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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 윤리 이론의 기초를 구성하는 주요 내용
첫째, 의무이론
(a) 의무론의 의미
의무론은 의무에 관한 이론이다. 그것은 규범 윤리학의 범주에 속한다. 의무와 의무, 책임, 사명은 같은 의미를 지녔으며, 사회, 집단, 타인에 대한 자발적인 도덕적 책임을 가리킨다. 사회 생활에는 정치적 의무, 법적 의무, 도덕적 의무 등 다양한 의무가 있는데, 그 중 도덕적 의무는 우리의 연구 내용이다.
도덕적 의무의 범주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데모크리트가 최초로 제기한 것이다. 그는 그것을 정의의 원칙에 따라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해야 할 의무로 해석하고 도덕적 의무와 행동의 내재적 동기를 연결시켰다. 중세 기독교 신학자들은 도덕적 의무가 하느님의 의지라고 생각했다. 독일 고전 철학가 칸트는 의무는 인간의' 선량한 의지' 가 내는' 절대명령' 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이 도덕을 가지려면 의무감에서' 절대명령' 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따라서 칸트의 의무 윤리학은' 의무를 위한 의무' 라고 불린다. 중국 전통 유교 사상가 공자는 "의즉인" 이라고 말했는데, 그 핵심은 의리를 중시하고 이익을 중시하며 타인과 사회에 자신의 본분과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의무론은 윤리이론으로서, 책임과 응당한 이론에 관한 것으로, 규범과 규범, 즉 사회와 사람들이 어떤 기준으로 행위자의 행동이 옳고 그른지, 행동자의 도덕적 책임을 판단하는 것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전통적인 의학 윤리학의 도의론은 의사가 어떤 정해진 원칙이나 어떤 내면의 합법성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의학 윤리 이론이다. 의무론은 의사가 환자를 위해 봉사하는 것을 절대적인 의무와 책임으로 간주하는데, 그 주된 출발점은 의사가 환자를 위해 봉사하는 고상하고 선량한 동기와 신념, 행동이나 행동의 결과다. 의무론은 응당한 개념에서 출발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도덕적 요구를 형성하는 것이다.
의무론은 의료진의 개인 도덕수양과 의학 윤리학에서 환자에 대한 인도주의적 정신에 반영돼 생명신성론, 덕성론, 인도주의론을 낳는다.
1, 생명의 신성함
생명의 신성론은 인간의 생명이 지극히 높고 침범할 수 없는 도덕적 가치를 지녔으며, 인간의 생명은 어떤 상황에서도 존중, 가치, 보호를 받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일찍이 2000 년 전에 《황제내경》은 세상에' 고상하다' 고 경고하고 사람의 생명을 중시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생명의 신성론의 가치는 생명이 개인 발전, 인간 사회 생산, 문화 전승, 발전의 필수조건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데 있다. 생명을 주목하고 소중히 여기는 것은 의학 발전과 의사의 집업의 근본적인 요구이다. 의학 과정에서 생명의 신성윤리는 의료진의 의덕실천에 큰 지도 역할을 했으며, 그 도덕의 긍정적인 작용은 지금까지도 강한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2. 미덕 이론
덕성론은 도덕적 질에 관한 이론이다. 덕성은 특정 사회의 도덕 원칙과 규범이 개인의 사상과 행동에 반영된 것으로, 한 사람이 일련의 도덕적 행동에서 보여준 아름답고 비교적 안정된 특징과 경향이다. 의학 윤리학의 덕성론은 의료진의 도덕적 질에 관한 이론으로, 의료진이 어떤 도덕적 자질을 가져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의학 윤리학은 줄곧 미덕을 중시해 왔다. 전통 의학 윤리학은 대체로 미덕의학이다. 히포크라테스 서약부터 손사우의' 대의정성', 진세공의' 의사 오계십요', 오늘날의 의료진 행동규범까지 덕성의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현대 생물의학 조건 하에서 의학 윤리에 큰 변화가 있었지만 생명을 구하는 취지는 변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덕성론은 여전히 현대의학 윤리학의 중요한 이론 원칙 중 하나이다. 의학 윤리학에서 덕성론은 여전히 기초적인 위치에 있다. 의료진이 동정, 책임, 배려, 인내, 선함, 성실, 신중함, 정의, 진취성, 성실 등 당연한 자질이 부족하면 어떤 도덕규범도 의미를 잃게 되기 때문이다.
