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전 온라인 - 예절 방면의 서류와 자료가 급히 필요하다
예절 방면의 서류와 자료가 급히 필요하다
(a) 국제 에티켓의 기본 의미
예의는 포괄적인 행동과학으로, 인간관계에서 시종일관 일정한 정해진 절차와 방식에 따라 다른 사람의 완전한 행동규범과 기준을 자율적으로 존중하고 예의, 예의, 의용, 의용, 의식 등 구체적인 형식으로 구체화하는 것을 말한다. 예의는 사람들이 사회교제에서 행동을 규범화하고, 사상을 소통하고, 감정을 교류하고, 상호 존중하고, 이해를 촉진하는 데 사용하는 형식이다. 그것은 일종의 정해진 규범으로, 한 민족의 도덕적 수양과 문명 수준의 외적 표현이다.
국제예의는 섭외예의라고도 하는데 지역과 역사적 이유로 지역마다 민족마다 예의에 대한 이해가 다르다는 뜻입니다. 장기적인 국제교류에서 외국인에게 우호와 존중을 나타내는 다양한 방식, 그리고 각종 행사와 축하 행사에서 섭외 예절 규범이 형성되고 있다. 개혁개방이 순조롭게 진행됨에 따라 중국과 세계 다른 나라들이 경제, 정치, 과학, 문화, 스포츠 등 분야에서 협력과 교류가 잦아지면서 섭외 예절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한편으로, 그것은 고도의 정치성을 가지고 있으며, 한 나라의 대외 개방 정책을 구현한다. 반면에, 그것은 어느 정도 한 나라의 사회 풍조, 민족 문화, 문명의 정도를 반영한다.
(b) 국제 에티켓의 발전과 과정
1. 고대에는 사냥 시간에 예의를 갖춰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사냥꾼은 사냥을 할 때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야 하고, 아무것도 잡히지 않아도 게임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야 동반자가 실망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류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사회경제, 정치, 문화가 발달하면서 인간관계가 잦아지고 사회생활이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의식' 도 끊임없이 풍부하고 발전하고 있다.
2. 계급사회 시대에 이르러' 례' 의 발전도 새로운 단계에 이르렀다. 이때' 의식' 은 개인적인 교제의' 사적인 예절' 이 될 뿐만 아니라 국가 통치의 수단이기도 하다. 국가가 나타난 결과는 나라와 나라 사이에 교류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국제 교류에도 일정한 규범과 규범이 필요하다. 장기적인 국제 교류 과정에서 많은 국가들이 국제 예절을 형성하였다. 현대 국제 예의는 역사상 국제 예의의 지속과 발전이다.
3. 현대공업이 급속히 부상하면서 상품경제의 대규모 발전, 교통, 우편의 발달이 날로 발달하고, 인간관계가 점점 빈번해지고, 사람들은' 예절' 으로 서로의 관계를 조절하고 증진해야 한다. 교제예절은 이미 사람들의 사교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것이 되었다. 예절을 중시하고, 의태를 중시하고, 일정한 예절 규범을 준수하는 것은 이미 현대 문명 사회 생활의 중요한 상징이 되었다.
4. 현대 국제 관계. 에티켓 습관의 진화와 국제 관계의 신속하고 광범위하며 심층적 인 발전은 필연적으로 과거에 사용 된 국제 에티켓 절차에 상응하는 변화로 이어져 현대 국제 에티켓 세트를 형성 할 것입니다. 현대국제예의에는 국제교류에서의 일상적인 교제예절, 의식, 외교예절, 외교특권, 면제가 포함된다. 이들 중 일부는 이미 비엔나 외교관계협약과 같은 국제협약을 형성하여 법적 구속력과 국제적 구속력을 가지고 있다. 나머지는 대부분 상호 교류에서' 확립' 된 것으로 점차 국제 관례가 되어 각국이 보편적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규범 역할을 하고 있다.
