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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를 쓰는 법

가사와 시는 공통점이 많다. 이를테면 둘 다 같은 예술적 특기를 가지고 있고, 리듬과 유창함, 모두 승화 감정, 모두 짝을 이룬다.

가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의 통속적이고, 간단하고, 유창하여, 보는 대로 부르고 싶다는 것이다. 시는 언어의 또 다른 승화이다. 너는 볼 수 없지만, 너는 느낄 수 있다. 둘째, 가사는 음악에 어울리는 전달체다. 아무리 훌륭한 가사라도 적당한 음악을 찾을 수 없다면, 이미 광명 속에 잃어버린 보석처럼 아무런 가치도 없다. 반대로, 좋은 시는 음악이 없어도 여전히 사람들에게 경지를 읽어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가사를 잘 쓰려면 시가 기본이다.

가사는 어떻게 써요?

네가 노래 한 곡을 쓰기로 결정했을 때, 처음에는 일부러 아무것도 하지 마라. 유명한 시인 임은 일찍이 네 글자로 그의 창작 감정을 표현했다: 마음이 산만하지 않다. 가사는 화려한 어조를 쌓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가장 평범하고 통속적인 언어로 감동적인 가사를 쓰고 싶다면 언어의 아름다움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감정을 쏟아야 한다. 힘없이 환상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하라.

경험이 없는 사람은 이야기 같은 가사를 쓰기가 어렵다. 가사와 시는 내포를 중시하고, 내포가 없는 가사는 바로 뼈감, 핏기가 없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유행가사가 절정에 이르렀고, 각종 유파가 속출하고 형식이 다양하다. 유행가는 대부분 사랑에 관한 것이고, 노래하는 자유, 미련, 울음에 관한 것이다. 사람을 미처 감당할 수 없게 하다. 애국음악과 민족 가사가 업계에서 매우 인기가 있고 가치가 백 배나 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가사에 대한 박자.

가사는 현대시보다 더 리듬감이 있다. 물론, 곡조가 있으면 전통 가사를 쉽게 채울 수 있고, 운은 음악에 따라 온다. 완전한 곡조를 기초로 하여 운치가 자연스럽게 나왔다. 일반적으로 음악이 없는 상태에서 전통적인 가사를 만들려면 작가가 멜로디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글을 쓰기 전에 머릿속에 원형을 만들어야 한다. 전통 가사는 일반적으로 ABC, AB, AB, AB, Cab 몇 가지 형식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7 자 한 문장으로 나뉜다. 가사를 배우는 초보자에게 AB 의 형식은 가장 쉽고, 그 다음은 ACB 이다. 가사 창작에서 A 단락은 백본, 즉 시작의 본론을 나타내고, B 단락은 표현, 즉 가사의 고조를 나타낸다. C 단락은 보통 작은 합창이며, 시작이나 과도기 고조에 둘 수 있다. 매 단락을 쓸 때 한 문장씩 분리해서 쓸 수도 있고, 글자 수의 차이가 너무 크지 않게, 그렇지 않으면 작곡에 어느 정도 어려움을 가져올 수도 있다.

운율의 잣대를 잘 잡다.

한 단어는 두 개 이상의 운율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글자에 대한 특별한 요구가 없다면 운율을 바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네가 최고급 시인이 아니라면, 너는 흠 없이 무뚝뚝하게 모든 운부를 운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사가 운을 맞춰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째, 같은 단락의 중간에서 운을 맞추지 마십시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사명언) 둘째, 압운이 가장 좋은 곳은 단락의 끝이나 두 번째 단락의 시작이다. 셋째, 단락의 마지막 문장이 운을 맞추면, 다음 단락은 반드시 다른 운을 선택해야 하며, 마지막 운과 같을 수 없다.

단어의 선택과 조화.

