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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신사: 특히 학문과 수양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군은 원래 고대 국가의 최고 통치자를 가리키는데, 속칭 군군군이라 불리며, 원래 군주의 아들을 가리킨다. 고대 종법제도의 요구에 따르면 군주의 아들 (장남) 은 어려서부터 이상과 인격교육을 받아야 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개인 수양의 모범이 되었다. 나중에 신사라는 단어는 높은 도덕과 학술적 수양을 가진 모든 사람들에게 확장되었다. (이중천의' 백가강단-선진제자백가' 참조.
신사의 도덕적 자질:
군자는 무겁지만 아첨하지 않고, 권력은 강하고, 아름다움은 붙지 않고, 악은 두려워하지 않고, 강하지만 두려워하지 않고, 약하고, 약하고, 친구를 속이지 않고, 우호하고, 좋고, 좋아하고, 버리고, 젊고, 존경하고, 민과 안녕하고, 관직자는 모욕하지 않고,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천하는 선하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신사라는 단어의 기원과 진화;
군자' 라는 단어는 일찍이 <역경> (주문왕이 쓴 것으로 알려짐) 에서 나왔지만 공자부터 전면 인용돼 결국 사대부의 도덕적 자질로 올라섰고, 후세 유가학파에 의해 끊임없이 개선되어 중국인의 도덕모범이 되었다.
대학에서' 군자' 라는 단어는' 왕' 으로 해석되어야 하며,' 군자는 덕을 갖추어야 하고 친해 져야 한다' 와 같은 장도 있다. 진나라 시대의 군자는' 군주' 를 의미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논어에도 군자에 대한 묘사가 있다. "군자의 의리, 소인리." ("논어 리인")
"의" 는 "품위" 를 의미한다. 즉 군자는 항상 올바른 길을 걷고, 소인은 사리사욕에 집착하여 사리사욕에 이끌려 잘못된 길로 빠지기 쉽다.
Yi Zhongtian 교수에 따르면, 가부장제 하에서 아내의 첫 번째 아이는 장남이라고 불리며 두 번째 아이는 둘째 아들이라고 불린다. 첩이 낳은 아이를 사생아라고 한다. 장남이 형성한 가족체계는 장남이라고 하고, 장남의 장남은 국군이라고 부를 수 있다. 모든 왕자의 군주는 군주라고 하고, 의사의 군주는 가족 군주라고 부른다. 만약 천자가 천자라고 불리면, 사람의 아들은 아들이고, 군자의 아들은 군자이다. 큰 집에 사는 사람은 간단히 신사라고 부른다. 차남과 사생아와 같은 나머지 가족 시스템은 작은 가정이라고 불리며, 이 작은 가정의 남자들은 악당이라고 불린다.
고대인들은 수양이 높은 사람은 반드시 지위가 높다고 생각했다. 예를 들어, 벌크인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좋은 교육을 받을 자격이 있었으며 예절, 문학, 예술 등에서 비교적 높은 자질과 수양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음악을 들을 때도 우아한 음악을 들어야 한다. 지위가 낮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좋은 교육을 받을 자격이 없기 때문에 거리 대중음악만 들을 수 있다. 이런 자질과 수양의 차이는 자연히 사람들의 도덕 기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공자는 처음으로 학설에서 군자와 소인의 의미에 도덕적 요소를 더했다. 도덕적 요소가 증가했지만 종법 제도의 전제는 변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직 여소인만이 기르기 어렵고, 가까우면 비굴하지 않고, 멀면 원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지금은 여자와 악당들만이 치료하기 어렵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만약 그들이 그들에게 접근하면, 그들은 너를 존중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들로부터 멀어지면, 그들은 불평할 것이다. 만약 우리가 가부장적 환경에서 그들을 이해한다면, 우리는 이곳의 여성과 악당이 작은 씨족에 속하고, 그들은 큰 씨족과 같은 대가족에 속한다는 결론을 내릴 것이다. 한 대가족에서 대족과 소족은 분열되어 있지만, 그들은 한 가정이 될 것이기 때문에 소족과의 관계를 처리하기가 어렵다. 만약 우리가 그들에게 접근한다면, 그들은 큰 씨족과 같은 대우를 받고 싶어 스스로를 멀리하게 될 것이다.
공자는 "군자는 아홉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다. 지혜로 보고, 공교롭게 듣고, 부드러움으로 보고, 용모로 존경하고, 충심으로 말하고, 경의로 생각하고, 의심하고, 묻기 어렵고, 보기 어렵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논어 기") 는 매우 광범위하게 이야기하지만, 언행의 각 방면의 총원칙만 이야기했다.