(c) 국제 에티켓의 특성
1, 상호 존중과 주권 평등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현대 국제 관계는 완전한 주권 국가 간의 관계여야 한다. 이것은 과거의 봉건 할거와 폐쇄자가 지키는 봉건국가의 이미지와 다르다. 그것은 또한 종주국과 식민지 부속국 사이의 관계와는 다르다. 우리는 현대국가가 대소강약을 막론하고 동등한 주권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현대 국제 예의도 주권 국가 간의 관계를 반영해야 한다.
다자간 교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상술한 국제 환경과 조건의 변화로 인해 양자관계를 발전시키는 것 외에 국가 간 다자간 교류의 추세가 뚜렷하다. 이에 따라 예의실천에서 많은 새로운 문제를 제기했고, 필연적으로 새로운 관행이 나타날 것이다.
3. 국제예의의 내포가 더욱 풍부하다. 정치외교, 경제무역, 문화교육, 군사국방, 민간교류를 포함해 다양한 다단계 국제교류도 일정 예의 형식을 통해 이뤄졌다. 사회 단체와 민간 교류에는 대량의 사회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국제경제무역이 발달하면서 많은 회사, 기업에는 전담 예절 인사나 홍보 부서가 있다.
4. 예의활동은 더욱 실용적이고, 활동 형식은 더욱 다양해지고, 구체적인 안배는 더욱 유연합니다. 예를 들어, 지도자 간의 실질적인 회담은 더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일정은 더욱 치밀하고 합리적이다. 술자리를 차리는 데는 예의를 중시하고 겉치레는 하지 않는다. 연회에 참석한 사람들의 수가 줄었다. 연회에서 정식으로 발언하는 횟수가 줄었다. 서로 방문하는 대표단의 수는 통제되어야 하고, 생활 접대는 안전, 편안함, 편리함, 낭비를 줄여야 한다.
요컨대, 예빈 절차와 예절 관행은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쇄신하는 것이므로, 끊임없이 관심과 연구를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예의, 예절, 예절, 예절, 예절, 예절)
(d) 국제 에티켓 학습의 중요성
국제 예의는 국제 교류의 일종의 교류 규범이다. 우리가 그것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우리는 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우리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유능한 조수가 될 것이다.
1, 전민 자질교육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과학교흥진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전 국민의 종합적인 자질을 전면적으로 제고하고 문명화되고 조화로운 사회 환경을 조성한다.
2. 자신의 내면의 힘을 높이다. 현대인으로서, 네가 다른 사람과 교제하고, 자신의 일을 잘 하고, 자신의 자질을 적절히 드러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좋은 외부 이미지를 형성하십시오. 국제 전파와 국내 전파에서 직원들의 개인 이미지는 조직의 이미지를 대표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이미지를 대표한다.
4. 인간관계를 증진시킵니다. 예절을 배우는 것은 우리의 인간관계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우리가 말할 때 무엇을 말할 수 있고, 아무 말도 할 수 없다. 그것은 게임의 규칙이 있다. 이에 대해 우리는 이해하고 준수해야 한다.
둘째, 중국과 외국의 국제 에티켓의 차이
문화적 배경과 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인 예의에도 많은 차이가 있다. 현재 주로 서방국가에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호칭과 호칭의 차이. 서양인의 명칭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일반적이며, 일반적으로 하나의 명칭은 중국의 여러 명칭을 포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서양인은 남자를 선생이라고 부르고, 여자를 여성이나 아가씨라고 부른다. 중국의 각종 사전에서' 선생님' 이라는 단어에 대한 첫 번째 해석은' 선생님' 이다. 이것은 교사에 대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오래된 호칭으로 수천 년 동안 전해져 왔다. 건국 후, 우리는 늘 지인의 호칭에' 동지' 라는 글자를 덧붙인다. 예를 들어 회의 때' XX 동지로부터 배우기' 같은 말은 자세히 말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오늘날의 생활에서 개혁개방에 따라' 선생' 은 이미 사회에서 가장 유행하는 경어가 되었다.