3. 인도주의 이론
인문주의는 좁고 넓은 의미의 구분이 있다. 협의인문주의는 르네상스 신흥 자산 단계의 반봉건 반종교 신학의 사상문화 활동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의 휴머니즘은 일반적으로 사람 중심적이고, 인간의 존엄성, 권리, 자유를 지키며, 인간의 가치를 중시하는 것을 가리킨다. 의학 인도주의는 넓은 의미의 인도주의적 범주에 속해야 하며, 그 핵심 내용은 환자에 대한 동정, 배려, 사랑, 평등, 책임감 있게 환자를 대하는 것이다. 세 가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1) 환자의 생명을 존중합니다. (2) 환자의 인격을 존중한다. (3) 환자의 동등한 의료 권리를 존중한다.
(b) 의무론의 내용
1, 도덕적 책임 및 도덕적 책임
도덕적 책임은 타인과 사회에 대한 일종의 의무를 가리킨다. 의학 윤리학에서는 주로 도덕적 원칙과 규범에 따라 의료진에 대한 요구를 의미하며, 직무 수행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도덕적 책임감은 도덕적 책임에 대한 자각인식이며, 그들의 행동과 직결되어 그들의 행동의 동력이 된다. 도덕적 책임감이 있는 의료진은 환자의 실제 수요를 관찰하고 직장에서 열정과 창조성을 나타낼 수 있다.
도덕의 타율과 자기 규율.
도덕의 타율성은 도덕적 책임의 초급류로, 일정한 외부 구속을 바탕으로 책임의 수동적 특징을 보여준다. 도덕적 자율은 도덕적 책임의 고급 단계이며, 도덕적 책임의 고도의 자각과 이성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전심전력으로 인민건강을 위해 봉사하는 숭고한 정신의 경지로 표현된다. 의료진의 도덕생활과 직업생활은 자기 구속 메커니즘의 속박이나 외적 구속 메커니즘의 지배에서 벗어날 수 없다. 특정 조건 하에서 의료진은 주관적인 능동성을 지닌 도덕 주체로서, 타율을 자율로, 자율을 타율로 내면화할 수 있다. 그의 법과 자율이 상호 보완적인 특정 기능은 의덕의 배양과 의학과학의 건강한 발전을 부인할 수 없이 촉진시켰다.
의무론의 의미와 한계
도의론은 동서 윤리 사상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오랫동안 의학 윤리학의 형성과 발전의 주축이 되어 왔다. 우선 의무론은 생명의 신성사상을 강조하고, 인간의 생명에 대한 사랑, 소중히, 존중을 확립하고, 부상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배려하고 돕는 데, 인류 사회의 건강한 발전과 의학적 진보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둘째, 의무론은 의료진의 덕성 수양을 매우 중시하고, 좋은 동기와 의료 실천의 개인적 행동을 통일하며, 의료진이' 성인처럼 아름답다' 고 장려하고, 국민 건강을 위해 좋은 일을 하도록 독려한다.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좋은 일을 하는 것이다. 중국 최초의 사전' 설문해자' 에서 미국이라는 단어에 대한 해석은' 아름다움과 선의 일치' 이다. 다시 한 번, 의무론은 인도주의를 강조하고 의료인들이 생명을 살리고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의학 윤리 원칙과 규범을 관철하고 환자의 생명, 인격, 평등한 의료권을 존중하기 위한 의학 윤리의 이론과 과학적 근거를 제공한다.
