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전 온라인 - 시대적 특징을 지닌 '문단의 주변 인물'——쉬웨이(Xu Wei)
시대적 특징을 지닌 '문단의 주변 인물'——쉬웨이(Xu Wei)
'누구누구는 유머러스한 사람이다'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유머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는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표면적인 재미에만 존재하는 것 같다. 쉬웨이 역시 유머러스한 인물이라는 것은 셀 수 없이 많은 역사적 사건의 기록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리고 그의 재치와 유머는 참으로 재치로 가득 차 있어 일반 사람들의 '유머'와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Xu Wen Changsheng은 명나라가 번영에서 쇠퇴로 전환하는시기에 사회 전체가 경제, 정치, 사회 사고 방식에 엄청난 변화를 겪은시기에 살았습니다. 바로 이러한 사회적 배경과 Wen Chang 자신의 유머러스하고 재치 있는 성격이 "도는 농담에 있다"라는 그의 예술적 정신을 창조한 것입니다. 중국 미술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구름처럼 쉬웨이의 가치는 오래 전부터 발견됐고, 그에 대한 연구는 멈추지 않았다. 명청시대부터 1949년까지 예술가로서의 그에 대해 전문적인 연구를 진행하여 귀중한 연구성과를 다수 배출하였다. “현재 서웨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크게 (1) 종합적 연구, (2) 성격 정신 연구, (3) 사상 연구, (4) 예술 연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 "Xu Wei의 예술적 정신적 특성에 대하여", Ma Baomin, 중국 사회 과학 출판사, 2014년 11월 초판) 이러한 많은 연구는 필연적으로 그의 삶을 지나치게 언급하거나 단지 높은 평가를 내리는 등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수평적으로 논의하거나, 텍스트의 세계를 분리하거나, 개인적인 의견을 너무 많이 침투시키거나. 오랜 연구에 대한 현명하고 역사적인 이해가 부족합니다. 나는 최근 마바오민(Ma Baomin) 선생님의 "The Tao Is in Joking - On the Characteristics of Xu Wei's Artistic Spirit"(ibid.)을 읽었는데, 이 책은 Xu Wei의 삶에서 가장 대표적인 사건을 선택하고 성격심리학을 이용하여 그의 특징과 표현을 해석했습니다. 예술적 정신. 이 책은 쉬웨이의 『도가 농담한다』가 탄생한 것은 바로 그의 인성정신이 '자기구축'과 '타인'의 맥락에서 형성되고 완성되었기 때문이라고 믿는다.
성격심리학(Personal Psychology)은 심리학의 한 분야로 개인의 독특한 행동 패턴을 연구하는 심리학으로 정의된다. 성격은 일반적으로 성격으로 해석되지만 심리학 분야에서는 성격으로 번역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성격은 단순히 그 사람의 성격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의견과 신념도 포함합니다. 성격이란 무엇입니까? 심리학 분야에서는 성격의 정의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나는 성격을 개인에게 발생하는 안정적인 행동 패턴과 대인 관계 과정으로 정의합니다."("Personality Psychology", 미국 Jerry M Burger 저, Chen Huichang 번역, China Light Industry Press, 2000년 10월 1판) 성격은 안정적입니다. . 사람의 성격 특성은 오늘날 동일하지 않으며 내일도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격 안정성을 인정한다고 해서 사람들의 행동이 불변적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다른 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대인관계 과정은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하며 우리 내부의 감정, 행동 및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입니다. 모든 사람은 두려움에 대처하고 불안에 직면하는 능력과 같은 비슷한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성격을 결정하는 것은 이러한 불안과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의 차이입니다. 성격 심리학자들의 견해를 거의 요약한 속담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거의 다르지 않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차이점이다." 다중 정체성을 지닌 에세이를 연구하려면 성격 심리학을 활용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마보민의 『도는 장난스럽다 - 쉬웨이의 예술적 정신적 특성에 관한 이론』은 쉬웨이의 성격 심리학을 출발점으로 삼아 그의 텍스트 세계의 분리와 단순한 역사적 서사 방식을 깨뜨린다. 이전 연구. Xu Wei의 인생 경험을 시작으로 사회적 배경을 결합하여 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인생에서 가장 의미 있는 사건을 진입점으로 선택하고, 전형적인 사건 분석을 통해 자기 분석 및 기타 의견을 결합합니다. 우리는 그의 성격 심리학 형성 원인을 탐구합니다. 이 책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 먼저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명대 미술사에서 서위의 위상과 연구 가치에 대한 저자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속담처럼, 혁신을 원한다면 전임자들의 어깨 위에 서서 멀리 바라보아야 합니다. 이 책에서 마보민 선생은 명나라 전체와 미술사 전체에 서위를 배치하여 그의 삶의 단서를 정리하고 그의 예술적 업적을 탐구한다. 기사에서도 그 혁신을 '문제 혁신', '관점 혁신', '연구 방법 혁신'으로 언급하고 있다. 둘째, 서위가 경험한 정덕(鄭德), 가경(嘉智), 용경(龍清), 만력(萬利) 시대의 학자들의 정치, 경제, 사상에 대한 배경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사회가 크게 변하는 이 시기에는 통치자의 중앙집권적인 정치가 약화되고, 상품경제가 흥하며, 상인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고, 사회적 사치가 성행했습니다.
