 운명을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소용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씨가 경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에서 말했듯이, 독서는 당신의 정보만 바꿀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초등학교 사전이었다. 많이 읽으면 신화사전이 된다. 더 이상 처리하지 않는 한, 그것은 영원히 사전이며, 한 푼의 가치도 없다.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지 진 () 일 뿐, 그는 책 지식과 현실을 결합하여 자신의 지식체계를 형성하고, 끊임없이 조정을 최적화하고, 결국 독서로 운명을 바꾸었다.

내권 시대에는 독서량까지 롤업하기 시작했다. 핸드폰을 켜자마자' 1 년에 100 권의 책' 과' 한 달에 10 권의 책을 읽었다' 는 동영상을 보았다. 다 본 후에, 나는 늘 초조함을 느끼며, 내가 책을 적게 읽었는지 의심스럽지만, 독서는 결코 수량을 보는 것이 아니라 질을 보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책 한 권을 읽고 그것을 바꿔 그들의 실현을 실현할 수 있고,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그것을 읽을 수도 있다.

그래서 독서의 용도는 네가 어떻게 읽느냐에 달려 있다. 책의 지식을 실천에 적용해야만 너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어렸을 때, 사람들은 내가 커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물었고, 많은 사람들이 내가 과학자, 화가 등이 되고 싶다고 대답했다. 하지만 어른이 되면 나는 더 이상 그것을 대답할 수 없다. 주변 사람들이 너를 너무 야심차게 비웃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실, 역사의 과정을 바꾸는 사람들은 모두 웅장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첸의 농지에서보다 낫다" 는 말은 "새가 홍지의 뜻을 안다" 고 말한다. 주 총리는 공부할 때도 "중화의 궐기를 위해 공부해라!" 라고 말했다. 이런 생각들은 당시의 환경에 놓아두고 비현실적이고, 심지어 좀 유치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어떤 생각이든 실천에 옮길 가치가 있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어떻게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가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한신에 대해 말하자면, 모두들 그가 가랑이 밑의 모욕을 참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굽힐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빈곤 속에서도, 그는 여전히 웅장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그는 특별히 그녀를 위해 넓은 땅을 찾았고, 사방에' 만가' 를 얹고,' 만가' 가 죽은 후에 그녀와 함께 묻히기를 바랐다.

아마도 이번부터는 한신이 큰 사업을 하고 싶어할지도 모른다. 그는 군대가 승리하는 길을 궁리하고, 고금의 고전 군사 사례를 연구하고, 점차 자신의 생각을 실천에 옮기기 시작했다.

그래서 그는 두 다리의 굴욕을 참을 수 있었다. 왜냐하면 그의 눈에는 이런 것들이 사소한 일이기 때문이다. 군자는 사소한 일에 구애받지 않는다. 그가 해야 할 일은 자신의 웅장한 목표를 실현하고 이를 위해 모든 것을 바치는 것이다.

나중에 소호 밤 추격한 한신의 이야기가 있어 한신도 자신의 사업을 이루었다.

젊었을 때는 목표가 너무 높은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목표를 높게 정해야만 상상의 공간과 진보의 동력을 가질 수 있다. 결국 목표를 달성할 수는 없지만, 결국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이는 돈이 처음부터 가족을 부양하고 싶은 것보다 낫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마찬가지로, 큰 뜻을 품으면, 자연히 눈앞의 단기적인 유혹을 소홀히 하고, 일시적인 득실에 신경 쓰지 않는다.

목표가 원대하여, 여태까지 병이 난 적이 없다. 병이 있는 것은 하기 싫은 것이다.

사회에는 항상 잠재규칙이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성격이 명랑하고 성격이 내성적이다. 사람들은 항상 명랑한 사람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고, 이런 사람은 성공하기 쉽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 성격의 형성은 출신 가정과 관련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이다. 두 번째 성장에 따르면, 첫 번째 성장에서 우리 인격의 형성은 부모에 크게 좌우된다. 우리는 수동적이고,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말할 권리가 부족하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빈위청과 부호탈병처럼 출신 가정마다 다른 성격을 만들어 냈지만 둘 다 성공했다.

위청은 굴곡을 겪었고, 형도 그를 사람으로 보지 않았다. 그의 언니의 총애를 받지 않았더라면, 아마 평생 이렇게 되었을 것이다.

나중에 군사 인재가 인정받아 어려서부터 신중한 습관을 고칠 수 없었다. 장군으로서, 그는 이광의 아들 이경에게 패배했지만, 그는 여전히 침묵을 지켰다. 전쟁에서 승리하여 상을 받으면, 먼저 다른 사람을 만족시키고, 차라리 스스로 손해를 보는 편이 낫다.

황금 열쇠를 머금고 태어난 호거병은 젊었을 때 무제 곁에서 각종 군무를 들었다. 나중에, 황제 가 그에게 전쟁 의 예술을 가르치고 싶어 하더라도, 그는 고대인 만큼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고대인 을 능가 할 수도 있습니다, ​​똑바로 갔다. 이감이가 위청을 쳤다는 것을 알게 된 후, 직접 이경을 죽일 기회를 찾아 무제에게 자신이 사람을 죽였다는 것을 보고하고 그에게 남겨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런 심정은 위청과 비교할 수 없다.

젊은 환경이 다른 성격을 만들었다. 그들 중 하나는 물과 같고, 하나는 불처럼 보이지만, 이것은 그들이 천고의 위업을 얻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세속적인 인식에 제한을 받지 마라. 성격은 결코 좋고 나쁨을 가리지 않는다. 마치 색깔과 같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다양성 때문에 오색찬란한 무지개를 연출할 수 있다.

이런 문제들은 많은 현대 서적에서 모두 해석됩니까? 수천 년 전의 고대인들이 우리에게 이야기해 줄 줄은 생각지도 못했지만, 우리는' 사기' 작가 문블링처럼 전체 역사를 연결시키는 주선을 정리하지 않았다. 나는 한 번 보면 알 수 있다. 네가 이야기를 보는 것도 좋고, 가십도 좋다.

역사를 읽는 것은 사람을 현명하게 할 수 있다. 정확한 독서사 방법만 익히면 된다. 이'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사기' 가 사서를 잘 읽을 수 있는 기초를 다지고' 사기' 의 정수를 쉽게 짜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