하지만 의학과학의 진보와 도덕에 대한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의무론은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첫째, 의무론은 동기와 효과의 통일을 무시하고 동기의 순수성만 강조하고 효과는 무시한다. 도의론은 환자에 대한 의료진의 의무와 타인과 사회에 대한 의무의 통일을 무시하기 때문에 환자 수요와 제한된 위생자원 사이의 모순, 의학 연구에서 환자의 이익과 발전의학 사이의 갈등을 보호하는 것은 속수무책으로 보인다. 둘째, 의무론이 생명의 신성함을 강조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옳다. 그러나 사람들의 생활은 신성함과 삶의 질의 변증적 통일로 보는 것이 아니다. 의학, 특히 생명윤리학의 발전은 생명의 신성한 사상에도 부정적인 면이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돌이킬 수 없는 생명을 구하면 제한된 위생자원을 소모하고 환자 자신, 가족, 사회의 정신과 경제적 부담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가족계획 정책과 인구의 질적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셋째, 도의론은 의료진이 환자와 사회에 대한 의무를 다하는 사심없는 정신을 강조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정확하다. 그러나 환자와 사회도 의료진의 가치와 권리를 존중해야 의료진의 긍정적인 표현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동시에 강조하지는 않았다. 의무론의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서, 특히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발전시키는 오늘날 우리는 효과론을 도입해야 한다. 효과론은 의무론의 필수 보완이자 논리와 역사의 필연적인 발전이다.
둘째, 효과 이론
효과론은 공리주의라고도 한다. 그것은 의무론의 대등이론으로 나타났다. 효과론은 행동의 선악을 평가하는 유일한 근거는 행동의 결과이고, 도덕행위의 목적은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효과론의 사상연원은 의무론에서 파생된 덕성론과 비교할 수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19 세기 영국의 공리주의 윤리사상이다. 공리주의 사상이 사람들의 행동을 극단적인 개인주의나 공리주의로 강하게 이끌고 있기 때문에, 행동의 장기적이고 전반적인 효익효과를 강조하는 공익사상과 어떤 잣대로 효용이나 공익문제를 측정하는 가치론 사상이 나타났다.
공리주의
공리주의는 실제 효능이나 이익에 기반한 윤리관념으로서 사실상 자본주의가 발전함에 따라 점차 형성되고 보완되는 것이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두드러진 특징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고, 공리주의의 출현은 자산계급이 이익을 추구하는 윤리적 변호이다. 19 세기 영국 윤리학자 벤진은 그의 논문' 존 그라울트의 교구 연감' 에서' 공리' 을 윤리학에 도입하고 중요한 범주가 되기 시작했다. 공리주의의 또 다른 주요 대표인 존 스튜어트 무러 (1806- 1873) 는 변방의 학설을 계승하여, 그의 전문 저서' 공리주의' 에서 처음으로 공리주의라는 단어를 정식으로 사용하여 공리주의라는 단어를 전면적으로 체계적으로 설명하였다 공리주의는 행동의 결과에만 관심을 기울였기 때문에 사람들의 강한 비판을 받았고, 나중에는 점차 간과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공리주의, 공리주의, 공리주의, 공리주의, 공리주의, 공리주의) 하지만 20 세기 중엽 이후 자원 부족, 환경오염, 인구 고령화, 실업, 신기술 보급 응용과 같은 많은 현실적인 문제들이 실리와 이익을 재고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공리주의는 부흥하고 많은 유파를 형성하는데, 그중에서도 행동 공리주의와 규칙 공리주의가 가장 중요하고 가장 영향력이 있다. 