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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소양에 기반한 수업 준비 기술
-응? 교과 과정 개혁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교육 목표는' 쌍기' 에서' 3 차원 목표',' 핵심 소양' 에 이르는 세 가지 큰 전환을 겪었다. "쌍기" 지도하에 교실 수업은 비교적 안정적인 교학 구조를 형성하였다. 낡은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수업을 도입하고, 분석을 설명하고, 예를 들어 연습하며, 숙제를 총결한다. 이런 수업은 눈에 띄는 효율성 지향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짧은 시간 내에 가장 많이 배운 지식을 추구하는 것은 전적으로 응시 교육의 목적에 적응하기 위해서이다. "3 차원 목표" 지도하에 교실 수업은 자질교육을 제창하고, 학생의 주체적 지위를 강조하며, 학생의 자기체험을 존중하고, 학생의 잠재력 실현에 관심을 갖는다. 자질교육과 정서적 태도 가치관은 거시적인 개념이어서 조작하고 실시하기가 쉽지 않다. 핵심 소양' 은 전통질서를 깨고 현실생활을 교실로 가져와 교실 형태를 재창조할 수 있는 무한한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 줄 것을 요구했다. 학생 발전의 핵심 소양을 바라보는 교실에서 지식 학습과 실천, 참관 학습을 결합하여 진면목, 개성, 심도 있는 체험을 위한 새로운 교실을 만들어 학생들의 학습을' 세계 건설',' 자아 탐구',' 친구 사귀기' 로 만들었다. 핵심 소양은 3 차원 목표를 기초로 더 높은 요구를 제시했다.
-응? 학교는 학생들의 핵심 소양을 양성하는 핵심 장소이다. 지식을 소양과 지혜로 만드는 것은 교사의 책임이자 학교의 교육 목표이다. 그렇다면 핵심 소양은 어떻게 교실 수업에서 뿌리를 내리고 성장을 찾을 수 있을까? 나는 우리 선생님이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수업 준비 기술을 익혀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위 "모든 것이 사전에 세워지고, 예조하지 않으면 폐지된다" 고 한다. 수업 전에 세심하게 사전 설정해야 교실에서 멋진 생성을 할 수 있다.
새로운 이념에 따른 수업 준비는 실제로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서 겪는 학습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자 중심의 교수 설계다. 학생들이 더 잘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아니라 학습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수 설계는 학생 학습의 자율성을 반영해야 한다. 이것이 핵심 문제이다. 교수 설계는 감정을 반영하고 교육 기능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교수 설계는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학습으로 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각종 교학 자원을 광범위하게 발굴하고 이용해야 한다.
첫째, 학습 과정 기준, 교육 목표 결정, 교실 수업 지도.
소위 교육 목표의 "정확한" 결정은 교육 목표가 교과 과정 표준의 요구 사항과 학생의 실제 상황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낮은 기준도 높은 것도 아니다. 교수 목표는 설계 교수 과정의 기초이며, 교실 수업의 총지도 사상이며, 교실 수업의 출발점이자 최종 귀착점이다. 정확하고 실용적인 교실 수업 목표는 교실 수업의 질을 보장하는 관건이다.
