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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 정보 시스템 공학의 특징
(4) 사용자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설명하십시오.
현재 시스템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바탕으로 현재 시스템의 문제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사용자가 제시한 요구 사항을 종합적으로 추상화하고 정련하며, 기능 요구 사항, 성능 요구 사항, 데이터 관리 기능, 안정성 요구 사항, 보안 요구 사항,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 네트워킹 요구 사항,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운영 환경 요구 사항 등을 포함한 구축 예정 GIS 요구 사항에 대한 텍스트 설명을 형성합니다.
(5) 지리 정보 시스템 구축 목표 결정
실현가능성 분석의 목표를 더욱 심화시키고 명확히 하여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GIS 건설 목표를 달성하다.
(6) 건설할 GIS 의 논리 모델을 내보냅니다.
이것은 시스템 분석의 중요한 단계입니다. 구축 중인 시스템의 논리 모델을 구축 중인 시스템의 논리 모델과 비교합니다
GIS 의 목표를 비교하고, 논리적 차이를 찾아내고, 변화의 범위를 결정하고, 건설할 GIS 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명확히 합니다. 변경된 부분을 새로운 처리 단계나 모듈로 사용하여 기존 데이터 순서도를 조정합니다. 건설될 GIS 의 논리 모델은 테이블과 안에서 레이어별로 분석됩니다.
(7) 설계 및 이행을위한 예비 계획을 수립한다.
작업을 분해하여 각 하위 시스템 (또는 모듈) 의 개발 순서를 결정합니다
명령을 내리고, 임무를 분배하고, 구체적인 조직과 사람에게 실행한다. 지리 정보 시스템 구축 일정 수립 지리 정보 시스템의 건설 비용을 평가하다.
시스템 분석의 마지막 단계에서 분석가는 일반적으로 사용자 주관 부서의 승인을 받는 사용자 요구 사항 분석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사용자와 개발자 양측이 인정한 후 계약의 역할을 하는 것은 GIS 건설에서 개발, 설계 및 수용의 근거이다. GIS 의 전반적인 설계 작업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스템의 목적, 목표 및 속성을 결정합니다
시스템의 목적은 시스템이 완공된 후 달성해야 하는 수평 표시 또는 시스템이 달성해야 하는 수평 표시입니다.
수준까지. GIS 시스템은 반드시 명확한 시스템 목적을 제시하여 업무를 지도해야 한다.
시스템 목표는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의 방향이며, GIS 엔지니어링에서 제기된 시스템 목표는 다음과 같은 특정 문제에 따라 달라집니다.
투자 규모 (대, 중, 소)
건설 기간 (1 년, 2 년, ...)
자료 준비 (반년, 1 년, ...)
데이터 수집 (반년, 1 년, ...)
낡은 설비의 이용
이익 예측, 시스템 수용 및 사용 (또는 만족도) 평가
......
시스템 속성은 대상에 대한 측정입니다. 지리 정보 시스템 엔지니어링 건설의 다양성과 측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지리 정보 시스템 엔지니어링의 속성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측정됩니다.
직접 경제적 사회적 혜택
간접 경제 및 사회 효익
시스템이 원래 작업 모델을 개선하는 정도.
사용자 만족도 조사 ...
실제 문제를 처리할 때, 우리는 종종 두 개 이상의 시스템 목표를 만나지만, * * * 가 함께 모여 하나의 목표 세트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목표 세트 작업을 할 때, 그림 8-2 와 같이 목표를 하위 세트 및 계층에 따라 분해하여 트리 구조로 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림 8-2 대상 트리 다이어그램
목표 트리 구축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목표 하위 집합은 목표 특성별로 분류되며, 유사 목표는 하나의 목표 하위 집합으로 나뉩니다.
2) 측정할 수 있을 때까지 목표가 분해됩니다.
목표 구조를 트리 구조로 그릴 때의 이점은 목표 집합의 구성과 분류가 명확하고 직관적이라는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목표의 성격에 따라 하위 집합으로 나누어 목표 간의 가치 균형을 용이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즉, 목표 가중치 계수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수준과 부서의 의사결정권자와 대화를 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2) 각 하위 시스템 또는 모듈의 기능을 나누고 설명합니다.