Xu Wei는 그러한 시대에 살고 있으며, 그는 시대의 뚜렷한 흔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마지막 부분은 『농담의 도』를 중심으로 『영적 구성』과 『예술 정신』, 『예술적 표현』을 분석하는 것이 이 책의 초점이다.
"Tao is joke"는 Xu Wei의 "Dongfang Shuo가 복숭아를 훔치는 그림"(Zhonghua Book Company 1983년 판, 582페이지)에서 유래합니다(ibid.). "어원"에 따르면 "농담"의 원래 의미는 "농담"이지만 나중에는 "유머", "재미"로도 확장되었습니다. 여기서 "농담"은 순수한 육체적, 정신적 즐거움뿐만 아니라 (위에서 언급한) 풍부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Xu Wei의 '농담'에는 이러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같은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서로를 불쌍히 여기고 서로를 소중히 여겼다고 한다. 한편으로는 둘 다 재능이 있었지만 그것을 발휘하지 못했기 때문에 쉬웨이는 종종 자신을 동방석으로 묘사했다. 한편 동방석은 도를 얻고 불멸자가 되었다고 한다. 이를 통해 쉬웨이는 인생에서 성공하지 못했지만 하루 종일 슬픔과 자멸로 가득 차 있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내 인생의 절반이 지나서 늙어버렸는데, 내 자습이 저녁바람에 휘파람을 불고 있다. 우리에 있는 진주를 팔 곳이 없어서 들덩굴에 던진다"는 무력감이 있지만, 또한 "나는 봄을 경험한 적이 없고, 득실 때문에 화를 낸 적도 없다"("무궁화")”, 중화서점 1983년판, 1300쪽)라는 무력감. 쉬웨이의 삶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고통과 좌절에 대한 두려움은 모두 그가 세상에서 너무 많은 기쁨과 슬픔, 고통과 무력함을 경험하고 삶의 가치가 고통을 즐기는 데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Wen Chang은 "Toutuo Sitting"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 세상에서 웃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이 사람은 웃는 법을 모릅니다. 세상에 우스꽝스럽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전혀 통제할 수 없고 그냥 웃으면 세상이 될 텐데 어쩔 수가 없어요.” (쉬웨이, 중화서점, 1983년 판, 1322쪽) 저자 마바오민 씨는 책에서 영적인 의미에 대해 세 가지를 언급했습니다. Xu Wei의 "Tao is joke", 즉 "놀이 정신"과 "희극 정신", "농담은 진실로 돌아갑니다". (128~137쪽) 예술의 기원에 대한 논의는 학계에서 오랫동안 화두가 되어 왔다. 그 가운데 독일의 유명한 미학자 실러(Schiller)와 영국의 학자 스펜서(Spencer)는 “예술은 게임에서 유래했다”고 주장했다. " ". 고대 중국 유교 고전인 논어(論論)에도 “도를 지향하고 덕을 바탕으로 인(仁)을 의지하며 예술에 헤엄친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장자의 철학사상 역시 '너'를 자신의 사상의 중요한 부분으로 여기고 있으며, 여기서 '너'는 절대적인 정신적 자유와 해방을 추구하는 것이며, 그 함의는 끊임없이 발전하여 예술정신과 결합된다. Xu Wei의 예술적 창작 정신은 바로 그의 삶에 대한 이해입니다.
