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전 온라인 - 불교가 말하는' 오계를 지키라, 십선을 행하라' 는 것은 도대체 무슨 뜻입니까? 고수의 지시를 구하라, Amithofo! ! !

불교가 말하는' 오계를 지키라, 십선을 행하라' 는 것은 도대체 무슨 뜻입니까? 고수의 지시를 구하라, Amithofo! ! !

오계를 지키며 10 선을 고치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명선법사, 오계십덕은 장쑤 성 무석시 불교협회에서 강연을 한다.

오계의 경우, 숫자는 작고 무겁다. 집에서 출가하면 오계를 잡을 수 있다면 청정거사, 청정비구라고 할 수 있고, 반지에 의해 결정될 수 있고, 정치, 단악법, 수선법, 점차 제거할 수 있다. 피난, 건강 장수, 천륜의 즐거움, 존경, 선행의 명사, 심신의 즐거움. 네가 죽을 때, 너는 세 가지 방법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너는 영원히 천국에서 태어났고, 너는 큰 기쁨을 받았고, 심지어 너는 비범한 존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너의 공적은 헤아릴 수 없다. 만약 거사가 이 오계를 깨뜨린다면, 그는 청정한 거사일 뿐만 아니라 반지에 들어갈 수 없고, 모든 법도는 견지할 수 없고, 모든 선법은 성장할 수 없고, 성불살은 말할 수 없다. 출가하기 전에 유혹 아래서는 근본적인 계율이다. 그것은 깨끗하고 받아들여져야 하며, 파괴되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모든 식물, 뿌리가 꺼지고 가지, 잎, 꽃, 열매는 태어날 수 없고, 사람은 참수되고, 부활할 수 없고, 승려단에 살 수 없고, 불교에서 버림받지 않을 것이다. 사후에 세 번 넘어져서 장기간 고생한다.

그러므로 나는 당신들이 야심이 너무 크지 않기를 바랍니다. 착실하게, 오계부터, 살생, 도둑질, 음행, 거짓말, 술, 술, 술, 술, 술, 술, 술, 술, 술, 술, 술, 술

살생을 어떻게 끊을까? 불성인, 선생님, 스님 부모, 아래로? 날벌레는 기어가고, 가는 벌레와 모든 생물은 고의로 죽여서는 안 되며, 그를 죽이도록 가르치고, 짱 환희를 죽이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살해된 모든 생물의 고기는 먹어서는 안 된다. 중생을 부모로, 육친으로, 자신의 몸으로 생각할 때 차이가 없다. 고대인 구름: "나는 모두 육체이고, 이름은 다르다. 나는 동성인데, 단지 몸을 바꿨을 뿐이다. " 보살의 계율 중 하나는' 고기를 먹지 않는다' 이다. 그래서 수천 년 동안 한족 불교도들은 모두 채식을 하고 고기를 먹지 않는 것이 훌륭한 전통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모든 중생에 대해서도, 영원히 자비심과 사랑이 있고, 영원히 살생을 탐내지 말고, 영원히 학생을 간호하고, 영원히 석방하고, 사람을 때리지 말고, 절대 남을 욕하지 않는 등등을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일상적인 행동에서 여러 방면에서 계율을 실천하는 것이 진정한 불제자다.

도둑질을 어떻게 끊을 수 있습니까? 우리는 공공물, 사물, 절, 스님의 재산을 침범할 수 없고, 심지어 바늘로 풀을 잡을 수도 없고, 스스로 훔치고, 속이고, 심지어 세계법을 위반하고, 탈세, 무표 승차, 사칭, 부정부패 등을 해야 한다. 우리는 이것을 위해 아무 것도해서는 안됩니다. 자기가 훔치지 않고, 그에게 훔치라고 가르치지 않고, 훔치지 않아도 즐겁다. 우리 불교도들은 자신의 눈, 귀, 코, 혀, 몸, 마음, 색깔, 이름, 음식, 수면 오욕과 색깔, 소리, 향, 맛, 접촉, 법육진을 잘 지켜야 한다. 성실, 검소, 성실, 자존감.