앞서 말씀드렸듯이 가사는 시와 다르기 때문에 유행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어떻게 이 단어들을 한데 모아 기묘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창의성이 창작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가사의 좋은 문장들은 모두 얻기 어렵다. 화려한 단어를 쓰고 싶다고 해서 두리번거리지 마라. (조지 버나드 쇼, 가사명언) 이렇게 일부러 쓴 가사는 무뚝뚝하게 보일 수 있다. 긴장을 풀면 돼, 귓가에 멋진 문장이 나올지도 몰라.

단어를 고르다. 가사의 다른 부분에서, 단어의 선택도 매우 신경을 쓴다. 특히 멜로디의 전제하에, 작사를 한다. 멜로디의 내포를 파악하려면 힘이 다른 단어를 선택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멜로디를 듣지 못하더라도 다른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음악의 리듬을 연상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좋은 글자를 쓰려면 충분한 재능과 열정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필요한 기술 규칙도 파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글자는 글자가 아니고 시는 시가 아니다.

먼저 가사는 네 마디 1 단락으로 해야 한다. 이렇게 작곡하면 음악을 원하지 않아도 편할 것이다.

둘째, 가사는 자연스럽게 운을 맞추지만 운율 때문에 문장의 가독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렇게 하려면, 너는 글을 다루는 강력한 능력이 필요하다.

셋째, 모든 짧은 노래 단어는 같은 문장, 즉 같은 글자 수를 가져야 하지만, 클라이맥스 부분은 앞의 글자 수와 같을 필요는 없다.

넷째, 학자로서, 너는 먼저 개요를 만들어 각 단락이 쓸 내용을 똑똑히 쓰는 것이 좋겠다.

다섯째, 자신이 아름답다고 느끼거나 예술적인 글자를 지우지 마라. 그러면 독자들이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여섯째, 진실한 감정을 가져야 한다. 정말 감정이 있을 때 다시 써라. 그렇지 않으면 매우 고통스러울 것이다.

처음에는 쓰는 것이 느릴 수도 있지만 천천히 견지하면 점점 좋아질 것이다. 힘내요!

근본적으로, 그것은 일종의 율율시입니다. 노래의 필요성은 짧고, 용맹하며, 낭랑하고, 기억하기 쉽고, 표적이 되고, 문장과 세그먼트가 가지런하고, 멜로디가 충만해야 한다. 소견으로 크고, 얕고, 가늘지 않고, 내용이 담백하고 품위 있는 등 몇 가지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가사는 이미 지금의 시 (특히 난해한 선봉의 시) 와는 확연히 다르다. 간단히 말해서 가사는 청각 예술이고 시는 시각 예술이다.

가사를 쓰는 것은 반드시 형식이 짧아야 한다.

가사는 사설도, 소설도, 산문도 아니다. 일반적으로 노래 한 곡은 몇 분밖에 안 되는 노래 시간입니다. 황하대합창, 장정 노래 등도 단 한 시간 만에 노래를 다 불렀다. 이것은 가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다.

가사는 작곡해야 더 넓은 세상에서 날 수 있다. 따라서 가사에는 최소한의 문장식과 단락 패턴이 있어야 한다. 제 1 항과 제 2 단의 문장식은 크게 다를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작곡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잘 알려진' 동방홍' 중 첫 번째 단락은' 동방홍, 해가 뜨고, 중국에서 마오쩌둥이 나왔다' 는 것이다. " 두 번째 단락은 "* * * 생산당, 태양처럼 비추는 곳마다 빛난다" 는 것이다 이것은 반복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두 번째 단락을 "당, 네 마음속의 태양, 너는 온 세상을 찬란하게 비추고 있어!" 로 바꾼다면 너는 같은 노래에서 부를 수 없다. 왜냐하면 그 문장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가사에도 멜로디감이 있어야 한다. 멜로디감이 없으면 동방홍은 이렇게 변한다. "동방의 하늘은 빨갛고, 한 차례의 해돋이가 떠오르고 있다. 중국의 이 오래된 땅에는 한 위인인 마오쩌둥이 나타났다. " 의미는 정확히 같지만, 이것은 여전히 노래입니까?

