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영어 사전 - 높은 점수, 급문! 고등학교 중국어 독본
높은 점수, 급문! 고등학교 중국어 독본
--산문 형태와 하나님의 변증법
한화소
산문 글쓰기의 요요요에서 발췌한 수필 (동방출판사, 1997 판).
산문의 문체에 대하여 상당히 타당한 제법이 있다. 산문의 본질은' 모양에서 흩어지지만 신에게 흩어지지 않는다' 는 것이다.
고문을 소홀히 하고 다채로운 현 당대 산문 창작만 훑어보면, 이른바 산문이란' 모양이 흩어지고 신이 흩어지지 않는다' 는 총명제,' 모양' 과' 신' 도 갈등 통일의 양면으로 판단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핵심은' 신' 과' 형' 의 구체적인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있다.
제 개인적인 연구에 따르면, 소위' 신' 이란 주로 작가의 사회실천을 바탕으로 작품에 표현된 사상적 성향, 창작적 의도, 사고 경향을 말합니다. "신" 은 분명 방향감이 있는 활발하고 활기찬 것이어야 한다. 그것은 작품의 영혼이며, 그것의 의도는 이것과 같다. 여기서 말하는' 사상적 경향' 은 작가의 전반적인 의식, 즉 인생, 사회, 세계에 대한 그의 전반적인 견해, 즉 세계관, 한 작품의 관념이나 의식의 배경과 전제를 가리킨다. 이 점은 구체적인 작품에서 직접 선언하지는 않았을 수도 있지만 기초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창작 의도' 는 작가가 특정 주제를 통해 특정 작품에서 의도나 목적을 말하며, 작가의 전체 세계관을 이 특정 작품에서 표현한 것으로, 그의 사상과 의식이 개별 작품에서 표현된 것이다. 종종 작품의 주제와 일치하거나 심지어 같다. 여기서 말하는' 사고 추세' 는 작가가 창작 의도나 주제의 제약 하에 작품에 드러난 사고 경로, 즉 작가의 구상 결과인 특정 사고 과정을 가리키며, 주제가 작품에서 표현할 수 있는 특정 절차다. 간단히 말해서,' 신' 은 작품의' 가상' 방면으로, 어떤 실체에 반영되어야 한다.
소위 "모양" 은 "신" 을 포함하는 작품 실체이다. 아니면 형상적으로 빌려서 작품이라고 하는 혈육과 물질의 존재를 차용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작품명언) 실생활자료, 언어자료와 형식, 문학문체와 수단, 단락의 구성과 배열, 제목, 대사, 구두점 등 모든 외부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것을 포함한다. 우리가 익숙한 용어로 표현한다면, 그것은 흔히' 주제',' 단락',' 계층',' 단서',' 연결',' 전환',' 서술',' 응사',' 문장' 이라고 불린다. 간단히 말해서, 어떤 작품에서 이러한 것들의 유기적 합성은 이 작품의' 모양' 이어야 한다.
전인의 이른바' 모양이 흩어지고 신이 흩어지지 않는다' 는 것은' 실' 과' 가상' 의 대립통일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정 조건 하에서 산문의 본질은 왕왕 이런 대립통일에 있다.
보통 산문창작론과 문체론에서 볼 수 있는데,' 모양' 과' 신' 에 대한 견해는 당연히 각각 다르다. 그러나, 내가 볼 수 있듯이, 그것들 사이의 변증 통일 관계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다른 각도나 측면에서 나타난다.
우선, 그것은 주제의 파편화와 주제의 집중성의 대립통일을 보여준다. 주제의 조각화, 즉 일관되지 않고 인과가 없는 소재나 디테일이 줄거리의 상대적 완전성을 갖추지 못한 채 어떤 주제 아래서 살아있는 전체가 되는 것은 소설, 연극 등 문체에서도 보기 드문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를 들어 노신의' 후지노 씨', 조정화의' 추억 샤오미' 등 명편은 대체로 같다. 그 중에서도 주제의 파편화는' 형산' 과 관련이 있고, 주제의 집중은' 정신이 떠나지 않는다' 와 관련이 있다
둘째, 계층의 자유와 사고의 확실성의 대립통일이다. 작품의 수준은 주로 제재가 작품에 나타나는 순서나 절차를 가리킨다. 계층의 자유, 즉 주제의 안배는 소설, 특히 대본처럼 시간과 공간에 의해 직접적으로 제한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전문에 대한 생각은 구상되어 명확하고 명확한 추세와 목표를 보여준다. 물론 이런 생각은 결코 평평하고 고지식한 것이 아니라 충분히 구부려야 한다. 예를 들어 진목지의 땅이 바로 이런 상황이다. 동시에' 계층의 자유' 는' 형식과 분산' 과 관련이 있고,' 사고의 확실성' 은' 항심' 과 관련이 있다.
