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영어 사전 - 개인 방언과 표준 방언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개인 방언과 표준 방언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개인이 사용하는 언어와 다른 방언의 관계: 방언의 어용적 특징과 표준어 연습: 요약: 음성, 어휘, 문법 등 방언의 내부 특징에 비해 문화적 특징, 언어 응용 특징은 그 외부 특징이다. 모두 사투리 특징을 반영하는 중요한 측면이다. 방언의 언어 응용 특징은 방언을 말할 때뿐만 아니라 표준어를 할 때나 같은 언어로 글을 쓸 때도 무의식적으로 나타난다. 이 글은 강서인이 말하는 지방표준어와 당대 강서 작가의 작품 중의 언어를 예로 들어 사투리 언어 응용 특징의 7 가지 구체적인 표현을 탐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방언과 표준어의 대응 관계를 분석하도록 지도할 때, 본체론의 관점에서 언어 내부의 세 요소 간의 대응 관계를 비교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응용의 관점에서 방언과 표준어의 언어 응용 특징에 대한 대응 관계를 비교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해 의식적으로 이 7 개 방면에서 지방표준어의 방언 성분을 줄이고 지방표준어의 동음 이의어 성분을 늘려야 한다. 학습자는 음성, 어휘, 문법의 세 가지 요소로부터 표준어를 훈련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뿐만 아니라, 현지 표준어 구어 중 방언의 어용적 특징을 보존하여 표준어의 순수도를 타깃으로 높이고 표준어의 표준 형식에 더욱 근접해야 한다.

오랫동안 방언 연구는 주로 음성 특징에 집중되었다. 지난 20 ~ 30 년 동안 사람들은 방언의 어휘와 문법적 특성도 중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점차 깨달았다. (1) 최근 몇 년 동안 상대방이 말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시되었다. 언어의 세 가지 요소의 관점에서 볼 때 방언 연구는 더욱 포괄적이고 깊어질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음성, 어휘, 문법은 모두 방언의 내면적 특징이며, 그것들에 대한 연구는 방언에 대한 본체론 연구이다. 우리는 또한 방언의 언어 응용 특징과 문화적 특징도 방언 특색을 구현하는 중요한 측면이자 중요한 연구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투리의 문화적 특징에 관한 논문이 많다. 그러나 방언의 언어 응용 특징은 좋은 연구를 받지 못했다.

방언의 언어 응용 특징은 방언을 말할 때 (이것은 당연히 논증할 필요가 없다), 심지어 표준어를 말하거나 같은 언어로 글을 쓸 때도 무의식적으로 드러난다. 즉, 방언의 언어 적용 특징은 사람들이 말하는' 지방표준어' 와' 지방문어' 에서 심오하고 완고하게 보존된다. 이는 표준어 수준이 이미 높은 학습자와 수험생에게 충분한 중시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첫째, 언어가 같은 단어를 선택할 때 뚜렷한 지리적 습관을 나타낸다.

방언 음성, 방언, 방언 문법 등을 제외하고. , 우리는 사투리 성분에는 사람들이 * * * 동음어를 선택할 때 (특히 * * * 동음어에 동의어 세트가 있을 때) 뚜렷한 지방 습관과 성향을 가진 다른 상황도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이 동음어들은 대부분 방언에서 흡수되어 여전히 원래 사투리 지역의 사람들에게' 편애' 를 받고 있다. 강서인들이 말하는 지방 표준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언어 응용의 예를 통해 이 문제를 설명하겠습니다.

(a) 비슷한 의미를 가진 단어 그룹에서 습관적으로 하나만 선택하고 다른 하나는 선택하지 않는 것이 방언의 언어 응용 특징을 반영한다.

