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영어 사전 - 도덕경 고전 명문과 해석 전집.

도덕경 고전 명문과 해석 전집.

능력 배양 # 서론' 도덕경' 본문은' 덕' 의 철학적 의미를 강령으로, 수련, 치국, 용병, 양생의 도를 논술하지만, 대부분 정치를 목적으로 한다. 이른바' 내성외왕' 이라는 학으로 의미가 깊고 포용이 넓어 만경으로 불린다. 다음은' 도덕경' 의 고전 명문과 해석 전집이다. 참고 자료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나의 미덕" 의 고전 명문과 그 해석

1, 물처럼 선하고, 물은 만물이 좋다.

설명: 가장 착한 인물은 물과 같다. 물은 하늘과 땅 사이의 지선의 극으로, 만물을 자양하고, 그 밑에서 태어나 그것과 다투지 않는다.

물은 생명의 근원이다. 여기서 물은 좋은 사람의 개성을 비유하는 데 사용된다. 러시아 작가 레프 톨스토이는 일기에 이렇게 썼다. "사람은 노인이 말한 것처럼 물처럼 되어야 한다. 장애물이 없다, 그는 앞으로 흐른다; 댐을 만나면 멈춰라. 댐에 틈이 생겨 앞으로 흐른다. 용기는 정사각형이고, 그것은 정사각형이 된다. 용기는 둥글고 둥글다. 그래서 그것은 모든 것보다 중요하고, 모든 것보다 강하다. "

2, 자신을 볼 수 없으므로 매우 분명합니다. 자명 한 증거, 그래서 분명; 자해하지 않고 공덕이 있다. 자랑스럽지 않아요. 이렇게 오래 걸려요. 사나이는 다투지 않고, 천하는 그것과 다투어서는 안 된다.

설명: 자신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독선적이지 않고, 자신을 더 많이 보여줄 수 있다. 자화자찬하지 않으면 대업을 이룰 수 있다.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기 때문에 진보할 수 있다. 논쟁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세계는 그것과 맞서기가 매우 어렵다.

"다투지 않는다" 는 것은 도가 보기에 천리이지만, 사실 군자의 술이며 처세의 길이다.

3, 영원, 영원, 하늘과 땅은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태어나 지 않기 때문에, 그래서 영원히 살 수 있습니다.

설명: 하늘과 땅이 길다. 천지가 오래갈 수 있는 것은 자신을 위해 살지 않기 때문에 오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천지는 스스로 태어나지 않으므로 영원히 살 수 있다. 노자는 천지대로의 성격을 구현함으로써 인류 사회를 보여준다.

4, 바람이 멈추지 않을 것이고, 소나기는 하루 종일 내리지 않을 것입니다.

설명: 기승을 부리는 허리케인은 오전 내내 불지 못하고 하루 종일 억수 같은 비가 내리고 있다.

노인은 "자연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즉 자연을 적게 가르치라고 제창했다. 바람과 소나기는 오래 갈 수 없기 때문에 어: * 오래가지 않을 거예요.

5. 오색치맹, 오음 청각 장애, 오미신, 야생사냥이 심란해, 기품은 사람을 해칠 수 있다.

해설: 오색찬란한 색깔은 현란하고, 오음 () 은 청각을 민감하지 않게 하고, 오미는 미각이 좋지 않게 하고, 말을 뛰어다니며 말을 사냥하는 것은 사람을 미치게 하고, 귀중한 재물은 도둑질하게 한다.

오색',' 오음',' 오미' 는 인류 문화의 일부이다. 노자는 절욕을 제창하지는 않지만 방종에 반대한다.

6. 소유하는 것보다 견지하는 것이 낫다. 너는 항상 네가 예민한지 아닌지를 확정할 수는 없다. 이때부터 행복해서 유지할 수 없다. 부유하고 교만하며 자업자득이다.

설명: 네가 가진 것을 멈추는 것보다 네가 가진 것을 멈추는 것이 낫다. 망치는 오랫동안 날카로워질 수 없다. 온 집안은 모두 김옥으로 가득 찼지만, 영원히 간직할 수는 없다. 돈과 오만함은 자신에게 재앙을 가져다 줄 수밖에 없다. (서양속담, 돈속담)

노자' 는 포만함과 첨예함을 비유로, 복락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부귀교만은 재난을 초래하기 쉬우며,' 성퇴하면 천도' 를 주장한다.

