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영어 사전 - "현대 중국어 사전" 에 의한 인간 본성의 해석
"현대 중국어 사전" 에 의한 인간 본성의 해석
"인문학" 이라는 단어는 최근 몇 년간 학술계, 교육계, 사회에서 비교적 유행하는 단어인 휴머니즘, 휴머니즘, 인문전통 등이다. 베이징 상무인서관 1993 판' 현대한어사전' 의' 인문' 에 대한 해석은' 인류 사회의 각종 문화 현상을 가리킨다' 고 하는데, 나는 그것의 반의어가' 천문학' 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역' 에는' 천문 관측 시간의 변화를 보라' 는 말이 있다. 인문학을 보고 세상을 개조하다. "여기서' 문화' 라는 단어는' 계몽' 을 의미한다. 사람의 정신과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우수한' 문화' 만이' 인문' 의 내포에 포함될 수 있다.
그럼 품질이란 무엇인가요? 생리학과 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자질은 인생의 고유한 질이다. 나중에 품질의 개념이 일반화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지식이 있는 사람이 소질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소질과 지식은 큰 차이가 있다. 내가 보기에 지식은 자질과 같지 않다. 지식은 한 사람의 외적인 것, 물질, 도구, 수량화할 수 있는' 지식' 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지식은 반드시' 내면화' 해야 한 사람의 인지본체로 그의 생활과 행동에 스며들어야 소질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직에 오르지 못했지만 교육이라는 명제를 자주 생각해 본다. 두 마디 말이 나에게 큰 계시를 주었다. 첫 번째 문장은 맹자가 말했다: "대학을 배우는 다른 방법이 없으니 안심하세요." 두 번째 문장은 저명한 물리학자 라우어가 말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지식을 얻는 것이 아니라 사고력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소질은 배운 것을 잊는 것이다. "
인간의 최고 자질은 인문적 소질이고 인문적 자질교육은 지식의 전수, 환경의 훈도, 자신의 실천을 통해 우수한 문화 성과를 인격, 수양, 기질로 내면화하여 상대적으로 안정된 자질이 되는 것이다. 사람, 사람, 사람, 사회, 사람, 자연의 관계를 다루는 법을 가르쳐 줍니다.
농업 경제의 핵심은 토지이고, 공업 경제의 핵심은 자본이다. 지금은 지식경제 시대이며, 그 핵심 요소는 종합적인 소양이다. 농업 경제의 요구는 주로 경험을 위주로 하고, 공업 경제는 주로 전문 기술을 위주로 한다. 지식경제에 필요한 인재는 인문적 소질과 과학적 소질을 결합한 3 차원 인재여야 한다.
어떤 전공이든 그에 상응하는 인문적 소양을 갖추어야만' 문화인' 이라고 부를 수 있다. 나는' 지식인' 이라는 단어를 좋아하지 않는다. 지식인' 은 내가 매우 화가 난 표현이다. "지식인" 이라는 단어는 그 자체로 매우 재미있다. 중국에서' 분자' 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대부분 좋은 사람이 아니다.' 테러리스트',' 반혁명가',' 우파 분자' 또는 좀 더 간단하고 직접적인' 악분자' 는 다른 한편으로는 어색하다. "혁명가" 와 "선진 분자" 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좋은 분자" 에 관해서는 중국어에는 없는 문법도 있다. 어떻게 "지식" 을 만지고 "분자" 와 연결시킬 수 있을까요? 처음부터 무엇을 의미할까요? 우리는 종종 지식인에 대해 오해나 편견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는 많은 진정한 지식인을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우선, 문화를 가진 사람의 지식은 독서의 양과 교육의 정도에 의해 측정되지 않는다. 많은 일반인들이 만권의 책을 읽는다. 문인은 책을 잘 읽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들이 읽은 지식은 글과 표현에 머물지 않고 뼈속으로 스며들었다. 지식이 온류처럼 온몸에 떠오를 때, 그의 생활과 일은 일종의 풍격을 갖게 될 것이다. 우리가 진정한 지식인에게 접근할 때, 그들은 평범하고 평범하지만, 말할 수 없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비록 아주 저속한 일을 하고 있다 해도, 그들의 손짓은 모두 눈에 띄었다.