다시 한 번 표현의 유연성과 단서의 지속성의 대립통일이다. 이곳의 표현은 주로 서술, 묘사, 의론, 서정 등 중국어의 기본 표현 방식을 가리킨다. 한 편의 문장 속에서도 머릿속에서 취재하거나 서술하거나 의론하거나, 경치를 쓰거나 서정을 써야 하기 때문에 한 편을 선택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방면에는 방법이나 공식이 없지만, 우리는 유연하고 다양할 수 있다. 이런 방면에서 산문은 매우 민첩하다. 그러나 문장 단서는 객관적으로 자신의 연속성을 유지해야 한다. 여기서 분명히, 여기서 소위' 단서' 란 문장 계층 조직의 객관적인 근거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서사 산문은 종종 시간과 공간을 단서로 하고, 서정적 산문은 종종 작가의 사상을 단서로 삼는다. 작품에서 문필이 아무리 교묘하더라도, 전문과정을 은밀히 제약하는 단서는 자신의 연속성을 유지해야 하며, 단서를 마음대로 바꾸는 근거는 보통 적절하지 않다. 예를 들어 노신의' 잊혀진 기억 속' 은 시종일관 시간단서의 연속성을 유지함으로써 전문이 전체적으로 형성되고 객관적인 근거가 있다. 백양예찬' 은 서북 황토고원에서의 작가의 여정을 서열로 하고, 공간 단서를 객관적인 근거로 먼 곳과 가까운 객관적 과정을 제시하여 얕은 곳에서 깊은 서정 과정을 이끌어 냈다. 그러나, 어떻게 그들의 글쓰기의 중간에 그들을 위아래로 연결시킬 수 있는지는, 오히려 독창적이고 남달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렇다면' 관련 유연성' 은' 분산' 을 의미한다. 단서의 지속' 은' 정신은 떠나지 않는다' 와 관련이 있다.
이 점에서,' 하느님' 이라고 말할 수 있는지 여부는 주로 주제와 사상과 관련이 있다. 형식 문제는 주로 주제와 구조와 관련이 있다. "영" 과 "모양" 또는 "가상" 과 "실제" 사이에서 어떻게 구상, 절단, 배치, 줄거리를 구상하는지 작가마다 다르다. 작가의 기질, 수양, 기교, 공력의 차이는 왕왕 이런 대립통일 과정에서 드러난다. 그들 자신의 스타일, 스타일, 취향은 왕왕 여기에 잘 나타나 있다.
물론 각 학교마다' 분산' 과' 분산되지 않음' 에 대한 논의는 대부분 다르고 각각 중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어, 노작가 사타동지는' 산문기산' 이라는 제목의 서면 문장 한 편에 이런 말을 적었다.
산문은 흩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문체와 마찬가지로 치밀함에 집중해야 한다. 풍경을 쓸 수 있고, 서사를 할 수 있고, 서정을 할 수 있고, 토론할 수도 있고, 때로는 서사를 할 수도 있고, 때로는 경치를 쓸 수도 있고, 때로는 토론할 수도 있고, 8 개 국어는 계몽, 전승, 전환, 결합을 중시한다. 쓰기 방법으로, 처음에는 괜찮았지만, 나쁜 것은 형식에 치중하고, 유일한 형식으로 규정하고, 내용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독서명언) 반면에, 우리는 먼저 내용을 이야기한 다음 내용이 있는 형식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구체적인 사람이 있어야 그를 치장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참조 비담 산문)
이 구절은 산문 "흩어져서는 안 된다", 즉 "조밀해야 한다" 를 강조하는 것 같다. 내가 아는 한, 여기서 말하는 "집중" 은 주로 재료 선택, 즉 주제와 제재를 피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치밀함은 주로 표기법을 가리킨다. 계층과 구조도' 흩어짐' 을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글에서' 기승전합' 에 대한 분석을 보면 저자는 산문 구조의 엄격함을 강조하고 있다. 그 정신적 내포로 볼 때, 이런 견해는 사람들의 인정을 받아야 한다. 산문 작문에 대한 일종의 규칙성 인식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주목할 만하게도, 산문 글쓰기라는 전체적인 주제에 있어서 이 글은 약간 불완전하다. 역시 이 문장 발표 직후 왕엘령 동지는 인민일보' 산문 쓰기' 칼럼에서' 산문산' 이라는 제목의 문장 한 편을 발표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산문은' 산문' 이 특징이다. 이 "흩어짐" 은 "흩어진" 것이 아니라, 먹물을 끼얹고, 먹물을 금처럼 아껴야 한다. 적절한 전파와 수집이 필요하다. (참조 비담 산문)
이전 문장 (WHO) 가' 산문은 흩어지지 않는다' 고 강조한 것 같은데, 이 문장 결론은' 산문의 특징은 흩어지다' 로 두 작가의 주장이 다소 날카롭다. 그러나 자세히 읽으면 차이점도 비슷한 점이 있는 것 같다. 왕엘링 동지는 문장 마지막에 또 이렇게 썼다.
