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자전 검색 - 중국 서예 감상
중국 서예 감상
수시의 발언은' 큰 실수' 를 겨냥한 것이지만, 수시가 서예예술이라는 시스템 공사에 대한 깊은 인식과 이해를 담고 있다.
첫째, 해서체는 서예 예술의 기본기이며, 서예를 배우는 것은 해서체로 시작해야 한다. 예술로서, 그것의 심오하고 심오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그것을 인식하고 장악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인식, 이해, 심화, 장악의 과정이 필요하다. 예술 자체는 그 생성과 발전의 내재적 법칙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그것을 파악하려면, 이 법칙을 이해하고, 이 법칙을 따라 외부에서 내부로 연구하고 탐구해야 한다. 서예 예술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는 해서체가 정확하고 점잖은 것을 기초로 하며, 그 구조와 필법은 전서, 예서, 행, 풀의 장점을 결합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필법을 예로 들면, 전서의 장봉, 예서의 파, 초서의 갈고리에서, 소체, 누르기, 점, 체크, 고르기의 형태로 변한다. 글씨체가 아름답고 식별하기 쉬우므로 실제 사용에 유리하다. 이에 따라 해서체가 등장하자마자 통용되는 표준 서체가 되었다.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하고 싶든, 먼저 기초를 다지고 기본기를 잘 연마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현대인들이 서예를 배우는 것은 실용적인 관점에서 출발해야 하며, 비교적 간단한 기본기인 해서체로 시작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목표를 직접 달성할 수 있어 앞으로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 혼자 걷는 법을 배우는 것처럼, 그는 먼저 서서 똑바로 설 수 있는 법을 배워야 걷기와 달리기를 배울 수 있다. 만약 한 사람이 일어설 수 없다면, 걷거나 달리기를 하는 것은 농담이 아닌가? 생활의 진리와 예술의 진리는 서로 통한다. 서예를 배우는 것은 기본기나 해서체로 시작해야 하는데, 한자 자체의 구조적 특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자는 점화 등 기본 획과 다양한 변화의 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형도 정사각형으로 점화가 균일하고, 배치가 합리적이며, 가로가 수직이고, 중심이 안정적이며, 좌우 대칭의 특징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해서체로 가장 두드러진다. 그리고 편측부 () 는 한자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대량의 한자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이 한자들의 구성 특징은 서예를 배우는 데 가장 기본적이고 필요한 기본 기법을 먼저 익히고 해서체를 잘 써야 행서와 초서에게 완벽히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예술의 발전 경력과 유명한 서예가의 명성 과정도 이 점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왕희지의' 난정서' 는 세계 최고의 행서로 꼽히고, 당태종 이세민은 그것을 보물로 여기고 밤낮으로 모사한다. 그가 세상을 떠난 뒤' 란정집서' 원작을 열사로 만들었지만, 그의 행서 성과는 그의 탄탄한 해서체 기본기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안진경의' 제조카 원고' 는 획이 호방하고 일사천리의 기세로 천하 제 2 행책으로 꼽히는 등 탄탄한' 안체' 기본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특히 광초의 대가인 장욱은 그의 초서가 웅장하고 웅장하여 이름이' 광초' 와 거의 같다. 하지만 장욱의 초서 방면의 탁월한 성과도 그의 탄탄한 해서체 공저 덕분이다. 송대 "선화서보" 에는 18 운이 있다. "그 이름은 초서를 근거로 하고, 작은 글자초서는 유묘하다. 이상한 초서자가 많지만 책에서 표현하거나 장전이 오만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
