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영어 사전 - 공자는 어떻게' 인' 이라고 말합니까
공자는 어떻게' 인' 이라고 말합니까
공자의 중심 사상은 인자하여, 표현한 것이다.
나는 일어서서 일어서고 싶다.
도착했습니다. 장악하려고 합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인심을 본체로 삼다
구체적인 행동에 나타나다.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제를 사랑하다.
너의 친구와 너의 나라에 충성하다.
사람에 대한 사랑이 있다.
"인" 은 유교 사상의 핵심이며 중국 문화와 사회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인" 이라는 글자는 유교 고전 "상서 금토" 에 처음 등장한다. "시험을 인인으로 삼다." " 인자란 좋은 도덕을 가리킨다. 공자는 먼저 인을 유가의 최고 도덕 기준으로 삼아 인을 핵심으로 하는 학설을 제시했다. 인자한 내용은 범위가 넓고 핵심은 사랑이다. 인자는 다른 사람에게 종속되는 것, 즉 사람의 존재, 서로 돕고 아끼는 것이기 때문에, 그 기본 의미는 타인에 대한 존중과 우애를 가리킨다. 유가는 인학을 정치에 응용하여 인정학설을 형성하여 중국 정치사상 발전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맹자는 공자인학을 기초로 유명한 인정학설을 제시하여 인학을 구체적인 정치지배에 실어줄 것을 요구하며 왕도를 실시하고 패권정치를 반대하며 정치를 태평하게 하고 인민이 편안하게 살며 즐겁게 일할 것을 요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맹자는 민생 개선과 교육 강화에 중점을 둔 실용적인 주장을 내놓았다. 첫 번째 요점은' 인민재산 통제' 로' 5 무 주택, 나무는 오디, 50 명은 옷을 입을 수 있다. 닭, 돌고래, 개는 모두 가축이라 낭비할 시간이 없다.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100 무 () 의 땅이 서두르지 않으면, 한 가족 여덟 식구가 모두 배가 고프다. 교단의 교자가 효도하고 상을 주는 사람은 길에 두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노인은 고기를 먹고, 백성은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지만, 국왕이 아니라 아무것도 없다. " 인정 이론을 왕도 정치와 연결시키다. 모든 사람이 사랑에 대해 측은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즉, 다른 사람의 마음을 차마 참을 수 없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참을 수 없는 정치는 천하의 손바닥을 다스릴 수 있다" 고 주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 어진 자는 천하가 다스릴 수 있다. 어진 정치가 없으면 천하가 치료하기 어렵다. 맹자는 백리소국조차도 인정이라면 천하의 국민들이 모두 그 속으로 돌아가 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양에게 말했다. "땅이 백리 밖에 있으니 너는 왕이 될 수 있다. 왕은 인민에게 인자하고, 형벌을 절약하고, 세금을 징수하고, 밭을 경작하기 쉽다. 장사는 여가 시간에 자신의 효심과 충성심을 키우고, 부형을 섬기고, 상급자를 섬기며, 제도로 진나라와 초나라의 장사들을 처벌할 수 있게 되었다. " "절벌, 세금 절약", 농업 생산 발전 등 큰일에서 반드시 인정을 실시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국가 경제와 정치생활의 기초를 공고히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도덕 교육을 배양하고 자애로운 마음을 전파하여 중무장한 병사들도 승리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인정으로 천하를 통일하고, 천하를 다스리고, 덕복의' 왕도' 정치를 제창하고, 실력으로 사람을 설득하는' 위압적' 정치에 반대하고, 폭력을 비판하고, 전쟁을 반대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것은 유교 인정 이론의 기본 출발점이다.
인정 이론과 인권 중시, 인민의 기본 물질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이론과 연계해 정치지배관행과 인민의 생존 발전의 실제 수요에서 출발하고, 유가는 민생을 중시하고, 인민의 기본적인 생존 물질적 수요를 충족한다고 주장하며, 부민 사상을 주장하고, 선부후교를 강조하며, 그래야 국민들이 좋아야 정권이 안정될 수 있다. 맹자는 "항심이 있고, 항산이 없는 자는 재주가 있을 수밖에 없다" 고 말했다. 사람이 있다면 변하지 않는 생산은 없다. 항심이 없기 때문이다. 끈기가 없다면. 사악한 사치를 내려놓고 모든 것이 자신을 위한 것이다. 범죄를 당하고 벌을 받는 것은 사람을 낭비하는 것이다. 어진 사람이 집권하는데, 어찌 국민을 폐지할 수 있겠는가? 따라서 현명한 군주는 인민의 재산을 통제한다면 부모와 아내를 부양할 수 있고, 행복한 세월 속에서 삶에 만족할 수 있으며, 격렬한 세월 속에서도 죽음을 피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선을 몰아 내십시오. 그래서 사람들은 가볍습니다. 클릭합니다 유가는 민생이 치국의 근본이라고 생각한다.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고, 의식주 걱정이 없다. 그들은 생산이 끊이지 않으면 끈기를 가지고 국민의 식량과 의복 수요를 만족시켜야 국가가 안정되고 통치할 수 있다.