GIS 기능의 집합 및 결합 정도에 따라 사용자 기능 부서,
처리 과정의 유사성과 데이터 자원의 사용 정도에 따라 GIS 를 하위 시스템 또는 기능 모듈로 나누어 시스템의 전체 구조를 형성하고 각 시스템 또는 모듈의 기능을 설명합니다. (3) 모듈 또는 서브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설계
전체 GIS 의 일환으로 각 하위 시스템 또는 모듈은 기능 호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정보 공유는 정보 전달과 다소 관련이 있으며 인터페이스 방법 및 권한 설정을 디자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도시 계획과 토지 정보 시스템은 기본 정보, 계획 정보, 토지 관리, 시정관, 부동산 관리, 건축 설계 관리 등의 하위 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본 데이터, 계획 데이터, 시립 파이프라인 데이터 및 지적 데이터는 서로 공유되어야 합니다. 상호 호출도 있고, 호출방식과 데이터 권한에 대한 엄격한 규정과 디자인을 해야 한다.
(4)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설계
하드웨어: 컴퓨터, 저장 장치, 디지타이저, 플로터, 프린터,
기타 외부 장치. 모델, 수량, 메모리 등의 성능 지표를 설명하고 하드웨어 장치 구성 다이어그램을 그립니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장치와 일치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개발 플랫폼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명입니다.
(5) 네트워크 설계에는 네트워크 구조 및 기능 설계가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도시 계획 및
토지 정보 시스템에서는 기본 정보, 계획 관리, 토지 관리, 시정관, 부동산 관리, 건축 설계 관리 등의 하위 시스템 간에 데이터 공유 및 기능 호출 관계가 있습니다. 서로 다른 부서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구조와 일반 시스템과의 네트워킹을 위해 적절한 네트워크 구조를 설계해야 합니다. 동시에, 도시 계획과 토지 정보 시스템도 도시 경제 정보 시스템과 연결될 수 있다.
(6) 입력, 출력 및 데이터 저장 요구 사항
새로운 지리 정보 시스템 및 데이터베이스의 입력 및 출력 유형 및 형식에 대한 요구 사항
사용, 구성, 데이터 공유 및 파일 유형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과 세부 설계에서 세부 사항을 고려합니다.
(7) 개발 전략
자금 관리, 조건 보장, 운영 관리, 계획 실행, 시행 방안 등이 포함됩니다.
명나라, 조직 조정 등.
(8) 비용 및 이익 분석 비용은 지리 정보 시스템을 개발 및/또는 운영하기 위해 지불하는 자금으로,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에 투자하여 증가된 수익이나 감소된 원가를 일컫는 말. 개발 시스템은 투자입니다. 즉, 현재 프로젝트에 대해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수익을 얻기를 희망합니다. 개발 주기의 각 단계에는 투자가 필요하며 예상 수익은 비용 절감 또는 수익 증가에서 비롯됩니다. 만약 예상 수익이 비용보다 적다면, 이 시스템은 계속할 가치가 없다.
디테일 디자인
상세 설계는 전체 설계를 기반으로 한 추가 심화입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듈 설계 상세 설계는 전체 설계에서 분할된 하위 시스템 또는 주요 모듈에 대한 심층적이고 상세한 설계입니다. 내부 결합 정도, 기능 무결성 및 수정 가능성에 따라 모듈을 더 세분화하고, 기능을 더욱 독립적이고, 적당한 규모의 모듈을 형성하며, 높은 내부 집합, 낮은 결합 (즉, 블록 내 타이트함, 블록 간 느슨함), 각 모듈을 설계하고, 각 모듈의 구조 구성 다이어그램을 그리고 각 모듈의 내용과 기능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2) 코드 설계 GIS 데이터 양이 많고 데이터 유형이 다양하다. 데이터 중복을 줄이기 위해 데이터 분류, 통계, 검색, 분석 및 처리, 처리 속도 향상, 관리 용이성, 스토리지 절약, 관련 데이터 요소 또는 데이터 구조 (예: 토지 분류, 유틸리티 특성, 파이프라인 유형, 파이프라인 이름 등) 설계 코딩이 필요합니다. ), 필요한 경우 코드 사전을 작성합니다. GIS 에서 설계된 코드는 고유하고 표준적이며 일반적이며 확장 가능하며 안정적이며 쉽게 수정할 수 있고 쉽게 식별하고 기억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GIS 에서 대량의 공간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GIS 에는 공간 데이터베이스와 속성 데이터베이스의 두 가지 데이터베이스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GIS 의 개발 플랫폼은 해당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거나 기존 시스템에서 구입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데이터베이스 모델 및 데이터 구조의 설계를 완료합니다. 