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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대표 인물 중 한 명인 맹자의 이야기 요약

맹자의 이야기 맹자의 이름은 중국 역사의 긴 강에서 범상치 않은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의 가장 두드러진 영향은 그의 자비, 정의, 선사상이다. 맹자는 위대한 성인으로, 그의 일생에서 많은 평범하지 않은 이야기가 발생했다. 물론, 우리가 가장 많이 생각하는 이야기는' 맹모의 세 번의 운동' 인데, 이는 맹자의 이후 업적에 깊은 의미를 지닌 이야기이기도 하다.

맹자 초상화

맹모의' 세 가지 운동' 은 아동 교육에 관한 이야기이다. 맹자 연구에 대한 맹모의 중시를 주로 서술하였다. 맹자를 잘 교육하기 위해 맹자 모삼천 () 은 맹자 () 에게 공부에 적합한 생활 환경을 제공하고 맹자 () 에게 엄격히 요구하였다.

또' 맹자 피교' 와 같은 이야기들도 있는데, 그 중심사상은 맹자가 맹자에게 일을 가르치려면 가장 기본적인 예절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외부인이든 자기 가족에 대한 이야기든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또 비유의 이야기도 있는데, 주요 내용은 공부는 반드시 꾸준히 해야지, 중도에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단락의 비유 이야기는 맹자가 앞으로 유학의 대가가 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맹자에 관한 이야기는 매우 많다. 예를 들면 돌고래를 죽여도 아들을 속이지 않고, 맹자는 젊었을 때도 외웠다. 창작자',' 열한',' 오십보 백보' 등 낭랑한 성어도 있다. 이 이야기들은 모두 각기 다른 방면, 다른 각도에서 사람이 일을 하는 도리를 천명하고, 맹자의 교육사상이자 맹자의 개인 언행이다. 그는 언행으로 우리의 자손을 교육시켰다.

맹자의 사상은 친구가 맹자에게는 그다지 낯설지 않다는 것을 주장한다. 교과서에서든 문언 이야기에서든. 오늘 맹자의 사상을 좀 배우자. 엄밀히 말하면 맹자는 공자의 제자이다. 물론 공자의 제자로서 유교의 정수를 퍼뜨렸다.

맹자 초상화

맹자는 유가의 주요 인물로서, 그 정치 사상과 사회적 지위가 전국 시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시 맹자의 가장 중요한 영향은 그의 어진 정치 사상이었다. 전국시대에 맹자는 각국을 여행하며 자신의 사상과 주장을 위해 로비를 벌였는데, 당시 전쟁이 흩날리던 시대에는 깊은 의의가 있었다.

맹자는 인간성, 사회관, 인정, 예절, 민본, 가치관 등에서 서로 다른 사상을 가지고 있다. 인간 본성 방면에서 맹자의 사상은 인자한 친절을 주장하고, 모든 사람이 타고난 도덕적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사람들에게 자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을 요구한다. 사회정치의 관점에서 볼 때, 인정이기도 하기 때문에 왕은 인치국으로 국민의 뜻을 중시해야 한다. 민본 방면에서, 그 사상은 민의를 중시하고 민심을 얻은 사람이 천하를 얻는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가치관에서 자신의 언행을 강조하고 예의를 제창하여 자신의 언행을 구속하다.

맹자의 고향은 바로 지금의 산둥. 그는 중국인의 자랑이자 전 세계 사람들이 배우는 모범이다. 그의 사상은 후대의 많은 사람들과 국가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오랫동안 유교 사상을 전파하여 인류의 진보와 사회 발전을 촉진시켰다. 세인들은 그를' 야성' 이라고 부르며 후세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야성사' 를 지었다.

맹자의 정치주장 맹자의 정치주장은 그의 민본 사상이다. 그는 국민을 나라의 근본으로 여기기 때문에, 백성은 중중하고, 나라는 차례이며, 군은 가볍다고 말했다. 맹자의 정치 사상과 주장은 춘추시대에 공자의 지대한 발전을 얻어 그 사상이 당시 봉건 사회의 요구에 더욱 부합되게 하였다.

맹자의 정치 사상

맹자는 제국이 패권을 다투는 것을 보고 제왕이 인정을 실시하여 백성들을 회생시킬 것을 건의했다. 그의 의견으로는, 왕은 형벌과 세금을 경감하고 백성들이 안심하고 농사를 짓고 국가의 번영과 안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는 토지 합병 전쟁에 반대하여 전쟁이 국민을 유랑시켰다고 생각한다.

맹자는 군주가 최선을 다해 인민의 생활요구를 만족시켜 인민의 삶의 질을 높여 인민을 부유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농업의 생산과 발전을 보장해야 하고, 국민들이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는 것이 왕도의 시작이다.

또한 맹자는 사람들이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엄정한 법률이 국가의 질서를 잠시 안정시킬 수는 있지만 민중은 배급을 원하지 않는다. 그들이 왕의 의를 마음에서 우러나오게 해야 통치자의 지위와 국가의 안정과 단결을 전심전력으로 옹호할 수 있다.