유가는 민생을 중시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부민 사상을 주장한다. 유교 고전' 이주' 는' 이익 보호, 인민 양육' 의 여섯 가지 조치를 제시했다.' 하나는 청년을 잘 대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노후를 잘 대하는 것이고, 세 번째는 빈곤을 구제하는 것이고, 네 번째는 가난한 사람을 동정하는 것이고, 다섯 번째는 관용 질병이고, 여섯 번째는 부유하다. " 부와 안은 초기 유가의 부민 사상을 구현했다. 공자는 부유하고 가르치는 사상을 제시했다. "아들이 적당히 태어나면 하인이 쓸 수 있다." 아들이 말했다:' 평평하고 담담하다!' 을 (를) 클릭합니다 특히,' 당신이 평범한 사람이라면, 왜 그럴까요? 클릭합니다 "돈이 있다" 고 말했다. 네가 부자라면 왜 그래? 클릭합니다 "가르쳐 주세요." "많은 사람들의 삶을 만족스럽고 부유하게 만든 다음, 사람들에게 도덕을 가르치라.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부민을 교육의 전제와 기초로 삼아 부민에 대한 중시를 반영하였다. 공자는 부민을 혜민,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 이익을 만족시키는 것과 연결시켰다. 그는 "국민의 이익으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이민, 부민, 보민, 애민을 강조하고 민심을 살피고 순응하는 것은 유가 부민 사상의 특징이다. 맹자도 물질적 부가 크게 풍부하고 만족을 얻었다고 상상했는데, 백성들은 아직 마음이 허전하지 않았습니까? 그는 이렇게 말했다. "성현이 천하를 다스리고, 양귀비를 물과 불처럼 만든다. 좁쌀이 물과 불 같은데, 백성들이 어찌 인정에 가까이 가지 않을 수 있겠는가? " 인민의 생활요구를 충족시키고 인민을 부유하게 하면 인민을 인정과 국가 안보의 경지에 이르게 할 것이다. 사람이 가난하면 싸우고, 싸우면 폭동하면 나라가 다스리기 어렵다. 인민이 부유해야 국가가 안전할 수 있고, 인민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고, 인민이 부유하고, 국가가 부강하며, 이것이 유교 정치 사상의 기본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의 최고 경지는 인인데, 남자나 여자가 남을 잘 대하는 인인이 아니라 치국리민의 대인의다. 인자해 보이는 경지는 쉽게 도달할 수 있지만 공자는 한 사람의 인자가 아니라 강력한 통치자의 인자라고 말한다. 이 사람들이 사리사욕을 극복하고, 질서를 지키며,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권력을 잡은 사람은 거의 할 수 없었다. 공자 자신도 그가 할 수 있다고 말하기가 쑥스럽다. 그는 단지 자기가 배우기를 좋아하고, 늘 자신을 반성하며, 인자에 접근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할 뿐이다.
공자와 "자비" 이론
공자는 중국과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 중 하나이며 중국 사상문화의 창시자이다. 공자의 사상은 만상을 포괄하고, 넓고 심오하며, 중국 문화 발전의 모든 풍부한 특징을 공자에게서 찾을 수 있다. 공자 사상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유명한' 인' 의 사상을 제시한 것이다. 나중에 공자의 사상을' 인' 으로 요약한다면 공자의' 인' 에 대한 사상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공자의 논어에서' 인' 자가 나타나는 횟수가 109 회에 달하면서' 인' 이 공자의 사상체계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면 공자가 말하는' 인' 은 무슨 뜻인가요? 상황에 따라 시간에 따라 주체에 따라 공자가 설명하는' 인' 의 의미는 정확히 동일하지 않다. 이는 서로 다른 가치 주체가' 인' 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이해의 자유 공간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어떤 이론이든 공자의 논술에서 이론적 근거를 찾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공자의' 인' 은 다음 네 가지 방면에서 파악해야 한다.
