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영어 사전 - 어느 새우가 고대 중국어 어휘의 발전사를 제공했습니까?
어느 새우가 고대 중국어 어휘의 발전사를 제공했습니까?
둘째, 고금의 의미의 변화.
1, 확장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강" 은 이전에는 장강, 황하를 가리켰는데, 지금은 모든 큰 강을 가리킨다. "가죽" 은 원래 새와 짐승의 몸에서 벗겨진 가죽을 가리키며, 지금은 사물의 표면을 가리킨다.
2. 단어의 의미가 좁아졌어요. "아들" 은 원래 아이의 총칭으로 성별에 관계없이 지금은 아들을 가리킨다. 시아버지' 는 원래 보통 나이가 많은 사람을 가리켰는데, 지금은 시아버지를 가리킨다.
3. 의미 이전. 예를 들어, "가", 고 대 실행, 오늘은 이동 합니다. "가라" 는 과거는 한 곳을 떠나는 것을 의미하고, 지금은 한 곳으로 가는 것을 의미한다.
4. 정서적인 색채 변화. 예를 들어,' 졸개' 는 이전에 전사, 무장을 가리켰는데, 지금은 방범, 앞잡이 같은 나쁜 사람을 가리킨다. "비열한" 원래 지위가 낮고, 식견이 얕아서, 지금은 자질이 떨어진다.
5. 이름 문이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눈", 지금은 눈 으로 개명; "발" 은 이제 발이라고 합니다.
단어의 의미가 약화되었습니다. 원래의 "매우" 는 흉악하고 "독하다" 였다. 보편' 은 이전에는 예외가 없었는데, 지금은 예외가 많지 않다.
7. 단어의 의미가 사라지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나", "나" 와 같은 많은 고대 단어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8. 단음사가 이중음사로 바뀌었다. "귀" 처럼-귀; "눈썹"-눈썹; "코"-코; "적"-적 등.
또한 고대 중국어를 배우려면 두 가지 언어 현상에도 주의해야 한다.
1, 편향복합어: 밤낮으로 휴식을 취하고' 일',' 휴식' 을 보조로 강조한다.
개울을 따라 걸으니, 길의 머나먼 곳을 잊는다. "멀리" 와 "가까이" 라는 뜻을 받쳐 주세요.
2, 동형어. 고대 중국어의 단음절 단어가 많기 때문에, 때로는 단음절 두 개와 오늘의 한 단어가 하나의 모양일 때가 있다. 사실 아직 두 글자인데, 바로 동형 이의어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보 () 와 원표 () 가 각자 아내를 돌보다. 아내, 아내; 아들, 아이. 오늘과는 달리, 그것은 단지 남자의 배우자를 가리킨다.
잎과 도포는 비슷하지만 맛은 다르다. 사실, 그 대명사, 그것; 과일, 과일. 함께, 그것은 "그의 열매" 입니다.
또 다른 의미의 전환이 있다. 예를 들면: "수풍공의 취지, 천하의 정세에 대하여 부지런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마음, 문주의, 인사; 이것은 열정과 자상함을 가리킨다. 또 "산이 증가하지 않는데, 어찌 불공평한가" 와 같다. 하필' 문장 속 아무런 뜻은 없다. 뭐가 두려울까 봐 오늘도 할 가치가 없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현대한어는 고대 한어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으로, 언어의 상속성을 인정해야 하며, 고대 한어와 현대 한어의 같은 방면을 보아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언어의 발전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 고금의 중국어 차이를 보아야 한다. 상속과 발전은 모순의 통일이며, 어떤 방면을 무시하는 것은 잘못이다. 언어의 각 방면에서 어휘 변화가 가장 빠르다. 옛 단어가 사라지고 있고, 새로운 단어가 생겨나고 있으며, 그들의 의미도 진화하고 있다. 고대 중국어를 배우려면 반드시 고금의 의미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몇 마디 뜻이 있습니까, 아니면 수천 년 전, 거의 변하지 않았습니까? 네. 닭, 소, 대, 소, 눈물, 웃음, 또는 수천 년 전의 같은 개념을 가리킨다. 이 단어들은 기초어휘에 속하며 어휘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언어 전승과 안정의 중요한 표현 중 하나이다. 단어의 의미는 거의 변하지 않는 단어는 중국어 어휘 중 소수에 불과하다.