둘째, 만남 예절의 차이. 중국인들은 보통 고개를 끄덕이거나, 악수를 하거나, 허리를 굽히거나, 몸을 약간 기울여 악수를 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서양인들은 몸을 기울이면 남보다 열등한 것 같다고 생각한다. 서방, 특히 유럽 국가들에서 포옹은 매우 흔한 만남 선물과 작별 선물이며, 입맞춤과 손키스도 서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만남 선물이다. 악수식은 서구 인류의 반야만적인 반문명 시대에서 기원했다. 이 습관은 점차 오늘 만나고 이별하는' 악수' 예절로 변해 대부분의 국가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악수식이 만남과 작별에 쓰일 뿐만 아니라 축하, 감사, 상호 격려의 표시이기도 하다. 그래서 사교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인사 예절이다. 만나서 작별 인사를 할 때의 예의는 오늘 이미' 안녕' 과' 안녕' 이라는 문구로 변했다. 예의는 서로 악수를 할 수 밖에 없다. 괴질이 무성한 오늘날에는 간결, 위생, 품위가 있다. 서양에서는 얼굴, 키스, 키스에 익숙하지 않거나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셋째, 연회석의 차이. 술을 마시는 것은 줄곧 중국인들이 장사와 친구 사귀는 등 사교 행사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여겨져 왔다. 중국은 보통 컵을 비울 수 없고, 차가 너무 가득 차면 안 된다는 원칙을 따른다. 서양인에게는 보통 맥주와 와인을 좋아하지만 술을 권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의 행동은 여주인의 행동을 따를 것이다. 중국은 술 문화의 대국이다. 수천 년 동안 전해져 내려오는 양조 기술과 사람들이 술을 주는 아름다운 의미는 중국인들이 손님과 친구, 사교 등을 대접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중화민족의 심오하고 심오한 술문화도 외국인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 중국의 백주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 차 있지만, 중국이 술자리에서 술을 강행하는 것에 대해 얼마나 반감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의 정상적인 중국인이 외국인의 예의를 거부하는 것처럼.
넷째, 금기와 관습의 차이. 중국인은 4 를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8 은 길하고 서양인은 13 과 금요일을 좋아하지 않는다.
5. 손님을 대접하는 것과 손님하는 것의 차이. 우리는 다른 사람과 어울릴 때 항상 자신의 관점에서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것에 익숙해진다. 이것은 환대와 손님에게 나타난다. 양심이 있는 손님은 항상 주인을 방해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주인이 돈을 쓰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항상 주인의 환대를 완곡하게 거절한다. 식탁에서 주인은 항상 손님에게 술과 음식을 추천한다. 따라서 중국인들의 손님 접대와 손님 접대 장면은 왕왕 짙은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서양인은 주인이든 손님이든 모두 솔직하여 사양할 필요가 없다. 식탁에서 주인은 손님에게 좀 더 필요한지 물어볼 것이다. 만약 손님이 충분하다고 말한다면, 주인은 일반적으로 그들을 혁명에 초대하지 않을 것이다.
여섯째, 일정이 다르다. 대부분의 서양인들은 시간 관념이 강하여 일정이 빠듯하다. 만약 당신이 서양인을 만나거나 대접하고 싶다면, 당신은 반드시 미리 예약을 해야 합니다. 보통 일주일 이상입니다. 예약하지 않고 갑자기 방문하거나 초대하면 상대방은 일반적으로 당신을 거절합니다. 그리고 근무시간과 개인시간은 엄격하게 구분된다. 업무상호 작용이라면 상대방의 근무시간에 진행하도록 선택해야 한다. 사적인 상호 작용이라면 퇴근 후 진행하도록 선택해야 합니다.
