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영어 사전 - 선생님은 학부모에게' 백만 글자 편지' 를 썼다: 너는 왜 이렇게 집착하니?

선생님은 학부모에게' 백만 글자 편지' 를 썼다: 너는 왜 이렇게 집착하니?

"만약 우리가 학생들의 사전에' 분투',' 분투',' 성공' 이라는 불쌍한 단어만 있다면, 그 학생은 어디에 살고 있을까? 사는 곳이 어디예요?

나의 교육 이념은 마음을 뒤흔들고, 지혜를 열고, 인격을 보완하고, 학생들을 넓고, 정신이 강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다.

나는 아이들에게 항상 세 가지 질문을 생각하라고 말했다: 나는 누구인가?

-응? 어디서 왔지? 어디로 가십니까? 이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은 없지만, 가장 의미 있는 것으로, 우리의 삶을 높은 곳으로 인도할 수 있다. ""

설명/설명 편집

이것은 Xi 안의 한 중학교 국어 선생님이 학생과 학부모에게 쓴' 백만 자 편지' 이다. 그는 그것을 "영혼의 고백" 이라고 부른다. 중국 교육에 대한 진지한 감정과 진실한 사고가 우리를 깊이 감동시켰다.

중국의 교육은 오랫동안 용인되었다. 응시교육' 과' 공리교육' 에 대한 비판도 끊이지 않고 있다. 본보가 이미 변이한 오수과 현상에 대한 함성을 포함한다. 그러나 이 문제는 너무 무겁다. 오늘날, 수천 명의 아이들이 여전히 경화된 것처럼 보이는 교육 관념 하에서 성장하고 있다. 아이의 안경은 더 두껍고, 마음은 더 연약하며, 성장은 여전히 막막하다.

"교육은 일종의 생활이 다른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다." 양 선생님은 그의 교육관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자신의 교육 이념을 천명했다. "마음을 뒤흔들고 지혜를 열고 인격을 보완하기 위해서이다.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독립적으로 판단하여 독립행동을 실현하고 마음이 넓고 정신이 강한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현재 극치로 해석되고 있는 입학률을 유일한 평가 기준으로 하는 응시교육보다 통식 교육과 전면적인 개성교육이 장기적으로 아이들에게 더 유리하다고 생각하지만 진정한 변화는 너무 느리고 어려워 보인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만약 우리가 학생들의 사전에' 분투',' 분투',' 성공' 이라는 불쌍한 단어만 있다면, 나는 묻고 싶다: 학생의 생명은 어디에 있는가? 사는 곳이 어디예요? 생활과 행복에 뒤처져 온 그런 교육은 성공하지 못할 운명이다. 생명은 보존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떤 것이든 유통기한이 있는데, 예순 살에 열여섯 살로 돌아갈 수 있을까? 삶의 행복과 삶의 질을 보호하기 위해 무엇을 사용합니까? ""

이것은 중국의 전체 교육에 대한 그의 외침과 의문이다.

교육은' 양심공사' 를 주장하는 고등학교 국어 선생님으로, 혼란과 고통으로 그의 편지를 관통했다. 그의 생각은 주관적인 편면을 피할 수 없을 수도 있지만, 행간은 진지하고 따뜻하며 교육에 대한 사랑과 열정으로 가득 차 있다. 그의 절박한 외침과 깊은 불안 뒤에는 아이의 미래와 중국의 미래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우리는 한편으로는 이 편지를 발표하여 독자와 그의 관점을 공유하고, 동시에 사랑하는 독자와 함께 생각하기를 희망합니다. 양 선생님의 큰 소리로 외치는 것이 합리적입니까? 아이는 어떻게 자랐습니까? 중국 교육의 미래는 어디입니까?

요 며칠 줄곧 고민하고 있다. 몇몇 학부모들의' 상방' 때문에, 나는 교장을 찾아가라고 들었다. "선임" 선생님에게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심각한 사건이다. 각 측이 보유한 입장을 이해할 수는 있지만 여전히 많은 곤혹을 겪고 있다. 얼마 전 학부모회가 있었다. 회의 후 한 학부모가 나와 교류하며 칭찬과 격려의 말을 했다. 지금 나 같은 선생님이 정말 너무 적다고 한다.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의 정신 멘토가 되기도 쉽지 않다. 나는 심지어' 숭배' 라는 단어도 들어본 적이 있다. 나는 학생들에게 아무도 숭배하지 말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숭배하게 하지 말라고 말한 적이 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평등하게 태어났고, 모든 사람은 희세의 값진 보물이다. 이것이 바로 현대의식이다. 학부모가 또' 숭배' 라고 말하는 것을 듣고 나는 즉시 끼어들었다. "숭배하지 마라, 나와 아이는 친구이다." " 나는 부모님께 사실 나 자신을 교육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겸손이 아니라 일종의 자기 필요이다.