일찍이 좀 더 구체적인 요구를 입력했다. 그는 "신사는 세 가지 지출이 있지만 음식은 그 안에 없다. 군자는 삼락이 있는데, 종경 금슬은 그 안에 없다. 두려워 할 친척이 있고, 군자가 일을 해야 하고, 아들이 있으면 뒷길을 남겨야 한다. 이 음악 도; 친척이 있으면 두려워하고, 국왕이 가고, 아들이 있으면 화를 내야 하는데, 이 두 가지 기쁨도 마찬가지다. 군자와 비교하면, 친구가 도와 주는 것이 있는데, 이 세 가지 즐거움도 ... 공부는 적게 하고, 길도 적게 잊고, 비용도 많이 든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만약 네가 가치 있는 일을 한다면, 너는 쉽게 그것을 잃게 될 것이다. 이것은 너로 하여금 두 사람의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다. 오랫동안 친구를 사귀지만 친구를 사귀지 않는 것은 세 가지 대가를 치러야 한다. " ("한시해") 또한 "증자" 에는 군자에 대한 엄격한 요구가 많다. 예를 들면, "군자는 즐겁지 않고, 예의는 공손하지 않고, 일은 조심하지 않는다. 만약 그가 비방하지 않는다면, 그는 불충실할 것이다. 군자는 존경하지만 어렵지 않으니 반드시 평안해야 한다. " 무슨 말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낫다. ""
분명히 군자에 대한 정의는 매우 구체적이고 엄격하지만,' 구사' 의 요구를 초과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사상문화사 전체에서 이런 스승이 전승하는 스타일이 대표적이다. 일찍이 학파가' 군자' 에 대한 요구가 너무 엄격하기 때문에, 때로는 도가의 맛을 드러내기도 한다. "증자 시리" 라는 글도 "신사는 항상 보잘것없고 중요하지 않다" 고 말했다. 사람들은 우리가 그것을 알고 있는지, 신사가 평생 그것을 유지할 것인지 모른다. " "군자는 이익을 보고 부끄러움을 느끼며, 악을 보고 부끄러움을 생각하고, 치욕을 좋아하고, 호통을 치고, 노여움을 생각하며, 평생 이 전쟁을 지킨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이런 조심스러운 인간 태도는 기본적으로 유가의 범주 내에 있지만 도가의 논리로 군자에게 묻는 것은 분명하다. 이런 경향은 원래 피하고 싶었던 것에 관여한 것 같다.
나중에 유가는' 군자' 에 대해 더 많은 규범과 요구를 했다. 예를 들어, 군자는 네 가지가 있다. 첫째, 군자가 경솔하게 행동하지 않는다면, 그는 반드시 적절한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 둘째, 군자는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말은 분명 일리가 있을 것이다. 셋째, 신사는 세심함을 추구하고, 반드시 바로잡을 것이다. 넷째, 군자는 아무 일도 하지 않고 하지 않는다.
군자는 경거망동하지 않으면 적절한 방식으로 행동할 것이다.' 논어' 는 "군자는 말로 뜻을 밝히고 행함을 금지한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만약 그가 말을 한다면, 그는 그의 목적을 돌볼 것이고, 만약 그가 행동한다면, 그는 그가 가지고 있는 것을 돌볼 것이다. " 그러므로 군자는 언행이 신중해야 하며, 그들도 자신의 언행이 신중할 것을 요구한다. 그가 행동할 때마다, 그는 반드시 그의 목적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것은 바로' 아니오' 이다
신사가 단지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의 말은 합리적이어야 한다. 소문은 현자에게서 멈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그러므로 신사는 종종 무례하고, 입을 꼭 다물고, 빈말이고, 진실하지 않다. 그러나 그가 말해야 할 때, 그는 분명히 말할 것이다. 왜냐하면 말하지 않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일종의 손실이기 때문이다. 말하지 않으면 말실수다. 신사로서 너는 반드시 약속을 지킬 수 있어야 한다. 신사가 한 말은 의미 있고, 동정심이 많고, 공정하다. 그래서 군자는 단어만 쓰는 것이 아니라, 그의 말은 반드시 합리적이어야 한다.
군자가 세심하게 구하면 반드시 의의가 있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군자는 재물을 사랑하고, 그것을 취하는 것이 도리이다. 정결한 여자는 색깔을 좋아하고 예의 바르게 받아들인다. " 군자는 자신의 명예를 소중히 여기고 자신의 욕망을 절제한다. 그는 자기에게 속하지 않는 것을 탐내지 않고, 일방적으로 이익을 얻거나, 기분이 가라앉을 때 개인의 이익을 도모하지 않을 것이다. 군자가 바라는 바가 있으면 반드시 나라를 위해 나라를 위해 나라를 위해 나라를 위해 해야 한다.
군자의 행동은 반드시 정확해야 한다. 만약 그가 군자라면, 그의 언행은 함부로 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모든 일에 대해 심사숙고할 것이다. 이런 행동이 다른 사람을 해칠 수 있을까? 이 일은 다른 사람에게 좋지 않을까요? 명확하게 생각한 후에야 그는 행동을 취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군자의 행동은 반드시 바른 길에 부합해야 한다. 게다가 불교는 수행자의 언행이 반드시' 팔의 의미' 에 부합해야 한다고 말한다. 팔의란 진실을 말하고, 정사를 생각하고, 정담을 하고, 정사를 하고, 정행을 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