산문은 흩어지지 말라는 말도 있다. 문장 조직으로 볼 때, 이것은 당연히 정확하다. 그러나, 문장 자료로 볼 때,' 흩어져' 는 산문의 특색이다. (같은 책)
이 문장 가치는 산문 소재의' 산산' 특징, 즉 주제의 조각화를 보는 데 있는 것 같다. 동시에, 문장 또한 산문은 절대적인 임의성을 피해야 하며, 조직 구조에서는 최대한 느슨함을 피해야 한다고 인정했다. 이것은 충분히 긍정해야 한다.
하지만 문제는 산문 창작의 실천을 대충 살펴보면,' 백초원에서 삼담인월까지' 와 같은 작품들은 각자의 부분과 문장 전체에 대해' 계승' 의 전통규범에 의해 받아들여질 수 없다는 것이다. 그 유명한 두 부분 사이의 전환에도' 전환점' 이라는 의미가 있지만 전문은 전문을 포괄하는' 시작' 과' 끝' 을 포함하지 않는다. 그것의 입장에서 볼 때, 그것은' 중심화' 이지만, 그 구조적으로 볼 때, 그것은 통상적인 의미에서' 치밀함' 이나' 엄밀함' 이 아니라, 무작위적이고 한가한 아름다움이 매우 풍부하다. 그러나, 작품의 감정적인 암시는 문필의 유창함과 관련이 있다. 노신 선생의' 개' 에 관해서는? 고양이? 마우스의 특징은 "엄격" 또는 "컴팩트" 이 아닙니다. 따라서' 산문은 흩어지면 안 된다' 는 제법은 그 중점에 있어서 그 본질이 있다. 산문 창작의 일반적인 실천으로 볼 때 논증이 반드시 전면적인 것은 아니다.
산문은' 산문' 이 특징이다. 선택한 예는 만족스럽지만,' 백양예찬',' 누가 가장 귀여운 사람인가' 등 다른 작품들을 인용하면' 산문' 으로 구조적 특징을 요약할 수 없을 것 같다. 그것들은 가지런하거나 질서 정연한 구조적 특징으로 세상 앞에 분명하게 나타난다. 산문의 특징은' 흩어짐' 이라고 하는데, 이런 작품을 산문 분야 밖에 두지 않는 한, 이것은 게이의 수치이다. 그러나 그것들은 분명히 현대 산문과 당대 산문의 대표작으로 평가로 유명하다.
따라서 쇼운유 동지가 나중에 발표한' 형필산' 이라는 글은 종합적이고 정확하여 사람들에게 더 깊고 넓은 깨우침을 주었다. 문장 초반부터 "사타동지는 산문을 흩어지지 말고 매우 정교하게 말한다" 고 인정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산문은 비싸고 흩어진다' 고 지적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모양이 흩어지지 않는다' 는 것이다. " 그런 다음 썼다:
신은 흩어지지 않고, 중심은 명확하고, 촘촘하며, 집중하며, 군말을 하지 않는다. 흩어져' 는 무슨 뜻인가요? 나는 이것이 산문이 유창하고 비공식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 산문을 쓸 수 있는 사람은 항상 일상생활과 일상 경험에 감동을 받기 때문에 마음대로 선택하고 싹트며, 깊은 도리를 편지에 도달한 서사에 넣는다 ... 때로는 스케치, 때로는 플래시백하기도 하고, 때로는 감정이 자극되기도 하고, 때로는 당당하게 말하기도 한다. 노신의 산문은 이 방면에서 가장 좋은 예이다. 그의 산문 ... 필기는 부주의해 보이지만 글과 주제로 가득 차 있다. 흩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정신이 산만하지 않다. (참조 비담 산문)
이 말의 가치는 대립통일의 관점에서 토론한 것 같다. 이 논술은 통찰력 있고 일반적인 명제로 여겨지며 일정 기간 동안 산문 연구와 감상 실험에 상당한 중시를 받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이 명제의 의미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이 점에서' 모양' 과' 신' 의 주장을 보완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이미 긴 편폭에서 무언가를 보충해 준 것을 용서해 주세요.