또한 예술의 전승과 발전의 관계로 볼 때 해서체는 서예 예술 형성의 기초이다. 어떤 예술의 생성과 발전도 현실 (또는 실용성) 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해서체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실용성이다. 행서와 초서는 사회가 일정 단계로 발전할 때 해서체로 새로운 발전이나 발전의 절정이다. 따라서 행서와 초서는 해서체를 모체로 떠날 수 없고, 모체 예술을 바탕으로 훌륭한 전통을 계승해야만 혁신할 수 있다. 역사상 세계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많은 대서예가들은 모두 이전의 서예에서 영양을 섭취하고 혁신을 하여 서예의 위대한 사업을 이룩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둘째, 한자에서 눈에 띄는 서예 예술로서, 서예 스타일마다 다른 시각적 이미지를 보여 주고, 다른 심미적 느낌을 준다. 중국 전통 서예 예술은 오랫동안 세계 각국 사람들에게 칭찬해 왔는데, 주로 강력한 심미적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서방의 일부 유명 미학자들도 중국의 서예는 얻기 어려운 동양 예술이며 세계 예술의 보고에서 눈부신 꽃이라고 인정했다. 서예의 심미적 가치는 주로 서예 예술의 전반적인 설정과 점과 선의 최적 조합에 나타난다. 우수한 서예 작품 한 폭이 가장 큰 충격을 주는 것은 먼저 시각에 반영되어 있어 점화의 질감이 필요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영어 비문의 선 자세, 서체 구조, 공간 형식, 크기 배치, 기세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어 간단한 선과 흑백의 대비를 통해 비범한 미적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서로 다른 서예 스타일은 각자의 진화와 발전 과정에서 계승과 혁신을 통해 긴 길에서 점차 형성되고 보완된다. 해서체의 특징은 실용적입니다. 여러 세대의 서예가의 지칠 줄 모르는 노력을 거쳤다. 그것은 또한 점차 아름답고 우아한 우아함과 매력의 예술성으로 전환된다. 그러나 그것의 근본 속성은 여전히 실용성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명확성, 보편성, 표준화가 첫 번째 필요성이어야 한다. 해서체를 감상할 때, 우선 그것이 단정하고 점잖은 느낌을 주는지, 마치' 똑바로 서 있는 것' 처럼 보이는지, 안정되고 여유로운 느낌을 주는지에 달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스시의 "진실로 서 있다" 는 말은 해서체로 사람들에게 주는 시각적 이미지를 가리킨다. 사람은 상대적으로 정지된 상태에 서 있기 때문에' 서' 의 기초는' 안정' 이다. 따라서 해서체는 안정과 정확성을 바탕으로 좌우로 흔들어서는 안 되고, 또렷한 인상을 남겨야 한다. "행" 은 정적 "역" 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곳의 행은 걷기이고, 정적인 역학에 비해, 행서가 인간의 시각에서 역동적인 효과이기도 하다. 행서의 특징은 유창하고 유창하며 해서체와 초서 사이에 있는 서예이다. 해서체에 비해 간단하고 방종하지만 수렴하고 구별하기 쉽다. 해서체가 실용에 중점을 둔다면 행서는 한자가 예술로 나아가는 중요한 단계다. 행서는 해서체의 실용적인 특징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지만, 실용적인 속박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며, 물론 현실에서 벗어날 수 없다. 한 사람이 서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쉽지만, 서서 갑자기 뛰는 것은 비교적 어렵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그러나 걷기는 결국 정적이 아니라 사람들의 시각에서 움직이고 조용하다. 마치 행서와 해서서가 주는 인상과도 같다. "풀처럼" 에 관해서는, 초서는 빨리 달리는 사람처럼 날아가는 인상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초서에는 두드러진 특징이 하나 있는데, 바로 그것이 분방하다는 것이다. 해서체의 형식을 완전히 돌파하여 행서보다 더 자유롭고 활발하다. 그것은 서예예술이 충분한 감상성과 심미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는 표시이다. 그것의' 이동' 은 행서의' 이동' 이 아니라, 이동 중의 변화이며, 예측할 수 없는 것이다. 비행 상태에서 사람의 빈도와 진폭이 걷기 상태의 빈도와 진폭보다 훨씬 큰 것 같다.
Yan Zhenqing 은 당나라의 새로운 책 스타일의 창조자입니다. 그의 해서체는 힘이 세고 기세가 웅장하다. 서예' 소 경작혜민' 을 논하면서 실용적인 관점에서 느낌과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안체 해서체의 특징을 요약한다. 왕희지' 난정서' 는 종횡으로 변했고,' 의' 자는 20 여 개이지만, 글자는 다르고 필법 구조 변화는 미묘하다. 당왕 이세민은 왕희지의 전기에 대해 논평하면서 "느린 일꾼이 섬세한 일을 한다" 고 말했다. 연기와 이슬이 맺히면, 부러지고 또 연결되면; 봉황은 용처럼 기울어지고 곧다. " 장욱의 초서필법은 빠르고 호쾌하며 구조가 간결하고 기이하다. 장욱이 보기 좋은 무검과 필법에서 무검에 대한 지속적인 포위의 이해력과는 분리될 수 없다.
라인 자체는 정적이지만 다른 스타일의 책은 이런' 정적과 동태' 의 위대한 느낌을 준다. 서예 예술의 매력이기도 하다.
