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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상술한 관점으로 드러난 교육 유머의 내포를 요약하면, 우리는 교육 유머의 본질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에 반영된다고 생각한다.
《장》의 조화.
유머를 가르치는 근본적인 속성 중 하나는' 장' 과' 합' 이다. 즉 사물 자체를 직접 이야기하여 학생들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이 아니라 유머러스한 수단을 통해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목적이다. 그러나 이곳의' 장' 과' 화' 는 분열된 것이 아니라 변증적으로 통일된 것이다. "장" 은 과학적이고 엄숙하며 규범적인 교육 내용을 가리킨다. "조화" 는 재미있고, 교묘하고, 재미있는 교수법으로, 유머러스하고, 생동감 있고, 재미있다. 유머를 가르치는 운용에서' 장' 은 목적이고' 화' 는 수단이다. 생동감 있고 형상적인 수단을 통해 학생들이 교육 내용을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사물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게 하다. 만약' 장' 을 잃으면' 화' 는 의미를 잃고 유머는 존재의 가치를 잃는다. 한편' 조화' 를 잃으면' 장' 은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표현을 잃고 유머도 사라진다. 따라서' 장' 과' 화' 의 관계는 장화와 화합의 결합이어야 한다. "장" 의 내포는 직접 노출될 수 없고, 너무 모호하고 우여곡절해서는 안 된다. 암시의 정도는 학생의 지식 수준과 지각 능력에 따라 파악해야 한다. "조화" 의 방법은 적절하고, 일관되고, 생동감 있게, "장" 과 유기적 연계와 자연의 묵계를 형성해야 한다. 요컨대,' 화' 는' 장' 의 내포의 전달과 표현에 유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장' 은 너무 모호하고 심오하며,' 화' 는 그 내포를 표현하기에 부족하거나,' 장' 과' 화' 가 서로 관련이 없으면 교학에서 유머러스한 예술을 형성하기 어렵다. 이것은 유머를 가르치는 본질적인 속성이다. 유머를 가르치는 응용에서, 이 본질적 속성에 따라 장화와 화합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곳의 본질은 내용과 형식의 관계를 잘 처리하는 것이다. 내용과 형식의 관계는 내용 결정 형식이어야 하고, 형식은 내용 서비스여야 한다. 이런 관계를 뒤바꾸면 교학 유머를 창백하고 얕고 심지어 저속하게 만들 수 있다.
형신을 겸비하다
유머를 가르치는 또 다른 필수 속성은 형태와 신을 겸비한 것이다. 여기서 형식은 명백한 요소이고, 신은 내재적인 요소이며, 그것들은 상호 의존적이며, 교육 유머의 심미 형식을 구성한다. "모양" 은 운반체이고, "신" 은 영혼이다. 또는 "모양" 은 외적인 것이고, "신" 은 내면적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형식과 정신의 관계는 상품과 교통수단의 관계와 같다. 서로 다른 품질의 화물은 목표를 향해 순조롭게 전진할 수 있도록 상응하는 운송 수단과 일치해야 한다. 서로 다른 성격의 교학 내용은 상응하는 유머 형식으로 배합해야 한다. 여기서 형식은 신이 존재하고, 신은 형식에 따라 자신을 드러낸다. 신이 없으면 도피처도 없고, 신이 없으면 형태가 존재할 필요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물론, 형태와 신의 결합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유머를 가르치려면 최선을 다해 운미와 형식미를 추구해야 한다. 그것들이 서로 보완하고 최고의 교학 유머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교실 수업에서 교사는 교육 요구 사항, 학생, 교재 및 교육 환경에 따라 유머러스한 예술을 창의적으로 사용하여 교육 효과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따라서 교사는 서로 다른 교육 내용에 대해 가능한 한 조화롭고 즐거운 교육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언어, 눈빛, 표정, 제스처 등으로 유머 예술을 형성하여 교육 유머 내용과 형식의 통일을 달성해야 한다. 교육 효과를 높이는 목적을 달성하다.
유머를 가르치는 이 본질적인 속성으로부터, 우리는 유머를 예술적 수단으로 가르치는 응용에서' 정신' 을 전파하는 것이 목적이고' 형식' 을 제공하는 것이 수단이라는 것을 더욱 깨달았다. 이런 관계는 뒤바꿀 수 없다. 형식' 은 유머러스한 농담을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라' 신' 을 위해 가르치는 수단이다. 그러므로 유머를 가르치는 것은 반드시 형태와 신을 겸비한 예술의 경지여야 한다.
알 수 있는 혼합
본질적으로, 교육 유머는 지식과 지식의 교감에도 나타난다. 지식은 지식 체계이다. 감정, 즉 정서적 요인. 현대 교육 사상에서, 한 가지 관점은 교육에 두 개의 주선이 있다는 것이다. 하나는' 지식이 유선에 대한 것' 이고, 하나는' 감정이 유선에 대한 것' 이며, 둘은 상호 작용하고 상호 작용한다는 것이다. 지식에서 흐름선까지 정서에서 흐름선까지 중개해야 학생들이 더 잘 받아들일 수 있다. 즉,' 감정' 은' 지식' 의 원동력이며, 감정이 없는 교학활동은 반드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4] 선생님이 필사적으로' 관개' 를 하셨기 때문에, 학생들은 감정적일 수 없었고, 결과는 귀에 들리지 않고 순식간에 지나갔다. 사실, 대부분의 교사들이 이런 출력형 교육에서 지식을 쌓는 것은 결코 어렵지 않지만, 유머를 가르치는 방식으로 학생들과 감정을 쌓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지식과 감정이 조화를 이룰 때만 교육 유머라고 부를 수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교육은 학생에게 지식을 전수하고, 지식을 습득하는 기초 위에서 학생의 지능을 개발하고 학생을 양성하는 능력이다. 지식의 전수, 지능의 개발, 능력의 배양은 감동을 이해하는 행동이 아니라, 감정의' 촉매' 작용을 통해 더 효과적이어야 하는 이성적인 행동이다. 감정은 지식에 강한 바람처럼 항해에 중요하다. 교사의 감정과 감정에 대한 자극은 교수 분위기를 통해 이루어진다.
