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전 온라인 - 현대 중국어 사전에서' 도덕' 이라는 단어의 완전한 정의를 찾다
현대 중국어 사전에서' 도덕' 이라는 단어의 완전한 정의를 찾다
도덕은 결국 사람들의 경제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사람들의 사상과 행동, 영욕, 정의, 편애의 감정, 관념, 원칙, 규범의 합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것은 사회적 여론, 사회적 관습, 그리고 사람들의 내면의 신앙의 힘에 의지하여 사람들의 그에 대한 준수를 보장한다.
손국화 편집장:' 법학기초이론', 중국 인민대학 출판사, 1987 판, 28 1 페이지.
도덕은 선과 악, 정의와 정의, 명예와 치욕, 정의와 편애에 대한 관념, 원칙, 규범의 합이다.
계급이 대립하는 사회에서는 계급마다 도덕이 다르지만,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도덕은 대개 통치계급의 도덕이며, 사회경제의 기초에 의해 결정되는 상층건물의 범주에 속한다. 그것은 경제 기반의 요구에 적응하고 여론을 통해 도덕적 본보기를 세우고, 사람들의 도덕적 신념을 키우고, 행동으로 전환하여 통치 계급의 이익을 위해 봉사한다.
심편집장:' 법학기초이론', 베이징대학출판사, 1988, 68 쪽.
도덕은 완전한 개념으로 나타난다. 그 내용은 풍속 습관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덕명언)
Zhuo 편집장: "법률 소개", 법률 출판사, 1998, 28 페이지.
도덕이란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조건에 의해 결정되며, 사람들의 사상과 행동의 사상, 원칙, 규범의 통일을 평가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선과 악, 영과 치욕, 정의와 불의의, 정의와 편애, 성실과 위선 등이다. 도덕은 여론, 전통 풍습, 사람들의 내면의 신앙의 힘에 의지하여 사람들이 그 규범을 지키도록 보장한다.
도덕은 사회적이다. 도덕은 일정한 물질적 생활 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사회 이데올로기이며, 일정한 사회 관계의 반영이다. 사회경제관계의 발전과 변화는 결국 도덕관념의 발전과 변화로 이어질 것이다. 사회 제도의 교체는 조만간 도덕 제도의 교체로 이어질 것이다.
도덕은 역사적이며 역사의 범주에 속한다. 각 사회 경제 형태마다 상응하는 도덕이 있다. ......
도덕은 유전적이고 동성애자이다. 한편, 역대 선진계급의 도덕관념에는 일정한 진보 내용이 있으며, 흔히 이후 선진계급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한다. 반면에, 인간도 같은 객관적인 도덕 기준, 즉 공덕을 가지고 있다. ......
도덕에도 다원성, 즉 다단계 범주가 있다. ......
조진강, 푸자탕:' 현대법리학', 베이징대학교 출판사, 1999, 302-304 쪽.
도덕 ... 개인과 사회생활에서 좋은 일을 확대하고 나쁜 일을 줄이도록 설계된 일정한 규범 모델을 포함하는 가치 있는 개념이다.
-[미국] 에드가 보덴하이머:' 법리학-법의 철학과 방법', 상하이 인민출판사, 1992, 334 면.
도덕의 기초는 인간 정신의 자율이다.
-마르크스엥겔스 전집, 1 볼륨, 15 페이지.
도덕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억제하고 사람, 개인, 사회관계를 조정하는 데 사용하는 중요한 오후 규칙입니다. 사람들이 선과 악을 평가하고 판단하는 공통의 기준이다. 그것은 일정한 계급과 조직이 사람의 행동과 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요구를 반영한다.
높고 고상한 도덕은 엄격한 법 집행의 중요한 보증이며, 펑지량 편집장,' 2 1 세기를 향한 법학', 운남대 출판사, 1996 판, 290 면.
그것의 필연성으로 볼 때 도덕은 사회 구성원 간, 개인과 사회 간의 이익 관계를 조정하는 객관적인 요구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도덕은 본질적으로 사회 구성원의 동일한 근본적인 이익을 대표해야 한다. ......
방진: 도덕은 시장경제의 본질적인 요구입니다.' 충돌' 관점,' 치루학지' (곡부), 1997, 제 1 1 기, 제 58-.
역사의 수직적 발전으로 도덕의 기초에는 완전히 다른 내용이 있다. 주로 신화적인 도덕, 즉 하느님을 우러러보고 숭상하는 것을 도덕의 상징으로 표현한 것이다. 권력의 도덕성은 권력을 존중, 숭배, 장악하는 사람이 도덕의 상징이다. 효도의 도덕, 즉 도덕의 상징은 조상을 제사하고 노인을 공경하는 것이다. 친본 도덕, 즉 자신과의 거리를 도덕적 행위의 근거로 삼는다. 인간적인 도덕, 즉' 사람이 한마음 한마음, 마음이 같다' 는 보편적인 인류 정신에 기반을 둔 도덕은 이 다섯 가지 측면을 신도, 관도, 효도, 친도, 인본이라고 부른다.
셰후이: 법치의 법: 인간적인 도덕,' 법학' 제 5 호, 1997, 3- 10 페이지.
도덕은 인간 사회의 기초이다. 도덕이 없다면 의인은 없을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생명은 없을 것이다.
심민영: 성실원칙과 도덕법화, 법과 사회발전, 제 6 호, 1999, p.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