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영어 사전 - 진 전 유교의 처벌과 통치 사상
진 전 유교의 처벌과 통치 사상
진 전 유교의 처벌과 통치 사상
공자의 제나라는 벌을 받았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도는 정치로 하고, 형벌은 형벌을 받고, 백성은 체면을 세우지 않도록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치명언) 도는 덕, 의식, 수치심, 격이다. 클릭합니다 [75] 공자는 통치의 효과로 덕치와 예치를 더 중시하지만 정형의 통치가 처벌을 면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1, 벌칙이 들어옵니다. 공자는 한 정부의 명칭이 반드시 정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름이 바르지 않고, 말이 순조롭지 않고, 말이 순조롭지 않고, 일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일을 하지 않고, 즐겁지 않고, 벌을 받지 않는다. 형벌이 바르지 않아, 백성은 어찌할 바를 몰랐다. " [76] 물론 공자는 정명과 예악을 위주로 형벌은 중개 역할만 한다. 그러나, 그는 결국 한 가지 이유를 건설했는가? 끝났어? 이악행? 처벌 중 정치질서는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적절한 처벌의 조절 작용을 지적했다.
2, 소송 재판. 아들은 말했다: "나는 소송을 듣고, 여전히 인간이다. 클릭합니다 소송도 있을 수 없다. [77] 예로부터 위법소송은 갈등을 해결하는 중요한 수단이었다. 이 때문에 공자는 자신이 사건을 심리할 때 다른 사람들처럼 사심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회 분쟁은 때때로 법률에 호소하지 않고 중재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처벌의 궁극적인 목적은 소송을 피하고 소송의 발생을 막기 위함이다. 물론, 가장 이상적인 상태는 전혀 분쟁이 없기 때문에 소송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공자가 기대하는 것입니다. 중국 고대 사회에는' 소송은 궁극적인 악이다',' 소송은 너무 서두르면 안 된다',' 소송이 낮다',' 소송건자가 반드시 흉악할 것' 과 같은 무소송무소송이라는 관념이 있었다. 요순시대는 무소송의 세계로 칭송되고 대순도 정지 전문가로 칭송된다. 어쨌든,' 소송을 듣고, 나는 인간이다' 는 것은 공자가 형법을 배척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3, 관엄상제. 《좌전》에 따르면? "소공 20 년" 에서 공자는 자녀 정권에 대해 논평하며 정권이 관대함과 결합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관대는 민보다 늦추고, 완화는 징벌이 맹렬하다. 흉악하면 백성이 폐지하고, 폐물은 넓다. 사면은 흉악하고, 흉은 넓고, 정칙은 화목하다. " "치열한" 자연에는 엄벌과 범죄 예방이 포함된다. 공자의 평가는 치국의 중요한 임무가 합리적인 정책을 제정하는 것이며, 좋은 정책은 민정에 적응해야 한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정책이 너무 느슨하면 인민은 푸대접과 난폭한 대우를 받지만, 너무 경직되면 인민은 상처를 입게 된다. 그래서 관대하고 엄격하게 구제하고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 공자가 처벌을 정치인의 중요한 옵션에 포함시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신사 임신 형벌.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미덕으로, 소인은 흙으로 한다.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 [78] 공자에 따르면 군자와 소인의 차이는 여러 가지 규정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군자가 형을 품고 소인이 이익을 품는다' 는 것이다. 군자는 형법, 규칙, 법도에 대해 시종 경외심을 품고 있지만, 넘지 않고 사회 제도의 규범을 준수하는 것을 중시한다. 소인은 늘 작은 은혜를 생각하며 작은 이득을 탐한다. 공자가 군자의 인격을 줄곧 추앙해 온 것은 그가 형벌의 가치를 충분히 긍정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제자 남용에게 "국유도, 폐지하지 않는다" 고 평가했다. 국가는 처벌을 면할 방법이 없다. 클릭합니다 국가에 길이 있을 때, 남영은 벼슬을 할 수 있다. 국가에 방법이 없을 때 그도 처벌을 면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공자는 조카딸을 남용에게 시집갔다. [79] 여기서 공자는 도를 존중하고 도를 행위의 근원의 근본 기준으로 삼았지만 형벌 면제를 품격의 중요한 참조로 삼아 형법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b) 맹자의 "정치적 처벌"
맹자 치국 사상 중의 도덕주의 색채가 비교적 짙어 형벌의 의미를 경시한다. 그가 주창한 왕도정치는 형벌을 경감할 것을 요구했다.' 인정은 국민을 위해 형벌을 절약하고, 박세를 징수하고, 경작하기 쉽다' [80],' 죄의 후형' 에 반대하는 정치 [8 1]. 그러나 맹자는 형벌을 완전히 거부하는 쪽으로 가지 않았다.
