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전 온라인 - 선' 은 무슨 뜻인가요? 그는 사람을 말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불교를 말하는 것입니까?

선' 은 무슨 뜻인가요? 그는 사람을 말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불교를 말하는 것입니까?

선의 정의

"선" 은 산스크리트어 단어 "선" 에서 번역되었습니다. 오늘의 말로 말하자면,' 선' 은 사실 외래어로,' 사유수련' 이나' 선정' 을 의미하며 보살 6 도 중 하나로 일종의 수행방법을 가리킨다. 부처는 종교를 창설하여' 계, 정, 지혜' 를 기본적인 삼학으로 확립하는데, 이것이 모든 불교도들이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다. 여기서 말하는' 선' 은 선종이 전파한 선으로, 6 도 중의' 선' 과 같은 면도 있고 다른 면도 있다. 인도에서는' 명상' 이 가장 오래된 수행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불교가 설립되기 전부터 이미 유행했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자 역대 선조와 각 교파는 모두' 선정' 이나' 선관' 을 수행의 근거로 삼았다. 선 () 과 관련된 것은 선 () 관념 (), 선 (), 선 (), 선 (), 선미 (), 선 (), 선

선종이 솟아오른 후, 그 주창한' 선' 은 원래의' 선관' 이나' 선정' 과 같은 면이 있지만, 또 다른 면이 있다. 그럼 차이점은 뭔가요?

첫째, 선 (禅) 의 "선 (禅)" 은 이해이다. 6 도의' 선정' 이라기보다는 6 도의' 지혜' 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선종은 학자와 선생님의 직접적인 대화를 중시하여 학자의 지혜를 계발한다.

셋째, 선종의 목적의 첫 번째 단계는 깨달음이며,' 깨달음 후 수행' 만이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넷째, 선종의 수행은 일상생활과 인심을 정화하는 것을 밀접하게 결합시켜' 평상심 하나가 도다',' 불교는 세상에 있어 세상과 불가분의 관계다' 라고 생각하여 하느님을 따라 입세한다.

선종의 신조

불교 선종 이론은 중국 불교의 중요한 이론이다. 선 () 은 전칭 선종 () 으로 산스크리트어 () 에서 유래한 것으로,' 선정 ()' 과' 사상수양 ()' 으로 의역된다. 이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자신의 마음에 집중하고, 불교의 원리를 깊이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선 () 은 멈추고,' 중지 ()' 는 내면의 평온함,' 보기' 는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 선종은 원래 고대 인도의 각 교파에서 보편적인 수행 방법이었지만 불교 생활과 철학에서는 특별한 의미를 지녔다. 선은 일종의 선정이다. 중국 불교는 늘 선과 선정을 통칭하여' 선정' 이라고 부르는데, 의미는 매우 넓다.

선종은 일종의 불교 수행으로서 대승과는 달리, * * * 같은 목적은 몸을 진정시키고, 주의력을 집중하고, 내면의 방해와 외부의 유혹을 없애고, 특정 관찰 대상에 집중하며, 불교의 입장과 원칙에 따라 생각하여 정신적인 해방을 얻는 것이다.

선종의 중국 발전은 시대, 지역, 파벌에 따라 내용과 특징이 다르다. 당대에 이르러 혜능선은 더욱 중국화되어 이전의 선종과는 현저히 다르다.

선종의 중국 흥기와 유행은 동한 말년 안세고와 지루 고가의 번역경에서 시작되었다. 삼국무강상휘, 양진 때의 석과 지도림은 모두 선종을 제창한다. 나중에 쿠모로시와 석가모니는 선경전을 연이어 번역하여 선종의 흥기를 촉진시켰다. 한위진 시대에 유행했던 선법에는 약 네 가지가 있다: ① 안선. 안세고가' 안수평이경' 을 번역할 것을 주장하다. "안전" 은 이익 (흡입), "평균" 은 이자 (이자), "안전" 은 "이자 계산" 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주의력을 집중하고 명상의 심경에 들어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법수' (수대 교리의 분류) 로 대상을 관찰하는 것은' 선수' 의 형태를 형성하고 소승 불교의 선법에 속한다. 당시 도교의' 식기',' 유도기' 등 호흡양생술과 비슷하기 때문에 널리 퍼지고 있다