다음 날 상황이 갑자기 변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지도자는 나에게' 대화' 를 찾아 몇 명의 학부모가 나에 대해 의견이 있다고 말했는데, 주로 학생들이 내 말을 듣고 다소 믿지 않고 의심을 품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나는 부모의 말을 미신하지 않고, 심지어 사실과 이유로도 부모님과 논쟁한다. 교실에서 비판적인 발언을 하고 사회의 어두운 면을 폭로하며' 긍정적인 햇빛' 으로 학생들을 교육시켜 사회를' 정확' 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마 이렇게 될 겁니다.

나는 지도자의 고심을 깊이 이해한다. 교육 시장화의 현실적 맥락에서 학부모는 학비를 지불하고 학교의 교육 서비스를 구매한다. 학교는' 서비스 단위' 로서' 지속 가능한 발전' 을 위해' 하느님' 의 요구를 고려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이후 몇 가지 설명을 했지만 서로 다른 사고 공간에서 소통하는 것은 피곤한 것 같다. 사실 개별 학부모의 일방적인 말은 약간의 문제를 설명할 수 있지만 더 큰 문제를 감추기 쉽다. 나는 일부 대학생 자살 살인사건과 결합해 나의 가치 선택의 원인을 이야기했다. 생명교육으로 응시 교육하의 공리적 충동을 통제하고 억제하고 생명교육과 이상교육을 중요한 위치에 두기를 희망합니다. 물론 현실 생존 차원에서 수능 성적도 중요하지만 중간에서 균형을 찾아야 한다. 반드시 인생의 큰 목표로 수능의 작은 목표를 통제해야 한다. 목표가 높으면 행동이 더욱 강력해질 것이다.

이런 식으로, 나는 갑자기 틈새에 들어갔다: 일부 학생과 학부모의 칭찬과' 숭배', 한편으로는 개별 학부모의 배척과 청원, 마음속으로는 오미가 뒤섞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1

자신의 인생이 침몰하지 않고 이 세상에 약간의 쓸모가 있기를 바랄 뿐이다. 교육행동에서, 아이들에게 살아있는 것은 생명의 가치와 의미를 찾기 위한 것임을 이해하게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곰곰이 생각해 보면 부모도 나름대로의 근거가 있다. 관원이든 일반인이든 성공 여부와 상관없이, 그들의 자녀들은 반드시 이 세상에 들어가 세상과 공감을 쌓고' 어른' 의 말을 들어야 한다. 결국 이 사회는' 성인' 이 주도한다. 아이가 반항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거나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좋은 대학에 합격하지 못한다. 그들이 어찌 체면을 세워 주지 않을 수 있겠는가? 부모님의 걱정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어떤 부모들은 나에 대해 큰 오해를 가지고 있다.

나 자신으로 돌아가면, 나의 교육 이념은 마음을 뒤흔들고, 지혜를 열고, 인격을 개선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독립적으로 판단하고, 독립적으로 행동하고, 마음이 넓고, 정신이 강한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지식교육에서, 나는 통식 교육과 전인격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다. 나는 통식 교육과 전인격 교육이 장기적으로 아이들에게 더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공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어떤 아이들은 문장 쓰기를 할 수 없다. 관건은 그들이 사상이 없다는 것이다. 그들의 용기와 재능은 사상에서 나온다. 독서와 생활 경험의 축적이 없다면, 그들은 현실에 초점을 맞추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어떻게 사상을 형성하는가? 우리는 종종' 인문정신' 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문학' 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사람' 의 문제이다. "문학" 은 사람의 내면의 맥동에서 나오는 것이다. 물은 분수에서 흘러나오고, 피는 혈관에서 흘러나온다. 문장 (WHO) 는 한 사람의 내면 생태의 가장 직관적인 반영이며, 한 사람의 가장 근본적인 존재이다.