7, 노래 quan, 폐기물 직선, 유 잉, 당황 새로운, 덜 얻을 수록 더 많은 혼란.

당신의 굽이가 완벽하고, 굽이가 곧고, 낮고, 가득 찰 수 있고, 낡고 새것이 될 수 있고, 적게 취하면 많을 수 있고, 욕심이 현혹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위의 여섯 문장은 고대 성어인데, 노인은 변증적 사유로 사회생활의 변화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을 주장한다.

8, 허극까지, 조용히 하고, 무엇을 하든 함께 있으면 나는 본다.

설명: 마음을 허황된 경지에 이르게 하고 조용한 선경을 지키면 만물의 변화에서 큰길의 존재를 볼 수 있다.

자연에 순응해야 만물을 지배하는 길을 구현할 수 있고, 도에 순응해야 영원할 수 있다.

9. 간단하고 소박하며 이기적이다.

설명: 본질을 유지하는 단순함은 인위적이지 않고 이기적인 탐욕을 줄인다.

노자는 소박하고 욕심이 없는 사상을 내놓았다. 실크는 염색하지 않고, 나무는 조각하지 않고, 간단하고 간단하다. 단순함을 보면 외물에 현혹되지 않고 본심을 잃는다. 노인은 사람이 무욕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지만, 욕심이 있어서는 안 되고, 더욱이 방종해서는 안 된다.

10, 편지가 부족하고 편지도 없다.

설명: 청렴성이 없으면 신뢰를 잃는다. 사람은 믿음 없이는 발붙일 수 없고, 신앙을 지키지 않으면 사회에 발붙일 수 없다.

1 1, 도자기는 종종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한다.

설명: 큰길은 항상 자연스럽고,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사실 아무 것도 없다. 이것은 노자 철학 사상의 중요한 명제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역할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평가이다.

12, 기업이 안 서, 안 돼. 자신이 누구를 만나는지 모르면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자신을 베고, 일을 하지 않으면 얼마 동안 자랑하지 않는다.

설명: 오랫동안 발돋움을 해서는 안 되고, 걸음걸이가 너무 커서 멀지 않다. 반대로, 스스로 지식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이해하지 못하고, 독선적인 사람은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자신을 과시하는 사람은 장점을 볼 수 없고, 자만하는 사람은 진보할 수 없다.

노자가 활동하지 않고 다스리는 사상을 구현하였다.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아야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13.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날마다, 하늘은 따라, 길은 자연스러워야 한다.

설명: 사람은 법을 취하고, 땅은 법을 취하고, 하늘은 법을 취하고, 길은 깨끗하고 자연스럽다.

이 말은 노자 학설의 강령으로, 노자 도론과 하늘, 땅, 사람의 기본 관계를 서술하였다. 도법 자연' 은 인간 사회와 자연이 모두' 도' 를 모방해야 한다고 지적하지만,' 도' 는 단지 자신을 모방할 뿐이다.

14, 가벼우면 뿌리를 잃고, 경솔하면 왕을 잃는다.

설명: 조급함은 기초를 잃고, 조동은 주도권을 잃는다.

노자는 교정했다: "자신의 욕망이 작고 자존심이 강하며, 매우 중요하며, 자신이 성이 있다고 말하고, 자신을 경멸하며, 매우 가볍다고 말했다. 둘 다 자신의 몸을 대하는 기초 위에 세워졌다. 정명은 무위라고 하고, 교만은 급공 근리라고 부른다. 둘 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을 근본으로 한다. 클릭합니다

15, 물건이 강하고 늙었다.

설명: 사물이 번영에 이르면 늙는다. 물극은 반드시 반전해야 하고, 물극은 반드시 반전해야 한다.

"erdao de Jing" 의 고전 명문과 그 해석

1, 의치국, 기용병으로 천하를 취하지 않는다.

해설: 정도치국, 기병용병, 국민과 함께 민심을 안정시켜야 천하를 굴복할 수 있다.

치국은 반드시 정정해야 하고, 용병은 기발하고, 자연에 순응하며, 무위적으로 다스려야 한다. 이것은 노인이 치국, 용병, 평천하의 기본 방략이다.