작년에 나는 열자를 읽었습니까? 황제, 열자가 "바람을 타고 돌아오다" 고 말하는 것을 보았다. 또 예를 들어 윤생에게 "마음이 응집되고 혈육이 녹는다" 고 말했다. 모양이 위에 기대어 있는 것을 느낄 수 없고 발이 걷고 있다. 그것은 마른 나뭇잎 껍데기와 같다. 바람이 나를 데려갈지 궁금하다. 내가 바람을 타고? " 이곳의' 마음' 과' 신' 은 서로 통한다. 장점유의' 열자' 에 대한 주석은' 심응석' 을' 신응폐' 라고 부른다.
심녕이란 무엇입니까? 《황제내경》에는 "의지와 뜻을 가리지 않고 의심은 신에게 있다" 는 말이 있다. 물론, 이' 신' 과' 응고' 는 정체되거나, 고지식하지 않고,' 주역' 의 명사처럼? 위에서 말했다: "신은 유일하니 너무 빠르지도 말고 불가능해." 즉, "하느님" 은 공간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로밍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문장 글쓰기, 즉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신' 은 경향적이고 역동적이다.
"모양" 의 의미에 대하여, "악기" 에는 "자연에서, 땅에서" 라는 말이 있다. 전종서 씨는 "형태는 완성의 최종 형태" 라고 설명했다. 돈 씨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인용하여' 자연' 이 5 층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넷째, 그것은' 아직 성형되지 않은 원자재' 즉' 질적이지만 보이지 않는' 상태이다. 다섯째,' 멈춘 모양' 입니다 이런' 원시 재료' 와' 원자재' 에서' 형성' 된 관점이 문장 작문에 적용된다. 돈 선생이 설명했듯이, "봄날 꽃새, 자연은 모양을 찾고, 취심가수는' 시재' 에 눈을 돌리는 것이다. "모양" 을 "시재" 로 표기하여 "주제" 를 포함하다. 은안자구,' 모양' 이라는 단어' 장도' 를 사용한다. 시로서의 "모양" 은 "어장" 을 의미하며, 언어와 구조를 포함한다. 내가 위에서 논의한' 모양' 의 개념도 여기서 인용한 말과 일치한다.
전반적으로' 형산신불산' 은 산문 창작에서 흔히 쓰이는 표현이며, 그' 신' 과' 형' 의 의미는' 열자' 의' 심녕 각성' 에서 은유를 얻을 수 있다. 심녕행 3' 이나' 신수방행' 이라는 단어로 산문의 사상을 찬양하는 것은 개념적으로는 은유적이지만,' 열자' 의 제법에 상응하는 비유가 있다. 어휘는 간결하고 개념은 기성되어 표현력이 강하다. 그렇다면 산문 연구 분야의' 형신' 이론이 인정받고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가 여기에 있을 수 있다.
나의 개인 산문 창작에 관해서는, 최근 몇 년 동안에야 자각적으로' 모양' 과' 신' 의 관계를 차용했다. 예전에는 재료 선택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참신함일 뿐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전통문학 이론에 대한 연구에 따라 일부 연구 성과가 창작에 침투하려고 시도되었다. 만약 문혁 전 나의 산문작품은 대부분 소설에 가깝고, 일정한 서사무결성 (예:' 서곡',' 제 1 과' 등 학교 산문) 을 가지고 있다면, 문혁 후의 작품들은 대부분 주제의 조각화를 강화하고 문풍도 그렇게 규칙적이지 않고 전체' 모양' 에서 흩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한 방면이다. 한편, 주제의 경우, 우리는' 백설공주 나비' (산문 4 기 1980 에 게시),' 온풍' (중국 청년보1에 게시 과일아' (산문 5 호, 1982 에 게시) 는' 모양' 의 이완에 더 신경을 쓴다. 다만 효과가 어떨지는 독자와 전문가의 판단이 필요하다.
산문은 형형이 신에게 비싸다는 것은 잘 알려진 이치이지만, 이 이치를 깊이 파고드는 것은 쉽지 않다. 창작 실천과 좋은 이론 유도에서 비롯된다. 이 글은 신과 모양, 산산, 흩어지지 않는 변증관계를 충분히 논술하여 사유가 엄격하고 심오하다. 이 문장 다 보고 생각해 보세요. 산문의 형식과 정신은 각각 무엇을 의미합니까?
산문형신은 분리할 수 없다는 의혹도 있다. 산문은 때로 형신이 분리될 수 없고, 때로는 형신이 흩어질 때도 있다. 당신은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