선생님의 눈에는 생활이 있어야 하고, 인민이 있어야 하며,' 교육' 만이 아니다. 나는 나의 초월을 증명하고 싶지 않다. 자신의 인생이 침몰하지 않고 이 세상에 약간의 쓸모가 있기를 바랄 뿐이다. 교육행동에서, 아이들에게 살아있는 것은 가치와 의미를 찾고, 자신의 운명을 장악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한 사회의 많은 시스템에서 교육은 사회를 추진하고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기본 시스템이며, 사회를 위해 자격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는 주요 임무를 맡고 있다. 나는 나의 능력이 제한되어 있고, 나의 영향력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알지만, 무수한 능력이 제한된 사람들이 움직이면 세상은 변화의 희망을 갖게 된다. 우리는 선생님을' 인간의 영혼의 엔지니어' 로 분장했지만, 도대체 누가 아이의 영혼을 형성하고 있는지 물어볼 필요가 있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사람들은 교사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는 것만 볼 뿐, 학교 요금도 매우 높은 것 같다. 그러나 교사의 생활과 내면으로 깊숙이 들어가면 교사들이 휴가로 어떤 날을 보내고 있는지 볼 수 있지만, 종종 휴가철에 보충 수업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주말이 있는데 토요일에 수업해요. 좋은 영화 한 편을 놓쳐서 가수 이름을 몰라 충전 시간이 제한되어 있다. 교육산업화의 물결 속에서 학교는' 서비스 단위' 가 되었다. 학생과 학부모를 만족시키고 상급 지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교사는' 일종 이주' 의 외적인 난처함뿐만 아니라 양심재판의 내적 치욕에도 직면해야 한다. 다른 사람을 만족시키다' 와' 자신을 만족시키다' 사이의 조화가 어려워서 종종 내면의 눈물을 참아야 한다.

외부 양적 평가에는 학교의 생존, 교사의 대우, 존엄성이 관련되어 있지만, 결국 교육은 양심공사이고 양심의 목소리야말로 교육의 진정한 힘이다. 외부의 각종 갈등과 고민과의 투쟁과 타협에서 양심이 있는 선생님들은 결코 노력을 포기하지 않았다.

2

결국, 교사가 학생들에게 주는 것은 한계가 있지만, 학생이 배가 고파서 자신의 집을 찾으려고 노력하면 평생 학습과 진취적인 무진장 동력이 생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지난 몇 년 동안, 나는 바쁜 교학 업무 외에 거의 모든 시간을 공부에 썼고, 심지어 밤에 화장실에 가서 발을 담그는 동안에도 책을 읽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저는 매년 654.38+00 만 자 이상을 읽고, 필기를 읽고, 80-654.38+00 만 자 정도를 쓰고, 30 편 이상의 문장 및 수필을 씁니다 (학교 요구 사항과 무관함).

이렇게 하는 목적은 밥과 밥을 도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졸업장을 얻기 위한 기관의 인가를 받기 위해서가 아니다. 주된 목적은 정신적으로 구속을 받고, 진상을 발견하고, 진리를 찾아 학생과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다. 문제가 많은 로켈에서 자신이 풍부한 언어 자원이 되기를 바란다. 더 많은 훈련을 덜 읽는 현실적인 맥락에서, 나는 나의 독서로 학생들을 이끌고 영향을 미치며 더 높은 교육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내 길이 깊지 않고 수행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안다. 나는 단지 나중에 알게 된 사람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을 뿐, 자신의 아이가 많은 평범한 사람들처럼 자각하지 않기를 바랐을 뿐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나는 관념의 세계가 경직된 세계라는 것을 알고 있다. 단순히 뇌에 어떤 것을 주입하려고 하는 것은 우스꽝스럽다. (조지 버나드 쇼, 생각명언) 사상이 작용하고 있고, 사상의 변화는 미묘하다. 아무리 좋은 외적 교육이라도 내부화를 통해 작용해야 한다. 따라서 최고의 교육은 종종 자기 교육입니다. 선생님, 특히 문과 선생님에게 가장 좋은 교육은 먼저 자신을 잘 교육하는 것이다. 그래야 세계와 진리의 고도로 나아가야 학생에게 약간의 정신적 방사선을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선생님은 학생일 뿐, 끊임없이 공부하고, 흡수하고, 소화하고, 풀을 뜯고, 젖을 짜야 하기 때문에 독서를 강조한다. 결국, 교사가 학생들에게 주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정신적인 배고픔을 느끼게 하고, 자신의 귀착점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평생 학습과 진취적인 무진장 동력을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부모가 언급한 구체적인 문제, 예를 들어 아이들은 뉴스 보도를 믿지 않고 나에게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왜냐하면 나는 확실히' 뉴스에 살지 마라, 생활이 뉴스보다 훨씬 크다' 는 말을 했기 때문이다. 목적은 학생들이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독립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좋은 소식이 있다고 해서 단순히' 형세가 좋다' 는 결론을 내리지 말고, 나쁜 소식이 있다고 해서' 사회부패, 사람이 늙지 않는다' 는 결론을 내리지 마라.