내용상 가사는 작고, 크고, 얕고, 가늘지 않고, 싱겁고, 맛이 있어야 한다.

초보자는 늘 "태산은 우리의 골격이고, 만리장성은 우리의 등골이다. 장강은 우리의 혈맥이고 황하는 우리의 요람이다. "이런 가사가 나왔다. 이런 문장은 잘못이 없고, 심지어 기백도 있다. 하지만 "거짓, 대, 빈" 이라는 금기를 범했습니다. 누구나 이 말을 쓸 수 있고, 그보다 더 화려하지만 가사가 없는 영혼, 진실감. 가사는 진실감이 없으면 구호가 되고, 구호는 외치면 끝나 관객을 끌어들일 수 없다.

정말 좋은 가사는 작은 현상을 통해 깊은 주제를 반영하는 것이다. 소박한 언어와 교묘한 구상을 통해 작품에 더 많은 긴장감을 부여하여 작품의 내포를 더욱 풍요롭게 하고, 의경을 더욱 영영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조우 씨의 실종은 "어디서 왔지, 내 친구? 나비 한 마리가 내 창문으로 날아오는 것 같다. "그는 작은 나비 한 마리를 지나 정취가 넘치고 넋이 나간 느낌을 표현했다. 매우 충격적이고, 매우 생각을 자극하고, 매우 맛이 있다.

게다가, 짧고 용맹한 가사도 그것의 표적성을 요구한다. 네가 써야 할 것은 이 주제 구상, 레이아웃, 멋진 언어로 조직해야 한다. 실종은 실종이고, 동방홍은 동방홍이다. 만약 네가 두서없이 지껄이고 표적이 없다면, 너는 천 자를 썼지만 청중은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른다. 이것은 엉망진창이 아닌가?

또한 가사를 쓸 때는 반드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에 주의해야 한다.

첫째, 감정이 풍부해야 하고,' 거짓, 대, 빈' 은 금물이다

가짜, 대, 빈' 은 모든 초보자 (고수 포함) 가 가사 쓰기에서 가장 자주 범하는 실수이다. 진실한 감정이 없기 때문에, 쉽게 흥분된다. 어쩌면 나 자신도 가짜라고 느낄지도 모른다. 기세가 부족해서 힘이 없다고 표현하면 보충된다. 보완하기 위해서, 너는 두 번째 실수를 할 것이다: 큰소리를 치다. 결과는 세 번째 실수인 공허로 이어질 수 있다. "태산은 우리의 골격이고, 만리장성은 우리의 등골이다. 장강은 우리의 혈통이고 황하는 우리의 요람이다. " 분석해 보면, 이것이 전형적인' 거짓, 대, 빈' 의 예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우선, 진실한 감정이 아니다. 적어도 마음에서 나온 것은 아니다. 생활에 가깝지 않고, 현실에 가깝지 않고, 군중에 가깝지 않은 것은 모두 진부한 표현이다. 이런 변명은 문혁이 남긴 것으로, 매우 무섭고, 공허하며, 진부한 상투적인 이야기에 속하며, 누구나 쓸 수 있고, 아무도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감정의 출발은 진실하지 않고, 진실하지 않은 것은 좋지 않고, 좋지 않은 것은 좋지 않다. 따라서' 거짓, 대, 빈' 은 가사 글쓰기의 첫 번째 금기이니 절대 범하면 안 된다.

둘째, 글쓰기 대상은 표적이 되어야 한다.