첫째, 맹자는 현능한 정치학설을 설명하면서' 그 정형을 알다' 는 정치적 책임관을 제시했다.' 국가의 자유, 그 정형이 시기적절하다는 것을 아는 것' 이다. [82] 그가 형법을 준수하는 것이 국가의 흥망에 미치는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둘째, 그의 인정학설은 인인이 높은 자리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들을 억누를 수 없다' 고 주장하며' 소인이 죄를 짓는다면 국가의 생존을 보장하기가 어렵다. 맹자는 "위에는 때리는 것이 없고, 밑에는 지키는 것이 없다" 고 지적했다. 불신, 불신, 군자 범죄, 미성년자 범죄, 거국자는 다행이다. " [83] 만약 천하의 사람들이 도덕을 지키지 않고, 천하의 사람들이 법기를 따르지 않고, 조정에서 도덕을 믿지 않고, 장인이 기준을 믿지 않고, 높은 군자가 천리에 어긋나고, 낮은 사람이 형법을 어기고, 등등 국가가 살아남을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다.
셋째, "선전자, 처벌해야 한다" 고 주장한다. " 맹자는 군주가 어진 정치를 할 수 없다면' 쟁지, 살인, 익야' 로 이어질 것이라고 날카롭게 지적했다. 도시를 위해 싸우고, 엘리성을 죽이는 것은 악의 결과다.' 땅과 식인육' 과 다름없기 때문에 죄는 죽지 않고 죄는 형벌을 받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선전자는 가장 무거운 형벌을 받아야 한다. [84] 이는 맹자가 어진 정치를 추앙해도 법제를 부정하지 않고 국민을 사랑한다는 것을 반영한다
(c) Xunzi 의 도덕적 신중함과 형벌
위의 빗질을 통해 공맹은 덕치와 인정을 더 중시하고 폭정, 전쟁, 패권을 반대하지만 형벌을 부정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선진유가로서 순자의 치국 사상은 도덕과 형벌을 처리하는 관계에서 공맹과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순자 치국 사상의 핵심은 현애민, 덕치, 법치를 병행하는 것이다. 이것이 그가 공맹과 구별되는 곳이다. 그가 말한' 례' 는 일종의 도덕규범이자 사회제도로서 도덕적 의의와 비도덕적 의의를 모두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는 예식과 법, 예식과 형형을 병행하여 예치와 형치를 강조하며 형벌을 치국에 없어서는 안 될 수단으로 주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점을 표현하였다.
1, 처벌 신중함. 견자는 분명히 지적했다.
