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영어 사전 - 중학교 3 학년 교실 수업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방법

중학교 3 학년 교실 수업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방법

교실 수업의 효과를 높이는 것은 모든 교사가 추구하는 영원한 주제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교실 수업의 효과는 하나의 과정일 뿐만 아니라 이념이기도 하다. 그것은 지식의 교육뿐만 아니라 지혜의 교육도 중시한다. 오늘날의 초등학교 국어 교실 수업을 살펴보면, 왕왕 선생님이 수업할 때 입이 마르고, 지쳐서, 학생이 어지럽고, 졸음이 오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표면적으로 볼 때, 이런 수업은 교실 수업의 모든 시간을 차지하며, 선생님은 자신이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하지만, 학생의 학습 효과로 볼 때 이것은 비효율적인 교육이다. 효과적인 교수법은 제한된 시간과 공간에서 적절한 교수법을 채택하여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과 적극성을 자극하고,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 참여하게 하고, 진정으로 이해하고, 효과적인 지식을 많이 얻으며,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실천 능력을 충분히 키우고 단련하여 좋은 감정, 올바른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여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교육이다. 어떻게 하면 우리의 교실 수업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이제 수집한 자료와 자신의 교육 관행에 근거하여 몇 가지 인식과 체득에 대해 이야기하고 여러분과 교류하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

교재와 학생을 깊이 이해하는 것은 교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사람들은 종종 의사의 쿵푸가 진료소에 있고 선생님의 쿵푸가 교실에 있다고 말한다. 좋은 교실 수업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어느 정도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해 주고, 일반삼할 수 있게 해 준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하지만 교재와 학생을 이해하는 것이 교육의 기본이다. 교사는 교재를 철저히 먹고, 교학 목표를 명확히 하고, 본문의 요점을 파악하고, 교학의 난점을 잡아야 좋은 교학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명확한 강의실 교육 목표는 교수의 임의성과 맹목성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고 교육의 표적성을 강화할 수 있다. 교학 중점이 무엇인지 분명히 하면 눈썹수염을 잡는 것을 피할 수 있고, 언제 상세하고, 언제 상세하고, 언제 생략하고, 경중완급을 분명히 할 수 있다. 본문의 난점을 파악하고, 교학 형식을 설계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단일하지 않을 것이고, 교실 수업은 생동적이고 재미있고 감화력이 있을 것이다. 이런 수업은 분명 훌륭할 것이다. 반면 본문 내용에 대해 반해 코칭스태프를 손에 들고 한 과목을 외우는 것이 한스러우면 학생들의 사유가 제한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런 수업은 어떻게 하면 흥미진진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 그래서 가르치기 전에 반드시 교재를 철저히 먹어야 한다.

교재를 철저히 먹는 것 외에 학생도 알아야 한다. 학생이야말로 교실의 진정한 주인이기 때문에, 선생님이 준비한 수업을 학생이 받아들일 수 있는지 여부는 실천에서 검사해야 할 문제이다. 학생의 지식 수준과 수용 능력의 차이는 우리가 받아들여야 할 현실이다. 교실에서 학생을 주체로 하는 문제를 잘 처리하는 것이 교실 수업의 성공의 관건이다. 예를 들어, 유명한 특급교사 우영정이 본문' 나의 삼촌 노신' 을 가르칠 때, 학생들에게' 산전수전 다' 라는 단어가 사전에서 무슨 뜻인지, 어떻게 설명하는지 묻지 않았다. 그는 단지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 풍상을 겪은 황포차부가 어떤 얼굴인지 생각해 보세요. 모두 다 생각해 본 후에 몇 마디 말로 써 주세요. 저는' 황포차부는 겨우 30 대' 입니다. "몇 분 후에 학생들이 쓴 글자는 풍상을 겪는다는 뜻입니다. 간단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교사의 교재에 대한 숙달, 학생에 대한 이해는 학생이 학습의 주인이라는 것을 진정으로 보여 주며, 학생은 진정으로 지식을 배우고, 효율적이고 간결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상하게도 이런 교수법은 학생들이 좋아하지 않는다.

