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전 온라인 - 대승 불교란 무엇이고 소승 불교란 무엇인가?
대승 불교란 무엇이고 소승 불교란 무엇인가?
"성" 은 산스크리트어 야나 ('염나' 로 읽음) 의 의역이며, 교통수단을 가리키며 불교가 중생을 돕는 비유이다. 마치 배와 차가 사람을 여기서 그곳으로 실어 나르는 것과 같다. 소승 불교 ('소승' 으로 읽음) 초기 대승 불교 ('대승' 으로 읽음) 가 출현하여 (기원 1 세기쯤에) 이전의 원시 불교 (석가모니와 서너 제자의 전전 불교) 와 종파주의 (기원전 4 세기부터 기원 1 세기까지) 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대승 불교와 소승 불교의 차이는 주로 신앙 수정과 교리 이론의 두 방면에서 고찰할 수 있다.
우선, 신앙 수정의 관점에서 볼 때, 소승 불교는 석가모니를 교주로 삼고 있으며, 세상에는 단 하나의 부처, 즉 석가모니만 있을 수 있고, 동시에 두 개를 가질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신도들은' 팔의' 등 종교도덕수양을 통해 향나한과 (3 계 고민을 깨고 생사바퀴를 벗다), 악마를 쫓는 불과 (12 인연을 깨닫고 득도) 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지만 부처가 될 수는 없다. 대승 불교는 제 3 세계 10 자 부처가 무수히 많다고 생각하는데, 석가모니는 그 중 하나이다. 신도들은 보살' 6 도' (부시, 반지, 인욕, 진진, 선정, 지혜) 를 수행함으로써 부처를 성취할 수 있다. 또한 대승 불교는 자신의 고민을 즉각 없애고 개인의 자아해방을 추구하며 생사에서 출발하여 사랑을 뿌리로 삼고 심신을 파괴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을 것을 요구한다. 순전히 타고난 것이기 때문에 대승 불교는 그가 "교묘하게 자멸한다" 고 비웃었다. 대승 불교는 불교의 자비와 연민을 선언하고, 성불구세를 위해 불교 정토를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의 의견으로는, 수증은 무수한 생사를 필요로 하며,' 마호반야' (대지혜) 를 목표로' 아타도로 삼덕삼보리' (무증우) 를 달성해야 한다. 모든 번뇌를 끊는 것 외에, 그는 모든 중생을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그래서 그는 태어날 때부터 세상에 적응하고 너그러운 대문을 열어 중생을 인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둘째, 교리의 관점에서 볼 때, 소승 불교의 일반적인 경향은' 법은 내가 없다' 는 것이다. 즉, 사람의 진실만 부정하고, 법의 실제는 부정하지 않는다. 대승 불교는 사람이 내가 없다고 주장할 뿐만 아니라, 법이 내가 없다는 것, 즉 법의 진실성을 동시에 부인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대승 불교' 불법무나' 의 이론 분석은 두 파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초기 대승 불교 (기원 1 세기부터 5 세기까지), 하나는 용수, 티보가 창립한 중파 (중국은 대승공종) 이다. 제법 중의' 성공휴가' 이론을 주로 설명하는데, 즉 모든 현상 (법) 이 인연 (각종 조건) 으로 인해 생겨났고, 자아성이 없어 텅 비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공허함은 허무하지 않고, 그것의 허위현상은 여전히 존재한다. 이른바 거짓의 존재는 소승의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모든 법이 개념적으로 진실이라고 생각한다. 즉, 모든 법은 단지' 가명' 일 뿐이다. 용슈와 티보는 이런 이론으로 각종 법칙을 분석하는 것은' 실실' 도' 가상' 도 아니고 이른바' 중관' 이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중기 (기원 5 세기부터 6 세기까지) 의 대승 불교로, 우주와 그의 친척이 창립한 요가 유파 (중국 대승파) 이다. 주로' 모든 법은 지식일 뿐이다' 는 이론을 설명한다. 즉, 모든 현상이' 아리안 지식' (일명 제 8 지식, 은지식 등) 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 아리안 지식은 모든 법칙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즉, 그들은 모든 법칙이 인지중에 존재한다고 생각하는데, 인지는 마음과 의식의 분리 작용일 뿐이므로 우주 전체가 각종 인지 외에 실체가 없기 때문에' 모든 법칙은 인식밖에 없다' 고 불린다. 기원 7 세기 이후 인도 불교가 쇠퇴하기 시작하면서 밀종 (나중에 대승) 이 대신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없다.
