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전 온라인 - 미학의 선두주자 에이브럼스에 대한 소개

미학의 선두주자 에이브럼스에 대한 소개

오늘날 서양 문학 이론이나 낭만주의 문학, 문학 이론을 연구하는 학자라면 누구나 M.H. 램프: 낭만주의 이론과 비판적 전통'(The Mirror and the Lamp: Romantic Theory and the Critical Tradition)은 이 책이 1953년 출간된 이후 전 세계 여러 언어로 번역되었기 때문일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재인쇄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동서양 학자들이 인용하고 논의한 이 책에서 저자가 서양 문학이론 발전사를 요약하여 제시한 네 가지 요소는 비교문학과 문학이론 연구 분야에서 아직도 학자들에 의해 활용되고 있다.

유럽과 미국의 근현대 문학이론가들 사이에서 메이어 하워드 에이브럼스(1912~)는 1930년대 하버드대학교에 입학해 '하버드상을 받았다. 그는 "문학사 학교"에서 엄격한 교육을 받아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I.A. Richards 밑에서 공부했으며, 이후 1940년에 하버드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하버드 박사학위 논문은 '거울과 램프(The Mirror and the Lamp)'로, 지속적으로 수정, 확장되어 훗날 큰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에이브럼스는 졸업 후 오랫동안 코넬대학교에서 가르쳤고 현재는 1916년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1916년 영문학 명예교수.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거울과 램프』, 『자연초자연주의: 낭만주의 문학의 전통과 혁명』이다. 1971), 『The Correspondent Breeze: Essays on English Romanticism』(1984), 『텍스트로 일하기: 비평과 비판 이론에 관한 수필』(1989), 『문학용어집』(1957) 등이 있다. Norton Selected Readers of English Literature'(The Norton Selected Readings of English Literature)는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개정, 확장, 재출판되어 왔습니다. Norton Anthology of English Literature의 편집장이자 낭만주의 단행본의 편집장입니다. 권위 있는 교과서는 오랫동안 영어권 대학의 문학 전공 학생들이 꼭 읽어야 할 교과서일 뿐만 아니라, 영어권 전문 분야의 비영어권 국가에서도 꼭 읽어야 할 교과서입니다.

에이브럼스는 텍스트 읽기만 잘하는 '실용비평가'와는 다르며, 순수 이론 추론을 전문으로 하는 '메타비평가'를 인정하지 않았다. (학업동료인) 노스럽 프라이(Northrop Frye)나 학생인 해럴드 블룸(Harold Bloom)과 같은 시적인 기질을 지닌 인문주의자이자 이론가이기 때문에 그의 작품을 읽으면 한편으로는 그의 해박한 지식을 느낄 수 있고, 그의 장엄하고도 경이로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거울과 램프』는 그런 이론적 작품의 범주에 속한다. 『램프』의 은유적 의미는 저자가 『서문』에서 지적한 대로 “이 책의 제목은 두 가지 공통점을 갖고 있다. 그리고 마음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는 반대 은유: 하나는 마음을 외부 사물의 반사체와 비교하고, 다른 하나는 마음을 빛나는 몸과 비교하며, 마음도 그것이 인식하는 것의 일부라고 믿습니다.

전자는 플라톤부터 18세기까지의 사고의 주요 특징을 요약하고, 후자는 시인 정신의 지배적인 낭만주의 개념을 나타냅니다. 나는 이 두 가지 은유와 기타 다양한 은유를 문학비평에서 사용하든 시 창작에서 사용하든 동등하게 진지하게 다루려고 노력한다. 왜냐하면 비평에서든 시에서든 은유를 사용하는 목적은 다르지만 그 효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사실 국내외를 막론하고 고대와 현대를 막론하고 거울을 은유로 활용한 예는 셀 수 없이 많지만, 에이브람스의 은유는 낭만주의 문학이론과 플라톤의 전통을 의식적으로 연결시켜 주었는데, 이는 우리가 서구 문학이론을 완전히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거울과 램프>는 주로 낭만주의 문학론을 다루고 있지만, 오늘날 우리 문학이론가들에게 보편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의미는 그가 제안한 문학 비평의 네 가지 요소, 즉 세계, 작품, 예술가, 감상자에 더 크게 반영됩니다. 서양 문학 이론의 역사에서 다양한 이론 학파의 비판적 특성을 통해 처음에 서양 문학 이론 분야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이 분야의 역사적 발전, 학파 논쟁 및 현재 상태에 대한 대략적인 개요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네 가지 요소, 언제나 중심을 차지하는 것은 의심할 바 없이 작품이다. 이는 작가의 비판적 입장이 언제나 문학 작품 읽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 이유는 다양한 형식주의 비평론이 작품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리얼리즘의 원리를 옹호하는 비평가들은 작품에 반영된 세계, 즉 크게 주목한다. 사실 작품이 제작되는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는 사실주의 작품이든, 낭만주의 작품이든, 심지어 모더니즘 작품이든 포스트모더니즘 작품이든 자연주의적 세계관에서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어떤 사람들은 전형적이고 아이러니하며 부조리하거나 과장된 성찰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작품에 반영된 객관적이고 진실한 성격을 강조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단순히 그것을 조장하기도 한다. <거울과 램프>는 후자의 미학적 경향에 초점을 맞춘다.