어떻게 매춘을 끊을 수 있습니까? 속인의 집에는 매춘만 있고, 공식 배우자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음탕한 행위도 있어서는 안 된다. 출가하여 정욕을 완전히 끊는다. 예를 들면 천하의 모든 남녀에 대한 범죄를 파계라고 한다. 경운: "생사를 근본으로 하고, 첫째가 되고 싶다." 그는 또한 "음행을 위해서가 아니라 순결을 위해 죽는 것이 낫다" 고 말했다 그래서 우리 불교도들은 이 계율을 준수하고, 늘 부정한 관점을 고치고, 불서를 많이 읽고, 직업장벽을 피하고, 욕망을 억제해야 한다.

어떻게 거짓말을 끊을 수 있습니까? 네 가지 오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사기꾼이고, 입은 거짓이고, 사람을 속이는 것이다.

둘 다 웅변, 감언이설, 비도덕적이다.

세 사람은 악이고, 비방을 모욕하고, 남을 욕한다.

이 네 사람은 혀가 두 개 있는데, 이를 말하고 시비를 걸자고 한다. 또 새빨간 거짓말이 있다. 예를 들면 일반인들이 성인이라고 자처하며 내가 나한을 지목했다고 말하는 것은 매우 심각하기 때문에 범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네 가지 거짓말은 끝까지 범하지 말아야 하고, 또 다른 거짓말은 사람을 구제하고, 생명을 보호하고, 권력을 사용하기 쉽다는 것이다. 자비롭고 유익한 말을 하는 것은 죄가 아니다. 자신의 편의를 위해 거짓말을 하거나 거짓말을 한다면, 다시는 그렇게 하지 말고 즉시 참회해야 합니다.

술을 끊는 법? 불교도들은 각종 술을 마시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병세가 심하여 알코올을 치료할 수 없는 사람이 아니라면. 약주라는 것도 마시기 전에 대중에게 알려야 한다. 병이 없어 한 방울도 입술에 닿지 않는다. 고대에 한 훌륭한 여자가 음주금욕으로 오계를 범하여 여러 가지 잘못을 초래했다. 술에 중독된 사람은 두뇌와 지혜를 잃고 사고를 당하기 쉬우며 법을 어겨 죽는다. 따라서 그들은 불교를 배우고 미리 쐐기를 박아야 한다.

우리가 부처에 입성하면 우선 삼보에 귀의해야 한다. 우리가 부처에 입성하면 오계를 받아들여야 하고, 오계는 우리가 부처를 배워서 부처가 되는 기초이다. 그래서 우리는 오계를 열심히 공부하고, 청결을 유지하고, 조금도 위반하지 않아야 한다. 만약 우리가 이것을 할 수 있다면, 우리는 우리의 삶을 잃지 않고 세 가지 방식에 빠질 수 있다.

아무도 없다

오계를 지키는 동시에, 10 선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첫째, 석방하고, 사람을 구하고, 학생을 보호하고, 학생을 죽이지 않는다. 인류의 경우, 항상 생명을 구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고, 어린 아이들을 돌보고, 장애인을 돕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고, 분쟁을 중재하고, 사회복지, 자선, 유지, 평등공익사업을 해야 한다. 우리는 책임감을 다하고, 용감하게 책임을 져야 하며, 고대인의 "물 속에서 개미를 구하고, 벌레를 해치지 않고, 커튼을 말아 제비를 돌려주고, 나를 불쌍히 여기고, 불을 켜지 않는 것" 을 배워야 한다. 언제 어디서나 영원히 자비를 베풀고, 광수가 편리하며, 생만 보면 놓아주고, 어려움을 보면 구하고, 관음자비가 보현선해로 갈 때까지 기다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아무도 없다