2, 마이크로 지식 을 참조하십시오, 부드러운 벨트를 유지하십시오.

설명: 몇 가지를 관찰하는 것은 빛이라고 하고, 약함을 유지하는 것은 강대하다고 한다.

출세한 사람은 가을관색을 잘 살피지만 대외적으로는 약해질 수 있다.

3. 만약 위대한 성과가 없다면, 그것의 사용은 해롭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큰 이윤을 가지고 있다면, 너는 그것을 끝없이 사용할 수 있다. 만약 네가 단도직입적으로 행동한다면, 만약 네가 손발이 둔하다면, 만약 네가 끊임없이 논쟁하면.

설명: 가장 완벽한 것은 항상 적은 것을 느끼게 하지만, 그 기능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가장 원만하고 효과가 무궁하다. 가장 정직한 것은 허리를 굽히는 것과 같고, 가장 똑똑한 것은 서투른 것 같고, 가장 말솜씨가 좋은 것은 도리를 따지지 않는 것 같다.

노인은 사물이 달성된 상태가 자연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4. 화는 입에서 나오고 복은 입에서 나온다.

설명: 재난, 행복은 그것에 달려 있고, 재난도 그 안에 내포되어 있다.

이것은 노자의 변증사상의 명언이다. 우리는 부를 올바르게 대우하고, 열세에서 우세를 보고, 우세에서 열세를 발견해야 한다. 마오쩌둥은' 인민 내부 갈등을 올바르게 처리하는 것' 에서 이 말을 인용해' 좋은 일은 나쁠 수 있고 나쁜 일은 좋을 수 있다' 고 설명했다.

5. 큰 나라를 관리하면 좀 신선하게 끓일 수 있다.

설명: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물고기를 요리하는 것과 같다.

이것은 노인이 나라를 다스리는 방략이다. 마오가 대답했다. "생선을 끓이는 것은 귀찮지만, 그것은 고장났다. 사람을 다스리면 귀찮으면 흩어진다. 물고기를 만드는 법을 안다면,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

6, 그림은 쉽고 그림보다 더 상세합니다.

설명: 어려운 일을 처리하려면 쉬운 곳에서 시작하고 미세한 곳에서 큰일을 해야 한다.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쌓인 것이 적을수록 큰일을 이룰 수 있다.

7, 세계는 어려움 이있다, 쉬운 해야합니다;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세부 사항에서 해야 한다.

설명: 천하의 어려운 일은 반드시 쉽게 이루어질 것이고,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미묘함에서 시작할 것이다.

우리에게는 큰 문제에 집중하고 작은 문제부터 시작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 없다. 늘 출세하는 사람은 여태껏 큰 일을 한 적이 없지만 큰일을 이루었다. 작은 일을 하지 않으면 큰일을 할 수 없다!

8, 그렇게 하지 않으면, 무질서하게 다스린다.

설명: 미연에 방지하고 미연에 방지하다.

노인은 사물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관점을 제시했다. 일은 양변 과정에 있지만, 질이 변하기 전에 어떤 것은 아직 싹이 트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해결해야 한다.

9, 포옹 나무, 끝에서 태어났다; 9 층 역, 누적 토양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설명: 포옹하는 큰 나무는 싹부터 시작되고, 9 층 플랫폼은 한 광주리의 흙으로 쌓여 있다. 만리길도 발밑에서 한 걸음 한 걸음 걸어 나왔다.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의 심오한 이치를 밝혀냈다. 현실에서 출발하면 적게는 많이 쌓여야 큰일을 이룰 수 있다.

10, 끝까지 조심하고 손실이 없다.

설명: 만약 당신이 처음처럼 마지막 일을 진지하게 대한다면, 성공하지 못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끈기는 일의 관건이다. 마지막까지 웃는 사람이 웃었다.

1 1, 좋은 말은 아름답지 않고, 좋은 말은 믿지 않는다. 좋은 사람은 변론하지 않고, 변론자는 좋지 않고, 식견이 있는 사람은 모르고, 식견이 있는 사람도 모른다.