첫째,' 인' 에 대한 태도. 공자는 모든 사람이' 인자한 사람' 의 소망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모두 진심으로' 인' 을 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하면 인심을 얻을 수 있다. "인" 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네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지, 다른 사람이 어떻게 선전하느냐가 아니다. 주체 자체의 주동적인 추구만이' 인' 의 이상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공자가' 인' 을 자각하는 내적 감정 행위라고 생각하여 누구도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가 올바른 태도를 가지고 있는 한, 그는' 인' 의 요구를 실현할 수 있다. 공자는 내면의 가치관에서' 인' 에 대한 태도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자의 마음 속에' 인' 의 가치를 추구하는 사상은 나중에 맹자에 의해' 사단론' 으로 이어졌다. 공자의' 인' 사상에 대한 중시는' 인' 의 사상과 학설이 공자의 전체 사상 체계의 가치 핵심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자비" 의 가치 의미.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의' 인' 이론으로 볼 때, 그 가치 내포는 주로' 인' 의 감정성과 자존성을 가리킨다. 공자의 사상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신의 관계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학문이자 사람 자신의 발전에 관한 학문이다. 공자가 제창하는 것은 어떻게 현실 생활에서 이상적인 인격을 실현할 수 있는가이다. "자비" 의 영적 가치의 중요한 징후는 "자기 입인, 성재",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 공자는' 인' 이' 사랑' 이라고 생각한다. 이론적 원천으로 볼 때 공자의' 애정관' 은 주초의' 호민',' 존민' 사상에서 비롯된다. "사랑" 은 인인의 중요한 정신적 내포로서 광범위한 적용성을 가지고 있다. 공자인학의 가치 내포에서' 사랑' 에서 파생된 일련의 내용은 공자가 인류 사회 발전 전반에 걸쳐 푸로 대중에 대한 배려와 인간관계의 조화로운 발전을 깊이 반영하였으며, 이것들은 모두 공자를 중국과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사상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더욱이, 수천 년이 지난 지금도 공자가 제기한 일련의 사상은 여전히 보편적인 적용성과 영원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셋째,' 인' 의 표현. 넓고 너그럽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국민에게 관심을 갖는 것은' 인인' 의 표현, 즉' 민애민' 이다. 우선, 그것은 자기 인식의 승화이며, 자기 심리 상태의 내적 반영이다. 인자는 가치 주체의 내면심리 상태를 반영하는 것으로 이상적인 인격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물건이다. 내면은' 인' 의 기준으로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인' 의 경지로 자신의 사상을 살피는 것이 진선미의 숭고한 경지에 이르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공자의' 인' 의 표현은 또한 사람이 시종 주체이며, 인류 연구와 관심의 대상이며, 모든 사상과 행위의 발전은 모두' 사람' 을 중심으로 주요 내용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본질적인 문제와 사념이 있는 사람은' 인' 의 경지에 도달할 수 없다.
넷째, "자비" 의 실용적인 가치. 공자의 "자비" 사상은 강한 실천성을 가지고 있다. 그는 사회와 현실을 주시하고, 어떻게 현실 생활에서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해 시종일관 주시하고 있다. 공자의' 인론' 론은 순전히 사색적인 형이상학적 이론체계가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을 결합하여 사람들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것이다. 이것은 철학적 의미의 실천적 이성의 구현이 아니라 일반인의 인격 승화와 인간성 해방에 대한 궁극적인 관심이다. 공자도 "인자한 사람은 무해한 사람이 있고, 죽은 사람은 인심이 있다" 고 생각한다. " 인인의 숭고한 경지를 위해서, 우리는 절대 최고 도덕기준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을 것이며, 필요하다면 우리 자신을 희생하여 이 사업을 이룰 것이다. 그래서' 희생인' 은 후대의 일부 지식인들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행동 규범이 되었다. 이 원칙의 지도 아래 많은' 인인지사' 가 국가와 민족사업을 위해 일생을 분투했다.
공자사상체계에서' 인' 이라는 중요한 개념의 내포는 내면이 어떻게' 인' 의 경지에 도달하는지, 외부가 어떻게' 인' 의 경지에 도달하는지를 포함하여 매우 풍부하다. 개인의 이상인격 배양에서 치국리정에 이르는 이상사회행위는 개인의 생활과 집단생활을 포함한 심오한 내포를 지닌 이상인격양성체계이다. 공자의' 인' 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합리성과 적용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공자 사상의 강력한 생명력이기도 하다. 공자의 사상은 맹자, 견자의' 내성외왕' 사상에 대한 이론적 본보기를 제공하며, 그 일부 행위는 후세에 완전히 흡수되어 유교 인문 사상에서 영원한' 불멸의 불' 이 되었다.