7. 선물의 차이. 서양인들은 명절, 생일, 방문 시 친척과 친구들에게 선물을 자주 주지만 선물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그들은 보통 선물의 가치를 중시하지 않고, 단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작은 선물을 보낸다. 중국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물의 가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선물의 가치는 어느 정도 선물인의 정을 대표한다.
위에서 언급한 중국과 서양의 문화적 차이는 그 중 일부일 뿐이다.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면 외국인과 더 잘 소통하고 협력하고, 중국인의 이미지를 더 잘 구축하고, 교류와 학습을 더 잘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동시에 서구의 정수를 흡수하여 사회문명의 진보를 실현하다.
셋째, 중국과 외국의 국제 에티켓 차이의 이유
(a) 지역 문화적 차이
지리환경과 기후가 문화 형성에 미치는 직접적 또는 간접적 영향으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잠재적으로 사고방식과 사회문화에 제약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중국과 외국 문화를 지역 문화의 차이로 분류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고립된 중국은 지리적으로 세계와 단절되어 중화문명이 강한 안정성과 역사적 지속성을 유지하게 했다. 고대 그리스는 지중해 지역 전체의 중부에 위치해 있어 그리스인들이 편리한 해상 교통의 천연 장점을 갖게 되었다. 해양이 가져온 치열한 경쟁은 개방적인 문화적 성격을 형성하여 유연하고 개방적이며 진취적인 민족정신을 배양했다.
(b) 관습의 차이
사회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풍속 습관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용은 중화민족의 토템과 신성한 상징으로 5000 여 년 전의 신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서양 문화에서는 그렇지 않다. 이는 중서 문화의 차이를 반영하기에 충분하다. 용은 중화민족의 토템이 되었다. 우선 자연 숭배의 요소, 즉 사람들이 그것을 비와 눈을 지배하는 신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사실, 용은 중화민족의 토템으로서, 단지 관념적인 것에 불과하며, 현실에 존재하는 하나 이상의 사물에 대한 의존과 이화이다. 용은 서양 문화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그러나 중국 문화와는 달리 용은 서구 문화에서 종종 거대한 괴물로 묘사되어 악어처럼 생겼고, 비늘갑을 걸치고, 거대한 발톱과 날개를 가지고 수영, 비행, 불을 내뿜는 것은 사악한 세력의 상징이며, 사나운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
(c) 문화적 차이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중국 문화의 형성과 발전은 봉건 사회의 형성과 발전 시기에 처해 있기 때문에 중국 문화는 필연적으로 봉건사상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봉건 사회에서 통치자들은 자신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인민을 더 잘 통치하기 위해 종종 각종 경로를 통해 국민에게 몇 가지 관념을 주입한다. 서구 문화사를 살펴보면 16 세기' 르네상스' 시기에 오늘의 자본주의 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이 문화 운동에서 사람들은' 인도주의' 를 선전하고, 인간의 가치를 확인하며, 인권을 존중하고, 인간의 힘을 중시한다. 이런 맥락에서 문화는 반드시' 휴머니즘' 의 특징을 가져야 한다.
(4) 종교적 신념의 차이.
중국에서는 외래 불교든 본토의 도교든 하늘의 운명을 듣고 내세에 신경을 쓴다. 서방 교리는 내세, 고난 강조, 기독교와 이슬람교 모두 이족 억압과 이교도에 반항하는 것을 강조하는데, 이런 종교적 차이의 형성은 형성될 때의 사회적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국제 예절 차이의 원인은 이 몇 가지 측면보다 훨씬 더 많지만, 주로 역사 발전의 배경으로 인한 것이다. 따라서 한 나라의 예의를 이해하려면 먼저 이 나라의 발전 배경을 알아야 효과적인 국제 교류를 할 수 있다.
넷째, 국제 예절을 어떻게 올바르게 대해야 하는가?