설명: 성실한 언어는 화려하지 않고, 화려한 언어는 성실하지 않고, 착한 사람은 입만 번지르르하고, 입만 번지르한 사람은 착하지 않다. 큰 지혜를 가진 사람은 잡다한 것이 아니고, 잡지식을 가진 사람은 지혜롭지 못하다.

노자는' 진선미' 이론을 제시했는데, 이것은 노자 오천 자의 정밀한 결론이다.

12, 나는 삼보를 가지고 있다. 나는 가지고 보호한다: 하나는 착하고, 다른 하나는 검소하고, 셋은 천하를 앞세우지 못한다.

설명: 나는 포기하지 않는 세 가지 보물이 있다. 하나는 착하고, 다른 하나는 검소하고, 셋은 잘난 체하지 않는 것이다.

노자는' 삼보' 를 그의 이론적 기초로 제시했다. 선함은' 삼보' 의 출발점이자 귀착점이다. 생활상의 검소하고 정치적인 소박함은' 삼보' 의 관건이다. "감히 천하를 위해" 는 노자 "삼보" 의 핵심이다.

13, 선작자는 무력하고, 선투자는 분노하지 않고, 적과의 불화를 잘 억제하고, 사람을 잘 쓰는 자는 아래와 같다.

설명: 장군이 되는 데 능숙한 사람은 결코 자신의 용감함을 자랑하지 않는다. 좋은 전사는 충동적이고 화를 잘 내지 못한다. 적을 제압하는 자는 적과 정면으로 맞붙지 않고, 사람을 잘 쓰는 자는 남에게 양보하는 것을 잘한다. (서양속담, 겸손속담)

"열등감" 과 "언변" 은 노자 사상의 중요한 측면이다. 용병을 결합하여' 불쟁의 덕' 을 천명하고' 약승강' 사상의 군사 응용을 강조하다.

14, 싸울 때 애통해하는 사람이 이긴다.

설명: 양군은 세력이 엇비슷하고 비통한 쪽이 이겼다. 애도자들은 승리를 거두고, 군대는 슬픔과 억압 앞에서 싸울 것이다.

15, 국민들이 위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크다.

해설: 국민들이 더 이상 강제를 두려워하지 않을 때 혼란스러운 위협이 온다. 민심을 얻고 민생에 관심을 갖는 것이 사회 안정의 기초이다.

3 개의 도덕적 고전의 고전 명문과 그 설명

1. 만약 당신이 그것을 벗어나고 싶다면, 당신은 그것을 해결해야 합니다. 약하려면 강해야 한다. 폐지하려면 진흥해야 한다. 만약 네가 그것을 가져가고 싶다면, 너는 반드시 그것을 고쳐야 한다.

설명: 수축하려면 먼저 열어야 합니다. 그것을 약화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그것을 강화해야 한다. 그를 폐위시키려면, 먼저 그에게 출세하게 해라. 만약 네가 그를 데리고 가고 싶다면, 먼저 그에게 주어라.

노자는 네 쌍의 모순 운동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의 변증 사상을 천명하였다. 그는 이 원칙을' 약승강' 으로 귀결시켜 전쟁과 치국도 이 원칙을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2. 사람을 아는 자는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자는 밝다. 이기는 사람은 강하고 이기는 사람은 강하다. 만족하는 자는 부유하고, 핍박받는 자는 뜻을 이룬다.

설명: 다른 사람이 기지라고 부르는 것을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을 총명하다고 부를 수 있다. 남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은 실력만 설명하고, 자신을 물리치는 것이 실력이라고 한다. 만족을 아는 사람 (늘 느끼다) 은 자신이 돈이 있고, 실무자 (설명만 함) 는 자신이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안다.

이것은 노자의 정신수양 이론이다. 자신을 알고, 자신을 반성하고, 자신을 이기는 것이 인간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지기는 서로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명언이다.

3. 대범하고 순진하고, 대기가 늦게 이루어졌고, 소리가 크고, 코끼리가 보이지 않는다.

설명: 가장 네모난 것은 그것의 모서리를 볼 수 없다. 가전제품이 비쌀수록, 하는 것이 느려지고, 소리가 들리지 않고, 이미지에 흔적이 없다.

이 말은 왜 도의 존재가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지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큰길은 무한하기 때문에 일반인의 감각은 관찰하기 어렵기 때문에 "무형은 만물과 같다." "

4. 세상은 가장 부드럽고, 세상을 질주하는 것이 가장 강하다.