② 불선. 지루가 번역한' 보살행 선경'' 반야폴로미도경'' 수냉보로미도경' 이 제창했다. "배처럼" 는 염불: "하나는 엄하다", "건행, 날기" 를 의미한다. 삼매' 는 고정적이다. 전경 이론은 지혜의 도움으로 부처님의 32 가지 코끼리와 80 가지 선함에 초점을 맞추면 10 불상이 우리 앞에 나타날 수 있다. 나중에, 사람들은 첫 번째 만엄만마 삼모지를 연습하면 성불의 행동에 힘을 더해 성불의 목적을 쉽게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3) 5 문선은 제자 예승의 요구에 따라 3 권의 선밀경을 편찬하고, 5 문선관 ("5 정지심") 을 제창하며,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다르게 대우한다. 탐욕수리는 "부정함" 관이다. "동정심" 이라는 개념을 배양하다. 어리석은' 인과응보' 개념 "이자 계산" 의 개념은 흩어져 무겁습니다. 일반인이' 염불' 을 수행하다. 석가모니가 번역한' 다모-도로선경' 도 다섯 가지 선을 이야기했다. 쿠모로시의 선은 부처의 선선과 다르다. 그러나 모두 선심이며, 선의와 지혜를 강조하며 묵묵히 사진을 찍는다. 나중에 불교 사상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4 실상선은 이른바 실상이 텅 비어 있고, 실상은 텅 비어 있다. 대소승선법 융합의 관건은 선관과 공관을 연결하는 것이다. 쿠모로시의 선관은 실제와 연결되어야 한다. 즉, 공도 보고 각종 법칙의 작용도 보아야 하며, 양자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나중에 천태종 들에 영향을 미쳤다.

남북조 시대에는 정국이 다르기 때문에 남방은 의리를 중시하고 북방은 중선했다. 북위 때 효문제는 송산사오산에 소림사를 불문으로 설립하여 불교고승의 집결지로 선종이 흥성하였다. 북위의 유명한 선사 보리다모는 소림사에서 수행하는데, 그 선법은' 관리인' 과' 행인' 에 중점을 두고 있다. "관" 은 불교 이론, 즉 "벽에서 관찰" 을 생각하고, 벽에 그림을 그리고, 벽에서 관찰하여 불교에 부합하는 것을 가리킨다. 행인' 은 수행에 속한다. 그는' 이성' 과' 행' 의 결합을 강조하여 신앙을 일깨울 때 교론을 떠나지 않고 종교를 가르친다. 신앙을 형성한 후, 문교에서 가르치지 않고,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지 않는다. 달마 이후 그는 중국 선종의 시조로 여겨졌다.

북제 선사 혜문, 실상 선 () 을 봉행하다. 중륜의' 인연은 법생에 의해, 나는 텅 비어 있고, 가명, 도덕이라고도 하는 사상과' 대지혜론' 의 세 가지 지혜 (일심절단, 도식지, 지혜) 의 관점에 따르면, 그는 만물의 조합에서 빈, 거짓, 제수를 관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경 삼은 정말 만물의 실상이고, 일념 삼관은 실상선이다. 혜문은 이런 선법을 혜사에게, 혜사는 지혜에게, 지혜는 강동에 진선을 퍼뜨려 선종이 남방에서 성행하게 하고, 중의리의 학풍을 바꾸었다.