또한 대승 불교는 자신의 고전집을 입론의 근거로 삼았다. 소승 불교의 주요 경전은 용아가마, 중국 한정, 증의아가마, 자아가마 등이다. 대승 불교의 주요 경전은 대승경, 묘법련화경, 화엄경, 열반경, 대지론, 중론 (용목조), 요가사 지론 (미륵), 대승론 (미조), 대승론이다.
불교는 서한말년, 동한 초 (기원 1 세기경) 에 중국에 소개되어 동한 말년이 되어서야 불경을 대량으로 번역하기 시작했다. 당시 유명한 번역가 두 명, 안스고와 청루가 가오 () 가 있었다. 앤은 대량의 대승 경전을 번역하고, 지혜는 대량의 대승 경전을 번역하여 사회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대승 불교가 거의 동시에 들어온다. 그러나 중국에서 불교의 발전에 있어서, 주로 대승 불교의 발전이다. 소승 불교에는 일부 유파와 학자들이 등장했지만 더 이상 발전하지 못했다. 소승 불교의 각종 고전, 교수법, 계율은 참고용으로만 쓰인다.
대승 불교는 중국에서 창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당시 현학의 영향으로 동진대승공종 반야가 사회에서 매우 유행하고,' 공성론' 에 대한 해석은' 6 개 7 파' 가 많다. 동진의 유명한 스님은 저서에서' 물건은 움직이지 않는다',' 진공이 없다' 등 각종 학설의 득실을 평론하여 용나무를 대표하는 대승중도 사상에 대해 통속적이고 정확하게 서술하였다. 이 학파는 수대까지 발전하여 길장을 대표하는' 삼학파' (용수의' 중륜',' 12 학파',' 석파론' 등 고전을 바탕으로) 대승중학교 (공학파) 의 인도 사상을 기본적으로 물려받았다. 당초, 유명한 승려 현석이 서행법을 구하다. 귀국 후' 무문, 근세' 라는 사상을 대대적으로 선양하고, 호법남도' 유식론' 30 편,' 유식론' 10 권,' 유식론' 등을 번역하고, 대제자 관기는' 유식론' 등을 쓰며' 유식파' 를 세웠는데, 기본적으로 인도를 물려받은 것이다.
또한 아침 시기에 형성된' 천태종' 과 중당 시대에 창설된' 화엄종' 은 더 이상 인도 대승 불교의 원시 관점으로 간단히 정할 수 없다. 그들의 이론에서 대승학파의 관점, 심지어 중국의 도가, 유교 등의 사상적 요소를 흡수하여 중국특색 있는 불교 종파가 되었기 때문이다. 물론,' 천태종' 이' 연화경' 의 고전을 블루본으로 삼는다면, 공종이 좀 더 색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화엄종' 은' 화엄경' 을 각색한 고전이기 때문에 일부 유파의 색채가 좀 더 짙다고 할 수 있다. 중당 시대에 형성된' 선종',' 정토종' 등 종파는 인도 불교에 있어서는 전무후무한 것으로, 완전히 중국 불교도가 창설한 대승 불교 종파이다. 그것들은 통속적이고 간결한 교리, 광범위한 융합성과 적응성을 가지고 있어 중국 봉건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대승밀종도 당나라 중기에 중국에 소개되었고 이후 주로 티베트, 내몽골 등 지역에서 발전하여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