또한 진정한 문화를 가진 사람은 분수와 잣대를 잘 파악할 수 있고, 교만할 때는 결코 비천하지 않고, 표현할 때는 침묵하지 않고, 자연스럽고, 가식적이지 않다.
미래시대는 원자시대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책이 전자시대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소련의 위대한 교육자인 수홀린스키는 수십 년 동안 책을 가르친 후 교장이 되었습니다. 그의 많은 관점이 비난을 받았다. 지난 세기 중엽에 그는 미래를 예측하는 시대가' 인간의 시대' 라고 말했다.
누군가 나에게' 홍루몽' 을 다 보면 무슨 소용이 있냐고 물어본 적이 있다. 나는 정말 대답할 수 없지만, 나는 너에게 말할 수 있다.' 홍루몽' 을 읽은 사람은' 홍루몽' 을 읽지 않은 사람과 다르다. 한 사람이 총명하다고 말하면, 그가 수학을 배우는지, 아니면 문장 쓰는 것이 총명하다고 말하기 어렵다. 어떤 사람은 3 일 동안 신기술과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어떤 사람은 3 개월 동안 배우고, 어떤 사람은 평생 배우지 못한다. 이것이 바로 품질의 차이다.
그렇다면 인문적 소양은 한 사람의 일생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우선, 그것은 한 사람이 학력을 높이고 정서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배우는 것은 배우는 것과 같지 않다" 는 것은 내가 대학에 다닐 때 존경받는 중문과 서덕인 교수의 명언이다.
한 사람의 인문적 배경이 넓을수록 그의 시야는 넓어지고, 그의 통합 능력은 강할수록 창의력이 강할수록, 그는 학과의 최전방에 진입하여 성적을 낼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과를 배우는 것이 비교적 엄격하고 문학을 배우는 것이 비교적 낭만적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사실 이런 견해는 적절하지 않다. 65438 년부터 0948 년까지 중국 건축의 창시자인 양계초 () 의 아들 양스성 () 씨는 칭화대 () 에서' 반인시대' 라는 제목으로 문리분가가 초래한 인재의 일방적인 문제를 주제로 연설을 했다. 그는 문리분가가 두 가지 기형인 기술, 영혼만 아는' 빈 사람' 과 인문만 말하고 기술을 모르는' 변두리인' 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보기에, 양선생은 정말 선견지명이 있는 것 같다!
과학적 사고와 예술적 사고는 확실히 다른 방면을 가지고 있지만, 대립적이거나 양립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대신, 그들은 서로를 촉진하고 서로 격려합니다! 나는 한 학자가 모든 학과와 분야가 정점에 이르면 그것들이 융합된 것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작가, 예술가, 음악가, 과학자, 수학자, 의학가 등 ... 그들이 각자의 분야의 정점에 서 있을 때, 그들은 서로 마주보고 웃으며 열정적으로 포옹한다. 원래 그들의 경지가 이렇게 가까웠다.
중국 최초의 바이올린 곡의 저자는 마사총이 아니라 이사광이 쓴' 가기 어렵다' 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이사광은 초창기에 지질학을 배웠고, 건축에 종사했다. 양사성은 건축을 배우는 것이지만, 그의 학술 논문은 거의 아름다운 산문이다. 한 사람이 자신의 연구 과제에만 국한되어 다른 어떤 분야의 지식도 거들떠보지도 않고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면, 그는 자신의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두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학은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이다. 시야가 넓어야 높이 서 멀리 볼 수 있다. 이공계는 우리가 기술을 익히고 세심하고 현실적인 사고의 질을 훈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인문학과는 인식 문제의 폭, 높이, 깊이를 훈련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한 사람이' 천지의 아름다움, 만물의 이치 분석' 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둘째, 인문지식은 한 사람의 비지능적 요소를 높일 수 있다.
비지능적 요인은 한 사람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비지능적 자질을 높이는 것은 한 사람이 받은 인문 교육과 훈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어떤 의미에서 인문적 자질을 높이는 것은 한 사람의 비지능적 자질을 높이는 것이다.