교과 과정 기준은 국가 의지의 구현이며, 학과 과정 분야의 기본 규범이며, 교재 편찬, 교수, 평가, 시험 명제의 기초이며, 국가 관리와 평가 과정의 기초이다. 교사로서, 수업 준비과정에서 반드시 과정 기준을 배우고, 학단 목표를 통찰하고, 교과서를 대조하며, 본 단원, 본 단원의 구체적인 교육 목표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교과 과정 표준에 대한 조언을 연구하면 교재 저자들의 의도를 더 잘 이해하고 편집자가 학생이 무엇을 배우기를 원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응? 예를 들면 뭐죠? 한 2 학년 본문' 화가와 목동' 에는 "그는 잠시 짙은 잉크로 그렸고, 잠시 동안 꼼꼼하게 그렸고, 곧 그려졌다" 는 말이 있다. -응? 4 학년 본문' 물고기가 종이에 헤엄친다' 는 문구도 있다. "그는 때때로 금붕어의 모든 부위를 꼼꼼히 그려서 처녀의 자수처럼 섬세하게 그렸다. 때때로 나는 금붕어가 종이에서 헤엄치는 것처럼 금붕어의 동태를 빠르게 그려낸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 2 학년 선생님과 4 학년 선생님은 수업 준비 과정에서 모두 이 말에 주의를 기울였다. 만약 교학 전략이 같다면, 학생들에게 문장을 읽고 화가가 어떻게 그렸는지 말하라고 요구하면, 한 사람의 교학 목표는 반드시 정확하지 않을 것이다. 교과 과정 기준에서 제 1 기 (고 1 고 2) 에 대한 읽기 요구 사항은 문맥과 현실 생활을 결합하여 글의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단어를 축적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다음 위 문장의 가르침에 대해 학생들에게 화가가 어떻게 그림을 그렸는지 알려주고,' 진한 잉크로 바르다',' 담필디테일' 등의 단어를 축적하게 한다. 교과 과정 기준에서 제 2 학단 (3, 4 학년) 의 읽기 요구 사항은 문맥을 연결하고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며 글의 핵심 단어와 표현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다. 사전, 사전, 생활에 의지하여 새 단어의 뜻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학습 기간의 목표를 이해할 때, 우리는 4 학년 교육이 이렇게 얕아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둘째, 교재를 연구하고, 고품질의 교육 과정을 설계하여 교실 수업의 기초를 다진다.
수업 준비에서 수업 준비는 기초작업이자 기본기이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교학 관념을 철저히 바꾸어, 본선과에 따라 교재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재로 가르치라' 고 노력해야 한다. 교재는 무수한 전문가들이 심혈과 경험으로 쓴 것으로 교실 수업의 한 전달체이다. 따라서 좋은 수업이 핵심 요소입니다. 초등학교 국어 교사로서 어떻게 교재를 철저히 먹고 효과적으로 수업을 준비할 수 있습니까? 나는 우리가 이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응? 첫 번째 단계: 텍스트를 연구하십시오. 본문 한 편이 책상 위에 있다. 내가 먼저 무엇을 해야 합니까? 본문에서 단어와 표현의 의미를 먼저 이해하고 읽으면서 새로운 의미심장한 단어와 문장을 그려라. 이해의 향상과 함께 일부 키워드, 멋진 문필, 본문의 중점 난점은 모두 빠르게 파악될 것이다. 만약 네가 그것을 잡는다면, 표시를 해라.
두 번째 단계: 텍스트를 소리내어 읽으십시오. 정확하고, 유창하며, 감정적으로 본문을 네다섯 번 읽다. 이것은 국어 학습 교재와 수업 준비의 중요한 부분이다. 소리내어 읽는 것은 살아 있고, 종이 밖으로 튀어나와 작품의 생명을 부여한다. 낭독이 끝나자 교재를 배우는 데 절반 이상이 성공했다. 선생님의 독서 수준이 얼마나 높은지, 학생이 얼마나 높은지, 선생님을 능가할 것이다. 교사와 학생이 멋진 교실을 읽는 것은 분명 활력, 영성, 재미가 충만할 것이다.
-응? 세 번째 단계: 저자가 단어를 선택하여 문장을 만들려는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장 레이아웃을 계획한다. 교재가 선정한 문장 모두 우수하여, 언어 운용의 정확하고 생동감이 있다. 작가가 글을 다듬고 단련하는 장인심에 대해서는 반드시 열심히 다듬고 이해해야 한다. 각 본문에는 서로 다른 편성 방법이 있으니, 잘 파악하고, 학생들이 느끼고, 배우고, 활용해야 한다. 선생님이 깊이 이해해야만 학생이 깊이 이해할 수 있고, 심지어 선생님의 지도 하에서도 정상적인 능력을 뛰어넘는 수준을 발휘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학생의 읽기 능력을 키우는 것은 빈말이 될 것이다.
