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전 온라인 - '장자'에 전해지는 관용어는 무엇인가요?

'장자'에 전해지는 관용어는 무엇인가요?

장자(莊子)의 관용어(장자(莊子)의 관용어)

1. [안장추순] 진나라 전 장주(莊州)의 『장자(莊子)』에서: 때가 되면 주인이 계시나니 때가 이르면 슬픔과 기쁨이 들어오지 못하느니라."

2. [슬픔은 더 큰 것이 아니다. 마음의 죽음보다] 선진조 장주의 『장자천자방』 중에서: “남편. 사람이 죽는 것보다 더 큰 슬픔은 없고, 사람의 죽음은 두 번째로 중요한 일이다. .” p>

4. [선진(先秦)나라 장주(莊周)의 『장자도자(莊子寶財)』에서 “검은 눈에 화를 내며 소리는

5. [안시추 순] 선진(前秦) 장주(張周)의 『장자보양사』 중에서 “때가 오면 스승이 바로 온다. 때가 이르면 스승이 오시나니 때가 이르면 스승이 계시느니라. 때가 이르매 자리가 있으면 슬픔과 기쁨이 들어오지 못하느니라."

6, [몸의 번영의 자세]는 선진(前秦)나라 장주의 『장자서무귀』에서 따온 것이다. “가슴과 허벅지, 발 사이에 몸의 자세가 이롭다고 생각하며, 그런데 푸줏간 주인이 천을 쓰고 팔로 폭죽을 터트릴지는 모르겠다.”

7. [안전과 위험이 서로 교환] 중전의 장주가 지은 『장자저양』 중에서 -진나라: "안전과 위험은 서로 주고, 불행과 복은 서로 만나고, 우선순위와 위급은 서로 만나고, 모이고 흩어지면 성공하게 된다."

8. 다성": "몇 년 전만 해도 닭이 울지만, 나무닭처럼 보면 그 미덕이 완전하고, 감히 다른 닭에게 반응하는 사람이 없다면,

9. [갈비뼈가 깊어진다] 선진(前秦) 장주(莊周)의 『장자자일』에서 ​​“작은 사람은 마음이 넓지 못하고, 짧으면 깊게 그릴 수 없습니다."

[간담도 추월] 장주의 『장자덕총부』 중에서: “차이점을 보면 간과 담낭은 같은 것을 본다. 모든 것은 똑같다."

10. [복귀복시] 장주의 『장자·외물』 중에서: "방이 비어 있지 않으면 복귀복시가 흐른다."

11. [파멸하고 돌아옴] 장주의 『장자』·덕종부』 중에서: "나는 분노를 참았고, 바른 자리에 이르자 폐지하고 반역했다."

12 [폐역] 전국시대 장주의 『장자·덕충』, 송나라 『부』에서 “깨치면 화를 내되 합당한 자리에 이르면 폐하리라” 13. [외국인] 장주의 『장자·대사』 중에서 “그는 시골로 여행을 떠난다.” 밖에 있는 사람은 안에 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구유팡.”

14. [손에 닿을 준비가 되어 있다] 선진(前秦) 장주(莊州)의 『장자·천도』 중에서: “느리지도 서두르지도 않으면 응할 수 있다. 손에 있는 것은 입으로 말할 수 없으되 그 속에는 셀 수 없이 많은 것이 있느니라."

15. [안전과 위험은 서로 오며, 불행과 축복은 함께 온다] 중에서 전국시대 장주(莊周)의 《장자저양(莊子曲陽)》에는 "안전과 위험은 서로 오고, 불행과 복은 함께 오고, 지체와 위급은 서로 간섭하며, 모이고 흩어지면 성공한다."

16. [먹이는 행복, 배불리 수영] 전국시대 장주의 『장자 말굽』에서: “부하. 집이 있는데 어디로 가야할지 몰랐고, 먹이도 주고 수영도 했는데 사람들이 이걸 할 수 있었어요.”

17. 춘추전국시대의 장자천도(莊子·Tiandao)에는 "느림과 병이 없고 손으로 얻은 것이요 마음으로 얻은 것이니 입으로 표현할 수 없으나 속에 저장함이니라"고 하였다. . "

18. [여름 곤충은 얼음을 말할 수 없다] 전국 송대의 장주의 『장자 가을수』 중에서: “여름 곤충은 얼음을 말할 수 없다. ”

[말을 비판하고 말을 인도하라] <장자·보양사> 중에서: "말을 비판하고 말을 인도하라."

19. [그도 옳고 그름, 이것도 하나..] 전국시대와 송나라 장주가 지은 『장자치무론』에서 “이것도 옳고 그름이다. 저쪽도 마찬가지고, 저쪽도 마찬가지다." 그것도 옳고 그름이고, 이것도 옳고 그름이다.

20. [나는 봄과 가을을 모른다] 전국 송나라 장주의 『장자소요유』 중에서: “아침의 세균은 회설을 모르고, 벌레는 봄과 가을을 알지 못합니다.” "

21. [불멸과 생명이 없음] 전국 송대 장주의 『장자:대사』에서 “고대나 현대가 없고 그때야 들어갈 수 있다. 불멸의 세계, 생명이 없는 세계."

22. [나라의 대도둑] 전국시대와 송나라 장주의 『장자』에서 “갈고리를 훔치는 자는 벌을 받고, 나라를 훔치는 자는 벌을 받는다. 통치자가 되십시오. 통치자의 문에는 인과 정의가 남아 있습니다.”

23. [브랜딩 컬러] 전국시대 및 송나라 장주의 『장자천지』에서 “당신이 도교라고 하면 색깔이 터질 것이다.” ”

24. [큰 바보는 무익하다] 전국 송나라 장주의 『장자천지』 중에서: “큰 바보는 결코 깨닫지 못하고 큰 바보는 결코 깨닫지 못한다. 밝은."

25. [죽는 것만이 살 길이다] 전국시대 송나라 장주(張周)가 지은 장자의 『사물평등론』 중에서: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죽는 것이다. , 그리고 죽는 것만이 사는 것입니다." 26. [나는 답답하고 화가 난다] 전국시대와 송나라의 장주의 『장자덕종부』에서 “나는 답답하고 화가 난다.

27. [외모 변경] 전국시대 송나라 장주가 지은 『장자덕종부』에서 “'나는 당신과 함께 19년 동안 여행했지만 당신은 내가 우라는 걸 전혀 몰랐어요. 오늘 당신과 나는 육체 안에서 헤엄치고 있는데, 당신은 육체 밖에서 나에게서 배우고 있는 것 아닌가? ’ 자찬은 갑자기 모습을 바꾸며 “자우를 자우라고 부른다. ’”

28. 장자 가을 물에서 전국 송대 장주의: “장자와 회자는 호량에서 헤엄치고 있었다. 장자는 “물고기가 조용히 헤엄치는 것이 물고기의 즐거움”이라고 말했다. ’ 혜자가 말했다: ‘당신은 물고기가 아닌데, 물고기의 즐거움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장자가 말했다: ‘당신은 내가 아닌데 내가 물고기의 기쁨을 모른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29. 전국 송대 장주의 『장자 가을수』에서 “장자와 회자는 하량에서 헤엄치고 있었다. 장자는 “물고기가 조용히 헤엄치는 것이 물고기의 즐거움”이라고 말했다. ’”

30. [허한시연] 전국시대와 송대 장주의 『장자·소요유』에서 “걸우의 말이 너무 크고 무리한 말을 들었다. 그들은 갔다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