어떤 단어의 현대적 의의가 고의와 무관하지 않습니까? 몇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것" 이라는 단어는 고대와 중고도에서만 "완전함" 이라고 말해야 한다. (참고: 고대 중국어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글자와 글자가 일치한다. 그래서 고대 중국어 공부는 전통적으로 문자에 기반을 두고 있다. 글쓰기의 편의를 위해 이 책은 전통적인 방법을 고수했다. 특정 단음절 단어에 대해 이야기할 때 흔히 "한 단어" 가 아니라 "한 단어" 라고 부른다. 만약 당신이 "the" 라는 단어를 말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the" 라는 단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 아래도 마찬가지다. (단지 쓴 것이지만, 우리는 실제로 글자 단위로 되어 있다.) ), 송옥 "영혼": "준비가 되어 움직이고, 많이 호출한다. 클릭합니다 왕 이순신 참고: "이것은 또한 준비가되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중세에 이르러서야' 응당' 이라는 뜻이 있었다. 그 후의 의미와' 완비' 의 의미 사이에는 계승된 관계가 보이지 않는다. (주:' 설문':' 응, 군대도 약속할게'. " 단옥은 "응당' 하는 사람은 모두 이를 근거로 한다" 고 말했다. 그러나' 군사협정' 의 의미를 증명할 사료는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또 다른 예로' 강탈' 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현대의 의미는 강도입니다. 장자? 소요유' 에서' 잡아 (qiāng) 느릅나무' 의' 뺏기' 는' 갑자기 지나가다' 를 의미한다. Qiāng Wei Ce Si, "강도" 라는 단어는 "충돌" 을 의미하며 "강도" 라는 뜻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또 다른 예는' 구하다' (zh m: o) 를 찾는 것이다. 집운' 에는' 찾기' 라는 글자가 하나 있는데, 이는' 줄' 자의 변형으로,' 찾기' 의 뜻과는 상관없이 발음이 완전히 다르다. 이처럼 같은 형태를 사용하지만 고금의 의미와 무관한 단어는 중국어 어휘에서 더욱 희귀한 기린각이다. 이 몇 개의 숫자들 중 일부는 같은 글자일 뿐, 고금의 용법이 다르고, 다른 글자를 대표한다. 일부는 우리의 연구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기원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고의와 오늘의 의에는 연계와 차이가 있다. 언어의 전승으로, 오늘의 의는 고의에서 발전한 것이므로, 반드시 이 고대 관계가 존재할 것이다. 어떤 관계는 명백하고, 어떤 관계는 모호하다. 어떤 관계는 일반인이 고금의 의미의 미묘한 차이를 분간할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어떤 관계는 매우 소외되어 있지만, 사람들은 괜찮다고 잘못 생각한다. 고금의 의미의 관계가 근의인지 원의인지를 주의해야 한다.
유사점과 차이점 문제에서 어려움은 같지 않고 다르다. "작별인사" 가 아니라 "다름" 입니다.
만약 고대 중국어의 단어가' 닭',' 소',' 울다',' 웃음' 과 같은 뜻에서 같다면, 우리가 고서를 읽는 것은 훨씬 어려울 것이다. 만약 고서가 죽고 현대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분명 고서를 읽는 데 약간의 어려움을 가져올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사전을 찾아보자마자 이 문제를 해결했다. 예를 들어, "傩" 단어, "cihai" 는 "전염병 퇴치" 를 말합니다. 우리는 한눈에 이해합니다. 앞서 언급한 "해야 한다" 라는 단어도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이 고대에는' 완전' 이라는 의미밖에 없었고, 현대의' 응당' 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럼 처리하기 쉬워요. 우리는 고금의 뜻을 쉽게 구분할 수 있어요. 고금의 의미가 "약간 다르다" 는 상황에서, "권고" 와 같은 단어만이 오해를 일으키기 가장 쉽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좌전' 이 출판된 지 2 년 만에, 우리는 대략' 군간자' 를' 군언자' 로 이해했다. 사실 고대에 "권고" 는 단지 "격려" 와 "격려" 를 의미했고, 여기서 "권고" 는 "격려" 라고 말할 수 밖에 없었다. 좋은 말로 권고하다' 와' 권유하다' 는 뜻은 이미 늦었다. 만약 우리가 이런 고금의 의미의 미묘한 차이를 간과한다면, 우리는 고서를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주다" 라는 단어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우리가' 전국책' 을 읽었을 때. 제책,' 맹맛보군이 그를 부양하게 한다' 는 말을 읽을 때' 주는 것' 이라는 글자를' 주는 것' 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확실히, 이것은 일리가 있는 것 같다. 왜 "일리가 있다" 고 말하는가? 하나는 현대어' 주다' 의' 주다' 의 의미가 처음에는 고대' 공급' 의 의미로부터 발전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 둘은 당연히 * * * * * 둘째, 문맥에도 적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말의' 주다' 는 절대' 주다' 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주다' 라는 단어는 당시 그런 뜻이 없었기 때문이다.