최종 분석에서, 현대 공리주의가 제기한 주요 문제는 두 가지이다: 어떻게 행동의 효력을 확정하는가; 사람들이 무엇을 해야 최고의 복지를 얻을 수 있을까. 현대 공리주의는 일종의 도덕 이론일 뿐만 아니라 사회 선택 이론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리주의가 의학 윤리학에서의 응용은 의료인의 행동이 환자와 사회의 대다수 사람들의 이익에 부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윤리관념이다. 환자의 건강 효용, 의료진의 효용, 의료 기관의 효용, 사회적 효용의 통일을 견지합니다. 의료 위생 단위의 경제 효과와 사회 이익의 통일을 견지하다. 따라서 의학 윤리학의 공리주의는 의학의 전반적인 효용을 충분히 발휘하고 의료진의 적극성을 동원할 수 있으며, 제한된 위생자원을 가장 필요한 환자에게 투입해 낭비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공리주의는 의무론이 동기를 강조하고 효과를 무시하는 도덕평가방법으로 인한 현실적인 문제를 이론적으로 피했지만, 의료 관행에서 공리주의는 일종의 공리주의적 인생관으로 이어지기 쉬우며, 전심전력으로 인민건강을 위해 봉사하는 취지를 간과하기 쉽다. 병원 관리에서 경제효과를 강조하고 사회이익의 결과를 무시하기 쉽다. 전반적으로 공리주의는 의학윤리학에서 동기와 효과의 변증적 통일관계를 이론적으로 갈라놓아 도덕평가의 일방성을 초래하였다.
(b) 공공 복지 이론
공공 복지 이론은 의학 윤리학에서 새로운 이론적 관점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술은 이미 공공복지의 개념을 분명히 다루고 있다. 공공복지 이론이 의학 윤리학에 도입된 것은 1970 년대였다. 생산과 생물의학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람들은 이미 의사와 환자 관계의 도덕 범주를 돌파하여 환경, 인간, 후손의 문제, 즉 환자 외에 환경, 인간, 후손에 대해 어떤 도덕적 의무를 져야 하는지 고려하기 시작했다. 바로 이런 현실적 맥락에서 공익이론의 형성과 발전은 오늘날 사회 발전의 수요에 적응했다. 공리주의는 공익 이론의 형성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1973 년 미국에서 열린' 건강과 가치 변화 보호' 세미나에서 A.R. Johnson 과 Negus 가 공익이론을 의학윤리학에 처음으로 도입했다. 그 내용: 1. 의료진에게 환자에 대한 책임과 사회, 타인, 후손에 대한 책임을 통일할 것을 요구하다. 사회와 후대에 대한 공익책임은 (1) 인구를 통제하는 책임이다. (2) 삶의 질을 향상시킬 책임; (3) 환경 보호에 대한 책임; (4) 고갈의 위험으로부터 자원을 보호한다. (5) 자연성 균형을 보호해야 할 책임; (6) 인간 종의 연속성과 순결을 지켜야 할 책임. 2. 위생정책과 위생발전전략을 제정할 때 공정하고 합리적인 원칙을 따르도록 요구한다. 희소위생 자원의 분배는 반드시 대다수 사람들의 이익에 부합해야 한다.
공익론은 행동의 목적이 사회적 이익을 위한 것이지, 인간 후손의 이익을 위한 것이지 개인이나 소수를 위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윤리학 분야에 도입하여 의무론의 단점과 한계를 극복하고 공리주의가 실생활에서 초래한 불리한 영향을 최소화했다. 공익이론은 계급사회에서 실현하기 어렵고 빈부격차가 크지만, 이론으로서 공익이론은 현실생활에서 중요한 가치 지향 역할을 한다. 공익 이론을 의료 분야에 도입하고 의료진의 시야를 사회와 미래 분야로 넓혀 사회적 책임을 가중시키고 의무이론의 내용을 풍부하게 했다.