설명: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것도 세상에서 가장 단단한 것을 통과할 수 있다.

약한 승강' 은 노인이 자연에 대한 인식으로' 도' 의 본질을 깊이 일깨워 주었다.

5. 사랑은 많이 주고, 많이 숨기면 죽는다. 만족은 창피하지 않고, 만족은 위험하지 않고, 오래갈 수 있다.

설명: 명성에 너무 신경을 쓰면 큰 해를 끼칠 수 있고, 너무 많은 재산 축적은 자신에게 불행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만족하는 사람은 모욕을 당하지 않고, 적당히 할 줄 알면 자신에게 위험을 가져오지 않고, 오래도록 핑안 할 수 있다.

일반인은 지성을 비교해서 명리에 더 적합하고 욕심이 끝이 없다. "만족" 과 "지식" 은 사람들의 삶에서 추구하는 원칙이어야 한다.

성인은 자신을 볼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자기 사랑은 비싸지 않습니다.

설명: 성인은 자각력이 있고,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며, 자기애의 마음을 드러내지 않으며, 자신의 존엄성을 드러내지 않는다. 자애는 사람의 수양이 높은 경지에 도달한 구현이라는 것을 자각하다.

7, 사람들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죽음을 두려워 할 수 있습니다.

해설: 사람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을 때, 당신이 죽음을 위협할까 봐 두려워합니까?

8. 강자는 죽고 약자는 산다.

설명: 강자는 죽음의 범주에 속하고 약자는 생명력의 범주에 속한다. 약세는 강해질 수 있고, 강세는 쇠퇴할 수 있다.

9, 부드러운 승리로 강함을 이기고, 약한 승리로 강함을 이기고, 세상 사람들이 다 알고 있으니, 할 수 없다.

설명: 약승강, 내가 모르는 것은 없지만,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연약함이 강인함보다 낫다. 세상 사람들은 다 알지만 할 수 없다. 모두가 할 수 없는 것은 왕왕 품성이 고상한 사람이 추구하는 목표이다.

10, 강해는 구백의 왕이 될 수도 있고, 그 선으로 구백의 왕이 될 수도 있다.

설명: 강해는 항상 가장 낮은 곳 (백천) 에 있어 백천을 수용할 수 있어 계곡이 될 수 있다.

산과 바다가 물을 다투면 물은 반드시 바다로 돌아간다. 열등감에 능하고 남을 잘 대해야 사람들의 지지와 옹호를 받을 수 있다.

1 1, 세상은 아름다움이 악인지 악인지 알고 있다. 모두가 좋은 것이 좋은지 알고 있지만, 사실은 좋지 않다.

설명: 아름다움은 추악하고 아름답기 때문에 세상에 알려져 있습니다. 선이 선하다는 것은 반드시 악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아름다움과 추함, 선과 악은 대립하는 존재이다.

12, 그 수컷을 알고, 그 암컷을 지키는 것은 세계 흐름이다. 그 흰색을 알고, 그 흑을 지키며, 천하를 위해, 그 영광을 알고, 그 수치를 지키며, 아마게이를 위해.

설명: 자연이 강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여성스러움을 유지하며 세계가 속한 도랑 시냇물이 될 수 있다. 본성은 하얗다는 것을 알면서도 혼돈과 어둠을 유지하는 국면은 세계의 패러다임이 될 것이다. 신분의 영광을 알면서도 비천한 지위를 유지하고, 세상의 계곡이 될 것이다. 이 말은 역사상 많은 유명인들의 호소가 되었다.

13, 거래소를 막고, 문을 닫고, 한평생 부지런히 일한다.

설명: 욕망의 통로를 막고 감정의 대문을 닫으면, 너는 영원히 난처해하지 않을 것이다. 노자의 말은 몸을 깨끗이 하고 안생의 욕망을 억제하는 도리를 보여 주었다.

14, 천국, 유익하고 해롭지 않다. 성인의 길은 다투지 않는다.

설명: 자연의 법칙은 모든 것에 유익하고 무해합니다. 성인들이 따르는 원칙은 세계에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이지, 그것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다.