선종이 남북조에서 중국 불교를 전파하여 남북조 말기에 이르렀다. 남북의 사회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남북의 교사 이론은 점차 전면적인 융합 추세를 보이고 학파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선종의 출현은 중국 선종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건이다. 중국의 선종사사상은' 선정 삼매경' 과' 다모불경' 의' 불교 독경법' 에서 유래한 것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다모, 혜과, 승찬, 도심, 오조 홍인대만선사가 차례로 전해지고, 이후 오조 홍인대만선사는 심수북종, 혜능남종으로 나뉘어' 남능북수' 라고 불린다. 심수의 선법, 움직임, 정립은 일체형이다. 이른바' 힘은 통속 뱀과 같다' 며' 먼지를 깨끗이 치우고, 바른길로 가는 것' 즉 점점 밝아지는 법이라고 주장한다. 혜능은 심수와 다르다. 그의 명상 방법은 명상이다. 그는 다른 사람을 가르치고 있다고 주장했지만, 교리와 절연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르침은 글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중생이 모두 불성이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곧장 주제로 달려가는 것을 주장하고, 모심의 근원을 두고 부처를 만나다. 이것은 이전의 선 (禅) 사상에 가장 큰 변화이다. 제단경' 은 혜능의 선종 사상을 반영해 중국 선종의 가장 중요한 저작이 되었다. 혜능의 제자 신회 등의 극찬으로 혜능은 선종 육조로 정해졌고, 남종은 선종의 정통이 되어 불교에서 가장 강력하고, 기간이 가장 길고, 영향력이 가장 큰 종파가 되었다.

혜능 남종의 사상은 남악회장 청원사 12 전 이후 선사들은 명상, 생활, 수면, 장작 나르기, 물 나르기 등 선화를 구현해 숙명적인 사상을 형성하며 인도 불교나 중국의 다른 종파들과는 큰 차이가 있다.

선종과 선종의 유행은 다른 교파와의 갈등을 불러일으켜 선종을 조화시키는 추세가 나타났다. 중당종미, 호택파 선사, 화엄종 대가. 그는' 선원집서' 에서 선종과 종교의 단결에 대한 사상을 제기하고 천명했다. 5 대 북송 시대에는 법엄종의 선사가 위정, 화엄, 옥상 3 명의 불학 제자들을 소집하여 서로 질문하였다. 마지막으로 선종 관점을 평가 기준으로, 경종의 기록은 100 권이다. 연수는 각 당 불교의 서로 다른 견해를 통일하고, 선종과 불교의 모순을 조화시켜 각 파벌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연수와 선종은 모두 불교를 화엄으로 정했다. 이에 따라 화엄사상과 선종을 결합한 화엄선은 송대 선사와 송명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선종의 분화 송대 선종의 유파는 모두 통치자의 지원에 의지하고 있다. 유명한 선종 대사는 종종 상류층과 상호 작용하는데, 그들의 사상은 점점 더 현실을 충분히 긍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종 사상의 발전에 뚜렷한 변화가 일어나 세 가지 유형의 선선이 나타났다: ① 인물선. 선종은 연수부터 가르침을 중시해 왔지만, 진정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은 선배들의 주장을 근거로 한다. 전해 오는 문장이 간단하고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선사는 시로 대의를 진술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문화가 있는 선사들은 모두 문자에서 선을 추구하는 길에 올랐다. 선선 () 은 한편으로는 이해에 도움이 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무용문이 먹칠하는 현상이 생겨났다. (2) 담선. 송나라 때 임제종의 선사 고종은' 선' 이라는 단어를 반대했다. 그는 선인의 말을 정면 문장 대신' 말', 즉 화제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래야만 자발적으로 지혜를 만들어 스스로 부처가 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명상. 선사 조동종은 자신이 고종과 깊은 우정을 가지고 있다고 느꼈지만, 그는 담선을 반대하며 정좌관심의 선수 방법을 제시했다. 사실 이것은 이전의 선종 북종의 선법이다. 고요선의 출현과 함께 남종선은 북종선 () 으로 바뀌면서 남종선 () 이 이미 자신의 발전의 끝에 이르렀다는 것을 상징하며, 그 이후로 선종 사상은 점점 정체되고 있다.

선종은 중국 고대 철학의 영향, 특히 수당 철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다른 철학 유파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권위를 믿지 않고 경전을 믿지 않는 구호는 이비 (), 담시 () 등 일부 진보적 사상가들이 봉건 정통을 공격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것이 제창하는 유심주의 심성론은 정호, 정이, 주, 육구연, 등 송명리학자에 의해 흡수되어 이학 유심주의 체계의 사상원 중 하나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