여러분은 이미 알고 있거나, 학교에서 학업 성적이 우수한 많은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한 후 출중하지 않고, 심지어는' 사람들 곁에서 사라졌다' 는 현상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많은 조사에 따르면 직업성공과 재학 성적의 상관도는 생각보다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과 성공으로 볼 때, 대체로 같은 환경과 조건 하에서 비지능적 요소는 보통 지능 요소보다 훨씬 중요하다. 물론, 나는 네가 열심히 공부하지 않고 대학원에 가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미국 성인 교육자 데일 카네기 (Dale Carnegie) 가 정치계, 군계, 연예계, 학계의 성공한 인사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한 사람의 사업 성공이 15% 에 불과한 것은 그의 전문기술 수준 때문이고, 다른 85% 는 그의 인격매력과 사교능력에 달려 있다. 하버드 대학의 저명한 뇌과학 전문가인 다니엘 골만은 정사에 관한 전문 저서를 썼는데, 가격이 만만치 않아 전 세계를 휩쓸었다. 이 책이 중국어로 번역될 때, 작가는 특별히 중국 독자들을 위해 서문을 한 편 썼다. 서문에서, 그는 정서를 5 시로 요약했다: ① 자의식을 높인다. (2) 감정의 저조를 통제한다. ③ 낙관적 인 태도를 유지한다. ④ 지속적인 자기 동기 부여; ⑤ 공감과 동정심을 증강시킨다. 그는 이 다섯 가지를 두 가지 점, 즉 자기관리 능력과 인간관계의 조절 능력으로 요약했다.
인생은 정말 시험장과 같지만 인생은 결국 시험장과 다르다. 사람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업무 기술과 업무 능력 외에도 습관과 성격과 같은 중요한 것들이 많다. 헤라클레트는 "성격은 운명을 결정한다" 고 말했다. 심리학에는 고전적인 비교문이 있다. "한 가지 행동을 파종하고, 습관을 얻는다. 습관을 뿌리고 성격을 수확하십시오. 성격을 뿌리고 운명을 거두다. 클릭합니다 이러한 비지능적 요인의 형성은 인문 지식의 건설과 배양에 크게 의존한다.
게다가, 그것은 한 사람에게 인사와 세계를 대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다. (약간)
둘째, 어떻게 자신의 인문정신을 키울 것인가
인문적 자질이 이렇게 중요한데, 어떻게 자신의 인문적 자질을 키울 수 있을까?
1, 좋은' 학술 생태 환경' 을 가져야 한다.
"학술 생태 환경" 이라는 단어는 중국과학원원사, 화중과학기술대 원총장 양양양자교수가 제기한 것이다. 대학에서 좋은 자연 환경도 중요하지만, 좋은 학술 생태 환경은 특히 중요하다. 양호한 학술 생태 환경을 구축하면 그 안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이득이 될 수 있지만, 이는 전 국민의 참여가 필요한 방대한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학교 교실에서 한 사람에게 가르치는 것은 지식과 기술이고, 학교 문화는 전체적으로 한 사람의 자질을 높일 것이다. 전자는 우리에게 캠퍼스를 떠난 후 생존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고, 후자는 우리에게 어떻게 살고, 어떻게 잘 사는지 가르쳐 주었다. 상대적으로 후자가 더 중요하고 더 어렵다.
내가 지금 가장 존경하는 것은 학교 학생이고, 가장 그리워하는 것은 지난 세월이다. 만약 내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게 한다면, 나는 반드시 다른 생활을 할 것이다. 여기 학생들이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어요? 나는 나의 많은 동창들과 후배 후배들이 모두 외성의 중점 대학에 합격하지 못해 괴로워하는 것을 기억한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하루 종일 멍하니 있어서 태도가 매우 나쁘다. 졸업 그 해에 그들은 지체없이 캠퍼스를 떠나 사회에 뛰어들었다. 자, 내가 당신에 게 진짜 충고를 줄 거 야: 당신은 당신의 교육을 풍요롭게 하 고, 경험을 풍요롭게 하 고, 인격을 개선 하 고, 당신의 것입니다 연습, 그리고 일시적인 감정과 감정에 의해 혼동 되지 않도록 학교에서 약간의 비트를 포착 해야 합니다.