경경, 예형, 군자는 백성을 잘 키운다. 지덕은 형벌을 신중히 하고, 나라는 사해를 다스린다. [85]
견자는 예형을 치국의 영원한 진리로 삼고, 재위 군자가 예형의 정비를 중시하면 인민을 평온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른바' 명덕' 이란 상덕존덕, 양덕이다. 이른바' 신중형' 이란 형벌을 신중히 사용하고, 무고한 사람을 처벌하지 않고, 무고한 사람을 함부로 죽이지 않고, 형법을 적당히 실현하는 것이다. 후덕재물, 신중형' 은 서주시대 치국의 중요한 지도사상으로' 상서' 에서 유래한 것인가? 가오 강 "현재 시험 왕문, 코밍드, 쉔 처벌" 과 \ "상서? 다방면으로 "무지하지 말고, 신중히 벌하라". \ "샹? 다방면' 에 따르면 주공이' 신중한 덕형' 을 강조하는 것은' 신중한 덕이 쓸모없고 설득할 수 있기 때문' 이다. 여러 번 범죄를 저지르려면 설득을 사용할 수도 있다. 무죄를 석방하지만 설득을 사용해야 한다. " 분명히, 순자는 이런 치도 사상을 물려받았다. 그는 만약 군주가' 덕중형' 을 안다면 국가가 잘 다스릴 것이며 천하가 태평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것은 도덕적 형벌을 지배하는 사상적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86] 그것은 또한 덕치국, 형치국의 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2. 처벌을 금지하다. 한편, 순자는 예의와 형이 서로 다른 통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의식이 악을 막는 규범적인 통치 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의 입형을 방지하는 역할도 가지고 있으며, 의식의 상실은 재난과 형벌의 복잡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수행자는 다정하고, 사람을 빠져들지 않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백성을 다스리는 자가 어지러워 백성을 무실하게 하고, 예의자도 겉으로 흐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선왕은 의리로 천하의 혼란을 표현했다. 오늘 폐례자는 시계를 버렸고, 그래서 백성은 혼란에 빠져 화를 냈다. 이런 처벌은 복잡하다. " [87]; 동시에, 그는 예의의 역할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주향과 같은 완고한 사람, 용무자, 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모두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유유외를 훔치고, 제멋대로 먹고 방종하고,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고, 소인이라고 할 수 있다. 뺨을 한 대 때려도 입에 거슬리지 않고, 도둑이 되어도 어색하지 않다. 이것은 징벌이지만 알 수 없는 사람이다. " [88]
한편, 견자는 예형이 분리되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런 치국의 길을 주장했다. "청정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선한 자를 예의로 대하고, 가난한 자를 형벌한다. 양자가 다르면 현자는 어울리지 않고 시비가 어지럽지 않다. 성자가 합당하지 않으면, 가치가 없다면, 영웅은 반드시 도착할 것이다. 시비가 어지럽지 않으면, 국가가 통치한다. " [89] 예의와 형벌은 모두 규범적이고 의무적이지만, 의식은 자의식에 더 많이 달려 있으며 소프트 제약에 속한다. 견자는 최고의 사람에게는 예제를, 최악의 사람에게는 형제를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의와 형벌을 별도로 사용하고 차별적으로 대해야 성현과 비도덕적인 사람을 뒤섞지 않고 옳고 그름을 분별하여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다.
한편, 순자는 치국이 의식, 정의, 형벌의 세 가지 수단으로 * * * 의 통치를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제 군주의 오만함에서 벗어나고, 정의의 통치에서 벗어나고, 형벌의 금지에서 벗어나, 천하의 사람들 사이의 조화에 의지하고 보아야 할 때이다." 그렇다면, 남편이 강하고 빼앗고, 민폭하고 교만하며, 천하대란이 죽는다. \ "[90] 견자의 관점에서, 예의 교육이 없다면 법치를 제하고 형벌 금지가 없다면, 즉시' 강해 약함, 대중은 폭행, 세상은 망한다' 는 악과를 초래할 수 있다. ""
3. 무죄불벌. 순자는 법가의 형법, 특히 형벌을 중시하는 치국 사상을 흡수하고,' 형벌' 과' 형벌' 을 함께 사용하여 상벌죄를 주장했다 [91]; 어떻게 다스릴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는 십악무도하고 용서할 수 없는 원악 분자들이 교육을 받지 않으면 즉시 사형에 처해야 한다고 생각했는가? "현능이 두 번째를 기다릴 수는 없지만, 필요까지 기다리지 않고 포기할 수는 없다. 원악은 가르치지 않으면 벌을 받을 수 있고, 중용은 정치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92] 그가 주장하는' 정치의 왕' 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비방, 중상, 강간, 반대쪽에서 도망친 사람들에게는 직교인으로 대하고, 힘겹게 대하고, 벌로 형벌을 대신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만약 당신이 안정감을 느낀다면, 당신은 가축이 될 것이지만, 만약 당신이 안정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당신은 버려질 것입니다. 오병, 그들을 돌보고, 물질적으로 일을 하고, 관원으로 음식과 의복을 제공하고, 전면적으로 포괄하며, 역시대자를 사면하지 않고 죽게 한다. 남편이 천덕이라고 부르는 것도 왕정이다. [93]