-응? 4 단계: 수업 후 연습의 요구 사항을 자세히 생각해 보면, 어떤 것은 먼저 해야 한다. 특히 부편 교재 중의 방과후 연습은 뚜렷한 학습 방향을 가지고 있어 편집자의 의도를 두드러지게 표현했다. 예를 들어, 인교판 교재 중 3 학년 본문' 대목하 초등학교' 의 제목은' 우리 민족초등학교' 이고, 부편교재 중 일부는 일부 내용을 변경했다. 수업이 끝난 후 첫 번째 연습은 본문을 읽고, 그림을 상상하고, 생생한 문장을 찾아 동료들과 소통하는 것이다. 여기에 새로운 명사-신선감, 좋은 단어 좋은 문장이 아니다. 좋은 단어 좋은 문장에는 기준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좋은 말을 하면 나쁜 것을 부를 수 있습니까? 신기하다' 는 것은 아이의 평소 언어 습관과는 다른 것, 그들이 본 적이 없는 것, 또는 재미있는 것을 가리킨다. 그래서 수업 준비를 할 때는 반드시 방과후 연습 요구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응? 다섯 번째 단계: 데이터를 확인하십시오. 하나는 선생님의 참고서를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인터넷에서 관련 배경 자료를 많이 찾아보는 것이다.
-응? 셋째, 학생들을 연구하고, 학생들의 실제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교실 수업을 활기차게 한다.
-응? 교육개혁의 근본 동력은 국가와 민족의 발전에 있으며, 모든 학생의 전면적, 건강, 조화, 지속 가능한 발전에 있다. 핵심 소양의 제기는 우리가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사람을 양성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교과 과정의 디자인이든, 과정의 실행과 평가든, 모든 것은 학생의 요구와 학생의 발전을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개성을 숭상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이 시대에 우리는 학생들의 개인차를 자세히 관찰하고 충분히 평가해야 한다. 전통 교육의' 일률적' 을 타파하고, 계층화된 교학, 분류교학을 취하여 학생들의 실제 학습의 효과적인 발생을 촉진해야 한다.
1. 교실 수업 계층화 설계.
고대인들은 흥미가 없으면 기꺼이 공부하지 않을 것이다. 흥미가 없는 강제적인 가르침은 필연적으로 학생들의 지식욕구를 억누르고, 학생은 자연히 기꺼이 공부하지 않을 것이다. 차이에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설계해야만' 수동적 수용을 주동적인 탐구로' 바꿀 수 있다. 계층형 교육은 개인화된 독서 교육 계층화 전략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교사는 A-level 의 학습을 구체적으로 지도하고 점진적으로 완성해야 한다. B 급 학생 (중학생) 의 경우 교사는 힌트, 그룹 토론, 협동 학습 방법을 채택해야 합니다. C 급 학생 (최고 학생) 에게 독립적으로 완성하도록 영감을 주었다. 계층적 디자인 문제는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고, 능력 중간 학생은 방법을 익혔고, 능력이 강한 학생은 사고를 발전시켰다.
2. 설계 작업의 계층화.
교실 수업이 학생들에게 한 쌍의 날개를 주었다면, 세심하게 설계된 층화 과제는 그들에게 비상하는 하늘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공부명언) 독서 교육의 일환으로,' 숙제 디자인' 은 바로 교학 목표를 가리키며, 학생이 지식을 배우고 사고를 발전시키는 일상적인 실천 활동이자 창구이기도 하다. 그러나 기존의 작업 설계는 종종 지나치게 통일되어 있고, 통일된 작업만 있고, 계층화된 작업 설계는 없다. 사실, 일부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숙제가 너무 높아서 "먹을 수 없다" 고 합니다. 다른 일부 학생들에게는 쉽게 먹을 수 없다. 즉,' 배불리 먹을 수 없다' 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개성적 특징에 따라' 숙제 슈퍼마켓' 을 설계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응? 예를 들어, 본문을 배운 후, 학생의 학습 요구에 따라 세 가지 수준의 숙제를 설계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기본 문제: 가족에게' 경궁의 새' 의 성어 이야기를 들려주고, 과외서' 성어 이야기' 를 읽어라. 질문: 본문을 공부한 후, 본문의 사람과 일 (더 레이, 왕위, 기러기) 에 대해 무엇을 말하고 싶습니까? 어떤 대상을 선택해서' θ, 내가 너에게 알려주고 싶어 ...' 형식으로 대화와 글쓰기를 해 주세요. 화제 확장:' 경조로부터 영감을 받은 것' 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쓴다. 이런 계층적 숙제는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동원하여 학생들이 자율 학습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관문을 통과하게 하여' 아래가 보장되고, 윗부분이 막히지 않는다' 고 함으로써 학생의 개성을 끊임없이 널리 알릴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공부명언)
넷째, 교수 전략을 연구하고, 우수한 수업을 추구하며, 핵심 소양을 위한 발판을 찾는다.