둘째, 부시는 훔치지 않는다. 옷 부족, 음식 부족, 옷 부족, 돈 보내기, 법 찾기; 또 시각장애인이 손을 잡고 다리를 돕는 것을 보고, 사람이 어려울 때 도움을 주고, 길을 잃을 때 태워 주고, 모를 때 조언을 해주고, 싸울 때 조언을 해주고, 노인이 넘어질 때 부축해 주고, 자살할 때 그를 구해줄 방법을 강구하고, 필요할 때 그를 위해 뭔가를 하는 등, 선행을 베풀고, 의용을 보고,

아무도 없다

셋째, 산스크리트 (깨끗한) 비 음란을 수행하십시오. 스님은 완전히 음행을 끊어야 하고, 집에서 거주사는 정식 부부를 제외하고는 성관계가 발생해서는 안 된다. 금계수행, 염불경, 몸을 깨끗이 하고, 마음을 정화하고, 삼보를 존중하고, 양부모에게 효도하고, 양부모에게 친근하고, 좋은 스승을 멀리하고, 악우를 멀리하고, 인과를 확신하고, 복전을 널리 심고, 수리법을 배우고, 사견을 끊고, 스스로 개조하고, 성불성도를 한다.

아무도 없다

넷째, 솔직히 말해서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금강경은 "여래는 진언자, 진언자, 순순자, 비방자, 모국어가 아닌 사람" 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부처의 제자이니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되고, 옳고 그름을 혼동하고, 옳고 그름을 뒤엎어서는 안 된다.

아무도 없다

다섯째, 영어를 하지 말고 직설적인 언어를 해야 한다. "Hokkekyo" 는 "이 경전을 말하고 싶다. 질투와 느린 것을 끊고, 사악을 속이고 거짓을 속이고, 품질을 자주 고치고 직진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부처를 배우는 자는 직심이 도장이니, 마음이 곧고, 입이 곧고, 행동이 곧아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불교도의 본색, 감언이설, 기만이다. 이것은 불교도가 해야 할 일이 아니다.

아무도 없다

여섯째, 말하는 중개어는 두 마디도 하지 않는다. "솔직히 말해" 라고 말했다. "은혜는 충고한다. 이별에도 불구하고 미움을 사지 않는다. 만약 메스꺼움이 그를 미혹시킨다면, 그것은 바로 두 종류의 혀인데, 그를 가장 불쾌하게 하고, 세 가지 사악한 길에 빠지는 것이다. 사람됨이면 천하가 악하다. " 따라서 사람들 사이에 갈등과 다툼이 있을 때는 선의로 중재하고, 어려움과 분쟁을 해결하고, 원한을 풀고, 분쟁을 해결해야 한다.

아무도 없다

일곱째, 썩은 입이 아니라 부드러운 말을 한다. "Hokkekyo" 는 "인구가 깨끗하고, 결국 악취를 겪지 않는다" 고 말했다. 듣는 모든 사람은 그 깊고 아름다운 목소리에 기뻐할 것이다. " 불교도로서 우리는 자비롭게 인내하고, 큰 소리로 외치며, "온화하고 검소하게 양보하고, 폭력적이지 말라" 고 외쳐야 한다. 다른 사람이 들으면 흔쾌히 받아들일 것이다. 그들이 거친 말을 하고, 독한 말을 하고, 욕설을 하고, 비방하면, 다른 사람들은 칼로 베는 것처럼 고통스러울 것이며, 자신도 반드시 고통스러울 것이다.

아무도 없다

여덟째, 욕심은 없지만 깨끗하지는 않다. 탐욕을 치유하다. 탐욕은 다섯 가지가 있는데, 각각 부, 성, 이름, 음식, 잠이다. 인업에 고생하는 것은 도수련을 가로막는 주요 요인이다.