(c) 가치 이론
가치 판단은 인간 생활의 중요한 특징이다. 장기적인 생산 관행과 사회 실천에서 자기인식이 발전함에 따라 인간은 자연스럽게 자신의 행동과 자신과 자신의 대상과의 관계, 즉 자신의 가치 관계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도덕적 가치에 대한 탐구를 포함한 세계 가치 현상에 대한 이론적 탐구는 정신문화, 의학, 윤리학의 역사 발전의 산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1926 년 미국 학자 페리는 가치론을 도덕 분야에 도입하여 곧 의학 윤리학에 받아들여졌다. 의학 분야에서 가치론은 의료인의 행동가치를 분석하고 판단하는 이론이다. 즉 의료인의 행동에서 의료가치, 자기가치, 환자 가치, 사회적 가치를 분석, 비교, 판단하는 이론이다. 이러한 가치와 충돌할 경우 비용/이익 또는 위험/수익으로 의료진의 행동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가치론의 의미는 1 이다. 공리주의와 공익이 공리주의나 정의를 측정하는 데 사용하는 잣대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사람들의 행동은 도덕적 가치의 원칙과 규범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2. 생명의 질과 가치에 대한 과학적 증명서를 제공하여 환자와 의료진의 가치를 존중한다. 3. 또한 제한된 위생자원의 낭비를 피하기 위해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위생자원을 분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의학 윤리학은 윤리학의 한 가지로, 윤리학의 기본 이론을 이론적 기초로 한다. 오랜 역사 발전에서 윤리학은 각종 윤리학 유파를 형성하여 각자의 윤리 이론 체계를 제시하지만 대동맥은 두 가지 주요 체계인 도의론과 공리론이다. 여러 해 동안, 이 두 이론 체계의 지도가 없었다면, 사람들은 어떤 도덕적 행위도 평가하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그러나, 의학 윤리학의 이론 체계는 결코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다. 의학 생명윤리학 등 새로운 과학 발전의 새로운 성과를 총결하고 의학 윤리학 발전에서 제기된 난제에 답하여 원래의 이론적 기초를 풍부하게 발전시켜야 한다. 현재 공리주의 윤리학의 부흥과 도의론, 인도주의적 전통도덕의 도전에 직면하여 많은 학자들은 의학 인문 공리주의를 당대 의학 윤리학의 이론적 기초로 고수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여 대중과 의료진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인본주의 공리주의는 인도주의를 전제로 공리주의를 구체적인 내용으로 하는 도덕 이론의 새로운 개념이다. 그것은 1980 년대 두를 대표하는 중국 학자들이 서구 공리주의 윤리학과 생명윤리학을 토론하고 평가할 때 제기한 것이다. 인도주의적 공리주의 원칙은 생명의 신성관과 삶의 질관의 유기적 결합과 통일이며 윤리학이론에서 도의론, 의무론, 효과론의 융합이다. 그것은 전통 도덕의 정수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의학 실천에서 마주친 각종 윤리 문제에 대답하여 전통 의학 윤리에 대한 초월이다. 둘째,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전통과 현실의 결합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다. 1970 년대와 1980 년대 이후 첨단 기술의 광범위한 응용과 시장경제의 강력한 영향으로 전통 인도주의는 심각한 충격을 받아 인도주의적 전통을 포기할 수 없고 현재의 현실을 무시할 수 없는 곤경에 직면해 있다. 인본주의 공리주의는 의리를 겸비하고 정의를 우선한다고 주장한다. 인도주의는 반드시 공리주의를 병행해야 하며, 공리주의는 인도주의를 포기할 수 없다. 여러 이해 상충의 경우, 개인의 생명의 이익을 견지하려면 집단의 이익에 복종해야 하고, 일시적인 이익은 장기적인 이익에 복종해야 한다. 인도주의정신을 견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순수한 공리주의와 기술주의를 반대해야 한다. 동시에 공리주의의 장점을 흡수하고, 많은 인민 대중의 건강이익을 기준으로 의료 행위의 도덕 수준을 측정하고, 실제 결과를 고려하지 않는 의료 행위와 사상 동기를 반대해야 한다. 따라서 의학 인문 공리주의를 당대 의학 윤리학의 이론적 기초로 고수하는 것은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