4대 요소 중 작품(그리고 작가)과의 관계도 그 원리를 옹호하는 평론가들의 초점이다. 낭만주의 비평의 소위 "글은 사람과 같다"는 낭만주의 작품에서 작가의 모습, 성격, 문체, 기질 등을 쉽게 엿볼 수 있다. 창의적인 작가는 "몽상가"이며 모든 예술은 "정신병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들이 문학 작품과 작가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이브럼스의 4대요소는 후에 비교문학학자인 유약위(劉結玉)에 의해 채택되어 중국과 서양의 비교문학과 문학이론에 폭넓게 활용되었으며,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많은 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중국과 서양의 비교문학.

에이브럼스가 중국어를 이해할 수 있다면 분명 고대 중국문학과 문학이론으로부터 큰 유익을 얻을 것이라는 상상도 한다. 은퇴 후 중국에 가서 강의를 하고 싶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북경대학교에서 박사 과정을 밟고 있었습니다. 당시 중국 대학의 재정 상황은 지금과 크게 달라 등록금을 신청할 수 없었습니다. 그의 방문. 이제 90세가 넘은 이 노인에게 중국 방문은 그에게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이런 생각을 할 때마다 죄책감이 듭니다. 다행히도 나와 내 동료들의 노력으로 많은 학생, 친구, 동료들, 심지어 에이브럼스 교수의 적들인 Ralph Cohen, Tom Mitchell, Jacques Derrida, Leith Miller, Jonathan Arak 등이 모두 중국에 와서 방문하여 강의를 하면 노인에게 안도감을 줄 수 있습니다.

작품과 작품 자체의 관계는 더 큰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벗어나 순수한 개인적 감정과 미학적 이상을 표현하는 데 전념하는 서정적 작품의 초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작품, 문학 작품은 자기 만족적이고 폐쇄적인 대상으로 간주되며, 작가의 창작은 거의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는 목적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러한 작품은 영국과 미국의 신세대에 의해 반복적이고 주의 깊게 읽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때 '텍스트' 비평계에서 인기를 끌었던 평론가. 텍스트 중심주의 비판 모델은 나중에 구조주의 비평에 의해 부적절한 극단으로 밀려났고 다양한 포스트구조주의/포스트모더니즘 문학 이론에 의해 반박되었습니다. 비평에 있어 다중적 가치지향을 옹호하는 에이브럼스는 비평의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한다. 물론 그렇기 때문에 그는 다양한 비평학파와 대화를 나눌 수 있지만, 그 자신의 비판적 경향은 그리 명확하지 않다.

작품과 감상자의 관계에 관해서는 초기 실용주의 비평에서는 이를 높게 평가했지만, 비평 과정에서 독자의 역할을 강조하고 이를 극단으로 밀어붙이는 것이 <수용미학>이었다. 20세기 후반의 독자 반응 비평에 대한 큰 공로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이론에서는 독자 자신이 텍스트를 해석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심지어 창의적인 권리를 갖고 있으며, 독자-감상자가 읽거나 감상하지 못한 작품은 언어 기호로 엮인 '텍스트'로만 간주될 수 있다. 의미의 구성은 독자의 독서와 해석을 통해서만 완성될 수 있다. 따라서 독자-감상자의 참여는 사실상 작품의 '2차 창작'을 형성한다. 비록 아브람이 이 관계를 제안했을 때 수용 미학이 이론 세계에 아직 등장하지 않았지만 그의 이론적 선견지는 이후의 문학 이론의 발전을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거울과 램프'의 출판은 낭만주의 문학이론 연구에 있어 넘을 수 없는 기념비를 세웠습니다. 저자와 동시대의 노스롭 프라이(Northrop Frye)와 폴 드 맨(Paul de Man), 해럴드 블룸(Harold Bloom)과 같은 낭만주의 연구에 전념한 후기 문학 거장들은 모두 이 책으로부터 어느 정도 혜택을 받았습니다. 저자는 고대 및 현대 문학 이론의 발전에 대한 철저한 지식을 바탕으로 종단적이고 통시적인 관점에서 역사적 및 현대 문학 이론의 패러다임을 매우 적절하게 요약합니다. 사실주의 문학이론이 추구하는 미학은 낭만주의 문학이론이 추구하는 목표이기도 하다. 독자의 역할을 중시하는 학파. 촉진과 표현의 이론은 이 책에서 논의하는 낭만주의 문학이론의 기본 특징이자, 전통적인 프로이트 학파가 객관성을 강조하는 측면이기도 하다. 이는 특히 20세기 다양한 형식주의 비평 학파의 실천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Abrams의 매크로 요약은 상당히 포괄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많은 동시대인과 그들의 작품이 사람들에게 잊혀진 지 오래지만, 그와 그의 고전 작품인 『거울과 램프』는 여전히 사람들에게 널리 읽혀지고 있는 이유이다. 이것이 1989년에 처음 출판된 이후 10년이 넘도록 북경대학교 출판부가 중국어판 책을 구입하기 위해 여전히 돈을 써야 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당시에는 저작권을 구입하기 위해 돈을 쓸 필요가 없었습니다). (저자 소속 : 칭화대학교 외국어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