1. 돈 욕심: 재산을 탐내지 말고 자선을 베풀지 마라. 자신의 재산은 다른 사람에게 주지 않는다. 이를' 욕심' 이라고 하고, 다른 사람의 재산은 나에게 귀속되기를 원한다. 이를' 욕심' 이라고 한다. 탐욕스러운 사람은 수단을 가리지 않고 재산을 찾는다. 법률, 정의, 양심, 타인에 대한 상해 등을 고려하지 않는다. 인수된 후, 그들은 손실을 두려워하고,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고, 안전, 시장 변화를 보호하고, 조마조마하고, 득실을 앓고, 초조하고, 마음속으로는 돈에 지쳐서 초조하고 불안하다. 이런 사람은 어떻게 성도를 수행합니까? 그래서 우리 불교도들은 자비를 베풀고, 자신의 재산을 인색하지 않고, 남의 재산을 탐내지 않고, 합리적인 생활로 번 돈을 부모 선생님을 부양하고, 아이를 교육하고, 위난에 처한 친지들을 돕고, 병든 고아한 사회공익사업을 구제해야 한다. 이것은 불교가 자비와 탐욕을 권하는 방법이다. 매사에 모두 원인이 있다. 사업이 성숙하면 재산이 모이고 사업이 분리되면 재산이 유실된다. 많이 모였으니, 지는 것이 빠르다. 네가 돈을 포기하지 않으면 돈도 너를 포기할 것이다. 이것은 일정한 법칙이니 인력으로는 구할 수 없다. 탐욕의 용도는 무엇입니까? 부처는 "만족할 줄 모르는 산업이 너무 많고 바람직한 산업이 너무 적다" 고 말했다. 일시적인 탐욕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이 번거롭다. "

둘째, 정욕: 남녀 간의 정욕을 가리킨다. 정욕은 사랑에서 비롯된다. 그 (그녀) 같은 아름다운 장점을 좋아해서 추구하는 생각이 들었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그는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여력을 아끼지 않고 물불을 가리지 않고, 그의 생활 상태가 어떠하든 간에 물불을 가리지 않을 것이다. 황제조차도 하기 싫어하고, 애국하지 않고, 아름다움을 사랑하지 않는다. 전쟁터에서 풍운을 부리는 장군은 여자에게 말을 잘 듣고, 말을 잘 듣는다. 영군, 역사상의 인재, 많은 사람들이 여자에게 실패했기 때문에' 영웅 슬픈 미인관' 이라는 말이 왜 이렇게 큰 매력이 있을까? 이것이 우리 모든 중생의 생사의 뿌리였구나. "당신이 사랑 때문에 태어나고 싶다면, 당신의 삶은 욕망에 달려 있고, 당신의 사랑은 이유이고, 당신의 사랑은 결과입니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스님이 반드시 음행을 끊어야 생사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래 요리와 같은 정욕을 계속하면 열심히 연습하면 영원히 부처가 될 수 없기 때문에 스님은 반지를 제 1 계 (주계) 로 삼는다.

그럼 어떻게 매춘을 해체할까요? 방탕은 깨진 사랑부터 시작해야 한다. 즉, 사상부터 시작해야 한다.

첫째, 그들을 존중하고 모든 여성을 자매와 어머니처럼 대하며 악의는 없다.

둘째, 불순물의 개념. 우리는 상대방의 귀여운 몸이 사실 매우 깨끗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귀여운 몸은 단지 너의 한 겹의 가죽을 미혹시킬 뿐이다. 껍질을 벗기는 것은 고름, 피, 가래, 침, 배설물, 소변, 힘줄, 뼈 등에 불과하다. 무엇이 당신을 귀엽게 만들고 싶습니까? 현미경으로 각종 곤충들이 꿈틀거리며 서로 삼키고, 나머지 분비물은 전신의 각종 통로와 모공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된다. 즉 대변, 소변, 땀, 부정한 물건이다. 엑스레이 아래는 한 무더기의 무서운 골격이다. 적외선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빨강, 노랑, 녹색의 세 가지 색으로 구성된 인체이다. 시스루 분석 후 안에 귀여운 곳이 없을 것 같아요!