어떤 뉴스든 사회의 한 점이며, 생활은 뉴스보다 훨씬 크다. 너는 눈을 뜨고 스스로 봐야 한다. 머리를 써서 스스로 생각하다. 여러분의 뇌에는 느낌표뿐만 아니라 더 많은 물음표가 있어야 합니다. 너는 이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의문으로 가득해야지, 다른 사람이 너에게 준 기성답에 만족하지 마라. 인생의 극단적인 사유가 천국인지 지옥인지, 신성화인지 요괴화인지 경계하는 것은 모두 잘못된 것이다. 나는 웅배운의' 높이 위에 있는 자유' 를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학생들이 높은 곳으로 갈 수 있기를 바란다. 낮은 곳에서는 크기만 구분하고 높은 곳에서는 세상이 원래 평평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학생들이 다른 각도에서 사물을 보는 법을 배우게 하고, 마음이 넓다는 것은 좋지 않은가? ) 을 참조하십시오.

어른들에게 나는 학생들에게 맹목적으로 미신을 믿지 말라고 말했다. 나는 폴 존슨의' 지식인' 을 학생들에게 추천했는데, 단지 큰 인물이 우리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특별한 재료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모두 인간성이 없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싶었던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위인이 모든 면에서 위대한 것은 아니다.

독수리는 때때로 닭보다 낮게 날지만, 닭은 영원히 독수리만큼 높이 날 수 없다. 나는 그들이 나처럼 교육을 받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영웅과 우상은 모두 큰 인물로, 오만하고 무리하며, 우리에게 그들이 사실 매우 착하고 그들도 인간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웅명언)

만약 우리가 학생의 사전에' 분투',' 분투',' 성공' 이라는 불쌍한 단어만 있다면, 나는 묻고 싶다: 학생의 생명은 어디에 있는가? 사는 곳이 어디예요? 생명은 보존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떤 것이든 유통기한이 있는데, 예순 살에 열여섯 살로 돌아갈 수 있을까?

(위 A 15)

빛을 이해하려면, 우리는 다른 쪽에 있는 빛의 투영도 알아야 한다.

이 이해는 포괄적입니다. 사회의 인식도 마찬가지다. 사회에는' 순수한 성' 도 없고, 학교도 가족도 없다. 소위 "순수" 는 상대적입니다. 그리고 학교는 교육의 진공이 아니므로, 사회는 학교와 단절되어서는 안 된다. 사회 현실의 각종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것은 정보매체 기술이 이렇게 발달한 당대에 학교를 거치지 않고도 얻을 수 있다.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는 그들이 조만간 들어갈 세상이 그렇게 이상적이고 잔인하지 않다는 것을 그들에게 말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잔혹함에 직면해야 한다. 그들이 나쁜 일에 대해 미리 기대해' 죽음을 보면 구원할 수 없다' 와 정신 왜곡의 이상을 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죽음명언)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학생 자살 사건이 발생했다. 왜요 우리는 그것에 대해 생각해 야 합니다.

오랫동안 우리가 학생들을 위해 한 일은 단지' 성공교육' 이었는데, 이것은 눈에 띄는 공리주의 교육이었다. 혁명은 노력과 함께 공부는 치명적이지 않다. 우리는 머리를 매달아 대학에 합격하려고 노력했다. 그 당시 우리는 모두 등유등에 불을 붙이고 야간 자습을 해서 많은 학생들의 머리카락이 다 뜨거워졌다. 졸음을 막기 위해 저녁 자습을 위해 우리는 대파와 고추를 먹었다. "비교, 학습, 서둘러, 도움, 슈퍼" 는 우리 당시의 구호로 몸이 좋지 않아 한 번에 두 달 동안 감기에 걸렸고 1 미터 8 의 키는 1 10 근에 불과했다. 지금의 구호는 더욱 기괴하다. 예를 들면' 성공하지 못하면 인성이 된다' 는 등 각종 급진적인 구호가 사람을 울게 한다.

만약 우리가 학생의 사전에' 분투',' 분투',' 성공' 이라는 불쌍한 단어만 있다면, 나는 묻고 싶다: 학생의 생명은 어디에 있는가? 사는 곳이 어디예요? 생활과 행복에 뒤처져 온 그런 교육은 성공하지 못할 운명이다. 생명은 보존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떤 것이든 유통기한이 있는데, 예순 살에 열여섯 살로 돌아갈 수 있을까? 왜 삶의 행복과 삶의 질을 돌보는가?