대규모 GIS 의 경우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데이터베이스 설계자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및 GIS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에 대해 깊이 이해해야 하는 매우 복잡한 프로세스입니다. 공간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 계층화, 요소 속성 정의, 공간 색인 또는 검색 등을 명시적으로 설계해야 합니다. (4) 데이터 수집 체계의 디지털 설계는 GIS 데이터 수집의 중요한 방식이며 GIS 가 도면과 지도 정보를 얻는 중요한 수단이다. 디지털 시나리오 설계의 내용에는 컨텐츠 선택 및 계층화, 디지타이즈에서 피쳐 관계를 처리하는 원칙과 전략, 주제 내용에 해당하는 디지털 시나리오, 디지털 운영 절차, 디지털 품질 보증 등이 포함됩니다. (5) 인터페이스 설계 GIS 는 GIS 건설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친숙한 인간-기계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 배우기 쉽고 유연하며 편리하다. GIS 데이터 정보는 그래픽 기호화와 더 밀접하게 표시되며 다양한 드로잉 레이아웃 형식, 드로잉 레이아웃 내용, 색상 조합, 메뉴 형식, 메뉴 레이아웃, 대화 조작 방식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6) 전반적인 설계를 바탕으로 I/O 설계는 입출력의 내용, 유형, 형식, 장치, 미디어, 정밀도 및 주도자를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 (7) 프로그램 모듈 설계는 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램 프로세스, 입력 출력, 외부 (8) 안전성능은 각종 위험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고 GIS 시스템의 안전한 사용과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건설될 GIS 의 상황과 사용자 객체에 따라 사용자를 분류하고 적절한 운영 권한을 설정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데이터를 분류하고 다른 액세스 권한을 설정합니다. 암호 확인, 운영 로그 파일 설정, 시스템 작동 추적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 덤프, 백업 및 복구 컴퓨터 바이러스의 예방 치료. (9) 프로그램 설계 분해 작업을 구현하고, 각 작업의 요구 사항과 담당자를 명확히 하며, 각 작업의 진행 요구 사항을 제시하고, 각 구현 비용에 대한 추정 및 총 예산을 작성합니다. 시스템 설계의 주요 성과는 전체 설계 설명서와 상세 설계 설명서를 포함한 시스템 설계 설명서로 GIS 시스템의 물리적 모델이며 GIS 구현의 중요한 토대입니다. 개발과 실행은 GIS 건설의 실천 단계이다. 시스템 설계 단계에서 완료된 GIS 물리적 모델을 구축하여 시스템 설계 시나리오를 구체적으로 구현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인력과 물력을 투입해야 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따라서 그림 8-3 과 같이 시스템 설계 사양의 요구 사항에 따라 작업 구성, 계획, 강사 교육, 개발 구현이 필요합니다.
(1) 프로그래밍 및 디버깅
프로그래밍 디버깅의 주요 임무는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세부적인 설계를 통해 생성된 각 모듈을 구현하여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디버깅 및 후속 작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직원은 먼저 GIS 시스템 장비를 설치 및 디버깅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의 프로그래밍과 디버깅은 GIS 가 제공하는 환경에서 수행됩니다. 구체적인 문제에 따라 상세한 프로그램 흐름도를 분석하고 프로그램 표준화 조치를 파악한 후 프로그래밍, 디버깅 및 테스트를 완료했습니다. 프로그래밍 시 구조화된 프로그래밍 방법을 사용하여 각 프로그램을 읽기 쉽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프로그램에는 프로그램 순서도, 소스 프로그램, 디버그 레코드, 필요한 데이터 입력 형식 및 생성된 출력 형식을 포함한 자세한 프로그램 설명이 있어야 합니다.