"등" 글자의 선택은 "네가 먼저 밥을 먹고 나서 말해라." 와 같다. 이 공간에서 강서인은 현지 표준어가 보통' 돌아서다',' 잠깐만',' 다 먹었다' 등을 선택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물론,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잠시 후에 다시 이야기하자. 이 일이 끝나면 다시 이야기하자' 의' 돌이켜라' 는 뜻은 이미' 현대한어사전' 을 수입했다는 뜻으로, 이미 해음이다. 이 사투리 지역의 사람들은 보통' 1 등' 대신' 한 바퀴 돌다' 를 선택하는 것이 현지의 표현 습관임이 분명하다. 이런 표현 습관도 현지 문어에도 충분히 표현된다. 이런 상황은 강서 지방의 문어에도 나타난다. 예를 들어' 장군진' (3) 에서' 복귀' 라는 의미는 10 회,' 잠깐' 과' 잠깐' 의 비슷한 의미는 각각 10 회밖에 나타나지 않는다.

"처음" 이라는 단어의 선택 "현대한어사전" 은 "시작" 을 "시작, 시작" 으로 정의한다. 객가 감어구 사람들은 현지 표준어나 글쓰기를 할 때' 우선, 우선, 우선' 이 아니라' 우선, 우선, 우선' 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처음에, 그는 자신이 이번에 오해를 했다고 생각했다. 그가 지도자의 의도를 진정으로 이해했을 때, 일어서서 말했다. "다른 사람이 신고하게 하세요." " (1 9 가 될 것) (4)' 장군진' 에서' 처음' 이라는 단어가 18 회,' 시작' 이라는 단어가1회만 나타납니다 강서 작가의 이런 서사언어 특징도 그의 구어적 특징을 반영한다. 필자의 관찰에 따르면 보통화 수준이 낮은 종사자들은' 최초' 를 선택하는 반면 표준어 수준이 높은 종사자들은 비슷한 의미의' 최초' 와' 시작' 을 의식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원하지 않는 +VP" 또는 "원하지 않는 +VP" 대신 "게으른 +VP" 를 선택합니다. 이 "게으른" 은 "지루함" 입니다. 하고 싶지 않다. 구어에서는 늘 "그녀는 귀찮아, 나는 그녀를 상대하기 귀찮아." 라고 말한다. 세계보건기구도 149 페이지와 15 1 페이지에서도 이런 용법을 사용한다. 이 점은 강서인들이 현지 표준어를 할 때 특히 두드러져 강한 지방 경향을 보이고 있다. 다른 남부 방언 지역도 마찬가지다.

목 을 소리 보다 더 많이 선택합니다. 우리는 강서 지방의 문어를 통해 이 문제를 설명했다. 강의 목소리가 네 번 나타났다. 몇 번 외치고, 두 번 목청을 가다듬고, 두 번 목청을 붓고, 두 번 목청을 끊는다. 주로 고정적인 코디이다. 강' 은 15 회' 목소리' 를 가지고 있다. "나는 오랫동안 소리쳤는데, 목청은 곧 이 추운 날에 쉬었다." "육가의 목청이 이 이 마을에서 날마다 울리고 있다", "후 시장의 목청이 크다", "유명한 목청은 말할 것도 없고, 절대적으로 사람을 화나게 한다." 라오스의 작품은 북방 방언의 언어 응용 특징을 구현했다.