순자는 진정한 왕도정치는 악담을 퍼뜨리고, 악론을 조장하고, 악을 행하고, 악재가 있고, 제멋대로 횡행하는 사람들에게는 노동교육을 강요하고, 장려를 장려하고, 징벌을 벌하고, 재능 있고, 행동이 현 제도에 반대하는 사람에게는 단호하게 처형해야 하며, 절대 사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견자는 상벌이 뚜렷한 치국술을 제창하며 법가가 악세력에 대해 절대 물러서지 않는 정신을 표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죄형이 상당하다. 뿐만 아니라, 순자는' 무공불상, 무죄 불벌' [94] 의 법치사상을 선전하며 죄형에 상응하는 정당성 사상을 설명했다. 왜 죄와 벌칙에 상응하는 금형 무죄 형벌을 실시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일부 학자들이 말한 것처럼 보복이나 보응의 관점에서 논증하는 것을 중시해야 하는가 [95]? 순자가 말했듯이, "모든 작위, 관직, 상벌은 모두 보답하고, 상종자도 보답한다." [96] 그러나 그는 주로 공리차원에서 설명했다. 범죄가 처벌과 처벌을 받아야 하는 것은 범죄가 보복 이론을 반영했기 때문이라면, 사회 공리를 위한 것이고, 범죄자들이 범죄 행위에 대한 형사책임을 져야 하는 것도 이미 존재하고 존재할 수 있는 심각한 사회적 결과를 초래했기 때문이다.
순자의 형론은 유교 성악론 중의 심성 가설에 근거한 것인가? 그에게는 인간 본성의 본악이 필연적으로' 위독하고 바르지 않고, 모반하여 죽는다' 는 이유로 고대 성인들은 중형을 가하여 금지했다. 모순된 사회유가의' 욕망이 많고 적다' 는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사람들이 범죄를 저지르는 것은 바로 욕망에 탐닉하고 상대적으로 제한된 자원을 다투기 때문이다. 형벌 자체의 기능에 대해 말하자면, 견자는 그것이 이런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밝혀냈다.
첫 번째는 불운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순자는 형벌이 죄를 짓지 않으면 화가 난다고 지적했다. "부덕이 제자리에 있지 않으면 벼슬이 될 수 없고, 부당한 공로를 감상하고, 부당한 죄를 처벌하는 것은 불길한 징조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형명언)." [97]' 무게를 재다' 와' 전당포' 는 모두 적절하고 동등하다. 어떤 성어 사전은' 형벌죄를 내지 않는다' 에 대한 현대적 해석은 형벌이 너무 가볍다는 것이고, 어떤 것은 과중하다고 해석된다. 사실 두 가지 가능성이 있다. 순자의 뜻은 형벌이 과중하거나 너무 가볍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일 뿐, 형벌은 모두 범죄와 어울리지 않아 불길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법의 위엄을 세우는 것이다. 순자는 이렇게 말했다. "그러므로 형벌은 죄일 때는 위협이고, 비죄일 때는 모욕이다. 덕이 있으면 비싸고, 덕이 없으면 비천하다. 고대인의 형벌은 비죄도 귀족도 덕을 넘지 않는다. 그래서 아버지를 죽이고 신하의 아들을 죽이고, 그 형을 죽이고, 그 동생을 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형벌은 노여워하지 않고, 상은 덕을 넘지 않고, 각자 성실하다. " [98] 오직 죄형이 상응할 뿐, 죄형이 상당하고, 다른 사람과 연루되는 것을 반대하고, 무고한 사람을 해치고, 형벌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것을 지켜야만 법률의 위엄을 지킬 수 있다. 반대로, 만약 유죄 판결이 부적절하다면, 법률을 경멸하는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셋째는 사회 난상을 근절하는 것이다. 순자는 "죄가 가장 무겁고 형벌이 가장 가벼우며, 악도 모르고, 혼란도 크다" 고 지적했다. 무릇 형벌을 기초로 폭행을 금지하는 것도 끝이다. [99] 형벌로 사람을 대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폭력을 금지하고 악을 제지하는 것이다. 범죄가 심하고 처벌이 가볍다면, 보통 사람들은 악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큰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그는 또한 이렇게 말했습니다. "한 가지는 비례하지 않고, 혼란도 끝난다. -응? 살인자의 죽음, 사람을 해치는 자의 형벌, 제왕의 동일함, 그 근원을 모르는 사람. 처벌이 범죄라고 불리면, 그것은 판결될 것이다. 범죄를 부르지 않으면 난장판이 된다. " [100] Xunzi 의 관점에서 살인자와 부상자를 처벌하는 것은 오랜 역사 전통 (관습법) 이다. 형벌이 범죄와 상응해야 사회가 질서 정연해질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순서가 잘못될 수 있다.