인생은 때때로 이렇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당신이 떠난 후에 그들의 일생의 사랑을 떠났다는 것을 발견했다. 어떤 곳에서는, 네가 떠나서야, 그들은 비로소 그들의 생활 속에 행복한 곳이 남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만약 당신이 몽롱한 하늘에서 단단한 대지로 꿈을 돌려줄 수 있다면, 당신이 그리움을 먼 땅에서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만약 당신이 인생의 영역에서 인내할 수 있다면, 언젠가는 당신이 이 사회의 걸출한 인재가 될 것이며, 우리 학교도 삼진, 심지어 중국의 명교가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당시 국립서남연합대학은 학교 운영 조건과는 아직 멀었기 때문에 언제든지 다시 표류할 수 있었다. 그들이 먹은 쌀은 전부 모래로 가득 차서 비행기가 폭격했다. 이런 환경에서 국립 서남 유엔 총회 운영은 8 년째 약 5,000 명의 학생을 졸업했다. 이 5000 명의 학생 중 중국과 인류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노벨상을 받은 과학자들도 적지 않다.
대학에서의 나의 생활과 공부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몇 마디 더 말하고 싶다. 사회에 진출한 후, 많은 학생들은 취업 조건, 직장 대우, 개인 발전이 모두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분개하며,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사회, 시대, 정부에 귀결시켰다. 오늘날, 많은 학생들은 대학에 합격하면 인생의 노아의 방주에 올라간다고 생각하며, 대학 졸업장이 있으면 안식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대학에서 배운 지식으로 평생을 편안하게 살 수 있다고 핑안 해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대학명언) 사실 통하지 않는다. 사실 학습의 의미는 배운 지식뿐만 아니라 학습의 정신, 습관, 능력에도 있다. 인생은100m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장거리 달리기 종목이므로 꾸준히 뛰어야 한다. 백 미터 낙오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스퍼트에서 낙오되지 않는 한, 너는 성공이다! 한 사람이 도박 테이블에 오르는 것처럼, 사람들은 그가 올 때 얼마나 많은 돈을 가져왔는지, 그가 언제 이기거나 졌는지, 그가 카지노를 떠날 때 얼마나 많은 칩을 가져갔는지 상관하지 않는다.
2. 시야를 넓히고 문사철의 인문 지식을 충분히 받아들인다.
인문 분야는 역사, 철학, 문학, 심리학, 경제학, 사회학, 법학 등 광범위하지만 오늘은 문학, 역사, 철학만 말한다.
▲ 문학-다른 세상을 이해하십시오.
문학에 대한 이해와 접근은 우리가 올바른 가치 판단을 형성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합니까?
나는 결코' 문장' 가 국가의 대업이자 불후의 대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 학창시절, 나는 아름다운 글로 영혼과 세계를 표현하고 발견하는 예술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문학에 가까운 것은 중문과의 전공이 아니라 진리를 전승하고, 아름다움을 갈망하며,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모든 사람들의 추구여야 한다. 그러나, 오늘 나는 다른 표현으로 표현하고 싶다. "문학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호수가있는 경우 호숫가에 포플러 행이 있습니다. 이 포플러 행은 물론 물리적 세계입니다. 즉, 우리가 일반적으로 현실 세계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또 다른 세계가 있습니다. 우리는 그 존재를 알아 차리지 못했습니다. 물가의 백양나무는 반드시 호수에 자신의 그림자를 던질 것이다. 이 그림자는 허황되고 변덕스럽다. 하지만 해안에 있는 백양나무만 아니면 물 속에 있는 백양나무만이 유일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그러나 생활에서는, 우리는 보통 단지 1 개의 현실에서 산다, 그것은 해 안에 포플러의 수준, 손으로 만질 수 있고, 눈으로 볼 수 있고, 수시로 우리의 심 혼에서 직접 관찰 되는 물의 변화 수준을 묵살 한다.