아까 우리는 선생님이 교재를 철저히 먹어야 한다고 말했고, 수업 전에 학생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것은 선생님이 수업 전에 열심히 준비하면 충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물론 아닙니다. 교사가 달성하고자 하는 효과적인 교육의 대상이 학생이기 때문에 교사의 일방적인 준비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학생도 준비해야 하고, 학생의 준비는 예습이다. 수업 전 예습이 중요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수업 전 예습을 잘 해야 하는 것은 교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둘째, 학생들의 수업 전 예습을 잘하는 것은 교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선생님은 예습이 선생님이 강의하고 본문을 읽기 전의 예습이라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학생 자습의 중요한 부분이다. 예습 효과는 교실 수업의 효율성과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사는 반드시 학생들에게 수업 전에 본문을 예습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 물론, 우리는 보통 학생들이 본문을 예습할 수 있도록 준비하지만, 효과는 결코 이상적이지 않다. 나는 학생들의 예습을 점검할 때, 어떤 학생들은 여전히 새 단어를 모르고 문장을 읽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나는 매우 화가 나서, 늘 학생들을 비판하고, 그들의 태도가 단정하지 못하다고 비난하며, 예습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하지만 냉정하게 반성하고, 우리의 요구가 제자리에 있습니까? 잘 아세요? 예, 우리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예습하지 않고, 어떻게 예습을 하고, 명확하게 요구하고, 학생에게 충분한 지도를 예습해 주지 않았습니다. 즉, 학생들은 무엇을 해야 예습을 할 수 있는지 전혀 모른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본문을 예습할 때 반드시 명확한 요구를 해야 한다. 예를 들면: 1, 본문을 많이 읽고, 정확하게 읽고, 2, 사전을 확인하고, 자료를 확인하거나, 교실에서 대답할 수 있도록 표시를 해야 한다. 3. 본문을 읽음으로써 무엇을 배웠는지 생각해 보세요. 모르는 곳에 표시를 하는 등. 만약 학생이 요구에 따라 수업 전 예습을 잘 할 수 있다면, 교사는 교실 수업 때 더 잘 초점을 맞추고, 난점을 해결하고,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만약 학생들이 장기간 예습을 견지한다면, 좋은 독학 습관을 기르고, 점차 독학 능력을 향상시키고, 앞으로의 학습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교학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듣기, 말하기, 읽기 및 쓰기 훈련을 강화하는 것은 교실 수업의 효과를 높이는 기본 방법이다.

선생님들은 교실 훈련이 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통해 학생들의 국어 지식과 기술을 훈련시켜 학생들의 국어 소양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고 있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훈련을 디자인하고 적용하면 학생들의 언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능동성도 촉진할 수 있다.

먼저 듣기 훈련을 하겠습니다. 교실 수업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음악 낭독을 듣고, 녹음을 듣고, 교사의 시범낭독을 듣고 감정을 자극하고 흥미를 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밤의 공로' 를 가르친 후, 학생들에게' 십리 재상' 이라는 과목을 소개하고, 음악으로 큰 소리로 읽어주고, 학생들이 본문으로 들여오는 의경을 만들어 저자와 일종의 정신적 조화를 이루게 함으로써 본문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총리가 국민을 위해 일생을 바쳤다는 것을 깊이 체득한다

두 번째는 훈련입니다. 교사는 실제 디자인에 근거하여' 지도성' 문제를 설계하여 학생들이 독서의 기초 위에서 생각하도록 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짝꿍, 조별 토론, 학급 보고, 학생에게 질문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말을 많이 하게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문제를 생각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구두로 표현하고, 단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둘째, 교육 정보의 교류와 피드백을 통해 교사는 적시에 학생들의 학습 중의 문제와 어려움을 발견하고, 이를 목표로 하는' 지도' 를 진행하고, 학생인지의 선순환을 촉진하며, 학생들이' 최근 발전구역' 에서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구어에는 다양한 훈련 형식이 있으며, 제목을 보고 주제를 말하여 학생의 사고능력을 훈련시킬 수 있다. 삽화를 보고 의미를 설명하고, 학생들이 사물을 관찰하고 구두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다. 단어와 문장을 배우고, 학생들의 언어 사용 능력을 배양하다. 문장을 읽고, 내용을 말하고, 학생들의 분석 능력을 배양하다. 문단을 음미하고, 문단을 말하고, 학생들의 개괄적 능력을 배양하다. 센터를 잡고, 경험을 말하고, 학생이 말로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다.

둘째, 독서 훈련. 새로운 수업은 독서를 매우 중시하며, 전반적인 목표와 단계 목표 모두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백 번 읽으면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을 거야." 독서 교육의 본질은 독서지도의 과정이다. 읽는 형식도 많다. 교사는 독서를 위해 읽는 것이 아니라 교재 내용, 교육 목표, 짧은 강의의 필요에 따라 독서의 시기와 형식을 선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글쓰기 훈련에 대해 이야기하다. 우리가 마음대로 국어 교과서를 열기만 하면 많은 방과후 연습이 글쓰기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읽기, 쓰기, 받아쓰기, 묵쓰기, 문장 만들기, 필연습 등이 있다. 교사는 단순히 강의로 대체해서는 안 되며, 대신' 쓰기' 를 교실로 들여오게 하고,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글을 쓰고, 자기가 본 것을 쓰고, 자기가 들은 것을 쓰고, 자신이 느낀 것을 쓰도록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언어의 축적과 운용을 강화하고' 쓰기' 연습을 최대한 활용해 기억을 공고히 한다.