《논어》에서' 인' 효도를 편집하는 것도 인근의 근본이다
한 아들이 말했다: "그는 동생에게도 효도하지만 실수하기 쉬우며 낯가죽이 두껍다." : 실수를 잘 하지 않고 말썽을 잘 일으키는 사람은 말썽을 잘 일으키지 못한다. 군자 상인은 이를 기초로 하여 도를 타고 태어났다. 효도 인의 기초이다 ⑦ ⑧ 주: ① 너는 아들이 하나 있다: 공자의 만년 학생, 이름은 약함이다. 공자의 논어에서는 일반적으로 공자의 학생을 이름으로 부르는데, 일찍이 참해, 특히, 염구, 민자기만이 이름을 지었다. 공자와 유교가 주창한 두 가지 기본 윤리 규범. 효도는 자녀에 대한 부모에 대한 태도를 규정하고 있다. 동생, 같은 오빠는 동생에 대한 동생의 태도를 규정했다. 고주: 좋은 부모는 효를 부르고, 좋은 형제는 형제라고 부른다. ③ 위반자: 음, 하오 (Hao) 호를 봐, 사랑해. 죄를 짓고, 죄를 짓고, 죄를 짓다. 윗자리에 있는 사람을 가리키다. 4 신선한: Xi m: n 위험, 덜 읽으십시오. ⑤ 서비스: 서비스, 집중력. 전혀 아닙니다. ⑥ 도: 중국 고대 사상에서 도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곳의 도는 공자가 제창한 인, 즉 인을 핵심으로 하는 전체 도덕사상 체계와 실생활에서의 구현이다. ⑦ 인은 인의 기초이고, 인은 공자의 가장 높은 도덕 범주이다. 인본으로 효는 인본이라는 뜻이다. 또 다른 설명은' 인인' 은' 인인' 이라는 것이다. 전자는 인의 내용에서 나온 것이고, 후자는 인의 시행에서 나온 것이다. 인씨의' 인자' 는' 사람' 자,' 인본본' 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라는 해석도 있다. ⑧ 와: 똑같다. 말투로 의심을 표시하다. 고주: 겸손할 때는 아무 말도 할 수 없어요.
교묘한 어휘로 색채를 신선하고 대범하게 하다.
아들은 말했다: "교묘한 말은 색을 만든다 ①, 신선하고 너그러웠다. 클릭합니다 참고: ① 영리한 글씨: 영리한 글씨는 모두 아름다운 것을 가리킨다. 고주: "그 말을 잘 하고, 그 모습을 잘 하고, 그 행동을 잘 하고, 그 말을 잘 한다."
어진 사람은 편안하고, 아는 사람은 어진 사람이다.
아들은 말했다: "무정한 사람은 오래 약속할 수 없고, 그 소장을 누릴 수 없다. 어진 사람은 인심, 아는 사람은 인심 참고: ① 정보: 빈곤. 2 안인과 입인: 안인, 안인. 인자는 인자가 자신에게 유익하다고 생각하고, "유익하면 행하고, 무익하면 멈춘다." "
어진 자만이 선악을 분명히 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은 선과 악을 가질 수 있다. 클릭합니다 참고: ① 좋은: 목소리 제거, 톤 수. 사랑. 2 악: 음이 없어졌어, 음이 틀렸어. 증오; 싫어요
만약 네가 선을 행하기로 결심한다면 악은 없다.
아들은 말했다: "선을 위해 결심하면 악이 없다. 클릭합니다 주: ① 악: 두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첫째, 선악의 악은 이전 장의 악자와 다릅니다. 둘째, 호불호는 이전 장의 악어의 대명사이다.
군자는 인덕에 가서 악으로 가서 일거에 유명해졌다.
아들은 말했다: "부유하고 비싼 것은 사람이 원하는 것이다, 얻을 수 없고, 살 곳이 없다." 가난과 인색은 인류의 죄악이다. 만약 네가 그들의 방식대로 그들을 얻지 못한다면, 너는 가지 않을 것이다. 군자가 인자하게 가면 명성이 악한가? 군자는 종식이 없으면 인심을 위반한다. 그는 잘못을 저질렀을 때 하고, 그는 기분이 나쁘면 한다. 참고: ① 악: 악, 소리 wū Wu. 무엇; 뭐? 2 기대: 서둘러; 서두르다. ③ 거꾸로 4: 우물 아래 돌을 떨어뜨려 인사난과 사회 격동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
나는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른다.
또는 말했다: "용인 ① 또한, 질투 없이 좋다.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제왕의 사람은 입으로 주는 것 (3) 으로, 반복해서 사람을 미워하고, 그 인심을 모른다 (4). 사용하세요. " 참고: ① 용: 공자의 학생, 염용, 자중궁. ②: 소리는 ning ning 입니다. 언변이 잘되고, 입이 위태로워야 한다. 3 말하기: 말하기 쉽습니다. 4 그 인심을 모른다: 두 가지 해석이 있다. 하나는 미움을 받고, 그래서 그 인심을 모른다는 것이다. 둘째, 염옹, 염옹이 인자한지 아닌지 모르겠다.