나는 제안한다: 학습 과정을 즐겨라! 학생들이 흥미를 찾고, 방향을 찾고, 과정을 주시하고, 성적만 쳐다보지 않기를 바랍니다. 성적은 항상 변수이기 때문입니다. 공부는 평생의 일입니다. 대학에 합격하기 때문이 아니라 인생의 행복을 위해서입니다. 왜 많은 대학들이 공부에 싫증이 나는지, 단지 대학을 자신의 인생 목표로 삼고, 심지어 그것이 자유의 천국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대학에 입학한 후, 자신의 진정한 이상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들이 열심히 추구하는 것을 얻었을 때, 그들은 자신이 그렇게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일종의 상실감이 저절로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게다가 학생들의 심리적 이유식, 생명교육 부족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어떤 학생들은 무감각하고, 타락하고, 심지어 막다른 골목에 들어서기도 한다. 책임을 물으려면 큰 사회적 원인을 말하지 마라. 구체적인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중학교 교육을 탓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6 년간의 중학교 교육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6 년이다. 학생들의 인생관과 가치관은 대부분 이 단계에서 건립되었으며, 사회에 대한 기본 인식도 이 단계에서 건립되었다. 우리의 중학교 교육을 돌이켜 보면, 6 년 동안 학생들은 무엇을 했습니까?

한 졸업반 학생이 "우리는 문제를 푸는 것 외에 또 무엇을 배우는가?" 라고 훈계했다. 이 문제는 극단적이지만 학생들의 마음을 털어놓았다. 동시에, 우리는 학생들에게 생명교육, 사랑교육, 법률의식 교육, 심미교육을 거의 하지 않는다. 많은 경우, 우리는 단지 훈련을 했을 뿐, 학교는 훈련 강제 수용소가 되었다. 교육의 본질적 목적이 결여되어 응시 공리인격이 캠퍼스를 가득 채우고 생활이 허전하다. 어떤 학생들은 정상적으로 생각할 수 없고, 상식이 부족하고, 머리가 간단하고, 사유가 모호하고, 감정이 섬세하고, 정신이 약하고, 책임감이 부족하다. 문제가 생겼을 때, 그들은 종종 극단으로 가고, 자신이 사회 대생명사슬의 일부라는 것을 간과한다.

어른이 된 것 같지만 몸이 컸을 뿐 정신은 아직 유아기에 미성숙하다. 우리의 교육으로 인해 아이들은 책을 적게 읽고, 훈련을 많이 하고, 아이들은 문제 해결 훈련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인생의 내적 의미를 거의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어떤 부모들은 아이들이 과외서를 읽지 못하게 하고, 시간을 낭비하고 학업을 지연시키며, 선생님이 이른바' 과외' 라고 말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시험만 하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우수한 선생님은 교과서와 교실의 한계를 돌파할 수 있고, 학생들로 하여금 교실보다 더 크고 진실한 세상을 보고 접할 수 있게 하고, 아이의 마음을 더 넓게 하고, 더 강해지게 하며, 그들을' 일방도의 사람' 으로 만들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어떤 사람들은 "중국 교육은 중국 축구보다 아직 희망이 없다" 고 농담했다. 그러나 실망에 대해 불평하는 것은 무슨 소용이 있는가? 한 어머니가 실망스러운 아이에게 한 것처럼, 진정한 교육자는 결코 교육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한 마디를 기억하라: 세상이 그렇게 나쁘니, 너는 심리적으로 강해야 한다. 교육은 마음을 건설하는 공사이다. 강력한 지혜를 키우면 세계를 탐구하고 이상을 추구하며 의미를 확립하는 무한한 동력의 원천이 될 뿐만 아니라 생명의 안전을 보호하는 강력한 장벽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국어에 관해서는, 나는 10 여 년의 고 3 교수 경험이 있다. 시험 훈련은 저기술 장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몇 개월이면 충분합니다. 지식 축적, 사고 훈련, 정신 수련 등은 주로 평상시에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국어 성적에서' 명시적 성적' 은 시험의 수량화,' 숨겨진 성적' 은 인생의 성장이다.