넷째, 교실 수업 언어를 정련하는 것은 교실 수업의 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다.

실천은 교학 언어가 간결할수록 학생들의 수강 흥미를 유지하는 데 유리할수록 교실 효율성이 높다는 것을 증명했다.

(1) 세심하게 미리 설정된 문제. 같은 질문으로, 질문 방법이 적절하지 않다면, 한편으로는 학생의 대답의 질에 영향을 주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의 응답 속도에 영향을 주어 전체 반의 유효 교육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새의 천국" 이라는 문장 수업을 가르칠 때, "새의 천국은 뭐가 좋을까?" 라고 물으면 이런 질문은 영역이 너무 넓어서 학생들이 어찌할 바를 몰라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다른 말로 바꾸면, "새의 천국이 본문에 네 번 나오는데, 왜 어떤 곳은 인용되고, 어떤 곳은 인용되지 않는가?" " 이런 문제는 사고의 중점은' 따옴표가 있는지 여부' 의 차이에 있어서 방향이 비교적 명확하다. 사고의 목표는 상대적으로 집중되고, 탐구의 과정은 구체적인 지렛대를 가지고 있으며, 자연히 탐구의 적극성과 효과를 높였다. 수업 전에 미리 문제를 세심하게 사전 설정하면 수업 시간에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수업명언)

(2) 교육 언어를 압축하고 단련하다. 새로운 수업은 학생을 주체로 하여 자주, 협력, 탐구의 학습 방식을 적극적으로 제창한다. 그렇다고 전통 교사를 가르쳐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새로운 이념의 지도 하에, 교수법은 여전히 교실 수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어떻게 교학 언어가 교사로서의 가장 큰 역할을 하도록 하고, 학생들이 집중하게 하고, 적게 말하고, 시간을 짜내어 학생들에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따라서 교사는 언어 기본기의 훈련을 강화하고, 교학 언어를 간결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번에 Xi' an 에 가서 수업을 듣고 나니 이런 느낌이 더욱 강해졌다. 6 월 165438+ 10 월 17 월 ~ 6 월 18, 산시 성 제 1 회 초등학교 국어교실 교육 혁신 평가 대회/Kloc 12 수업이 끝난 후, 우리는 이 선생님들의 기본기가 이렇게 탄탄하다는 것을 깊이 느꼈다. 교실 수업 언어는 생동감 있고, 격려적이고, 활력이 넘치고, 열정이 넘친다. 그중 함양시 삼원현 중산가 중심초등학교 양연이선생님이 말씀하신 고시' 원 한 푼의 가치도 없다' 는 수업이 인상적이었다. 양선생님이 구름을 타고 흐르는 수업은 사람들의 눈과 귀를 상쾌하게 한다. 교실 구조가 서로 맞물려 학생들이 쉽게 배우고, 지식을 잘 습득하고, 선생님이 제자리에 인도하고, 마음이 평온하고, 상냥하고 친절하다. 이것들은 모두 양선생의 탄탄한 국어 공저, 정확한 어휘, 생동감 있는 언어 덕분이다. 본문의 새 단어를 배우는 것 외에도 학생들은 선생님의 언어에서 단어 사용과 언어 표현 방법을 포함하여 많은 국어 지식을 배운 것 같다. 동시에, 선생님의 전염성이 강한 언어는 학생들의 강렬한 지식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나는 이것이 틀림없이 그가 평소에 쌓은 결과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평소에도 기본기를 열심히 연마하고, 교학 언어를 연마해야 한다. 한 층 올라가면 자신을 만들 수 있다.