인체는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각종 질병이 있을 수밖에 없다. 병이 났을 때의 여러 가지 상황, 울고, 토하고, 경련을 일으키고, 종기, 고름, 신음, 울음, 심지어 광기, 슬픔을 생각해 보세요. 사랑할 수 있을까?

그리고 잠을 잘 때 몸이 뻣뻣하고 고지식하며 침을 흘리며 코를 골고, 머리카락이 흐트러지고 이를 갈았다. 당신의 꿈에 사랑이 있습니까? 청춘은 영구적이지 않고, 노년은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갔다. 그때 나는 얼굴이 새하얗고 얼굴 주름살, 귀먹은 눈, 등이 굽고, 행동이 흔들렸다. 그때 사랑이 있었나? 마지막 죽음까지: 예전의 웃음은 좀비가 되고, 점점 푸르러지고, 피가 흐르고, 살결이 터지고, 얼굴이 완전히 달라졌고, 결국 고골이 하나밖에 남지 않았다 (구 () 참조).

위에서 말한 불순한 육체사실은 우리가 이성적으로 각성하고, 우리의 사랑을 줄이고, 우리의 정욕을 차단하기 위해서이다. 똥냄새가 가득한 가방을 혼자 안고 자는 게 맛이 없지 않나요?

3. 욕심 많은 이름: 이름은 좋은 것입니다. 퇴근 후 자연스럽게 왔다. 만약 네가 명성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 너는 진보하지 않을 것이다. 명성에 미련을 두는 것은 명성에 대한 탐욕이다. 너의 공로가 아니라 너에게 끌리는 것이 더 옳지 않다. 유명해지기 위해 활동에 많은 돈을 쓰는 사람도 있고, 남보다 우월한 사람도 있고, 좋은 평판을 위해 여러 가지 좋은 일을 하는 사람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불생이 명리를 구하는 것은 옳지 않다. 명성이 높을수록 더 많이 오르기 때문에 순전한 수행을 할 수 없다.

이름은 사실 추상적인 개념이다. 실체는 없지만 부와 색채보다 더 미묘하고 심오하여, 내려놓기 어렵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두 동료, 함께 일하고, 결과도 같고, 모두 그를 칭찬하고, 너를 언급하지 않고, 결국 좀 불쾌했다. 몇 마디 비방을 당한 후, 그들은 죽음을 시도했다. 가끔 큰 인물과 몇 마디 말을 하거나, 사진 한 장을 찍거나, 세계대상을 받는 것은 평생 잊을 수 없다. 다 유명해지기 위해서가 아닌가요? 군자는 신선이 아니어야 하고, 신선이어야 하며, 지옥에 갈 때까지 탐명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것으로부터 탐명의 피해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알 수 있다. 불경에서는 "예를 들어 분향, 담배, 향을 모두 낸다" 고 말했다.