교학 분위기는 교학 예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비이성적 요소이자 교학 예술 상황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좋은 교육 유머 예술은 감정 확산과 정서적 감화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무미건조한 이론 학습을 유쾌한 영적 즐거움으로 바꾸고, 교실 분위기를 활발하게 하고, 심지어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자극할 수 있다. 이런 즐겁고 즐거운 교육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은 교학 중의 창조적 사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 간의 교류도 원활히 할 수 있다. 교사의 지식과 지혜는 교학 예술을 통해 학생의 지식과 지혜로 쉽게 전환된다.
이런 교수 분위기의 감정과 정서는 웃음소리를 상징한다. 유머는 항상 웃음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유머는 웃음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고, 유머를 가르치는 것은 결국 학생들이 웃음소리를 통해 배우도록 시도하는 예술이다. 유머를 가르치는 힘은 항상 학생들의 웃음소리를 통해 이루어진다. 유머를 가르치는 것은 교사의 지적 활동이며, 반드시 학생과 감정적 충돌이 발생해야 하며, 교사의 의도는 반드시 학생이 체험하고 이해함으로써 계몽의 경지에 도달해야 한다. 프랑스 학자 퍼거슨이 지적한 바와 같이, "웃음은 사고의 산물이어야 한다." " 따라서 교사는 종종 사상가의 역할을 하며, 심사숙고하고, 교학에서 유머를 이용하여 감정을 동원하여 웃음소리를 창출하고, 학생들이 웃음소리를 통해 지식을 늘리고, 이해를 깊어지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웃음은 학생들의 과학 지식에 대한 이해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성격을 교정하는 역할도 한다. 어떤 사람이 우스꽝스럽고 유머러스한 방식으로 비웃을 때, 그는 왕왕 이런 터무니없는 것을 바로잡으려고 시도한다. 이것은 교사가 학생들을 교육하는 절호의 방법으로, 학생들이 웃음소리 속에서 자신의 결점과 잘못을 바로잡고 자신의 행동을 규범화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직접 비판하는 것보다 낫다. 프랑스 학자 장 피에르가 지적한 바와 같이, "유머는 삶을 위로하는 선의의 미소다." 웃음소리는 사람들에게 기쁨과 아름다움을 가져다 준다. 유머가 교실 분위기를 활발하게 하고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를 융합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은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바로 이런 이유로 유머는 선생님과 학생들의 사랑을 많이 받는다. 중국의 많은 교육 개혁 방면에서 현저한 성과를 거둔 초중고 교사들은 교실이 생동감 있고 유머러스해야 하며, 학생들이 웃음소리 속에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창한다. 예를 들어, 상하이의 특급교사 우이는 교실을 즐거움으로 가득 채우자고 주장하고, 요녕성의 특급교사 위선비도 학생들이 수업마다 웃음소리를 낼 것을 제안했다. 외국에서도 교사의 교육 유머 소양을 중시한다. 한 조사행사에서 미국의 Paul Wei 박사는 9 만 통의 학생편지에서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12 가지 교사의 자질을 총결하고, 세 번째는 유머 감각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5]
주현절을 추구하다
유머를 가르치는 것이 추구하는 것은 일종의 깨달음 효과이다. 최상의 교육 효과를 얻기 위해 교사는 언어를 교묘하게 배치하고 교학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학생들이 갑자기 교사의 의도를 이해하게 했다. 장자가 말했듯이, "말하는 사람은 물고기에 너무 신경을 써서 그것을 잊는다." 말하는 사람은 너무 자랑스러워서 자신의 말을 잊는다. 일단 학생들이 유머의 본질을 이해하게 되면, 그들은 유머 자체를 구성하는 재료가 아니라 교사의 진정한 의도를 알아차렸다. 이른바' 득의망사' 는 학생에 대한 깨달음의 추구이며, 교사와 다른 유머 작가의 출발점이자 귀착점이다. 이것은 교육 유머의 또 다른 필수 속성을 반영합니다.
학생들은 학습 활동에서 곤혹스러움을 느끼지만, 비록 최선을 다해 탐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것을 이해할 수 없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러나 선생님의 유머러스한 언어에서 그들은 갑자기 영감을 받아 갑자기 유머의 정신적 본질을 이해하게 된 것은 일종의 깨달음이었다. 사람이 깨달음을 얻은 후 지혜의 문이 열린 것 같다. 문학사상이 갑자기 찾아온다. 잠든 영혼이 갑자기 깨어난 것처럼 놀라운 발견을 통해 현상의 본질이나 사물의 내포를 깨닫는 것은 교학의 아주 좋은 경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매슬로의 말처럼, 깨달음을 얻은 사람들은 마치 지식을 가리는 막이 갑자기 펼쳐지는 것처럼 궁극적인 진리와 사물의 본질과 생명의 신비를 언뜻 보았다고 느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
결론적으로, 유머를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의 깨달음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학생들이 교사의 유머 예술의 충돌에서 갑자기 밝아지고, 사물의 본질을 철저히 이해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러므로 깨달음을 추구하는 것은 자연히 유머를 가르치는 본질적인 속성 중 하나이다.
유머를 가르치는 본질은 유머를 가르치는 특징을 결정한다. 교육 유머의 본질을 충분히 이해하고 교육 유머의 특징을 더 잘 파악해야만 교육 유머라는 예술적 수단을 잘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