1. 그림을 최대한 활용하십시오.
교과서 삽화는 문자를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삽화는 교재의 부속품이 아니라 시각적인 교과 과정 자원이다. 초등학생은 시각이 좋은 나이에 있기 때문에 교재와 교육에서 삽화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 교과 과정 개혁이 진행됨에 따라, 새로운 교재는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전통 교재에 비해 크게 달라져 삽화의 사용이 더욱 광범위해졌다.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을 배경으로 수업 준비 과정에서 교재 삽화의 교육 기능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응? 예를 들어 제비를 가르칠 때는 본문의 삽화로 가져오세요. 먼저, 학생들에게 삽화를 보고 자신의 언어로 화면을 묘사하도록 지도한다. 가랑비 뒤의 호수, 활발하고 활기찬 제비, 어떤 것은 날고, 어떤 것은 멈춘다. 학생들은 이렇게 매혹적인 봄경치를 보고, 이렇게 귀여운 제비를 마치 거기에 있는 것처럼 보고 있다
-응? 교재에는 본문의 멋진 부분뿐만 아니라 글에 포함할 수 없는 많은 정보까지 담고 있으며, 사고 훈련과 탐구 학습도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노정교를 비행하다" 라는 글의 삽화는 홍군이 노정교를 건너는 것을 묘사한다. 교사는 교수할 때 삽화를 통해 이런 질문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어떤 다리인가? 홍사단 전사는 왜 다리를 건너야 합니까? 그들은 어떻게 다리를 건널 것인가? 이러한 문제들은 학생들의 탐구에 대한 욕구를 불러일으켜 교실 분위기를 활발하게 했다. 학생들에게 이런 문제와 탐구의 욕망으로 본문을 읽고 그림을 보게 하다. 도문 대비를 통해 학생들은 일의 원인, 과정, 결과를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조리 있는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본문 내용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사고의 독특성을 배양하고, 학생들의 사고와 탐구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율 학습과 협력 교류의 목적을 달성했다.
2. 좋은 문제를 디자인합니다.
-응? 교학 실천 은 우리 에게: 교실 수업 중, 세심한 디자인, 교묘한 디자인 의 문제 는 학생 사고 의 불꽃 을 불러일으키고, 학생 의 지식욕 을 불러일으키고, 학생 발견 과 문제 해결 에 다리 를 제공하고, 학생 을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으로 지식 의 전당 을 오를 수 있 고, 학생 의 창조적 잠재력 을 발굴 할 수 있 고, 학생 의 생활 과 마음 에 접근하고, 학생 의 공감 을 불러일으키며, 그들 의 건강 성장 의' 멜라토닌 이 되었다 공부는 사고에서 시작되고, 사고는 의문에서 시작된다.' 학생들의 사고는 종종 의문에서 시작된다. 그래서 수업을 준비할 때 좋은 문제를 설계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자연의 길' 을 준비할 때, A 선생님은 우리가 모래사장에서 무엇을 했는지, 그 결과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설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B 선생님이 디자인한 질문은 이렇습니다. 우리가 작은 거북이를 바다로 업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A 선생님의 학생은 본문에서 즉시 답을 찾을 수 있고, B 선생님의 학생은 탐구와 토론을 통해서만 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이 두 가지 문제의 학습 효과도 분명합니다. 좋은 질문은 반드시 학생들의 사유에 잔물결을 일으켜 그들의 탐구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사실, 학생들이 수업하는 가장 고통스러운 것은 선생님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빙빙 돌고 있는 반면, 선생님은 그들이 모르는 것을 눈감아 주신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3. 좋은 교육을 실시합니다.