넷째, 폭식: 식욕은 평생을 동반한다. 목적은 허기를 채우고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기준은' 배부르다' 라는 단어여야 하지만, 탐식한 사람은 배부르지 않다. 그들은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고 신선한 맛, 영양, 사치, 맛을 강조해야 한다. 색깔, 향, 맛 등을 중시하다. 원래 산해진미는 충분하지 않아 달팽이 개미도 상품으로 등재되었다. 탐욕을 위해, 그들은 많은 생명을 죽이고, 수많은 돈을 쓰고,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고, 유용한 정신을 소모했지만, 신체의 각종 질병을 일으켰다. 고단백과 중보충제는 모든 사람이 흡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동물의 시체에 각종 독균이 번식하는 바이러스가 배에 삼켜져, 살해될 때 원망이 생기고, 혈액에 독소가 생기기 때문이다. 육류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만성병 중독과 사망이 잇따라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인의 질병과 죽음은 모두 폭식에서 비롯되며, 대다수를 차지하며 굶주림 (기근 제외) 으로 사망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불교는 채식을 제창한다. 첫째, 연민 때문에 그 고기를 차마 먹을 수 없다. 둘째, 깨끗하고 위생적이며 건강을 보장합니다. 셋째, 경제. 시장 압력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넷째, 단순히 시간을 절약하고 더 많은 시간을 열심히 공부하는 데 쓸 수 있기 때문에, 부처를 믿는 사람이 채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노력하는 사람은 종종 정오 이후에는 밥을 먹지 않는다. 인도의 한 유명한 의사 히포는 "승려가 아플 때는 적게 먹어야 한다" 고 말했다. 。 폭식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졸음: 수면은 몸의 피로를 조절하여 깨어난 후 정력을 불어넣어 일을 계속할 수 있다. 만약 네가 늦잠을 자면, 너는 졸릴 것이다. 졸음 습관을 기르는 사람은 점점 더 자고 싶어진다. 많이 자는 사람은 살이 찌고, 정력을 잃고, 일에 동력이 없고, 사업에 자신이 없고, 정기적으로 앉아서 불법을 연습하면 잠이 든다. 더군다나 이런 사람은 어떤 일도 잘 할 수 없다. 불교는 그것을 과실로 여기고, 일생의 모든 위대한 진광은 혼수상태에 낭비되어 있다. 그래서 부처는 "너는 왜 자느냐?" 라고 말했다. 천 년 동안 잠을 자면 불법을 모른다. " 경계할 수 있다.

위의 다섯 가지 욕심은 간단히 언급하여 여러분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탐욕의 근원은 몸이고, 몸은 악의 집합점이다. 우리가 죄를 짓는 것은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이 몸이 깨끗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위해 온갖 악행을 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탐욕을 치유하는 방법이다.

아무도 없다

아홉 번째, 자비롭고 노여워하지 않는 관념을 기르다. "Hokkekyo" 는 "방에 오는 자, 중생 중의 자비심, 옷 오는 자, 부드럽게 양보하라" 고 말했다. 「지혜론」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큰 은혜는 모든 피조물을 기쁘게 하고, 큰 슬픔은 모든 피조물을 괴롭힌다. 보살 수행자: "자신을 위해 복을 구하지 말고 중생이 고생을 풀기를 바랍니다. "우리 불교도들은 부처님의 자비를 배워야 한다. 한 아버지, 한 어머니, 여섯 가족처럼 모든 중생을 대하고, 늘 생각하고, 고난을 즐기고, 원망하고, 화를 내서는 안 된다.

아무도 없다

열 번째, 망상이 없는 업장관을 배양하다. 인연 고전' 은 "일이 생기면 원인이 있고, 이생에는 원인이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이유가 없다, 이것은 파괴이다. 클릭합니다 만물은 인연이 있고, 인과가 끊이지 않고, 공간은 끝이 없고, 상호 의존적이고, 복잡하게 얽혀 있고, 시간이 무궁무진하며, 연속 순환이 되어' 전국을 뒤덮고, 궁핍한 3 회' 의 인과관계를 형성한다. 그밖의 무엇을 당신은 생각할 수 있는가?

위 10 선법은 몸, 입, 마음의 세 가지 측면, 눈, 코, 혀, 몸, 마음의 여섯 가지 방면에서 수행을 해야 하며, 삼면이 깨끗하고, 육면이 깨끗하고 화목하며, 오욕에서 벗어나 순수한 불제자가 되어야 한다.

우리 불문제자는 일부 불법용어를 알고 불학지식을 키워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성심성의 해석, 수증의 신념이 있어야 하며, 오계십선이 우리를 고생에서 즐겁게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진지하게 수행해 끝까지 견지하면 천인일치의 승리를 거둬야 청각, 느낌, 보살, 심지어 무상보리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 이렇게 할 수 있다면, 국가에 있어서 이런 사람도 애국적이고 법을 준수하는 좋은 시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