동의어인' 고통' 과' 고통' 은 강서인들이 현지 표준어를 할 때 보통' 고통' 대신' 고통' 을 많이 사용한다. 강서 작가도 작품에서' 고통' 이' 고통' 보다 많다. 예를 들어' 강' 에는 40 개의' 고통' 이 있고, 단지 7 개의' 고통' 이 있다. 그중에서도 어소가 고정된 이중음절어' 통증',' 통증' 조차도 때때로' 통증',' 통증' 으로 쓰여져 어느 정도 임의성을 가지고 있어 단어면에서 매우 불규칙해 보인다. 예를 들어,' 두통',' 지도자 두통이 심하다' (장군 24)' 간부두통' (장군 173) 과 같은 용법이 있다. "생통" 도 있고 "생통" 도 있습니다. "마음 아파" 도 있고 "마음 아파" (82) 도 있다. 남창말 중의' 마음 아파' 는 곰 (5) 에 의해' 고민 (정서적으로, 병리)' 으로 정의되었다. 예를 들어,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먹을까, 돈이 없다." "그의 아내를 보는 것은 피곤하다. 내 마음이 아파 죽겠어. " 이 두 문장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고민' 이지 북방 방언이나 표준어의' 마음 아파' 가 아니다. 강서인 구어에서' 고통' 을 말하지 않고' 고통' 을 말하는데, 강서지방표준어, 강서작가 작품 등 문어에는' 고통' 과' 고통' 이 모두 있지만, 때로는 구별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우리는 이것이 사투리가 지방표준어, 지방문어로의 전환의 한 단계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강서 사투리 지역에서 실무자와 수험생을 지도하고 테스트한 지 여러 해가 되었다. 훈련 시험의 인상은 표준어가 3 급에 처해 있으며, 일반적으로' 고통' 이 아니라' 고통' 만 사용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수준, 일반적으로 통증보다 통증을 더 많이 사용하거나, 통증을 구분하지 않는다. 일등생은 일반적으로' 고통' 과' 고통' 을 구분할 수 있지만' 고통' 을' 고통' 보다 더 많이 선택한다.

(2) 객가 방언과 간방언의 형태는 같지만, 어의가 표준어와 다를 때, 사투리 지역의 종사자들은 여전히 사투리 어의를 자주 사용한다.

예를 들어, "기억" 의 사용법.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1) 기억하십시오 (잊지 마세요), 기억하십시오. 명령문에 쓰인다. 예를 들면: "윤원종은 모든 일에 윤도언에게 경의를 표하고, 무슨 일을 하든 먼저 그의 의견을 구해야 한다. 나는 해냈고, 모든 공로는 윤도언에게 돌아갔다. 노동자가 입단하거나 입당할 때 한 사람이 반장이나 작업장 주임을 언급할 때 윤은 항상 나에게 말했다. 기억하세요, 윤이 당신을 존중합니다. " (나는 342 를 기억한다) 와 (2) 그러나 나는 잊지 않았다. 예를 들어, "새해에는 항상 축하 카드를 보내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클릭합니다 (강 376) 객가 감어구 사람들은 현지 표준어를 말하거나 쓸 때 첫느낌을 자주 사용하며, 이런 느낌은 매우 자주 사용한다. 다른 사투리 지역은' 기억 +VP' 대신' 잊지 마라 +VP' 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외출 시 불 끄는 것을 잊지 마라' 는 경고와' 외출 시 불 끄는 것을 잊지 마라' 는 말을 하지 않는다. 필자의 관찰인상은 객가 감어 지역의 연습자와 수험생들이 표준어 수준이 1, 2 급에 달해도' 기억' 으로 복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흥미롭게도, 원래' 잊지 마라 +VP' 를 선택했지만' 기억 +VP' 를 한 적이 없는 다른 사투리 지역의 사람들은 방언의 어용 습관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시끄러운" 사용. 누군가 소음을 낼 때 (예: 큰 소리로 말하고, 어떤 기계를 작동시켜 소음을 만드는 등). )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매우 불행하게 만들고, 사람들은 "너무 시끄러워! 클릭합니다 그것은 "이 목소리가 짜증나는 것을 의미 합니다." " 멈추고 훈계할 때, "떠들지 마!" 라고 말할 것이다. " 청자가 말다툼을 멈추는 것이 아니라 더 이상 말다툼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시끄러운" 난창 방언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1) 시끄러운 목소리, 방해. (2) 싸우다. (곰 1995, 1 13 면) 현대한어사전의' 시끄러움' 에 대한 정의도' (1 (2) 싸움: 두 사람이 이야기를 나누다//하지 마라 ~, 할 말이 있다. " 남창 사투리사전' 과' 현대한어사전' 을 비교하면 표면적으로 간방언과 표준어 중' 시끄러움' 이라는 두 가지 의미가 같은 것 같다. 하지만 사실 이 두 가지 의항이 서로 다른 사투리 지역의 지방 표준어에서 나타나는 빈도는 다르다. 후자의 느낌은 거의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고, 어떤 것은 더 많이 사용한다. 남창인은 현지 표준어에서' 시끄러움' 의 첫 번째 뜻을 자주 사용하며, 흔히' 시끄러움' 을 형용사로 사용한다. 흥미롭게도, 감방언에도 비슷한 의미현상이 있다. 예를 들어, "작은" 은 액션 의미와 형용사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이 매우 더우면 "물이 잘 타 오른다" 고 말한다. 그리고 "굽기" ("뜨거운") 의 의미는, 간방언을 하는 사람들은 표준어를 할 때 자기도 모르게 사용하며, 일종의 강렬한 방언 현상으로 여겨진다. 형용사로서의' 적은' 사투리 용법이 왜 현지 표준어나 * * * 해음에 들어가지 않았는가? 분석할 예정입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특정 단어나 문장 형식의 사용 빈도는 특히 높거나 낮다.