어진 사람은 먼저 얻기 어렵고, 나중에는 얻는다.
번지가 이 일을 묻자 공자는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의미는 ① 이다" 고 말했다. 귀신을 멀리하다. 네가 알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 자비를 구하다. 그가 말하길, "인자한 자, 먼저 고생하고 이익을 얻는 자는 인자하다고 할 수 있다." 주석: ①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의미:' 논어': 인도주의에 헌신한다. 서비스: 헌신.
어진 사람은 서고, 사람은 도달하려고 한다.
자공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사람들에게 줄 수 있고 그들을 도울 수 있다면? 어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 아들은 말했다: "자비란 무엇인가? 거룩할 거야! 야오 순 ① 여전히 아프다. 어진 사람은 서서 사람됨이 되고, 도달하려고 하고, 사람됨이 되고 싶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인자한 면도 얻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① 요순: 고대의 두 황제는 모두 공자가 숭배하는 성인이라고 합니다. 2 비유: 비유.
도를 목표로 덕을 의탁하고 인을 의탁하여 예술 속을 여행한다
공자는 "도를 취지로 하고, 덕을 의지로 하고, 인을 의지로 하고, 예술을 여행으로 삼는다" 고 말했다. 주: ① 덕: 고주: 덕은 소득이다. 그것을 잃지 않고 자신의 마음속의 도를 관철할 수 있다는 것을 덕이라고 한다. (2) 예술을 유유히 거닐다: 예술은 공자가 전수한 예절, 음악, 양궁, 제왕예술, 서예, 수학 6 대 예술을 모두 일상생활에서 사용한다. 수영은 다른 해석이 있다. 첫째, 예술이 지켜주고 의지하기에 부족하기 때문에 수영이라고 한다. 둘째, 수영 학습 예술은 수영의 쾌감을 가지고 있다. 셋째, 한가할 때 할 일이 없어 6 예중에서 긴장을 풀 수 있다. 수영은 네가 서두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이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너무 무겁지 않습니까?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독서인은 쉽게 충성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그는 아직 갈 길이 멀기 때문이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참고: ① 홍이: 홍다 벽 예술.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안원문인
안원이 임기를 묻다. 공자는 "자기 봉공은 인자하다. 어느 날 자기 복례를 하고, 천하가 귀인한다. 인심을 위해, 자신을 위해, 사람됨을 위해? " Yan yuan 은 말했다: "그 의도를 물어볼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얀 위안 (Yan Yuan) 은 "나는 민감하지 않지만 영어로 말하십시오." 라고 말했다. 참고: ① 크로이츠복례: 다른 설명이 있습니다: 1. 자제와 자제 복잡하고 연습하다. 자신을 자제하고 구속하여 예의를 실천하다. 둘째, 그램, 승리; 회신, 반환. 자신을 이기고, 의식을 떠나, 의식의 요구로 돌아가다. 이 두 가지 해석은 의미가 비슷하다. 몇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첫째, 보상은 지불과 칭찬입니다. 일단 네가 자기부정을 하면, 너는 세계 모든 사람들의 칭찬을 받을 것이다. 둘째, 군주가 자신을 억누를 수 있다면 모든 사람이 이 인자한 왕에게 복종할 것이라는 뜻이다. 셋째, 일단 자기를 억누르면 세상 만물은 모두 인자로 돌아간다. 쳉 Zi 참고: "keji fuli, 모든 것이 자비입니다, 그래서 세상은 자비입니다." " 세 번째 설명이 더 합리적이다. 여기서' 자기부정' 의 주어는 개인이 아니라 모두를 가리키는 것 같다. 즉,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다면 세상은 인자할 것이다. ③ 목적: 입문. 네 가지: 해, 해.