모포산의' 목걸이' 라는 소설은 밑바닥의 보잘것없는 인물과 약세 계층의 비참한 생활을 보여 깊은 동정을 불러일으켰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러나 우리 선생님은 이렇게 우리를 교육하지 않으셨다. 선생님은 자산계급의 허영심과 쾌락주의라고 말씀하셨다. 이렇게 보면 여주인공은 정말 재수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봅시다. 누가 허영심이 없을까요? 허영심은 왜 우리에게 경멸을 받아야 합니까? 한 가난한 여자가 목걸이 한 개를 위해 여러 해 동안 고생해야 한다. 우리는 작은 인물의 고충을 체득할 수 없고, 사회적 약자 집단이 운명에 의해 희롱당하는 심정도 이해할 수 없다. 오히려 최소한의 동정도 잃었다. 얼마나 애석한가! 소설은 세상의 잔혹함과 인심의 비열함을 반영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운명이 얼마나 종잡을 수 없는지, 사람이 얼마나 연약한지, 사람이 얼마나 착하고 정직한지 알려주기 위해서이다.
이 자리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앞으로 초중고 국어 선생님이 될 것이며, 책임은 중대하다! 시험에 대처하는 서면 지식이나 기교를 전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영혼이나 인격을 만들어 다른 사람의 미래나 운명에 영향을 주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네가 그에게 가르쳐 준 것은 한 단어의 발음, 한 단어의 표기법, 추상적인 문법 구조, 작문 기교, 가치관, 세상을 아는 관점이 아니다.
▲ 철학-삶의 길을 인도하는 스타
철학이란 무엇입니까? 왜 철학을 배워야 합니까?
우리 각자의 인생 상황은 종종 미로와 같고, 혼란과 방황으로 가득 차 있다. 아무도 우리에게 출구가 어디인지 알려줄 수 없다. 하늘 가득한 별자리를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가 복잡하고 복잡한 미로에서 방향을 찾을 수 없을 때, 눈앞의 장애물에 현혹되지 않고 결국 인생의 미로에서 빠져나올 것이다. 사실 철학은 우리 삶의 미로를 인도하는 별이다. 그것으로, 우리가 어찌할 바를 모르더라도, 너무 오래 잃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나는 읽은 화제를 삽입하고 싶다. 영어에는' 네가 무엇을 읽든지, 너는 어떤 사람이 되라' 는 속담이 있다. 책은 한 사람의 마음에 미묘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책을 선택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문과생조차도 이론적이거나 추상적인 책을 읽는 것을 꺼린다. 단지 이야기나 서정적인 소설이나 산문을 보는 것을 좋아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잡지를 보는 것도 인기가 많아 인기가 많다. 나는 절대 이 책들을 비판하는 뜻은 없지만, 너는' 독자',' 청년다이제스트',' 번역림' 을 다 본 후에' 독서' 와' 천애지' 를 보러 가도 무방하다.
사람은 자신의 취향을 오락 차원에서 해방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물론, 아무도 오락의 요소를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지만, 이 비율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다. 그래야만 한 사람이 마음을 가라앉히고 문제를 연구하고 지혜와 기지를 얻을 수 있다. 때때로 사람은 고의로 지루한 책을 찾아 읽고, 자신의 끈기와 인내심을 단련해야 한다. 이런 책을 읽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어느 날 그가 읽히면 그는 많은 것을 수확할 것이다. 대학 때, 나는 장승지의' 황금목장' 과' 심령사' 를 많은 학우들에게 추천했지만, 한 사람만 다 읽고 나머지는 최대 30 페이지까지 보았다. 더 많은 사람들이 남은' 문화 여행' 이나 이오직언의 연설을 보고 싶어한다.
내가 말하는 무미건조한 책은 철학, 심리학, 역사학, 경제학, 사회학과 같이 이해하기 어려운 책들을 가리킨다. 문학이라도 문학 이론과 문학 비평의 책이 있다! 게다가, 우리는 일부 학술 저작을 진지하게 읽을 필요가 있다. 진정한 학자의 책은 매우 엄격하다. 그는 과학적이고 투철하며 소박한 정신을 가지고 있다. 그는 우리에게 지식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해 연구를 하는 방법과 태도도 가르쳐 준다. 이런 학술 저작을 읽을 때마다 항상 깊은 감동을 받는다.