(2) 데이터 수집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GIS 과정에서 데이터 수집, 정리 및 입력을 위해 많은 인력이 필요합니다. GIS 는 규모가 크고 데이터 유형이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데이터 수집 및 준비는 번거로운 노동 집약적인 작업이다. 데이터베이스 스키마가 결정된 후 데이터 입력이 필요하며, 디지털 운영 시나리오의 요구 사항에 따라 데이터 입력이 엄격하게 이루어지며, 입력인에 대한 적절한 수준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3) 직원의 기술 훈련
GIS 의 건설에는 시스템 개발자, 사용자 및 리더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야 합니다. GIS 디버깅 및 사용자가 가능한 한 빨리 파악할 수 있도록 관련 개발자, 사용자 및 운영자를 미리 교육하여 GIS 개요 및 사용 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일반 직원과 리더에 대해서도 새로운 GIS 시스템을 이해하고 GIS 구현에 관심을 갖고 지원할 수 있도록 홍보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4) 시스템 테스트
시스템 디버깅 및 테스트는 시스템 요구 사항 분석에 명시된 기능 요구 사항이 충족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시스템의 오류를 찾아 GIS 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새로 생성된 GIS 시스템을 하향식 종합 테스트 및 검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 분석가는 테스트 기준을 제공하고, 테스트 계획을 세우고, 테스트 방법을 결정하고, 사용자, 시스템 설계자, 프로그래머와 함께 시스템을 테스트해야 합니다. 테스트 데이터는 시뮬레이션되거나 사용자의 실제 비즈니스일 수 있습니다. 새 GIS 가 처리되면 출력 데이터가 예상 결과와 사용자의 실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고 사용자의 요구 사항이 충족될 때까지 결함을 개선합니다.
테스트 방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케이스 세트 설계 → 각 테스트 케이스의 입력 데이터로 테스트된 프로그램을 실제로 실행 → 실제 출력이 예상 출력과 일치하는지 테스트합니다. 여기서 테스트에 사용된 데이터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양한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테스트 데이터가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일부 오류 데이터 포함 데이터 간의 관계는 프로그램의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지리 정보 시스템의 개발 및 구현 과정에서 사용자 설명서, 사용 설명서, 시스템 테스트 지침, 프로그래밍 지침, 테스트 보고서 등 일련의 시스템 문서가 생성됩니다. (1) 시스템 유지 관리 GIS 유지 관리는 주로 다음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1) 시스템 작동에 이상 또는 장애가 발생할 경우 수정 유지 관리를 수행합니다. 일반적으로 개발 과정에서 발견되지 않은 레거시 오류에 대한 수정입니다. 모든 대형 GIS 시스템이 배송된 후 숨겨진 오류가 발견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업데이트 데이터는 GIS 작업의 혈액으로 GIS 의 데이터 상태를 보장하고 지형도, 다양한 주제도, 통계, 텍스트 데이터 등 공간 데이터와 속성 데이터를 적시에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GIS 의 공간 데이터 양이 많기 때문에 항공 영상으로 지도를 업데이트하는 것과 같은 항공 및 다양한 원격 감지 데이터를 사용하여 GIS 데이터베이스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소프트웨어 기능 확장, 성능 향상, 사용자 비즈니스 변화, 하드웨어 업데이트, 운영 체제 업그레이드, 데이터 형식 변환 등의 시스템 수정 및 유지 관리를 개선하고 적응합니다. 4) 하드웨어 장비 유지 관리에는 기계 장비의 일상적인 관리 및 유지 보수가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기계가 고장나면 전문 인력이 수리해야 한다. 또한 비즈니스의 요구와 발전에 따라 하드웨어 장비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시스템 유지 관리의 부작용 (다른 프로세스나 하위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을 피하기 위해 유지 관리 프로세스의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정 요구 사항 → 리더십 승인 → 유지 관리 작업 할당 → 수락 작업 결과를 엄격하게 수행해야 합니다. (2) 시스템 평가는 지리 정보 시스템의 성능을 추정, 검사, 테스트, 분석 및 검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 지표를 계획 지표와 비교하여 시스템 목표가 달성되는 정도를 평가하는 것을 포함한다. GIS 가 얼마 동안 작동한 후. 시스템 평가 지표에는 경제 지표, 성과 지표 및 관리 지표가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평가 결과에 따라 시스템 평가 보고서를 형성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