언어의 구성과 운용은 국어학과의 기본 소양이다. 수업 준비 과정에서, 우리는 교재를 공부할 때, 반드시 학생의 언어 응용 능력 배양을 중시하고, 과학적 교수 전략을 통해 언어 문자 훈련을 강화해야 한다.
예를 들어, 물총새를 준비한다. 어떻게 훈련을 통해 학생들에게 동물의 모양을 그리는 방법을 익히게 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응? 이것은 두 번째 수업이어야 한다.
-응? 학생 여러분,' 최' 는 무슨 뜻입니까? 학습을 통해 물총새가 왜 물총새라고 부르는지 아십니까? 왜냐하면 그것은 녹색 깃털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응? 선생님이 너에게 물총새 몇 마리를 가져왔다. 그들에게 인사합시다! 학생들은 공부하는 과정에서 그림의 새들이 모두 물총새인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발견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응? 너는 그들이 물총새가 아니라고 말했지만, 새는 기분이 좋지 않았다. 녹색은 물총새라고 하지 않았나요? 하지만 그들은 모두 녹색 옷을 입고 있어!
-응? 얘들아, 너희들의 책을 열고, 글의 문장으로 이 새들을 설득해라! 학생들은 물총새의 모양을 묘사하는 문장을 찾아 사진과 비교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응? 사실, 이 새들은 모두 물총새가 아닙니다. 그렇다면 그들은 무엇이며, 사람들은 어떻게 그들을 기억할 수 있습니까? 얘들아, 어서 와서 이 새들을 도와줘, 문장 속에 물총새를 묘사한 방식으로 소개해! 학생들에게 특징 설명을 익히도록 지도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응? 상황을 만들고, 잘 유도하고, 학생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단련을 받고, 지식을 능력과 지혜로 바꾸는 것이 우리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응? 4. 숙제를 잘 하세요.
-응? 위에서 언급한 계층적 디자인 외에도 숙제의 디자인도 학생의 능력과 인지 수준에 부합해야 한다. 과외 독서 숙제를 예로 들다. \ "연 닫아 추 연설 \" 을 공부 한 후, 학생들은 \ "연 닫아 봄과 가을 \" 과 \ "장 Xianghe \" 를 읽을 수 있으며, \ "역사 기록 \" 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런 숙제는 학생의 읽기 능력을 넘어 숙제가 하나의 형식이 되었다. 또한 선생님은 어떻게 집행을 검사하셨습니까? 선생님이 이 책들을 읽을 수 있습니까? 그래서 수업 준비를 할 때 숙제를 디자인하기 위해 숙제를 디자인하지 마세요. 우리는 그것이 제자리에 구현될 수 있고, 숙제를 통해 학생의 학습 상황을 효과적으로 피드백할 수 있으며, 숙제를 통해 학생의 기초 지식을 공고히 할 수 있고, 숙제를 통해 학생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응? 간단히 말해서, 수업 준비의 목적은 교실에 도랑이 있고, 눈에는 학생이 있고, 손에는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결국 수업 준비는 실천 활동이다. 자신의 교학 실천을 긴밀하게 결합하여 자신의 교학 특징을 반영하고, 심혈을 기울여 헤아려 진지하게 총결해야 비로소 자신의 준비 수업 수준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교실 수업은 교육 교수의 주요 통로이며, 교사는 교실 수업의 첫 번째 책임자이다. 높은 품질의 교육은 높은 품질의 교실 수업에 크게 좌우되며, 수업 준비는 교사가 높은 품질의 교실 수업을 받기 위한 전제 조건과 기초이다.
-응?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