경제 세계화가 발전함에 따라 중외 교류가 갈수록 빈번해지고 있다. 문화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인 예의상 완전히 다른 곳이 많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국제 예절을 제대로 대해야 할까요? 주로 다음 세 가지 기본 요구 사항과 세 가지 기본 원칙에서 설명합니다.
(a) 세 가지 기본 요구 사항
첫 번째 요구 사항은 자존감, 자존감을 강조하는 자애다. 국제교류에서 자존감 없이는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을 수 없다. 우선, 너 자신을 존중해야 한다. 너는 자신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서서 앉아 있고, 행동거지가 대범하다.
두 번째 요구 사항은 자신의 직업을 존중하는 것이다. 너는 서로 다른 분업을 가지고 있고, 너는 서로 다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어떤 나라나 사회가 진정으로 다른 사람에게 존중받는 사람은 모두 실력이 있는 사람, 공부를 잘하는 사람, 전문 분야에서 능력이 있는 사람이다. 그래서 사랑하고 바쳐야 한다. 이런 사람이 존경을 받을 수 있다. 모든 나라에서 마찬가지다.
세 번째 측면은 자신의 단위를 존중하는 것이다. 우리 나라, 민족, 회사는 국제 교류에서 자신의 존엄과 이미지를 지킬 책임과 의무가 있다. 둘째, 우리는 교류의 대상을 존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자존감뿐만 아니라 교류의 대상도 존중해야 한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다섯 글자를 말해야 한다. "상급자를 존중하는 것은 천직이고, 동료를 존중하는 것은 본분이며, 부하 직원을 존중하는 것은 미덕이고, 고객을 존중하는 것은 상식이며, 모든 사람을 존중하는 것은 일종의 교육이다." 이 다섯 가지 방면은 우리의 인간관계의 모든 방면을 다루며, 전방위적으로 존중해야 하고, 다른 사람에게 무례하게 해서는 안 되며, 존중해야 한다.
(b) 국제 에티켓의 세 가지 기본 원칙
첫 번째 원칙은 상대방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상대방을 받아들이는 것은 당신이 다른 사람과 교제할 때 원칙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국민성, 인격, 당기 국법의 문제가 아니라면, 당신은 손님이 항상 옳고, 손님은 잘못된 생각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일을 도발하여 남의 결점을 들추어내지 마라.
두 번째 원칙은 상대방을 중시하는 것이다. 감상의 중요성은 다른 사람의 결점을 고르는 데 있지 않다. 감상의 중요성은 다른 사람의 결점을 고르는 데 있지 않다. 어떤 사람도 상대방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그는 오히려 다른 사람의 결점을 들추어낸다.
세 번째 원칙은 상대방을 칭찬하는 것이다. 저명한 행동과학자, 미국의 저명한 학자 조지 메이오 씨는 "남을 존중하는 것은 자신을 존중하는 것,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발견하는 것은 사실상 자신을 인정하는 것과 같다" 고 말했다. 그것은 네가 너그럽고 겸손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 그는 이렇게 강조했다. 그래서 우리의 국제교류에서, 당신은 적절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발견하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예의는 한 민족이 특정 역사적 조건과 지리적 환경에서 발전하고 전승한 예의문명 규범으로 일종의 문화 형태의 상징이자 구현이다.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려면 반드시 예의부터 시작해야 한다. 오늘날 중국은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물질적, 정신적, 문화적 측면에 관계없이 통일을 위해 완전하고 합리적인 가치관이 절실히 필요하다. 17 의 보고서는 문화를 핵심으로 하는' 소프트 파워' 가 한 나라의 종합 국력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고 강조했다. 중국의 경제력과 국제적 영향력이 높아지고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중국은 문화 분야를 포함한 모든 방면에서 서방 국가를 쫓고 있다. 중국은 개방된 나라이다. 우리는 2008 년 세계 사람들에게 우리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조화되고 평화로운 국제 사회 관계를 수립할 수 있도록 국제 예의와 교류의 학습을 강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