"다시" 라는 단어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고대에 "재중" 이라는 단어는 "두 번" (또는 "두 번째") 만을 나타냈다. 좌전' 이후 10 년 동안 장공은 "발력, 쇠퇴, 마지막 고갈" 이라고 말했고,' 좌전' 이후 5 년 동안 장공은 "하나는 무엇이고, 또 뭐지?" 라고 말했다. 이 단어들은 "다시" 는 "두 번" (또는 "두 번째") 으로만 해석할 수 있다. "in" 과 "vu" 의 차이점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in" 이라는 단어는 "2" 대신 "2" (고대인들은 "2 가 쇠퇴하고 3 이 고갈 될 것" 이라고 말하지 않았고 "1 이 무엇이고 2 가 될 수 있습니까?" 라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 이 "복잡한" 단어는 행동의 반복만을 나타내며 수량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전국 정책? 조책: "만약 복언으로 상안준을 질적으로 만든다면, 노부인은 그것을 버릴 것이다." 이것은' 반복' 이라는 뜻이므로 우리는' 재' 대신' 복' 을 사용한다. 현대 중국어의 "재중" 자는 고대의 "복" 자에 해당한다. 만약' 재중' 의 현대적 의미를 가지고 고서 (특히 고대) 의' 재중' 을 이해한다면 오해가 생길 수 있다.
요컨대, 한 단어의 의미는 시간이 지날수록 변하는 것이고, 한 단어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점은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시찰 없이는 지금의 의미의 고서 중의 글자를 이해할 수 없다. 고대 중국어를 배우려면 반드시 글자, 단어, 문장에 힘써야 하고,' 이해를 구하는' 태도가 있어야 하며, 고금의 의미의 차이를 진지하게 구별하는 것을 배우고, 진나라와 한 () 과 송 () 의 의미의 차이를 매우 중시해야 한다.
고서의 어의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설문' 의 어의는 기본적으로 믿을 만하다. 예를 들어, "다시" 라는 단어 아래에서 허신은 "일거에 두 가지 일을 한다" 고 말하는데, 이는 "같은 동작을 두 번 한다" 를 의미한다. 이것은 매우 적절한 설명이다. 다른 책에 따르면,' 사직' 의' 재중' 을' 무겁고 움직이지 않는다' 로 해석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진나라 시대의 작품을 해석할 때, 누군가가' 재' 를' 복잡하고 정지' 로 해석한다고 가정하는 것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다.
고어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려면 더 좋은 사전과 사전에 의지해야 한다. 사원' 과' 사해' 는 단어의 의미에 대한 해석이 신중하다. "ci hai" 에서 "설득" 이라는 단어의 해석:
원망, 음권, 운율을 권하다. (1) 격려. Li buji: "말은 반드시 해야 하고, 부끄럽다" 는 것은 사람들을 설득하는 것이다. 또한 논어는 정부이다:' 가르치는 것은 설득할 수 없다' 는 것은 잘 알려진 격려이다. (2) 속담에도 있듯이, 말은 사람들이 설득을 듣게 한다. (1) 는' 권고' 의 고의이고, (2) 는' 권고' 의 후의다. "사직" 은 그것들을 명확하게 구분하는데,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가 고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사해' 는 고금의 혼의의 경향이 있어 오해를 받기 쉽다. "ci hai" 의 "feed" 단어에 대한 설명을 살펴보십시오.