쉬웨이의 어린 시절의 험난한 운명, 복잡한 성격 등의 요인은 그의 풍부하고 모순적인 성격을 형성했으며, 이는 다시 그의 예술적 사고와 창작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초기에 명성을 얻는 데 열중했으며, 한편으로는 학자로서의 보헤미안 성격도 갖고 있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하루빨리 명성을 얻고 자신의 삶을 바꾸고 싶어했습니다. 세속적인 세상을 초월했지만 생계를 꾸려야 했습니다. 너무 복잡하고 모순적인 인물이기 때문에 학자들은 서웨이의 생애 단계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Zhou Qun은 이를 "초기 학업, 열 아들의 월중, 군대 경력, 입대"의 6단계로 나누었습니다. 광기의 단계." 감옥, 10년의 부재와 말년의 거주." ("서위의 비평", Zhou Qun 저, 난징 대학 출판부, 2006년 판, pp. 10-92) 서위의 정체성 변화로 인한 산문 내용과 문체의 변화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다양한 생애시기와 산인시대”(“서위 산문 연구”, 상하이 고서 출판사, 2007년판) 주세분은 이를 9단계로 나누어 '수국, 월중의 열자, 세월의 낭비', 막부, 여러 풍서리, 감옥, 북국, 황혼의 구름, 수묵꽃'('서위화')으로 나누었다. Biography(산둥화보 출판사, 2003년 2월 초판)는 Zhou Qun이 집필한 포괄적인 시스템입니다. Zhou Shifen은 Xu Wei의 삶을 보다 서정적이고 부드러운 언어로 서술했으며 전기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Xu Wei 자신과 그의 예술적 사상을 소개했습니다. Fu Qiong은 주로 Jianshu의 산문 연구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학자들이 쉬웨이를 여러 단계로 나누는 이유는 그의 연구 방향과 연구 목적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성격심리학을 출발점으로 삼아 이를 세 단계로 나눈다. 즉, '자존심이 강한 유교인', '편안하고 끈질긴 산인', '초연하고 적응력이 뛰어난 괴짜'이다. (82-119 페이지) 학계에서는 서웨이의 투옥을 인생 활동의 전환점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으며, 투옥된 후 그의 문학적 이상은 한 순간에 산산이 부서지고 이전의 인생 비전도 사라졌습니다. 모두 헛된 일이었습니다. 그러므로 투옥되기 전의 기간은 자연스럽게 저자가 구분한 첫 번째 기간이 되었다.
이 기간 동안 쉬웨이는 8번의 시험 낙제와 시련을 겪었다. 그로 인해 그의 생활은 불안과 혼란에 빠졌지만 뼈속의 오만함은 여전히 남아 있었다. Xu Wei는 'Self-Made Epitaph'에서 자신을 "자랑스럽고 장난기 많다"고 평가했습니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Xu Wei의 성격에 있는 오만함은 극도의 자존감과 자신감의 표현입니다. 심층적인 심리학 분석에 따르면 극단적인 자존감은 극도의 열등감과 연약한 성격 심리학에서 비롯됩니다." 기사) 사회적 변화는 개인의 심리와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역사적 인물의 정체성과 이미지의 변화는 시대의 사회적 흐름을 반영하고, 역사적 구성의 결과이며, 역사적 사건의 선택을 반영한다. 역사적 사건은 현실에 도움이 되며, 이를 분석하면 다양한 시대의 정치, 경제, 문화 및 기타 상황에 대한 역동적인 이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작가가 쉬웨이의 삶을 시대별로 구분한 것은 내시의 전유적인 권력 아래 중앙집권의 완화와 정치적 부패, 상업의 급속한 발전, 상인의 지위 향상, 사회의 사치의 증가 등을 반영한다. 마지막으로, 이는 학계에 반영되었으며, 그 기간 동안 마음에 대한 연구가 특히 활발했습니다.