가사는 항상 사람들에게 노래를 부르는 것이다. 그러므로 펜을 쓰기 전에 반드시 분명히 생각해야 한다: 도대체 누구를 위한 것인가? 그들은 왜 어떤 사람과 업종에 의해 쓰여졌습니까? 관객조차도 누구입니까? 모두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것이 사소한 일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사실 가사의 전파에 있어서, 이것은 필요하고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의료진에게 백의전사의 노래를 한 곡 써야 하는데, 너는' 캠퍼스 봄' 에 맡겨 부를 수 없다. 또 네가 쓴 동요처럼 해방군 전사는 부를 수 없다. 이 이치는 모두가 알지만, 모든 사람이 글을 쓸 때 다 아는 것은 아니다. 가사를 쓸 때 대상을 구분하면 자신의 글쓰기 대상의 언어와 마음가짐으로 가사의 감정을 파악할 수 있고, 작가의 풍부한 감정을 끈으로 짜서 청중을 감염시켜 청중에게 영향을 미치는 단서가 될 수 있다. 그래야만 글을 간단하고 깊이 있게 만들 수 있다. 작곡가가 관객을 자극하고 * * * *, 노래에 적합하고, 관객들에게 박수를 칠 수 있는 음악을 만들 수 있다. 군가' 하나 둘 셋 넷 노래' 는 그렇지 않나요?

셋째, 가사의 감정과 구조는 반드시 안정되어야 한다.

이것들은 기본적으로 위와 비슷하다. 네가 쓰기 전에, 네가 어떤 심정으로 이 노래를 썼는지 확실히 알아야 한다. 다정한가, 천둥인가? 유머인가요, 진지한가요? 이것은 가사 쓰기에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사랑이고, 맛은 총탄이 빗발치는 전쟁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세 스님이 물을 길어 먹는다" 고 했는데 내용이 고송이 되어 뒤죽박죽이 되었다. 그래서 가사 주선은 한 가지 내용만 쓸 수 있고 정서를 관통해야 한다. 하지만 가사의 단락 사이에는 분명 차이가 있을 것이다. (자연 단락이 아니라 내용의 진보적인 수준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것은 가사의 구조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사의 구조에는 시작, 상속, 변환 및 조합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이것, 상속, 변환, 융합은 모두 자신의 감정적 특징을 가져야 한다. 기조입니다. 상속은 변화입니다. 전환은 클라이 막스입니다. 결합은 회귀다.

이것은 가사 쓰기에서 필수적이다. 가사의 주선과 변화로 작곡가들이 가사의 기조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면서 음악의 멜로디가 기복이 심하고 우여곡절이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시종일관 관통하는 소박한 감정도 있다. "국가", "검명 행진곡" 등. 그러나, 이것은 단지 예외의 용법일 뿐이다.

넷째, 작은 문제부터 시작하여 아이디어에 떨어진다.

초보자의 가사는 왕왕 큰 제목이어서, 그 웅장한 느낌을 표현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것 같다. 사실 이것은 큰 오해이다. 물론 큰 제목을 쓸 수 있다. 잘 쓰면 사회적 환영뿐만 아니라 국민도 환영한다. 하지만, 찬물을 좀 끼얹으면, 당신은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까? 당신은 전체 주제를 통제할 수 있습니까? 알다시피, 많은 고수들은 모두 이것 때문에 말에서 떨어진 것이다!

작은 주제 (즉, 작은 입구) 로 시작하면, 왕왕 깊이 파고들 수 있다. 조우 씨의 우수한 작품' 그리움' 을 예로 들자면, 작은 나비 한 마리부터 나는 친구들 사이의 모든 감정과 그리움을 적었다. 자주 집에 가서 보다' 라는 노래는 그리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자주 집에 가서 보다' 와 같은 작은 것부터 시작해 인간의 천륜의 즐거움을 써내는 것도 매우 성공적이다. 그 사상은 결국 건강하고, 대중적이고, 생활에 가깝고, 현실에 가깝고, 대중에 가깝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것은 또한 성공적입니다. 유명한' 화풍' 이' 가마의자' 를 한 곡 불렀다. 저의 직언을 용서해 주십시오. 이것은 순전히 헛소리입니다. 그것의 출발점은 좋기 때문에, 생각은 정말 천박하다!