어떤 단어는 사용 빈도가 매우 높다

예를 들어, 객가 감어에서' 때리기' 의 배합범위는 * * * * 보다 더 넓다. (7) 축구 차기 (차기), 원반 던지기, 산가 연주 (산가 노래 부르기), 담배 피우기 이런' 싸움' 은 강서지방 표준어에서' 전문',' 엣지' 와 같이 자주 사용된다. 강서 지방 표준어에서' 싸움' 의 용법은 강서 작가의 작품에도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hit+V 를 누릅니다.

싸움: 싸움. \ "유 유 나이, 몸도 약해서 종종 참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유언장 278)

토론: 토론입니다. "좋아, 얘기하자, 형제. 클릭합니다 (만 25 세)

수평: 수평. "세 사람이 싱글 침대 하나에 비집고 있는데 ... 그들이 잠들었을 때, 아들의 몸은 옆으로 쓰러졌다." (260 도 기울기)

스티커 제거: 스티커를 반대로 합니다. "나는 너를 위해 스티커를 넘어뜨린 여자다. 반년 동안 밥을 먹지 않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차가운 음료와 과일을 먹는 것이다. 동전을 꺼낸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강호 326)

경기: 경기, 시합에 참가하다. (WHO219,223) (WHO 는 구기 운동이 아닌 장거리 달리기를 묘사한다)

로프 흔들기: 로프를 흔들다. "노양 ... 한밤중에 마당에 서서 찬바람에 벌벌 떨다." (1 14 가 될 것입니다.)

(2) +N 클릭

팝콘 (누가 179), 폭죽 (창족 108), 맷돌 (원 안에, 창족 90, 98), 야생식 (여자 싸면 30

물론, 이러한 현상은 방언이나 방언의 조화로 간주될 수 있으며, 방언의 어휘나 문법적 특징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필자는 일부 단어의 사용 빈도가 현저히 높거나 낮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주로 언어 자료의 선택과 운용의 특징을 반영한 것이다.

(b) 일부 문장은 선택되지 않거나 덜 선택됩니다.

예를 들어, 같은 언어에서' 밖에 비가 많이 온다' 와' 밖에 비가 많이 온다' 는 어용적 차이가 있고, 서사의 출발점이 다르고, 표현의 초점이 다르다. 그러나 남창인은 비의 객관적 상황을 묘사할 때 현지 표준어를 할 때 일반적으로 첫 문장만 말하고 두 번째 문장은 말하지 않는다. 밖에 바람이 있다고 다른 사람에게 말할 때, 일반적으로' 밖에 바람이 있다' 는 말만 할 뿐' 밖에 바람이 있다' 는 말은 없다. 하지만 북방 사투리 지역은' 밖에 큰비가 온다' 가 아니라' 밖에 큰비가 내린다' 고 말한다.