밑바닥을 자르고, 음이 급하고, 운을 맞추다. (1) 충분하다. 멩 ziliang: "가을은 돈을 절약하고 돕는다. 클릭합니다 。 (2) 공급. 좌전 4 년:' 감히 * * * 주다', 주는 것도 제공된다. 장탕 "한서 예문지": "좋은 책으로 신하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는 공문을 의미합니다. (3) 지불하고 지불하다. "진서 역록": "주위를 둘러보고, 차를 바라보며, 비누 바퀴처럼 생겼고, 신하의 왕공은 상을 받았다." 주는 것은 네가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과 같다. (4) 말을 빨리 주세요. 경구 투여제를 참고하다. 입에서 주어진' 주는 것' 은 특별한 의미가 있으니 여기서는 논의하지 않겠습니다. (1) (2) 이 두 가지 의미는 모두 고의이며 모두 좋다. (3)' 주는 것' 과' 주는 것' 은 나중에 의미하는 것으로, 섞이면 시대를 분간할 수 없다. 우리는' 사원'' 사해' 를 읽을 때도 스스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주어진 예시로 볼 때, 일부 문제는 여전히 해결할 수 있다. 여기 (1) 와 (2) 는 맹자와' 좌전' 의 예시로, 그것들이 고대의 의의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3)' 주다' 의 의미는' 진서' 를 예로 들자면, 이것은 당대의 작품이다. "물건을 주는 것" 에 관해서는 고대의 예를 인용하지 않았다. 적어도 고대에는 후봉기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사원' 과' 사해' 중 고금의 의미는 여전히 대략적이므로, 단순히 인용한 사례로 의미의 연대순을 판단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일부 문헌학자들의 전문 저서들은 고금의 의미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잘 해결하여 고금의 의미를 혼동하지 않았다. 그들은 단어의 고의만 지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허신의' 설문' 은' 주는 것' 을' 주는 것, 충분하다' 고 해석한다. " 단옥재는 "주다" 라는 단어에 대해 논평하면서 "족자가 부족하고, 이 발도 맞먹는다" 고 말했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위해 공급하다' 는 것은' 주는 것' 의 본의이며, 그들의 주석은 단지' 주는 것' 의 본의를 설명할 뿐이다. 그에 더해, 그들은 서호가' 설문해자주' 에서' 2' 라는 단어를 해석하는 것과 같은 고금의 의미의 차이를 자주 지적한다.
밀고 넓히자, 두 워커는 모두 두 가지를 말한다. 그래서 두 개의 바퀴가 있는데, 실크의 두 끝, 두 조각, 모두 두 조각이라고 합니다. 구괘전:' 천지, 숫자에 의지하라' 는 두 가지도 결합되어 무겁다. 허슨은 또한 중요하다. 오늘은 1, 2 의 숫자로 직결되는 것은 결코 옛일이 아니다. 서호의 뜻은' 둘' 이라는 단어가 오늘날의 고대에는 사용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의 의견은 옳다.
그러나 시대의 한계로 인해 고대인의 해석은 현대인의 사전에서 단어에 대한 정의만큼 과학적일 수 없다. 그들은 무슨 뜻인지 알고 있었지만, 당시 글씨서의 체례가 완벽하지 않았기 때문에 동의어로 설명하는 것만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들이 적당한 동의어를 찾을 수 없을 때, 그들은 어쩔 수 없이 그것을 근사화해야 했다. 허신은' 2' 라는 글자에' 예' 가 아니라' 절대' 라고 적었다. 왜냐하면 그는' 2' 가' 2' 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더 적합한 동의어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다시는 오지 않는다" 는 뜻으로 "무겁다" 라고 썼다.
과거에는 중국어 어의의 연구가 오랫동안 고서 훈고 단계에 머물렀다. 비록 많은 성과가 있지만, 사전이나 다른 저작은 단어의 의미의 시대적 차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따라서 오늘 고서를 읽는 것은 사전과 문자학 전문 저서를 검열하는 것 외에도, 때로는 과학적 방법으로 비교 귀납을 하여 고서에서 마주친 어의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고서에서 의미의 응용은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한 단어의 의미는 사회성이기 때문에, 사회에 대한 이해는 다르다. 예를 들어,' 좌전' 의' 재중' 은 총 47 번, 모두' 두 번' (또는' 두 번째') 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복' 이라는 뜻은 한 번도 없다. 숫양전',' 곡양전',' 묵자',' 논어',' 장자',' 맹자',' 순자' 등 다른 책들에 비하면 예외가 아니다. 이렇게 우리는 확실한 사실로' 설문' 에서' 일거양득' 의 해석이 좋다는 것을 증명했다. 어떤 사실들은 전인조차도 발견하지 못했다. 깊이 연구하기만 하면, 반드시 끊임없이 발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