넷째, 정신적 설득과 영향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순자는 형벌이 주관적으로 겁을 주고 범죄를 제지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중형에 더하여 큰 부끄러움이 없다!" " 당신은 그것이 선과 악이라고 생각합니까? 그리고 엄한 징벌까지 더해서, 미치지도 어지럽지도 않고, 누가 보아도 고치지도 않는다! 그러면 사람들은 법칙을 따르고, 천하의 뜻을 좋아하고, 행복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10 1] 엄한 형벌법은 반드시 큰 굴욕을 가져올 것이며, 인민은 반드시 이성적으로 장단점을 따져보고, 규율을 준수하고, 상급자를 존중하며, 이는 독재 통치를 수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는 또한 이렇게 생각한다. "제비군 귀족을 조각하는 것은 그 앞에 상이 있고, 그 다음에는 군형에 크게 모욕을 당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가고 싶지만 어색해! "[102] 개조되고 싶지 않아도 높은 영예로 상을 주고 큰 치욕으로 처벌할 수 없다.
5, 덕주형. 처벌 금지에서? 무죄입니까, 벌을 받습니까? 죄형이 상당하다는 사상은 견자의 치국도가 법가가 생각해낸 것으로 보인다. 이는 견자가 일찍이 리스 한비식 법가로 판정된 이유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순자의 《형론》에만 국한된 결론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만약 덕과 형벌이 치국에서의 역할을 비교한다면, 순자의' 덕형론' 은 공맹의' 덕형론' 과 다르지 않고 유교 덕형치국 사상의 연장과 확장이지만 법가의 중형과는 다르다. 이 결론에 이르게 된 주된 이유는 순자가 도덕의 신중함과 처벌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그가 주장하기 때문이다.
첫째, 덕치국은 형벌치국보다 낫다. 순자는 군주가 치국 강국의 책임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세 가지 위엄을 형성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의수양, 분의가 분명하고, 잘못을 저질렀을 때, 엘리가 빚어내는' 도덕력' 이다. 이는' 예악이 수리되지 않고, 분의가 불분명하며, 실수를 범하고, 이익에 대한 사랑' 이다. [104] [105]
둘째, 예의 교육은 형벌 교육보다 높다. 순자는 통치자의 도덕모범적 역할을 높이 찬양하며 전통의 도가 정치의 도리보다 높다고 생각하며 "의리가 선하고, 상현이 할 수 있고, 탐욕의 마음이 없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인민을 감상하지 않고, 백성을 처벌하고, 일을 다스리지 않고, 정령을 귀찮게 하지 않고, 풍속미도" [/Kloc-] 순자는 무교형에 강력하게 반대한다. 그는 공자를 위해 소정모를 처벌하고 정치업무를 변호할 때 공자의 말을 인용했다. 소정모의' 오해' 는 소인을 겨냥한 것이기 때문에 처벌할 수 없다. 공자가 육사코일 때, "만약 부자소송이 있다면 공자는 반드시 체포될 것이고, 3 월은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의 아버지가 그에게 멈추라고 요구하자 공자는 포기했다. 지손은 효도로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는 생각에 기분이 나빴다. 불효의 아들을 죽이면 불효의 아들을 벌할 수 있으니 아들을 놓아서는 안 된다. 공자는 "그를 가르치지 않는 사람은 그를 죽일 수 없다" 고 변명했다. "[107]? 민중을 교화하지 않고 오로지 소송에 의존하는 것은 무고한 사람을 마구 죽이는 것과 다름없다. 이를 위해 그는 징계를 명령하고 가르치지 않고,' 의형의살' 을 긍정하고 공자가' 징벌을 하고 가르치지 않고, 이를 학대한다' 고 전한다고 비난했다. "[108]:" 가르치지 않고, 성공적으로 모욕을 당한다. " [109] 동시에, 그는 가르침과 형벌의 결합을 주장했다. "가르치지 않고 형벌을 가하면 형벌이 번잡하고, 악은 무적이다. 처벌하지 않으면 가르치고, 처벌하지 않으면 간교하다. "[1 10]