다섯째, 구상은 교묘해야 하고, 언어는 참신해야 하며, 구상은 높아야 한다.

교묘한 구상은 낡은 틀에 빠지지 않는다. 우리는 앞서 언급한 몇 가지 방면의 기초 위에서 가능한 참신하고 신선하게 해야 한다. "태산은 우리의 골격이고, 만리장성은 우리의 등골이다. 장강은 우리의 혈통이고 황하는 우리의 요람이다. " 이런 일은 상상할 수 없다. 여자를 꽃과 비교하는 첫 번째 사람은 천재입니다. 둘째, 평범한; 세 번째는 바보다. \ "오래된 말. 교묘하게 하려면 많이 관찰하고, 많이 기억하고, 마음속에 구체적인 이미지가 있어야 한다.

새로운 언어를 말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자주 하는 말을 하지 말고 당신이 독특하다고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사람이 농담을 하면, 모두들 웃는다. 두 번째 사람은 누군가가 웃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나, 세 번째 사람이 입을 연 후, 아마 그저 웃을 뿐이다. 남의 마음속에 말이 있다고 말해야 한다! 조우 선생이 나비로 그의 생각을 쓰는 것을 모두 생각해 본 적이 있지만, 아쉽게도 그의 어르신이 먼저 썼고, 그는 친구 사이의 감정과 생각을 모두 써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네가 다시 나비로 글씨를 쓰면 아무리 똑똑해도 네가 바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 뿐이다. 만약 당신이 다른 각도 (또는 이미지) 에서 자신에게 속한 말을 쓴다면, 이 각도는 모두가 생각해 보았지만 아무도 말하지 않으면 성공할 것입니다!

고결이란 내용이 건강하고' 삼밀착' 과 인민 군중의 심미 요구에 부합하는 것을 가리킨다. "나는 고향의 강이 그립다" 라는 노래처럼, 분명히 나그네의 말투이지만, 진심으로 고향을 찬양하고 조국의 발전을 찬양한다. 그래서 작곡가는 노래를 감동적이고 아름답고 감동적으로 써서 깊은 인상을 남겼다. 하지만 유명한' 화풍' 과 그의 노래' 대화차' 는 너무 저속하여 정식 신혼교과서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아이디어는 교묘해야 하고, 언어는 참신해야 하고, 뜻은 높아야 하며, "모든 것을 유념하고 배우고, 모든 것은 항상 문장" 이라고 말하는 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여섯째, 가사의 형식을 주의해라

여기서 말하는 형식은 위에서 말한 구조와 완전히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형식은 다른 가사와시의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우리는 말했다: 시는 읽어야 하고, 품위를 갖추어야 하며, 어떤 형식도 지나치지 않다. 독자의 감정, 경험, 맛 등 여러 가지 요소를 통해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사는 완전히 다르다. 주로 관중에게 들려주는 것이다. 즉, 당신이 창작을 시작할 때, 다음과 같은 요소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어떤 노래입니까? 합창? 같이 불러요? 공연과 노래? 남자 싱글인가요, 여자 싱글인가요? 잠깐, 조금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사실 작곡가를 위한 것이다. 자신이 창작한 노래에 대해 진정으로 생각해야 그 특징을 고려할 수 있고, 의식적으로 이 노래의 내면과 외적 형태를 위해 창작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노래명언) 그렇지 않으면, 노래는 주선도 없고 작곡가가 파악할 수 있는 뚜렷한 주제도 없을 가능성이 높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노래명언) 그래서 너의 가사는 작곡가가 작곡하도록 선택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사는 한 단락, 여러 단락, 한 단락, 한 단락, 여러 단락의 부가 등이다. 한 단락에서 국가는 대표적이다. 다단 다단과 부가가 너무 많다. (큰 강의 파도 폭 ...) 은 그 전형적인 대표이다.