비슷한 상황이 좀 더 있다. 예를 들어 남창인은 현지 표준어를 하는데, 보통 "문 잠갔어?" 라고 말할 뿐이다. 대신: "문이 잠겨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반대로, 북부 방언 지역은 "문이 잠겨 있습니까?"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문 잠갔어?" 라고 말하지 마세요 。

사투리학자의 조사에 따르면' 자' 는 객가 사투리에서 동사나 개사로 자주 사용되지 않는다. 간방언에서는' 자' 를 많이 쓰지 않고 간방언의 박양, 낙평, 평향 등지에서 산발적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객가 감어 지역의 사람들이 표준어나 글쓰기를 할 때' 바' 를 거의 사용하지 않거나 전혀 사용하지 않는 데 영향을 미쳤다. 개사' * * * * 는' 장군진' 에 497 회 나오지만' 바' 대신' 바' 를 사용할 수 있는 문장이 있다. 예를 들어, "나는 손에서 원고지를 받았다" (강 276, 작가의 서사어), "내일 가지러 갈게" (강 329, 인물어) 와 같은 것들이다. 이 두 문장의 의미는 보통화에서 "라" 이다. 예를 들면 "손에서 원고지를 가져오라", "내일 가지러 오겠다" 와 같다.

셋째, 어떤 상황을 보거나 들을 때 하는 독특한 언어반응, 지리적 습관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일종의 어휘 현상일 뿐만 아니라 단어와 문장의 선택과 운용이기도 하다. 이 글은 이런 언어 반응도 이 방언의 언어 응용 특징을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남창어, 곰 (1995, 2 16 면) 은 "수위상승은 비가 너무 많기 때문" 이라고 설명했다 이것은 정적 관점에서 "sheung shui" 의 어휘 의미에 대한 설명입니다. 그러나 언어의 실제 사용에는 사투리 습관이 있다. 사람들이 땅에 물이 있는 것을 볼 때 (비가 내리고 수도꼭지가 꺼지지 않고, 누군가 일부러 물을 붓는 등). ), 그들은 "물 상승 보트 높이" 라고 말할 것입니다. "물이 오르고 있나요?" "물이 오르고 있어!" 곰의 해석은 현지 사용 습관과 장소를 요약하지 않았다. 북방 사투리 지역의 사람들이 표준어를 할 때 이런 상황에 대한 구두 반응은 일반적으로 습관적으로' 물 인상' 으로 표현되지 않는다.

곰의 조사 (1995, 18 1, 13 1) 에 따르면 남창에서 첫 번째는 어른이' 천세', 두 번째는' 만세', 세 번째는' 개 방귀' 라고 한다. 이 말들은 모두 행운을 위한 것이니, 아이가 오래 살기를 바란다. 남창인은 아이를 개와 비교하는 습관이 있는데, 개가 싸기 때문에 무서운 사람은 원하지 않는다. 이런 언어 반응은 어휘 시스템 자체의 특징이 아니라 언어 응용의 특징이다.

남창말에는 "발을 입까지 끌어당겨 발이 언제 가느냐고 물어본다" 는 성어가 있다. (8) 8 ~ 9 개월 된 아기는 발을 입까지 끌어당기는 것을 좋아하는데, 마치 발이 언제 걸을 수 있는지 묻는 것 같다. 이는 사람들이 아이의 동작을 볼 때 하는 언어반응이며 성어 형식으로 반복적으로 사용된다.

나쁜 소식을 듣거나 나쁜 장면을 볼 때, 첫 번째 구두 반응은 "나는 죽을 것이다" 또는 "나는 그것 없이는 안 된다" 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이' 구역' 에 대해 특별히 토론할 것이다. 곰 정휘 (1995, 276 면) 설명: [카? ⓫], 동음 이의어로 대체 된 단어와 접속사는 "여기" 와 "이번에" 를 의미합니다. 남창 () 지방의 표준어에서 이런 구두 반응은 줄곧' 완강히' 중학교 3 학년, 고 2 학년에 남아 있다. 일등급 사람이라도 "나 어떡해?" " 자주 나타납니다. 일류, 일류 사람이라도 일을 하지 않을 때는 가끔 일상적인 구어에서 사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류명언)

우리는 또한 영어 회화에서 이런 특별한 언어 반응이 있는 것을 보았는데, 다른 언어는 없을 수도 있다. (9) 이는 또한 어떤 상황을 보거나 들을 때 하는 독특한 언어반응이 뚜렷한 지역적 차이를 가지고 있음을 설명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넷째, 뚜렷한 지역성을 지닌 고정구, 형식, 속담, 격언, 민가 등을 자주 사용한다.