노자는 "도" 에 대해 총결산적인 논술을 하였다. "천도는 유익하고 무해하다" 는 것은 노자의 자연관이다. "성인의 길은 그것을 위해 분투하는 것" 은 그의 정치관이다.

15, 태어나지 않고, 의지하지 않고, 성공해서 산다.

설명: 태어나서 자기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를 위해서가 아니라, 성취하고 공을 세우지 않는다.

작고 메우기 쉬우니, 백천이 바다로 들어간다. 천박한 사람은 성취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큰일을 하는 사람은 영원히 겸손하다.

4 대 도덕 고전 명문과 그 해석.

1, 만약 당신이 굴욕을 당한다면, 당신이 놀라면, 당신은 매우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설명: "애완 동물" 이 와서 매우 행복합니다. "애완 동물" 이 없어지면, 매우 상실됩니다. "굴욕" 이 와서 매우 슬펐다. "수치심" 이 떠날 때, 그것은 큰 해방이다. 한 마음이 바깥세상의 명성에 따라 사방으로 떠돌아다니면서 더 이상 한순간의 평온과 순결을 가질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기분, 슬픔, 불확실성은 큰 병과도 같다.

왜 그럴까요? 우리가 자신을 너무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자신의 성패에 너무 신경을 쓰기 때문이다. 우리의 마음은 돈, 명예, 지위, 본연의 애정, 우정, 사랑 등 우리가 매우 신경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 많은 것들로 가득 차 있다. 우리가 이런 외적인 것들에 집착할수록, 우리의 마음은 더 자유롭지 않다. 사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존재' 수준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결국 모두' 허무맹랑함',' 전광석불',' 몽환거품' 이라고 해서 우리가 지나치게 주목할 만한 가치가 없다.

2, 재난은 불만족보다 크고, 책망은 욕망보다 크다. 그래서 만족은 늘 즐겁기만 하면 충분하다.

설명: 이기적인 방종보다 더 심각한 것은 없다. 탐욕보다 더 심각한 것은 없다. 탐욕보다 더 고통스러운 것은 없다. 그러므로 지식에 탐욕스럽게 만족하지 않는 법을 안다면, 언제나 적절한 것에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이 세상에서 만족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 활달하고, 밝고, 밋밋한 마음을 가지고, 다채롭고, 물욕이 넘치는 생활에서 온갖 유혹을 거절하면, 기분은 슈창 되고, 생활은 자연히 즐거워진다.

3, 사랑은 많은 것을 지불 할 것입니다; 너무 많이 숨겨서 두껍게 죽었다. 따라서 만족은 체면이 깎이지 않고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오래갈 수 있다.

설명: 한 가지를 사랑할수록 더 많이 지불해야 한다. 진귀한 물건이 소장될수록 사람들은 잃을 때 더 슬퍼진다. 따라서 만족하는 사람은 굴욕이 적고, 모든 일에 중용의 사람은 위험을 초래하기 쉽지 않으며, 수명이 더 길다.

4, 가벼운 뿌리에 초점을 맞추고, 그 변화를 지켜보십시오. 그래서 군자는 하루 종일 참호를 떠날 수 없다. -"도덕경" 제 26 장

경박함은 자존감이 근본이라는 것을 모르는 것이다. 경솔하지만 안정이 왕도라는 것을 모른다. 따라서 군자의 일상적인 행동은 듬직하고 착실한 모습을 보여 주며, 자신을 얕잡아 보지도 않고 조급해하지도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5. 천하의 어려운 일은 반드시 하기 쉽고,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세심하게 해야 한다. 그래서 성인은 자신이 크다고 생각한 적이 없기 때문에, 그는 큰 사람이 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도덕경'. 제 63 장 "

어려운 일을 처리하는 것은 쉬운 곳에서 시작해야 하고, 큰 일을 처리하는 것도 미묘한 곳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래서 성인은 결코 그리 높은 곳에 있지 않고, 대국에 초점을 맞추고,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모든 작은 일을 진지하게 잘 해내어 큰일을 이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6, Xiaoming 참조, 강건하고 부드러운 경제 를 유지합니다. -도덕경. 제 52 장

작은 것을 보고 큰 것을 보다. 사물의 뉘앙스에서 진실을 발견하는 것이 현명하다. 연약한 신념을 고수해야만 진정으로 강건하고 부드러운 사람이 될 수 있다.