나카곤 문인
중궁문임. 아들은 말했다: "외출할 때 반드시 귀한 손님을 만나고, 백성을 대제사처럼 만들 것이다. 클릭합니다 :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주 안에는 원한이 없고, 집 안에는 원한이 없다. 종공이 말했다. "결코 민감하지 않으니 나와 이야기해 주세요. "주의: ① 밖에 나가면 귀한 손님처럼 국민을 큰 제사처럼 만들어야 한다. 귀한 손님을 접대하고 중대한 희생을 할 때, 너는 신중하고 존중해야 한다. 이 말은 네가 나가서 장사를 하고 인민을 위해 봉사할 때 귀빈을 만나 큰 제사를 치르는 것처럼 공경하고 신중해야 한다는 뜻이다. 즉 공경해야 한다는 뜻이다. 2 주에서 원망이 없고, 집에서는 원망이 없다. 주에서는 제후국에서 벼슬을 하는 것을 의미하고, 국내에서는 경의의 집에서 일하는 것을 가리킨다. 불평에는 두 가지 설명이 있다: 하나는 인자한 효과를 가리킨다. 위에서 말한 존경과 용서를 하면 다른 사람은 자신에 대한 원한이 없다. 둘째, 자신을 가리키는 것도 인자한 요구다. 위에서 말한 두 가지를 하는 것 외에 다른 사람에 대해 불평하지 마라.
사마우문인
시마 소 는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말도 거짓이다.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그 말은 거짓이다. 그가 인자하다고 하면 충분해? " 아들은 말했다: "왜 어렵습니까? 클릭합니다 참고: ① 어렵고 느리다. 역사서에 따르면 사마소는 말이 많고 성질이 급하다. 공자의 말은 그의 결점을 겨냥한 것이다.
범지문인
문임. 아들이 말했다: "사랑."
문임. 아들은 말했다: "경생, 집사 경호 ① 충인. 2 이동생이지만 포기할 수 없다. " 참고: ① 존중과 공경: 엄숙, 신중함, 예의, 이를 외경내존이라고 합니다. ② 하나: 동사, to.
의지가 강하고 둔하며 인자함에 가깝다
아들은 말했다: "그냥, 그냥, 나무, 무딘, 자비에 가깝다. 클릭합니다
스스로 재미없게 의논하다
음과 ① 부끄러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국영 도로, 그리고 당신; 나라에는 방법이 없고 수치스럽다. " \ "그램, 절단, 분노, 욕망 결석, 자비로운 사람 평화? 아들이 말했다: "당신은 어색할 수 있지만, 당신이 착한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참고: ① 헌법: 위안 시안, 공자 학생. (2) 비판, 비판, 불평, 착함을 원하는 것은 원직의 문제다. 딕, 너무 강해 잘라, 자랑하다. 원한, 원한. 욕망, 탐욕
14.4 인자는 용기가 있어야 하고, 용감한 자는 인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아들은 말했다: "덕이 있는 자는 반드시 말이 있고, 말이 있는 자는 덕이 있을 필요가 없다. 어진 사람은 용감할 것이고, 용감한 사람은 어진 사람이 될 필요가 없다. " 참고: ① 연설: 연설. 네가 말한 것은 바로 네가 말한 것이다. 그것은 너의 강연에서 의미가 있다.
숭고한 이상을 가지면, 존립하지 않고 인심을 해치고, 죽어서 인심을 이룬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 생계를 유지하지 않고 죽음을 위해. 클릭합니다
사람은 불과 물보다 더 인자하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은 물과 불보다 더 인자하다. 나는 물과 불과 죽은 자를 보았지만, 인자와 죽은 자는 보지 못했다. "
선생님께 최선을 다하다
아들은 말했다: "헌신적 인 의무, 교사에게 항복. 클릭합니다 주의: ① 선생님께 굴복하지 않는다. 선생님이라는 단어는 두 가지 해석이 있다. 하나는 선생님이다. 둘째, 말이 많다.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을 만나면 앞장서서 해야지, 비굴하지 않고 거만하지 않아야 한다. 직무를 다하는 것은 용감함을 의미한다.
장자문인
장자온 사람은 공자에게 있다. 공자가 말했다: "천하 5 일을 할 수 있다면, 인자한 사람이다. 클릭합니다 질문하세요. 고 말했다: "공공, 폭, 편지, 사람들, 혜택. 존경은 모욕이 없고, 넓으면 대중을 얻고, 편지는 책임을 지고, 민이는 공로가 있고, 넓으면 사람을 만들 수 있다. "
박학하고 확실하여, 묻기 쉬우니, 근사인 () 에 가깝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샤자지는 "박학하고 확실하고, 묻고, 생각하고, 인심이 그 안에 있다" 고 말했다.
이 단락의 공자의 인을 편집하다.
공자의 사상은 만상을 포괄하고, 넓고 심오하며, 중국 문화 발전의 모든 풍부한 특징을 공자에게서 찾을 수 있다.
공자가 말한' 인' 은 무슨 뜻입니까?
공자의 논어에서' 인' 자가 나타나는 횟수가 109 회에 달하면서' 인' 이 공자의 사상체계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공자의 "자비" 를 다음 네 가지 측면에서 파악해야합니다.