정치적으로 맹자는 왕이 왕도를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왕도라는 것은 바로 위압적인 대응이다. 왕도의 핵심 사상은' 덕으로 남을 설득한다' 이다. 농업을 발전시키고, 인민의 생활을 보장하며, 인민을 교육하는 정치 이론이다.

그러나 맹자의 정치사상 이론은 지나치게 이상화되어 당시 다른 나라의 국왕에 의해 채택되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정치적 포부를 이루지 못한 뒤 고향으로 돌아와 제자들과 함께 책을 한 권 썼다. 상당한 관점에서 볼 때, 그의 이론은 당시 봉건 사회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맹자 이름이 뭐예요? 맹자는 전국 시대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유교 학파의 대표 인물 중의 하나이다. 오늘, 산둥 Zou guoren. 그는 어려서부터 가정 형편이 빈한하여 공자손자자사의 제자, 즉 공자의 4 대 제자였다. 그는 공자의 유교 사상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성인 공자에 버금가는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에게' 야성' 이라고 불린다. 그들의 이론은' 공맹의 길' 이라고도 불린다.

맹자 조각상

공자와 마찬가지로 맹자도 제자들을 이끌고 열국을 돌아다니며 로비를 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당시 각국의 군주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정년퇴직 후 그는 제자 공손추 등과 함께 책 한 권을 썼다. 그가 죽은 후 제자들은 그의 발언을' 맹자' 로 편성했다. 맹자는 유교 고전 중 하나로 불린다.

사실 송대 이전에는 맹자의 지위가 높지 않았다. 당대에 이르러 한유는 맹자를 공자의 가장 정통한 전인으로 꼽았다. 이후 맹자의 지위가 점차 높아졌다. 북송신종 시대에 맹자의 내용은 처음으로 과거시험 과목 중 하나로 불렸다. 원풍 6 년, 맹자는 당시 조정에 의해' 추국공' 으로 봉쇄되었고, 이듬해에는 제공공으로 봉쇄되었다. 남송시대에 대학자 주는 맹자, 논어, 대학, 중용을' 사서' 로 꼽았다. 원년부터 순원년까지 맹자는 처음으로' 아시아 성인' 으로 봉쇄되었다. 그 후로 사람들은 그를' 아시아 성인' 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는데, 그의 지위는 이미 유가의 시도인 성인을 능가하여 공자에 버금갔다. 명청시대에는 공식 규정에 따라 맹자의 내용도 과거시험의 필수 시험 내용 중 하나가 되었다. 명나라 경태년 동안 조정은 맹자 후예를 국자감 오경 박사 세습으로 봉하였다. 민국이 되어서야 경관으로 바뀌었다.

맹자는' 맹자' 가' 맹자' 에서 뽑은' 맹자' 를 간언한다. 혜량 왕하. 무공은 추국의 국군이다. 맹자는 추국인이기 때문에 추무공이 그를 찾아 이번 대화를 시작했다.

맹자의 초상

이 대화에서 추와 루의 전쟁을 배경으로, 추무공은 말했다. "내 부하의 관원은 33 명이 죽었지만, 그 백성들 중 누구도 전쟁을 위해 죽기를 원하지 않았다. 나는 그들을 죽이고 싶었지만, 인민 군중이 그렇게 많아서 나는 다 죽일 수 없었다. 나는 그들을 죽이지 않는 것이 정말 싫었지만, 그들은 모두 자신의 장교가 죽는 것을 눈 뜨고 지켜보았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맹자는 "요 며칠 귀민이 노약하고 죽어서 산골짜기를 버렸다" 고 말했다. 강하고, 사방으로 도망가는데, 이런 사람은 수천 명이다. 너의 창고에는 식량과 금은보물이 가득 쌓여 있지만, 너의 관원 중 아무도 너에게 이런 것을 알려주지 않았다. 이것은 관리들이 일반인을 잔인하게 대하는 결과이다. 공자의 제자 증자는 "조심해, 네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하든지, 다른 사람도 너를 어떻게 대할 거야" 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제 당신의 사람들은 그들의 장관이 그들을 구조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죽임을 당하는 것을 눈 뜨고 지켜본다. (존 F. 케네디, 명예명언) 이것은 너의 국민들이 그들에 대한 보복이다. 너는 그들을 비난하는 것을 멈추는 것이 좋겠다. 네가 지금부터 인정을 실시한다면, 너의 국민들은 당연히 그들의 관원을 존경할 것이다.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난다면, 그들은 벼슬을 위해 기꺼이 희생하려 할 것이다. ""

이번 대화는 맹자가 양씨를 만난 것처럼 추무공에게 인정을 실시할 필요성을 설명했다. 왕도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덕치를 주장하고, 국왕을 민본으로 삼고, 나라를 중시하고, 왕을 우선시하도록 요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