(a) 일부 형식은 독특한 표의 문자 기능을 갖추고 있어 현지 표준어에 자주 등장한다.

예를 들어, "7 +V+ 8 +V" 는 이 동작이 여러 번 반복되어 어떤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표준어의 "Vi 가 Vi 로 온다" 와 비슷하다. 이런 형식은 남창인의 구어와 강서 지방 표준어에 자주 등장한다. 이런 현상은 문어에도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어 윤도언은 젓가락으로 뒤져서 7 ~ 8 바퀴를 뒤져서 접시까지 잡아당겼다." (Will 299) 때때로 이 V 는 두 개의 동의어가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골목에 꽂고, 7 ~ 8 개의 모퉁이를 돌며 뒷마당 대문으로 가는 오솔길로 들어간다." (창족 339)

(b) 고정 구, 습관 문장

다음은 강서 작가의 작품에서 서술어나 인물 언어인데, 이런 성어는 현지 표준어에 자주 등장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차피 고기가 솥에서 썩었다." (강98) "은도연은 항상 똥을 누는 창자가 곧고, 하고 싶은 대로 잡아당긴다." (3 12 가 될 것) "후월란은 설치되지 않았다. 이팔만 (주: 지명) 의 말로, 마음은 살지 않고, 위에는 직장이 하나밖에 없고, 무엇을 먹는가. " (장군 255) "이 여자가 불에 타 죽었다고 해서 그녀는 쓸 수 없다." (12 1) "시끄러운 새끼는 젖을 먹을 수 있다." (강 290)

(3) 지역 속담

다음 예는 강서 작가 작품에서 뽑혔는데, 강서 지방 표준어에 자주 등장한다. "가을도미와 동돔." 가을에는 고등어가 좋고, 겨울에는 고등어가 좋다. 또는: 가을에는 메기를 먹는 것이 재미있고, 겨울에는 메기를 먹는 것이 재미있다. (Qiang 387) "마을 각지로 파견된 모든 사람들이 도시로 돌아왔다. 뱀은 뱀길이 있고 거북이는 거북길이 있다. 유자월집은 가지 않았다. " (29 1) "벽에 기대어 쓰러진다." ("창랑") "네 아버지는 돈 냄새가 나는데, 이번에는 의지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이것은 옛말이다. 밤에 많이 가면 항상 귀신을 만난다. " (Who 297) 남창어에서, "6 월 6 일, 계란이 햇볕에 익었다." 음력 6 월 6 일, 계란을 끓일 수 있다. 이것은 일년 중 가장 더운 날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4) 민가와 순구미

다음 예는 강서 작가의 작품에서 뽑혔는데, 그것들은 강서 현지 표준어에 자주 등장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마치 사촌의 성격의 다른 면만 본 것 같다.' 의지, 등, 예' 에서 살다! 수혈' 로 살아요! 감자밥, 숯불, 신선은 나보다 못하다. " (강) "포양 호수는' 포양, 은어, 퀴노쑥, 봄이 늙지 않는 삼보' 라는 말이 있다. "(보고 200 1.2.27.B 1)" 로드는 부엌 바닥에 쪼그리고 앉아 희국 한 그릇을 마셨다. 고구마 한 그릇에 구더기 같은 쌀알이 섞여 있었다. 현지에는 아침 무감자 (고구마), 정오 무감자, 저녁 도마 소리, 냄비 속 감자 등의 송공식이 있다. 생계를 꾸릴 수 있는 사람은 계곡을 중시한다. 그렇지 않으면 내년 봄가뭄주머니가 비어 있다 ... "(6 1)

다섯째, 지역 특성을 지닌 일반적인 표현과 수사 기법

(a) 말투의 일반적인 표현

1 및 과장된 몇 가지 고정 표현과 고주파수.