첫 번째는 태도입니다.
공자는 모든 사람이' 인' 에 대한 갈망이 있어야 하며, 모두 성실하게' 인' 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만약 네가 이렇게 한다면, 너는 그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공자
"인" 까지
"인" 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네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지, 다른 사람이 어떻게 선전하느냐가 아니다. 주체 자체의 주동적인 추구만이' 인' 의 이상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사람들은 서로 사랑한다.
공자의 논어에서, 그것은 가장 높은 도덕 원칙, 도덕 기준, 도덕 경지이다.
여기에는 효, 효, 충성, 용서, 의식, 지식, 용, 의식, 영, 편지, 민, 이익이 포함됩니다.
공자는 어진 정치를 민도로 논술하였다. 공자는 국민을 나라의 근본으로 여기고, 정치관리는 마땅히 국민을 근본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공자 혜민 정책의 기본점은 어떻게 국민을 이롭게 하는가 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내포이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의' 인' 이론으로 볼 때, 그 가치 내포는 주로' 인' 의 감정성과 자존성을 가리킨다.
공자의 사상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신의 관계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학문이자 사람 자신의 발전에 관한 학문이다.
"인" 의 정신적 가치의 중요한 표현은 "사람은 이미 창업하고, 사람은 이미 인재에 도달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
자신을 찾아야만 다른 사람을 찾을 수 있고, 자신을 알아야 다른 사람을 알 수 있다. 다른 사람을 잘 교육하려면 먼저 자신을 잘 교육하고, 자신을 충실하게 하고, 자립하고, 강인하게 해야 한다.
세 번째 사랑 표현
넓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인민을 배려하는 것은' 인' 의 표현, 즉' 대중을 사랑하고 사랑하는 것' 이다.
우선, 그것은 자기 인식의 승화이며, 자기 심리 상태의 내적 반영이다.
인자는 가치 주체의 내면심리 상태를 반영하는 것으로 이상적인 인격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물건이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본질적인 문제와 사념이 있는 사람은' 인' 의 경지에 도달할 수 없다.
네 번째 "자비" 의 실용적 가치
공자의 "자비" 사상은 강한 실천성을 가지고 있다. 그는 사회와 현실을 주시하고, 어떻게 현실 생활에서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해 시종일관 주시하고 있다.
공자의' 인론' 론은 순전히 사색적인 형이상학적 이론체계가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을 결합하여 사람들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것이다. 이것은 철학적 의미의 실천적 이성의 구현이 아니라 일반인의 인격 승화와 인간성 해방에 대한 궁극적인 관심이다.
어진 사람은 지사가 인자하고, 무해한 인심이 있고, 죽은 사람은 인심이 있다.
인인의 숭고한 경지를 위해서, 우리는 절대 최고 도덕기준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을 것이며, 필요하다면 우리 자신을 희생하여 이 사업을 이룰 것이다.
그래서' 희생인' 은 후대의 일부 지식인들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행동 규범이 되었다. 이 원칙의 지도 아래 많은' 인인지사' 가 국가와 민족사업을 위해 일생을 분투했다.
공자사상체계에서' 인' 이라는 중요한 개념의 내포는 내면이 어떻게' 인' 의 경지에 도달하는지, 외부가 어떻게' 인' 의 경지에 도달하는지를 포함하여 매우 풍부하다.
인은 공자 앞에 있었다.
《시경》에서 아름다움은 아름다움이고, 인은 선이다.
사냥꾼은 잘생기고 착하다
역사서에서는 코인이 다재다능하고 귀신을 위해 일할 수 있다고 말한다.
네 가지 방면에서 공자의 "인" 을 파악하다.
첫째, "자비" 에 대한 태도
둘째, "자비" 의 가치 의미.
셋째,' 인' 의 표현.
넷째, "자비" 의 실용적인 가치.
인자는 후세에 영향을 미친다!
범중연의 악양루에서
나는 줄곧 정직한 조상의 인자한 마음을 찾고 있다
유종원의 《천설》
터무니없는 불평일수록 슬픔과 선함을 갈망하게 된다.
주다주석을 달다
① 덕지: 지혜는 두 가지 해석이 있다. 하나는 지혜로 알고, 명심하라. 둘째, 야망. ② 진지하게 묻는다: 몇 가지 설명이 있다: 첫째, 진지하다. 둘째, 접근은 직접적인 관심사입니다. 셋, 급하고, 급하고, 급하다.