일곱째, 가사 창조의 다른 기본 요소

어쨌든 가사에는 항상 몇 가지 기본 요소가 있습니다.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장 패턴

문장형은 가사의 기본 형식이다. 즉, 각 가사에 해당하는 글자 수와 음절 수는 거의 같아야 한다. 글자 수가 약간 다르더라도 음절은 대체로 같아야 한다.

2. 운율

시와 달리 가사는 반드시 운을 맞춰야 한다. 하나, 셋, 다섯은 남길 수 있고, 둘, 넷, 육은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 가사는 일반적으로 운율을 바꾸지 않는다. 물론, 단어의 의미를 위해서라면 운을 맞출 수도 있다. 그러나 효과는 운율만큼 좋지 않습니다.

3. 단락

형식상 가사가 몇 개 있고 부가가 있나요? 구조적으로 가사에는 몇 가지 감정이 있습니까? 일반적으로 가사의 앞뒤 단락은 의미가 달라야 하지만 반드시 서로 보살펴야 한다. 부가는 일반적으로 총결산이나 연장이다.

4. 말

가사의 글자와 문장은 반드시 간단해야 하고, 가능한 구어화를 하고, 가능한 형용사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현대시와의 차이점 중 하나이다. 형용사 한 무더기를 썼는데, 구호를 많이 썼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참고: 좋은 노래에는 구호가 없고, 구호는 노래가 아니다! 유행민요는 여기서 문제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다!

여덟, 인기있는 가사 쓰기

유행가사는 신시상과 전통 가사 법칙을 결합한 산물이다.

이것은 매우 무작위적이다. 언뜻 보면 끝이 없는 것 같고, 아니면 그 말을 반복해서 흥얼거리고 있는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이 얕고 도시 민요라고 말한다.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팝 가사에는 훌륭한 작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을 잡고"-당신의 사랑을 사랑합니다. 제가 당신의 손을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쁨은 너의 행복을 의미하고, 슬픔은 너의 슬픔을 의미한다. "라고 말했습니다

진심으로! 마음과 마음이 이어져 포기하지 않는 진실한 사랑을 표현하다.

또 다른 예로' 로맨틱한 일'-'가장 로맨틱한 일은 당신과 백년해로하는 것 같아요. 내가 늙어서 걸을 수 없을 때까지, 너는 나를 너의 손에 있는 보배로 여긴다. "

이것은 고전적인 감정 언어가 아닙니까?

유행가사는 도시민요라고 하는데 사실 아주 적절하다. 일종의 사람의 마음가짐이며, 일종의 마음가짐에 대한 묘사이다. 섬세한 감정, 영혼의 하소연, 구체적인 이미지, 반복되는 노래를 중시한다.

구체적인 글쓰기에서 유행가사는 전통 가사처럼 형식에 치중하지 않는다. 너는 운을 끝까지 맞출 수도 있고, 자유롭게 운을 바꿀 수도 있고, 모든 것이 순조롭다. 전통적인 가사와는 달리 긍정적인 주제를 위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표현하고 속마음을 털어놓는다. 그래서 유행하는 가사의 표기법은 매우 자유롭다. 이 점에서 신시와 매우 흡사하다. 그러나 짧고, 의미있고, 대체로 깔끔하고, 기본 운율, 멜로디감, 음절감, 클라이맥스의 서정적 반복 등 일정한 법칙을 따라야 한다. 이 점은 전통 가사의 형식을 빼놓을 수 없다.

참신함, 내포, 이것들은 모두 유행가사를 쓰는 같은 원소들이다!

중국의 위대한 시인 조우 씨는 "가사는 쓰기가 가장 쉽고 쓰기가 가장 어렵다" 고 말했다. 탄탄한 기본기도 없고, 세계에 대한 독특한 관찰력도 없고, 생활이미지에 대한 캡처와 조형능력도 없고, 음악의 리듬과 운율에 대한 느낌과 이해도 없고, 절대 아무것도 쓸 수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