셋째, 내성치외왕, 덕정치, 도정치, 덕치형을 주장한다. 순자는 경상형은 반드시 성실성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법령을 제정하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려야 한다. 경형, 꼭 믿어 "[111]; 형벌의 집행은 사문의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형명은 진, 은을 지키며, 사문은 가볍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112]; 또한 진실하고 믿을 수 있는 태도로 징벌을 실시해야 한다: "경전을 듣고, 요구를 분명히 하고, 우의 징벌에 참여해야 한다" [1 13] "말과 편지가 있고, 근거가 있고, 처벌이 분분한다." [1 14]
넷째, 임의 처벌을 반대한다. 견자는 맹자의 성악론을 반박하고 형벌을 범죄로 간주한다고 주장하지만 맹자와 마찬가지로 엄한 형벌을 경멸하고 형벌을 경감할 것을 주장했다. 이를 위해, 그는 형벌의 구원성의 역할을 정면으로 강조하거나, 형벌을 선과 악으로 삼는다면, 형벌을 거의 사용하지 않아도 선함의 권위를 세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선을 설득하는 것, 악을 우울하게 하는 것, 형성은 힘이 있고, 정령은 밝고, 신처럼 변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1 15]; 또는 반대로 형벌의 과도한 사용은 필연적으로 사람들의 죄악 행위가 점점 더 금지하기 어려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백성이 혼란을 일으키면 형벌은 번잡하고 악은 무적이다." " [1 16] 그리고 "상은 교만하고, 벌은 지나치고 싶지 않다" 고 지적했다. 폭군에게 상을 주면 반드시 소인에게 이득이 되고, 형벌을 넘으면 군자에게 해를 끼칠 것이다. 불행하다면, 학대보다는 학대하는 것이 낫다. 선을 해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좋지 않다. " [1 17]' 존형' 에서' 형벌이 많고 무적의 악',' 형벌이 지나치지 않다' 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결론은 순자가 형벌을 대하는 신중한 태도를 분명히 보여준다.
정치를 잘 배우는 열쇠
정치를 잘 배우는 세 가지 열쇠:
첫째, 책을 철저히 읽어라.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곳을 가만두지 마라. 때때로 너는 몇 번 보면 알 수 있지만, 여전히 모르면 선생님께 물어봐야 한다.
둘째, 우리는 개념과 기본 원칙을 명심해야 한다. 물론, 이해를 바탕으로 벽돌이 없으면 큰 집을 지을 수 없다.
셋째, 문제는 정확해야 한다. 반드시 많이 할 필요는 없지만, 자신이 무엇을 했는지 분명히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객관식 질문을 할 때는 반드시 네 가지 옵션을 선택하는 이유와 선택하지 않는 이유를 분명히 해야 한다. 하나만 주목하지 마라, 그것은 맹목적이다.
시간이 길면 반드시 일정한 논리를 형성할 것이다. 이때 선생님을 찾아 답안 논리를 평가하고, 편차를 바로잡고, 수능 요구에 따라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