정의는' 옳은 일을 하라' 입니다
인은 공자 사상의 핵심이다. 여러 해 동안 인자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있었다. Ci hai 는 말했다: 자비는 매우 광범위한 도덕적 범주이다. 신화사전은 "동정과 우정의 느낌이다" 고 말했다. 인씨의 모든 해석을 비교한다면, 결국 자신을 헷갈리게 할 것이다. 우리는 단지 인자가 좋은 일이라고 생각했을 뿐이다. 예를 들어, "불후하고 불의한" 사람이 있을 때는 분명 좋은 말이 아닐 것이다. 인자는 단순한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위선' 일 때, 인자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완전히 혼란스러웠다. 사실' 논어' 가 말하는 것은 모두 인인 () 인데, 왜 다른 사람의 이해를 통해 이해해야 합니까? 공자의 논어에서 다음 네 단락의' 인' 에 대한 묘사를 살펴보자. 한 공자가 말했다. "모처럼 그도 다른 사람에게 효도하고 잘못을 저지르는 것을 좋아한다. 실수를 잘 하지 않고 말썽을 잘 일으키는 사람들은 실수를 잘 하지 못한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인본이야? " 한 아들이 말했다. "효도하고 실수를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소란을 피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군자가 사물의 뿌리를 추구하면 뿌리가 확립되면 도가 자연히 떠오른다. 효는 인인의 기초이다. " ) 논어 제 1 장.
안원이 임기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keji fuli 는 자비입니다. 어느 날 자기 복례를 하고, 천하가 귀인한다. 인심을 위해, 자신을 위해, 사람됨을 위해? " Yan yuan 은 말했다: "목적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Yan yuan 은 말했다: "나는 민감하지 않지만, 나에게 말하십시오. 클릭합니다 (안원은 공자에게 인자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자신을 예의 범위 내에 구속하는 것은 바로 인자이다. 모든 사람이 자신을 예의의 범위 내에 구속하면 세상은 인자한 경지에 이른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인자에 대한 추구는 스스로 해야지,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해서는 안 된다. " Yan yuan 은 물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합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얀 위안 (Yan Yuan) 은 "나는 똑똑하지는 않지만, 나는이 말을 따라갈 수있다" 고 말했다. 《논어》제 12 장.
문임. 아들이 말했다: "사랑." (팬 치 공자에게 자비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사랑은 인자하다" 고 말했다 《논어》제 12 장.
장자가 공자에게 인을 묻자 공자는 "천하 오사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인자하다" 고 말했다. 질문하세요. 그는 "존중, 관용, 신빙성, 민감성을 가져야 한다. 존경은 모욕이 없고, 넓으면 대중을 얻고, 편지는 책임을 지고, 민이는 공로가 있고, 넓으면 사람을 만들 수 있다. " 장자는 공자에게 인자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세상에서 오덕을 선양하는 것은 인자다" 고 말했다. 장자는 이 다섯 가지 미덕이 무엇인지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존중, 관용, 신뢰, 민감성. 존중은 경시할 수 없고, 관용은 인심을 얻을 수 있고, 신용을 지켜야 사람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민첩해야 공을 세울 수 있고, 선량해야 모두를 이끌 수 있다. " ) 논어 제 17 장.
위의 네 단락에서 알 수 있듯이,' 인' 은 많은 개념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첫 번째 단락에서 자녀가 있으면 효는 인씨의 기초이며, 인이는 기본 개념이 아니라 앞서 논의한 기본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말해준다. 두 번째 단락에서 공자는 의식을 알고 의식적으로 예의에 제약을 받는다고 말했다. 노자와 공자의 사상을 비교함으로써 우리는 공자 사상의' 지례' 가 노자 사상의' 지정'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의와 지단을 아는 것은 생활 속의' 무위험' 상태를 얻는 데 필요하고 올바른 방법이다. 세 번째와 네 번째 단락에서 인자는 사랑, 예의, 관용, 신뢰, 민감성과 같은 미덕과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인' 도' 정의' 와 같은 파생 개념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인자에는 사물에 대한 판단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방면은 의와 비슷하다. 하지만 인도 판단 후의 행동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면 제 3 단의' 사랑', 제 4 항의' 천하오덕' 과 같은 행동을 포함한다. 간단히 말해서, 인은 옳은 일을 하는 것이다. 공자의 논어 제 4 장 "자가 말했다: 사람은 잘못이 있고, 각자 그 당에 있다." " 다 봤어요, 스지인! "(아들은 말했다:" 인간의 잘못에는 그 이유가 있습니다. 자신의 잘못을 보면 인심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 ) 왜 자신의 잘못을 살펴서 인을 이해해야 하는가? 실수는 사람들이 하는 잘못된 일이다. 이런 실수의 원인을 알면 옳은 일을 하는 방법, 즉 지인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