몇 개를 모른다'+형용사: 극치를 묘사하는 것은 과장, 과장, 감탄, 강조이다. 부사' 몇' 은 북경어의' 많음, 많음' 에 해당한다. 작품은 "저는 이렇습니다. 애초에 얼마나 많은 여자들이 상사병에 걸렸는지 몰랐습니다." (Will 280) "낮부터 밤까지 몇 번이나 양치질을 했는지 모르겠어요." (Qiang 155) 이런 과장된 표현은 강서인들이 현지 표준어를 할 때 많이 사용하지만, 2 등 b 이하의 사람들은 사용 빈도가 높고 등급이 높은 사람들은 사용 빈도가 낮다 (공식석상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비공식적이고 일상생활에 나타난다).

돼지처럼 비명을 지르다 (강66): 비명을 과장하는 소리가 크고 처참하다. 이것은 객가 감어 지역의 사람들이 현지 표준어를 할 때 흔히 사용하는 과장된 표현이자 그들이 자주 사용하는 비유이다.

화가 났을 때 쓰는' 득' 이라는 단어의 과장된 표현:' 화가 나서 코가 어둡다' (강 39),' 화가 나서 뛰다' (강 38-39, 강 265),' 화가 나서 발을 동동 구르다' (강 2/Kloc-0) 네가 화가 났다는 것을 강조하지만, 반드시 정말로 발을 동동 구르는 것은 아니다. "공중으로 뛰어도 소용없다." (강 265) 구어에도' 기결장',' 기토혈' 등과 같은 상용어가 있다. 우리의 조사 인상은 이런 표현 방식이 낮은 수준의 표준어 연습자가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높은 수준의 표준어 연습자는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일단 사용하면 그 지역 특징이 뚜렷이 드러난다는 것이다.

2. 강조된 일부 관용어와 그 사용 빈도.

예를 들어, "고스트" 의 용법은 비교적 많으며, 구어에서는 각종 스트레스를 나타내는 데 자주 사용된다. 다음 두 가지 예는 문자 작품에서 인물의 구어에 대한 실제 기록이다. "후월란은 사람들 앞에서 귀신처럼 큰 소리로 고함을 지르며 망치처럼 걷는다. 내가 그에게 도착했을 때, 마치 큰 광주리의 솜처럼 소리 없이 있었다. " (창 253) "나는 화가 나서 찢었고, 그 자신도 악담을 퍼부었다. 무엇을 복제해야 합니까? 내가 뭘 잘못했나? 나는 단지 이 유령들을 복제했을 뿐이다. 내가 귀신을 만났잖아? ! "(72 세)

일부 수사학적인 질문은 지역적입니다.

다음 예는 강서 작가의 작품에서 선정되어 강서인이 말하는 현지 표준어를 사실적으로 기록했다. 그래서 더 이상 영어 구어의 예를 들지 마세요. ) 을 참조하십시오

"귀신" 으로 반문문을 표현하는데, 이는 "아무도." 를 의미한다. 이 모든 비용은 대출로 지불됩니다. 리 80,000 유명한 되지 않습니다, 귀신이 당신에 게 대출을 제공 합니다. "(3 15 가 될 것)" "당초 마을의 귀신들은 과부 핸드백 시험에 합격할 줄은 전혀 몰랐다." (353 장군) "그녀는 주변에 이런 남자가 있어서 정말 좋다고 생각했다. 만약 그녀가 한 도시 주민과 결혼했다면, 병든 유령이 너에게 물어볼 것이다. (강 254) ("귀신이 너에게 묻겠다"): 아무도 너에게 인사하러 오지 않아, 너에게 관심을 가져줄게. 이 예들에서 표준어는 보통 "누구" 라고 해서 질문을 한다. 또 다른 예는 "유이가 말했다 ... 보고 싶지 않아, 그렇지? 만약 그렇다면, 너는 나를 잘게 다졌다. ...... 나는 칼을 던졌다. 나는 마귀가 너를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 (누가 40 이냐) "이신은 뒤에서 그녀를 몇 번이고 불렀지만, 그녀는 그녀를 무시했다. 너 뭐가 급해? 내가 안 왔나? 이신은 매우 건조하게 웃었다. 누가 조급해하면 마귀는 조급해한다.' ""

먼저 다음과 같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 "일찍 말하지 않았 니? 클릭합니다 (저자 참고: "왜 일찍 말하지 않았어? 클릭합니다 , 아니 "왜 안 ...")