과학 기술의 발전과 시장 경제의 출현으로 인쇄 낭비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으며, 조판의 물결에 직면하여 모든 독자들은 어쩔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이럴 때 선택은 큰 문제가 된다. 좋은 책 한 권을 찾아 읽는 것은 그야말로 모래에서 금을 캐는 것이다. 우리가 일 년 동안 읽은 책을 돌이켜 보면, 우리가 진정으로 좋아하고 추앙하는 책들도 있고, 시간과 마음의 비판을 견디는 책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개인적으로 서점의 90% 의 책을 버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또 10% 가 진짜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잡다한 인쇄물에서 평생을 보내기 쉽다. 이렇게 하면 독서가 부지런해진다. 애석하게도 이런 근면함은 무의미한 살육일 뿐만 아니라 침식이기도 하다. 오랫동안 불량한 독서와 교제하면 나쁜 독서 취미를 길러 평범한 것을 받아들이는 습관이 생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한 사람, 특히 고등 교육을 받은 사람으로서 이것은 매우 위험하다. 왜냐하면 이것은 평범한 시작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한 사람이 자격이 있을수록 독서에 대해 더욱 까다롭다. 제한된 시간 동안, 그는 영원히 가장 잘 읽는다. 생활 속에서 이런 묘기를 가진 사람은 매우 적다. 그래서 책을 읽는 사람은 많지만, 정말 독서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광대한 서해에서 가장 좋은 것을 찾을 수 있는 사람, 끊임없이 진정한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사람, 삶과 사회에 대해 독특하고 과학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인생의 승자가 될 것이다.
▲ 역사-사물을 이해하는 전 과정
문사철 측은 결국 역사를 말했다. 왜냐하면 이 학과에 대한 애정이 독특하기 때문이다. 역사가 가치 판단에 미치는 영향은 사람들이 늘 말하는' 앞일을 잊지 않고 뒷날의 사단' 과 같지만, 나는 다른 방식으로 설명하고 싶다.
나의 친구 한 명이 외진 국경에서 일한다. 한번은 그가 나에게 건초 한 자루를 담은 작은 상자를 보냈는데, 매우 보기 흉했다. 그는 첨부 편지에서 이 식물이 매우 기묘하다고 말했다. 건초라고 보지 마라. 그러나 만약 네가 그것을 3 주 동안 물에 담그면, 그것은 부활되어 열흘 만에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 있을 것이다.
내가 해냈어. 나는 맑은 물 한 대야를 담아서 매일 퇴근 전후에 보러 간다. 첫 주에는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다음 주에, 나는 그것이 점점 흩어져서 약간의 녹색으로 변하는 것을 보았다. 셋째 주가 되자 그 마른 잡초 더미는 이미 완전히 느슨한 녹색으로 변해 습한 기운을 발산했다. 그 후, 약 반달 후, 정말 하얀 꽃 한 송이를 피웠어요. "예뻐 보여요." " 나는 그것을 내 바깥의 창턱에 놓고, 아름다운 음악을 듣고, 의자를 옮기고, 거기에 앉아서 조용히 감상했다. 집주인과 이웃이 나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물었는데, 내가 그들에게 지적해 주었는데, 그들은 놀라서 나를 바라보았는데, 나는 항상 그들이 내가 뭔가 잘못되었다고 느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가족명언)
그래! 그들의 눈에는 잡초 더미가 있다. 풀은 얼마나 아름다울 수 있습니까? 화분 속의 잡초 한 무더기는 어쨌든 꽃병 속의 카네이션 한 송이보다 예쁘지 않다! 제가 말하고자하는 것은 그들이 보는 것은 현상 자체입니다. 그 순간 고립되어 있었고, 제가 본 것은 현상과 그 뒤에 약간의 과거와 과정입니다. 그래서 이 물건은 나의 가치 판단에서 천지를 놀라게 하는 아름다움이다. 시공간을 가로지르는 스트레칭과 개방입니다. 나는 그것을 읽을 수 있고, 그것을 좋아한다. 단 한 가지 이유만 있다: 나는 그것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어떻게 왔는지 안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이 출발점을 알고 이 과정을 알게 되면 나의 집주인, 노부인, 이웃의 가치 판단과는 천양지차가 된다.