서위는 '문단의 주변인'으로서 여전히 명나라 중기의 모방 조류에 저항할 수 있었고 권위에 도전했다. 기사에서는 쉬웨이를 '문단계의 주변인'으로 묘사합니다. '한계'라는 단어는 오늘날 사회의 모든 면에 스며들어 있으며, '한계', '한계 공간'이라는 말은 우리 귀에도 자주 들어옵니다. “가장자리는 사물의 끝이 아니라 나타나는 것의 시작이다”(마르틴 하이데거). "고대 및 현대 중국어 실용 사전"은 "가장자리"를 "두 개 이상의 측면과 관련된 경계에 가까운 부분"으로 설명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자리는 구별되는 하나의 공간적 정의입니다. 또 다른 것. 오늘날 급속한 사회 발전 속에서 도시의 다양한 기능은 대부분 일정 범위 내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는 동질성의 원리에 따라 공간의 정의로 쉽게 이어져 건물 본체와 주변 환경의 통합이 가능하다. 무시되고, 공용 공간의 유지 관리도 무시됩니다. 도시 개발 과정에서 엣지 공간을 방치함으로써 건축과 도시, 환경이 분리되고, 공간 간의 기능적 연결이 상실되어 도시 개발은 점점 더 기형화되었다. “넓게 말하면, 도시 사이의 분리 구역부터 건설 단위 사이의 공공 공원 교차로, 도시의 다양한 기능 단위를 연결하는 수도 시스템, 거리 및 건물 복도에 이르기까지... 모두 지리적 측면에서 한계 공간입니다. 위치. "("Edge Effect" - 도시 계획 및 디자인에 대한 광범위한 생태학적 관점, Xing Zhong 저술, "New Architecture" 2001년 3호) 다양한 수준의 다양한 유형의 가장자리 공간이 도시의 다양한 기능 단위와 공간을 통합합니다. 하나로의 통합은 도시 공간 패턴과 건축 구조에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주류문화의 이면에 있는 '주변인'이 된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주변인'은 독일 심리학자 K. 르윈(K. Lewin)이 처음 제안한 것으로, 좁은 의미에서는 '구문명과 신문명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집단'으로 이해된다. 가치관 또는 서로 다른 인종적 가치관의 충돌." 일종의 분열된 성격." Xu We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사람은 새처럼 말하는 법을 배우고, 그 소리는 새와 같지만, 그 본성은 사람과 같습니다. 새에게는 사람처럼 말하는 법을 배우는 사람이 있고, 그 소리는 사람과 같고, 그 본성은 새와 같습니다. "("예자소시") "서문", 서위, 중화서적 1983년판, 519쪽) 사람이 새의 언어를 배우든 새가 사람의 언어를 배우든 그 본질은 변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여전히 사람이고 새는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인간이 되십시오. 자신의 진심을 깨닫지 못한 채 스스로를 시인이라 부르며, 머리 하나 없이 그들의 작품을 흉내만 내는 사람들을 풍자하는 데 사용된다. Xu Wei의 눈에는 소위 주류라는 것이 바로 그가 경멸하는 것입니다. 문단의 변방에 있는 문인들은 진정으로 좋은 작품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진정한 감정을 드러내는 작품이라고 믿습니다. 진정으로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는지 여부는 시를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쉬웨이가 진정한 사랑을 추구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방관자로서 주류 문화에 영향을 받고 그에 대해 더 깊은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 “양명의 심론은 유교, 불교, 도교의 정점이며, 마음은 이성이며 지행의 통일이며 양심의 발전임을 강조한다.”(왕작인 저, 『왕양명의 심론』, 민주건설출판사, 2015년 7월호) 회화에 있어서 쉬웨이는 자신도 '주변인'이라고 생각한다. 서위보다 조금 뒤처진 이지는 서위의 <달숭배전>과 <서방의 낭만>을 평가하면서 '화학공업'과 '회화공업' 개념을 내세웠다. 그는 예술적 성취가 '화학 공학'과 '회화 공학'으로 나눌 수 있다고 믿습니다. '회화'는 자연의 현실에 어긋나는 일종의 인간이 만든 극단적인 장인정신이다. 비록 자연의 섬세한 장인정신을 앗아갈 수는 있지만, 진정한 자연과 비교할 수는 없다. '화학공학'은 객관적인 대상을 묘사해야 한다는 뜻이다. 현실적이고 생생한 정도.
