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전 온라인 - 《연개촉사전》
《연개촉사전》
차이: Tao Yuanming 은 더러운 환경 선택에 직면하여 은퇴했다. 주돈이는 인격수양을 강조한다. 주변 환경이 매우 열악하지만 인격은 고상할 수 있다.
국화: 추세에 집착하지 않는 은둔자; 연꽃 (군자): 현혜하고 재능이 있는 사람.
도연명은 조용하고 한가한 전원생활을 동경하며, 음울한 사회와 평생을 함께하고 싶지 않다. 주돈이는 이런 사악한 세풍을 싫어하지만 도연명처럼 소극적으로 세상을 피하고 싶지 않다. 그는 연처럼 열악한 환경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는 고상한 사람이 되어 자신의 고상한 정서와 성실에 대한 추구를 표현해야 한다.
확장 데이터:
도연명
예원년 (기원 405 년) 8 월 원명은 마지막으로 관원으로 임명되어 펑과 이별했다. 11 월, 성세미는 무창으로 죽었다. 원명은' 귀서사' 를 적고 사직을 풀고 본격적으로 은거생활을 시작하여 생명이 끝날 때까지 은거생활을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때 인식이 깊어 정치적 태도가 명랑기에 들어서고 사상도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이전에 농사를 짓던 그의 생활과는 달리, 그는 지금 의식이 있다. 그는 이렇게 하고, 자신이 왜 이렇게 하는지 이해한다. 그의 과거 농촌 생활은 중소지주로 보였는데, 지금은 노동력이 많아 일반 농민의 생활에 더 가깝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농촌 생활을 반영하는 시를 많이 창작했다. 예를 들면, 5 곡의' 귀원' 과 12 곡의' 잡시' 와 같다.
후 아이 린 는 말했다
주돈이는 국화가 꽃 속의 은둔자라고 생각한다. "모란, 꽃이 피고 부귀해."
청나라 Weng 팡 강 해서체 \ "후진타오 ailian 는 말했다
연꽃은 꽃 속의 군자이다. 이것은 저자가 만든 구분이다. 독자로서 우리도 저자의 이런 구분에 동의한다. 다음으로, 작가는 우리에게 그가 무엇을 추구하고 싶은지 알려주었다. 지금 도연명처럼 국화를 사랑하는 사람이 너무 적다.
작가처럼 연꽃을 사랑하는 사람은 아마 적기 때문에 현실 사회에서는 모란 같은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더 많다. 그가 말한 것은 더 많은 사람들이 풍요로운 생활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세 가지 꽃은 인생의 세 가지 가치 추구의 은유이다.
저자 주돈이는 우리에게 그의 가치 추구를 분명히 알려주는데, 그는 군자가 될 것이다. 우리는 군자가 당당하고, 공명정대하며, 정직하고 독립적이며,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런 비교를 할 수 있다. 은둔자에 비해 군자는 세상을 피하지 않고, 감히 담당한다. "할 수 없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할 수 없다." 부를 추구하는 사람에 비해 그는 개인의 영광과 부귀를 추구하지 않고' 정상에 올라 세상을 구제하고 독선한다' 고 말했다. 이로부터 우리는 저자 주돈이도 유가여야 한다고 추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