그 거대한 이치와 이론을 말할 필요가 없다. 이 이야기는 충분하다. 어떤 사물, 현상, 문제, 인물, 사건에 대해, 그 과거를 모르면, 그 현재가 무엇을 대표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것의 현재를 이해하지 못하고, 그것의 미래를 어떻게 판단합니까?
역사를 이해하고, 역사의 사고방식을 이해하면, 당신은 단지 어떤 일에 찬성하거나 비판하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당신은 나에게 물건, 사건, 현상을 주세요. 저는 이 사건이 더 큰 가로세로좌표계에서 어디에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가로좌표와 세로좌표를 모르는 상태에서 이 일을 함부로 판단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이 점을 이해하면 우리나라의 교육과 사회에서 뉴스 매체가 제공하는 이른바 지식과 진실의 최소 60% 가 거짓이거나 반진반거짓인 것 같다.
요즘은 세상이 점점 나빠지고, 인심이 오래되지 않고, 과거가 무엇이고, 현재가 무엇이고, 중국이 무엇이고, 외국이 무엇인지에 대한 사람들의 의분에 찬 불평을 자주 듣는다. 만약 당신이 정말로 중국과 외국의 역사를 연구한다면, 당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많은 것들이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많은 놀라움은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이 사회가 변한 것은 표피일 뿐 근본을 바꾸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약 4 년 전, 저는 두 가지 위대한 역사관을 동시에 받아들였습니다. 하나는 크로치입니다. "모든 역사는 현대사입니다." 다른 하나는 영국의 콜린우드입니다. "모든 역사는 마음의 역사입니다." 이 두 관점의 지도 하에, 나는 생활 속의 많은 사람들과 일에 대한 판단과 확신이 크게 향상되었다. 지금의 나는 항상 다른 사람과 자신에게 일어난 많은 일을 전면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이해한다. 한 학과의 지식과 이론은 암송하는 데 쓰이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겁주는 것도 아니고, 아무렇게나 종이에 쓰는 것도 아니다. 한 사람의 사고방식, 근무습관, 심지어 성격 특성까지 녹아들어야 한다. 지식은 사람을 바꾸고 인도할 때만 의미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 역할은 크게 할인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우리는 전임자가 걸어온 모든 길을 알 수는 없지만, 우리는 과거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 적어도 이것은 일종의 추구이다. 이곳의 많은 학생들은 모두 중문과 학생이다. 엘리엇이 개인의 재능과 전통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한 말을 한 마디 드리고자 합니다. "모든 사람의 창작은 문학의 계보에서 판단해야 의미가 있습니다. 혈통은 역사이다. " 전반적으로 다나는 그의 예술 철학에서도 같은 말을 했다 .....
요약하자면, 문학은 백양나무가 물속에 비친 그림자를 볼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문학명언) 철학은 당신이 길을 잃을 때 하늘의 별을 찾을 수 있게 해준다. 역사는 건초 더미와 아름다운 꽃 더미가 각자의 출발점을 가지고 있으며, 세상에는 고립되어 있는 현상이 없다는 것을 알려 줄 것이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사람들과의 교제에서 문학은 다른 사람을 감동시키는 법을 가르쳐 줄 수 있다. 철학은 사람들이 어떻게 감동되고 감동되었는지를 설명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 것이다. 역사는 세상의 이런 아름다운 감정과 감정을 기억하도록 가르쳐 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심지어 우리의 사랑 생활에서도 문학의 쿵푸는 감동적인 러브레터를 쓰고 출동하는 사랑 이야기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철학은 연애나 실연할 때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올바른 길을 선택하도록 가르쳐 줄 수 있다. 역사는 자신이 걸어온 길을 기억하고, 당신과 당신의 사랑이 어떻게 득실되었는지 이해하고, 모든 과거, 오늘, 미래를 소중히 여길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학업진보, 사랑의 성공, 인생개방성공을 기원합니다.
모교 앞에서 우리는 이미 황급히 나그네였다. 눈앞의 모교는 반드시 나날이 새로워지고, 오랜 세월에 걸쳐 새로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