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자전 검색 - 만족하는 자는 늘 즐겁다. 누가 그랬어? 어떤 전고가 있습니까?

만족하는 자는 늘 즐겁다. 누가 그랬어? 어떤 전고가 있습니까?

기쁨은 만족에 있다:' 노자'. 검소한 제 46 편 ":"죄는 욕망보다 크고 재앙은 불만보다 크다. 욕망보다 책망하다. 따라서 내용은 항상 충분합니다. 클릭합니다

방종욕보다 더 큰 죄는 없고 불만보다 더 큰 악은 없다는 뜻이다. 끝없이 욕심을 부리는 것이 가장 큰 잘못이다. 따라서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항상 행복을 느낀다.

암시:

용치 기간: "열자? 전서 () 는 공자가 태산 () 을 유람할 때 길에서 용치 () 를 만났는데, 그는 옷차림이 남루했지만 피아노를 치며 노래를 부르며 편안해 보였다.

공자가 그에게 물었다. "선생님, 왜 이렇게 기뻐하세요? 클릭합니다

룽치치가 대답했다. "나는 매우 기쁘다. 모든 것이 다 태어난다. 오직 사람만이 비싸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나는 남자가 되어 기쁘다. 남녀의 차이, 남자는 여자보다 낫다. 그래서 남자는 더 비싸다. 저는 남자입니다. 저는 두 명의 플레이어입니다. 살다 보면 일월이 보이지 않아 강보에 싸인 것을 참을 수가 없다. 저는 90 년 동안 일해왔고, 삼희입니다. "

공자는 고개를 끄덕이며 그렇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아쉬워하지 않고 말했다. "만약 네가 재능 있는 선생님이라면, 너는 성대하게 번영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너는 텅 비어 있어서 시전 할 수 없다. 그래도 안타깝다. "

용치가 "예나 지금이나 붕어와 같은 많은 문인들이 강을 건너면 큰돈을 벌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한가?" 라고 대수롭지 않게 말할 줄 누가 알았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 가난은 독서인의 정상적인 상태이며, 죽음은 모든 귀착점이다. 나는 학자의 정상적인 상태로 안심하고 최후의 귀착점을 기다릴 수 있다. 무슨 후회가 있습니까? ""

공자는 듣고 말했다: "좋아! 자신을 용서할 수 있는 자도. "

확장 데이터:

만족에 관한 고전적인 진술.

1, 쾌락주의자는 먼저 만족과 쾌락의 수양을 가져야 한다. 이것은 옛말이다. 왕희언

2. 봄에는 꽃이 있고, 가을에는 달이 있고, 여름에는 서늘한 바람이 있고, 겨울에는 눈이 있다. 만약 네가 자신의 일에 개의치 않는다면, 이것은 지구상에서 좋은 시간이다.

3. 핑안 행운, 만족은 행복, 마음의 순결은 부, 욕심이 없으면 장수한다.

4. 만족하는 사람은 가난하고 즐겁고, 만족하지 않는 사람은 부유하고 근심하다.

5, 그래서 만족은 창피하지 않고,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오래갈 수 있다. 도덕경

6. 나는 그것을 잃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모든 일을 할 것이다. 행복은 만족에 있는 것이지, 다른 것에 있는 것이 아니다. 쿠앙 저우 이순신

7. 일을 열심히 할 필요는 없다. 일이 별로 없다. 너는 반드시 자신이 현명하다고 느낄 필요는 없지만, 불평은 바로 현혜다.

8, 재난은 불만족보다 크고, 책망은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만족은 항상 즐겁다.

9, 무한한 잠재력, 무한한 축복, 싸고 무한한, 똑똑하고 무한한.

10, 꼭 돈이 많으면 재미있고, 돈이 많으면 귀찮아요. 가난하고 행복해서 정말 편해요.

만족상악' 은 노자의' 무위' 사상의 구현으로 개인의 심경을 강조한다. "만족" 은 옳고 그름을 끊고자 하는 것으로 이해되어 부처님 같은 마음의 평화와 행복을 얻을 수 있다.

"행복에 만족하지 않는다" 는 것은 진취적인 정신을 반영하고, 세상을 개조하는 일에서 즐거움을 강조한다. "만족" 과 "불만" 은 같은 환경에 있는 사람들이 표현하는 다른 생활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