셋째, 책마다 펜 업 특성이 다르고 펜 업 속도와 리듬이 다릅니다. 예술 창작은 끝이 없고 예술에 대한 이해는 직관적이지 않다. 수시는 "정말 서 있고, 행하고, 풀처럼 행하다" 는 논술에 대해서도 "열기, 행, 풀" 의 세 가지 서로 다른 서풍의 속도와 리듬상의 변화를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해서체는 모양이 정연하고, 조금씩 그리고, 필법이 섬세한 규칙 문자이다. 운필 과정에서 속도와 리듬이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매 획마다 붓을 잘 뽑고, 제자리에 그려서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포, 템포, 템포, 리듬, 리듬, 리듬, 리듬) 그 중에서도 같은 획의 변화도 변화를 요구하지만, 이 변화는 힘이 작아 속도와 리듬의 변화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예를 들어, "점" 은 기본적으로 "가장자리" 의 싸구려를 차지하며, 그 변형은 대부분 방향의 변화이다. 예: 위, 아래, 왼쪽, 오른쪽, 왼쪽 위, 오른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아래 등. , 펜을 사용하는 것은 냉정하고 힘이 있고, 속도가 느리고, 리듬이 느리다. "가로" 는 공평을 바탕으로 하고, "팔자법" 은 "르" 라고 하는데, 이는 획속도의 관점에서 볼 때, 가로획을 쓰는 획은 앞으로 달리고자 하는 말의 획을 조절하는 것과 같아야 하며, 말의 고삐를 잡아당겨 빠르게 전진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는 뜻이다. 팔자법' 긴 획은' 목' 이라고도 하고, 짧은 획은' 쪼아' 라고도 한다. 이탤릭체의 속도와 리듬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즉, 긴 획을 빗으로 긴 머리를 빗는 것처럼 균일하고 느리게 써야 한다는 뜻이다. 짧은 획을 쓰는 것은 새가 음식을 먹는 것처럼 비교적 빠르고 힘있게 써야 한다. 자제' 의 필기법에 관해서는' 팔자법' 을' 가스' 라고 부르는데, 이는 이런 획의 평온함과 느린 면을 강조한다. 즉, 글쓰기는 칼로 고기를 베는 것처럼 깊은 내력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교해 보면, 행서는 매끄럽고 매끄럽고, 세로 득세를 중시하고, 가로로 아름다움을 취하고, 사방의 방사선을 취하고, 허실을 결합하여 뜻이 깨졌다. 행서 과정에서 해서체의 사용과 필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뿐만 아니라 초서의 줄임표 () 와 꺾어진 귀감 () 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행서는 해서서처럼 침착하고, 느리고, 리드미컬하지 않으며, 초서처럼 분방하고 자유롭지도 않다. 행서는 기본적으로 생각하면서 획을 그리는 것이고, 획의 빈도가 증가하고, 선의 두께 변화가 뚜렷하다. 마치 걷는 동안' 느릿느릿 걷고 있다',' 행운수',' 기복감',' 리듬감' 과 같다.
초서의 출현은 양무제 소염이' 초서' 에서 말한 바와 같이,' 전진 () 의 왕공 () 이 장단 () 을 다투고 대대로 전해 내려오며, 문문절해 () 를 바라본다. 이로써 초서의 출현과 응용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 사회 발전의 현실적 수요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회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해당 문자의 사용도 반드시 변할 것이다. 물론 이러한 변화에는 내용과 형식 모두 포함됩니다. 소염의' 공인의 어려움' 은 공인을 식별하는 어려움뿐만 아니라 글쓰기의 어려움과 속도를 가리킨다. 이것은 분명히 현실의 필요와 모순된다. 초서의 속도와 빠른 리듬은 사회 발전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적 인식에 영합하여 일종의 유사성을 형성하여 초서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서예예술이 전서 예서 해서서에서 행서 초서까지 진화하는 것도 한자가 실용에서 예술로 나아가는 중요한 상징이다. 예술이 일정 단계 (특히 서예 예술) 로 발전함에 따라 형식 요소의 중요성이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초서는 해서체의 안정에서 벗어나 행서가 나오지 않는다. 형식과 틀에 얽매이지 않고 세련되고 편안하다. 회소의 초서는 운치가 충만하여, 장강의 도도한 파도처럼, 어느 날 천리의 기세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총지배인 당루가 서평에서 논평한 초서는 계속' 전원을 켜고 마음대로 바꿔줘' 였다. 선화박나무는 초서를 "글씨가 날듯이 아름답다" 고 불렀다.
요컨대, 우리가 무엇을 하고 싶든 간에, 항상 점진적인 과정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착실한 태도로 예술을 배우고, 이해하고, 익히고, 배우고, 깊이 이해하고, 깊이 연구해야 이 예술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그 예술을 장악할 수 있다. 소시의' 진리는 역처럼 걷고, 걷는 것은 행처럼' 논술에 대한 인식과 이해는 표면이나 어떤 각도에서 출발해서는 안 되며, 예술적 배경에 배치하여 그 충분한 사상적 내포를 전면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스시의 위대함과 중국 전통 서예 예술의 심오함을 진정으로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