나: "내가 미처 아무 말도 하기 전에, 너는 사람을 내쫓았다."

A: "그럼 그들을 들여 보내지 않았 니? 클릭합니다 (저자 참고: "그럼 왜 일찍 들어오게 하지 않으세요?" 라고 말하지 마세요. " , 아니 "왜 안 ...")

나: "그게 내가 너에게 말하고 싶은 거야. 클릭합니다 (배치 329)

(b) 일부 수사격에서 자주 쓰이는 성분의 선택은 지역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교통수단에 대한 습관적 선택은 같은 지리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돼지를 죽이는 것은 종종 큰 소리로 외치는 것을 비유하는 데 사용된다. 돼지처럼 부르다. "... 그는 무릎을 꿇고 돼지처럼 울부짖었다. "(Qiang 327) 위에는 이미 예와 토론이 있다.

비명소리를 귀신처럼 외치며 비명소리를 강조하다. "나의 좋은 언니, 모래라는 귀신." (창족 238)

"한가마" 는 생활 조건이 열악하다는 것을 비유한다. "한가마" 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표준어에서만 역사 현상과 이야기를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면, "이미 누렇게 변한 많은 노래들이 봉인되었다." "주량견우직녀의 결혼" "왕보추한가마 18 년" ... 이것은 눈먼 생명의 뿌리이다. " (24 1) 하지만' 한가마' 는 장화이관화구에서 비유 비교 등으로 자주 쓰인다. (예를 들어, "나는 차가운 가마에 살더라도 너의 집에 살지 않을 것이다.") 강서 작가 작품의 예는 다음과 같다. "샤오딩 자신의 단위, 사무실은 버려진 한가마처럼 부서졌지만 기숙사는 한 칸보다 더 호화롭게 꾸며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배치 380)

(3) 금기어, 길상어 및 완곡 어법

예를 들어, 강서여간 방언은 일반적으로 친족 호칭에서' 2' 자를 피한다.' 2' 자로 쓰고자 하는 곳은 흔히' 가늘다' 로 대체되고 앞뒤 순위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예를 들어, 넷은 그의 세 형인 형님, 형, 삼형, 삼형수: 시누이, 시누이, 삼형수라고 부른다. 이 예는 일반적으로 저급 종사자의 구어에만 나타난다. 진기씨는' 문법현상' (10) 에서 이런 어용현상을 소개했지만 여전히 엄격한 의미의 문법현상과는 다르다.

여섯째, 어편 연결 방식, 회화 방식, 회화 의미의 유도에 어느 정도 지리적 성향이 있다.

(a) 담론에서의 응집력있는 숙어

예를 들어 남창인들은 "(너) bam 을 자주 사용하나요?" "(너) 알고 있니? 클릭합니다 사실 청중은 어떤 질문에도 대답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입버릇과 비슷한 문법적 형식이며, 고정적인 성어입니다. 때로는 어느 정도 어편 연결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특정한 실용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청자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거나, 아래를 이끌어 내거나, 위를 요약하거나, 어편의 단락 사이의 음성 정지를 나타낸다. 이것은 개인 언어 습관이 아니라 지역 언어 습관이다. 그 사용 빈도는 표준어의' 네가 아는 것' 보다 높고, 고정도 표준어의' 네가 아는 것' 보다 강하다. 타오는 표준어 중의 이' 너도 알다시피' 를 전체적으로 보면 끊임없이 진화하는 어용마크 (1 1) 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보면 남창 구어의' 당신은 bam 을 알고 있습니까?' 는 매우 확실한 말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