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전 온라인 - 감상 | 분석 | 홍루몽에서 조 이모의 문학적 인물 특징
감상 | 분석 | 홍루몽에서 조 이모의 문학적 인물 특징
조 이모는 자씨네 집에서 아주 특별한 여자이다. 그녀는 가정의 첩으로 비치순과 자환의 생모이지만, 비치순과 자환은 그녀를 어머니로 인정하지 않고' 고모' 라고 부른다. 다른 사람들은 단지 그녀를 "아줌마", "아줌마" 라고 부른다. 그녀는 소녀에서 주인으로 변한 작은 아내이다: 그녀는 노예이고, 그녀는 일반 노예와는 다르다. 그녀가 고수라고 말하면, 그녀는 진지한 고수가 아니다. 그래서 그녀를 주인의 절반이라고 부르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이다. 비정상적인 가족 지위는 그녀의 인격의 비정상적인 발전을 조장했다. 그러나 그녀는 천성이 혼란스럽고 정신이 바르지 않아 가정에서 더욱 고립되고 차별을 당하게 되었다.
조 이모는 천성이 무지하고, 말을 하고 일을 처리하며, 늘 사람을 쏘며, 불륜이 없고, 자존감도 없고, 상하의 사람들에게 업신여김을 당한다. 형 조상사에 대한 보상으로 그녀는 대범하게 찾아와 자신의 친딸인 면춘에게' 비천하다',' 비천하다' 는 면춘 화가 나서 얼굴이 하얗게 질려 목이 메었다. 유의해야 할 점은 봉건 가정에서 비치순과 같은 미혼 딸은 자신의 출신에 대해 금기시되지만, 그녀는 딸의 고심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어머니라는 점이다. "2 ~ 3 개월 안에 출처를 알아내야 하고, 한동안 철저히 들볶아야 한다. 남이 모를까 봐 일부러 고백해야 한다" 며 딸을 비난하며 "지금 뿌리를 잊고, 단지 높은 가지를 들고 날아가고 있다" 고 비난했다. 그녀는 자주 자환을 선동하여 소란을 피우는데, 일이 생기면 자환이 맞고 욕을 당하는데, 그녀는 보통 고개를 숙인다. 한동안 그녀는 자환이 스스로 소란을 피우도록 설득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다. 도중에 한 노부인의 도발을 듣고, 그녀를 "점점 더 흥미를 가지게" 하고, 심지어 방관 등 어린 소녀와 크게 싸우기도 했다. 면춘이 그녀가 "자중하지 않다" 고 말하는 것도 당연하다. "이렇게 나이가 들면 하는 일은 늘 탄복하지 않는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시끄러울 만한 가치가 있고, 체면도 남기지 않고, 귀뿌리가 부드럽고, 속으로는 계산이 없다. " "사람을 웃게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래서 나는 한가하게 할 일이 없어 다른 사람에게 거친 일을 해 준다."
심지어 사소한 일에도, 그녀도 좀 터무니없다. 일단 바오 차이 (Bao chai) 가 지아 링 (Jia Huan) 과 같은 것을 보냈을 때, 그녀는 그것을 좋아했다. "갑자기 바오 차이 (Bao Chai) 가 왕 부인의 친척이라는 것이 생각났습니다. 왜 왕 부인에게 가서 좋은 것을 팔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녀는 "자신의 물건을 들고 왕부인의 방으로 갔다" 며 "불륜불륜이다" 는 말을 했다. 누가 알 겠어? "코 회색, 배꼽 가스, 그리고 감히 표현하지 못하고 나왔다." 나는 방으로 돌아와 물건을 한쪽으로 던지고 중얼거렸다. "이게 뭐야?" " 앉아 있을 때 그들 각자는 울분을 터뜨렸다. "잘 팔면 문을 닫을 수 없고, 아첨하면 정곡을 찌를 수 없다. 이것이 바로 조 이모가 조 이모인 이유이다.
조 이모는 천성이 어리둥절할 뿐만 아니라 교활하다. 그녀는 탐춘과 자환이 태어났다고 스스로 생각하여 사랑방의 권리가 없는 지위에 대해 상당히 불만을 품고 있다. 왕부인을 감히 어떻게 할 수는 없지만, 왕희봉과 자보옥을 가장 질투하는 것이다. 그녀는 왕희봉과 자보옥이 없으면 부용의 집안일을 관장할 것이며, 자환은 부용의 합법적인 후계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녀는 그에 대항하는 수단과 기교가 없어, 암암리에 마도포와 결탁하여, 염마암암암암암리에 풍과 보옥을 따져 볼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보옥과 봉누이가 중병에 걸린 후, 그녀는 "자연소원" 을 하며 그들에게 "오빠 한 명은 쓸모가 없다" 고 권했다. 차라리 그에게 옷을 입히고, 그가 좀 고생하지 않도록 일찍 돌아가게 하는 것이 낫다. 다만 그를 아쉬워할 뿐, 이 말투는 변하지 않고, 그도 그 세상에서 괴로워한다. " 그러자 할머니는 그녀의 얼굴에 침을 뱉고 욕을 했다. 편방 위치에서 본방의 권력에 대한 불만은 이해할 수 있지만 옆문을 이용해 상대를 때려죽인 다음 빨리 쏘는 것은 옳지 않다.
홍루몽' 에서 작가는 인물을 칭찬하는 방법을 자주 사용하는데, 소수의 인물만 아예 비하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조 이모는 그 중 하나다. 조설근은 소설 속' 아름다움은 아름다움, 악은 악' 이라는 전통 문필을 증오한다. 왜 그는 스스로 오래된 패턴을 반복합니까? 아마도 우리는 조 이모의 출신과 지위에서 이 점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바로 그녀의 기형적인 출신과 지위가 그녀의 기형적인 성격과 영혼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조 이모라는 인물로부터 봉건적인 가정과 결혼 제도가 어떻게 일부 여성의 마음을 왜곡시켰는지 쉽게 알 수 있다.
탐춘은 그녀를 어머니로 인정하지 않고 이모라고 불렀기 때문에, 그녀와 고리는 언급하지 않기 때문에 조 이모는 늘 원한을 품고 있다. 나중에 탐춘원혼을 했는데, 보옥 등은 매우 슬펐지만, 조 이모는 오히려 좋아했다. 지아 할머니가 돌아가시자 온 가족이 가족의 사찰인 철이자사에 갔다. 조 아줌마가 갑자기 마법에 빠졌는데, 그녀는 자기가 평생 한 불의한 일을 전부 폭로하고, 결국 미쳐서 죽었다. 이것들은 모두 최근 40 차례 발생한 일이다. 이런 묘사들은 황당무계한 점은 많지 않지만 인물에 대한 처리는 비교적 얕다. 특히 인물의 내면의 감정은 너무 간단하게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