7, 타오 장 무명, 단순, 비록 작지만, 세상은 무능하다. -도덕경. 제 32 장

"도" 는 영원히 이름을 형용할 수 없다. 간단하고 소박하며, 비록 보잘것없지만, 세상에 굴복시킬 수 있는 것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생활 속의 진정한 행복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복잡하고 찾기 어려운 것이 아니라, 실재하는 것이 우리 생활의 작은 방울에 존재한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만약 우리가 단순하고 단순하게 유지한다면, 우리는 생활 속의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8. 상사는 말을 듣고 부지런히 일했다. 상사는 살아남는 것이 죽음이라고 들었다. 상병은 듣고 웃었다. 웃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도덕경. 4 1 장

뿌리위의 사람은 말을 듣고 문득 깨닫고 즉시 실천에 옮겼다. 중근 사람들은 이야기를 듣고 반신반의로 미혹되어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몰라서 결국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다음 세대는 이 소식을 듣고 믿을 수 없고, 귀담아듣지 않고, 심지어 비웃기까지 한다. 뿌리를 내린 사람이 듣고 우습지 않다면, 그것은 진정한 길이 아니다.

9, 자신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아주 분명합니다. -「도덕경」 제 22 장

독선적이지 말고, 자신의 관점을 고수하고, 다른 사람의 건의를 많이 들어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문제를 볼 수 있다는 것이 현명하다. 반대로, 어리석은 사람은 제멋대로이고, 다른 사람에게 비판을 받으면 화를 낸다. 다른 사람이 옳다고 해도, 그들은 자신의 존엄성과 권위를 지키기 위해 반박하고 듣기를 거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명예명언)

10,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모른다. -도덕경. 제 56 장

대로를 진정으로 아는 사람은 글로 대로의 본질을 정확하게 묘사할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말하지 않는다. 대로를 문자로 묘사할 수 있는 사람은 그가 아직 큰길을 제대로 깨닫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인생에서 설명 될 수 있습니다: 현명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쉽게 말하지 않습니다; 함부로 말하는 사람은 당연히 현명하지 못하다.

1 1, 남편이 약속보다 가벼우면 믿을 수 없다. 얼마나 쉬운지, 얼마나 어려울 것인가.

설명: 쉽게 약속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식언을 하고, 일을 쉽게 하는 사람은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약속은 약속이지만 약속은 약속이다. 일을 잘 생각해야 명확한 계획이 있어야 큰일을 이룰 수 있다.

12, 천지는 무정하고 만물을 벼초개로 삼는다. 성인은 무정하여 백성을 돼지처럼 대한다.

설명: 하늘과 땅은 편파적이지 않고, 모든 것이 스스로 자멸하도록 내버려 둔다. 성인은 편애가 없어 백성들이 스스로 자신을 돌보게 한다.

초견은 고대 제사에서 풀로 묶인 개다. 사람들은 그것을 예쁘게 꾸몄지만 다 쓰고 버렸다. 그들은 그를 사랑하지도 미워하지도 않는다. 사람들은 자연스런 태도로 볏짚개를 대한다. 성인은 편애도 없고, 사람을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것이다.

13, 세상 만물은 태어날 때부터 있고, 죽어도 여한이 없다.

세상 만물은 모두 구체적인 것 (존재) 에서 태어나고, 구체적인 것 (존재) 은 보이지 않는 "도" 에서 생겨난다. 이것은 노인이 세계관에 대한 진단이다.

14, 스카이넷 복구, 소홀하고 빠뜨리지 않는다.

설명: 스카이넷 복구, 스파 스, 누설 없음. 이것은 "알려지지 않으려면 스스로 해야 한다" 와 "손을 뻗지 않으면 잡힐 것" 과 같은 이치이다.

15, 천도에는 친척이 없고, 늘 좋은 사람과 함께 있다.

설명: 하늘은 사람을 편애하지 않지만, 결국 좋은 사람을 자주 돕는다. 만약 네가 이 단어를 얻으면, 너는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네가 그것을 잃으면, 너는 더 적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하늘은 아무것도 하지 않지만, 결과는 항상 착한 사람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