쉬웨이가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기 전 아내 판과의 대화에서 그는 "그림? 얼마나 어렵나요?" "아, 그리는 방법은 작은 기술이다. 내가 말하는 것은 그림과 시가 같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술적 구상이며, 글은 정신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시는 마음속의 감정을 응축하고 다듬는 것입니다. 그림은 그림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그림은 마음에 있다." (〈서위화전기〉, 산둥화판 출판사, 2003년 2월 초판, 33쪽) 겉보기에 절제된 톤은 삶과 예술에 대한 Wen Chang의 태도를 반영합니다. "진정한 자아"에 대한 관점은 창작 주체의 내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Xu Wei는 자신의 창작 경험을 요약했습니다. 즉 "선생님의 마음은 세상에 퍼져 있고 가족을 따르지 않으므로 지적 할 흔적이 없습니다"( "시 서문", Xu Wei, Zhonghua 지음) Book Company, 1983년 판, pp. 521-522) Xu Wei 그는 중년에 제자를 모집하기 위해 수업을 시작했고 유머러스한 화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미신과 권위에 대한 경외심을 없애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공부만 할 수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딱딱한. “도는 깨달음에 있는 것이지 설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다. 보이지 않고 큰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코끼리를 전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스승의 책임은 깨달음에 있다. 다음 세대만큼 좋아지면 인재가 생길 것이다.”(<서위> <그림 전기>, 산동화보출판사 주세분 저, 2003년 2월 초판, 53쪽). 문창은 명나라 중기 문단의 '주변 인물'이었다. 객관적으로 볼 때 당시 문단의 모방 경향과 정치적 부패, 내시들의 권력으로 인해 학자들은 큰 야망을 품고 있었다. 다양한 사회적 모순으로 인해 같은 생각을 가진 일부 작가 Xu Wei와 같은 지식인은 "높은 산에 올라 깊은 숲에 갔다가 다시 시내로 돌아갔습니다. 그들은 조용한 샘과 기암에 둘러싸여 있었습니다. 그들이 도착했을 때 그들은 앉아 있었습니다. 풀밭에 냄비를 붓고 취하면 서로 옆에 누워 꿈을 꾼다."("작은 창문의 비밀") ", Chen Jiru 지음, Zhonghua Book Company, 2008년판, 100페이지)
"내 책이 첫 번째이고, 시가 두 번째, 수필이 세 번째입니다.", 그림 4." ("서원 장전", 도왕링 지음, 중화서적 출판사, 1983년판, 1341페이지) 쉬웨이는 서예를 1위로, 그림을 꼴찌로 평가했습니다. 쉬웨이에게 회화는 두 가지 가치 측면을 지닌다. 하나는 '임금을 갚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몸과 마음을 즐겁게 하는 자신의 감정에 대한 카타르시스이다. Xu Wei는 성급하고 잉크가 뚝뚝 떨어지는 그림을 그리는 문인의 자유형 그림으로 후세에서 가장 존경받습니다. Xu Wei의 비공식적이고 보헤미안적인 성격은 그의 글쓰기 스타일과 서예 및 그림의 전반적인 스타일과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술형식에서는 주로 수묵을 사용하여 표현되며, 자유 창작 기법과 '수묵 놀이'를 결합하여 전작을 능가하는 독특한 '수묵 놀이' 개념을 형성합니다. 이전에 잉크를 사용한 대표적인 예로는 Wang Wei와 Zhang Hong의 "Broken Ink Landscape", Su Shi의 "Game Calligraphy", Yuan Wang의 "Yunshan Ink Play", Ni Zan, Wu Zhen, Zhao Mengfu, 등. "잉크 플레이"로 유명합니다. 중국 수묵화법 중 하나인 '수묵화법'은 먹의 색상 변화가 풍부하고 단순한 검정, 흰색, 회색을 사용하여 대비되는 변화를 만들어 그림이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그림에 나타난 음영, 건조함, 촉촉함은 '음양'과 '흑백'에 대한 도교 철학적 관점을 반영합니다. 쉬웨이의 서예와 회화 창작에서 가장 중요한 매체는 먹이다. 창작에 있어서 먹의 명암과 깊이, 존재감을 최대한 활용하고, 물과 먹의 교묘한 결합을 통해 형태와 의미의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수묵화는 『자원』에서 “수묵화, 손그림, 그림이 무작위로 만들어진다”고 설명되는데, 이는 수묵화의 자유로움과 자유화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앞서 언급했듯이 Xu Wei의 그림은 주로 "급여를 지불"하고 몸과 마음을 기쁘게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명나라 중기에는 사회적 분위기가 쇠퇴하고 사람들은 사치와 향락의 삶에 중독되었습니다. Xinxue는 다시 한번 역사의 무대에 들어서 정치적 야망을 깨닫지 못하고 불교의 품에 몸을 던졌습니다. 명나라 중기의 황제들은 일반적으로 불교를 숭배하였고, 실제 사회 차원의 불교 숭배도 명나라 중기부터 시작되었다. 문창은 자신과 사회의 영향을 받아 자연스럽게 불교를 동경했고, 이를 작품에 반영했다. 쉬웨이는 초기에 명예와 명성을 얻기 위해 유교를 공부했으며, 그의 작품에서도 어렴풋이 드러나는 사서오경을 읽었습니다. 그러나 "유교를 배우는 것은 그것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유교, 도교, 불교의 통합은 독특한 자유화와 "진색 이론"드라마를 탄생시켰다. 전통적 가치와 세속적 규범에 저항한 것이 바로 이런 '문학계의 한계인'이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그의 고집과 방탕은 시대적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