(3) 평가사를 교묘하게 사용하다. 간단한 한두 마디의 말은 항상 학생들의 끝없는 학습 관심, 그 역할이나 격려, 감상, 존중, 기대를 불러일으킨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예를 들어 손전승 선생님은 땅콩 수업에서 학생들의 낭독을 듣고 이런 교묘한 평가를 받았는데, 지금도 기억이 생생하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학생들이 소리내어 읽는 것을 듣는 것은 아주 좋습니다. 나는 고대인의 말을 기억한다: 학문은 의심스럽다. 작은 의혹은 작은 진보이고, 큰 의혹은 큰 진보이다. 필묵도 없고, 책도 읽지 않는다. 펜을 들고 모르면 표시를 하고 물음표를 달다. 누가 묻는 질문이 큰지, 누가 묻는 질문이 울리는지, 누가 묻는 질문이 많습니까? ".이렇게 하면 한두 마디 간결한 말이 학생들의 끝없는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 그 역할은 자명하다. 마찬가지로, 상로시 진안현 성관초등학교 여선생님이 말씀하신' 작은 벼묘 모험기' 수업이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교실 사고를 유연하게 처리하는 그녀의 기교와 능력은 완벽하다고 할 수 있다. 당시 반에서 교사와 학생이 협력하여 잡초를 공연해 작은 벼 묘목의 영양을 빼앗았던 기억이 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선생님은 작은 벼 묘목을 치고, 예닐곱 명의 아이들은 잡초를 때린다. 영양을 빼앗을 때,' 잡초' 가 선생님에게 마구 잡혀서 어색하지만, 여선생님은 함부로 오지 않고 바로 아이들에게' 영양은 어디에 있어야 하는가?' 라고 일깨워 주었다. 아이들은 즉시 허리를 굽혀' 작은 벼 모종'' 뺏기' 를 둘러싸고 라이브 공연을 클라이맥스로 밀었다. 끝내, 나머지 선생님은 물었다: "누가 문제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이들은 이구동성으로 "질문하지 마라" 고 말했다. 이때 선생님은 매우 고전적인 과도어를 한 마디 하셨다. 그녀는 "문제는 평범하지 않고 문제가 있는 것은 정상이다" 고 말했다. 유 선생님은 이렇게 유머러스하게 말씀하셨다. 간단한 글, 교묘한 전환, 뒤의 사전 설정 문제, 교실 적응성이 눈에 띈다!

5. 학생들에게 충분한 사고시간을 주는 것이 교실 수업의 효과를 높이는 관건이다.

국어 선생님으로서, 우리 모두는 선생님의 수업 열정이 팽배하고, 제기된 질문도 정교하지만, 학생들의 반응은 마치 고인 물과 같다는 경험을 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래서 일부 국어 선생님들은 종종 "국어수업은 정말 안 된다" 고 감탄한다.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사회에서 비평가들이' 중국 선생님이 사람과 아이를 혼동한다' 는 논조를 제기했다. 그들은 국어 선생님이 국어 교실, 감독, 공연 독백을 점령하여 학생들이 읽을 수 있었던 문장 들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썼다고 생각한다. 국어 선생님이 이렇게 힘들고 비위를 맞추지 못하는데, 이게 무슨 일이야? 우리가 기다리자, 자신을 위해 사정하라, 왜냐하면 사정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깊이 반성할 수 있다. 어쩌면 우리는 정말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국어 교사로서, 먼저 국어학과의 특징을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성격상 국어는 감정과 도구성을 겸비한 학과입니다. 그 내용으로 말하자면, 언어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따라서 국어 교실을 설계할 때는 학생들에게 충분한 감정 감상 공간을 주고, 학생들에게 충분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시간을 주어야 한다. 많은 언어 교사들이 이 점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한다. 그들은 항상 학생들의 이해력이 제한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생각하는 표준 답안에 대해 학생들과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학생들에게 하나하나 필기를 하도록 요구한다. 이렇게 국어 선생님은 방송기계가 되고, 학생은 글쓰기기계가 된다. 이런 교실에서 학생들은 어떻게 지루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이런 선생님은 어떻게' 남의 자식을 오인하는 것' 으로 여겨지지 않을 수 있습니까? 사실 국어 능력의 향상은 충분한 깨달음과 훈련에 달려 있다!

고대인들은' 대사는 길잡이에 지나지 않는다' 고 말했고, 현대교육이론도 학생들을 교실의 주인으로 여겼다. 동서고금의 이론은 모두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교사가 학습 방향을 지도하고, 학생은 학습의 주체이다. 그래서 우리는 국어 수업에 비유를 할 수 있다. 학생은 교실의 주인이고, 선생님은 단지 그들이 국어 학습 활동에 참가하도록 초청받은 손님일 뿐이다. 학생은 국어 학습 활동의 주체이고, 선생님은 단지 학생의 학습 질서를 지키는 사회자일 뿐이다.

위의 분석에 따르면, 우리는 국어 교사가 스스로 해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어렵지 않다. 즉, 국어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충분한 사고 공간과 시간을 남겨두고, 또한 독자적으로 읽고 생각할 수 있는 공간을 주어서, 학생들이 국어라는 광활하고 매력적인 정원에서 번창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국어 교사도 스스로 독백하는 수렁에서 벗어나' 아이를 오도하는 죄명' 에서 벗어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국어 교실 수업의 효과를 높이는 것은 장기적이고 자주 새로운 과제로, 연구와 탐구가 필요한 문제들이 많은데, 삼언양어가 포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 마음속에 학생이 있고, 마음속에 방법이 있고, 교육에 예술이 있고, 끊임없이 오르락내리락하며, 우리의 국어 교육이 반드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