어쩌면 어떤 학부모들은 이렇게 말할지도 모릅니다. "당신은 무슨 말을 합니까? 우리 아기가 중점 대학에 합격하게 해주세요. 나는 중국 대학이 잘 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나는 여전히 학생들에게 생존과 발전을 위해 열심히 대학에 합격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정체성 사회에서 대학 졸업장은 평생의 문화적 정체성이다.' 한 권' 과' 세 권' 의 장점은 여전히 다르다. 사회가 한 가지를 인정하고 있을 때, 만약 네가 쟁취하지 않는다면, 실제 효용에서 손해를 볼 수 있다.

유청은 "인생의 길은 길지만, 종종 몇 걸음밖에 안 되는 것이 위태롭다. 특히 사람들이 젊었을 때는 더욱 그렇다" 고 말했다. 고등학교 3 년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3 년이다. 국어에 관해서는, 나는 10 여 년의 고 3 교수 경험이 있다. 시험 훈련은 저기술 장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몇 개월이면 충분합니다. 지식 축적, 사고 훈련, 정신 수련 등은 주로 평상시에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국어 성적은 어학 학습과 인격 배양의 부산물일 뿐,' 명시적 성적' 과' 보이지 않는 성적' 으로 나뉜다. 명시적 성취' 는 시험의 수량화이고,' 보이지 않는 성취' 는 인생의 성장이다. 양자는 서로 보완한다. 키와 몸무게와 신체건강처럼, 우리는 신장과 체중에만 신경을 쓸 수 없고, 신체 건강에도 아랑곳하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나는 생존이 사회적 지원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사회에 보답하는 능력이 제한되어 있다. 아무것도 바꿀 수 없을 것 같지만, 나는 무의미한 생활에 만족하고 싶지 않다. 항상 이 사회에 무언가를 남기고 싶다. 언제까지 살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나이가 들어서 혈압이 높아요. 매일 약을 먹고, 책을 많이 보는 것 같아요. 할 일이 많은 것 같아요. 쓴 문장 도 많은데 일과 각종 일이 사람의 시간을 산산조각 냈어요. 인생은 짧다, 루쉰 은 말했다: "빨리 해! 클릭합니다 하지만 제가 뭘 할 수 있을까요? 가르치고, 읽고, 쓰는 것이 내 인생의 마지막 선택인 것 같다. 나는 40 세 이전에 생존을 위해 많은 무의미한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 나는 수십 권의 책을 출판했지만, 모두 부패하기 쉬운 것들이다. 농민노동자에 비해 돈을 버는 것은 많지만, 나는 돈이 끊임없이 평가절하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았다. 나는 내 삶을 위해 무엇을 했는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자신의 삶을 위해 일을 하는 것도 세상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닌가?

나는 "죽은 자의 묘비가 살아 있는 사람의 마음속에 세워지지 않았다면, 그 사람은 정말 죽었을 것이다" 라는 말을 기억한다. 만약 어느 날 육체가 사라진다면, 정신은 이 세상의 어떤 생명에도 남아 있을 수 있다면, 바로 생명의 연속이 아닌가?

교사로서, 교육은 나의 생명의 근본이다. 나는 학생의 정신세계에서 자신의 생명을 연장할 수밖에 없다. 지존눈에는 보잘것없는 일이다. 모든 것이 하나의 과정일 뿐, 누구도 장생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하지만 저에게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것뿐이다.

다섯;오;5

교실에 약간의 생명을 불어넣고, 국어에 날으는 날개를 주어 학생들이 머리 속에서 생각하고 쓰는 법을 배우게 하고, 많은 것을 잊어버린 후, 정말로 무언가를 남길 수 있도록 하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사회 현상, 역사 문화, 심지어 교육이나 학교의 일부 관행에 대한 나의 비판에 관해서는, 일부 부모들은' 불평' 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말하고 싶다. "나는 굴원이 아니다. 나는 억울하지 않다." 나는 차도 있고, 집도 있고, 가정도 행복하고, 아들도 직업이 있고, 나를 존경하는 동료 친구들도 많다. 나는 또한 지난 몇 년 동안 학교에서 나에게 준 포용과 상대적 자유에 대해 감사하며, 나를 존엄한 선생님이 되어 작은 정신공간에서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일종의 정신에너지를 전달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약간의 따뜻함을 가져다 줄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교실에 약간의 생명을 불어넣고, 국어에 날으는 날개를 주고, 학생들이 머리 속에서 생각하고 쓰는 법을 배우고, 대학에 진학하게 하고, 많은 것을 잊고, 무언가를 남기길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실용 가치면에서 비판은 사상 발전의 필수 자질이며, 젊은이들은 미쳐야 한다. 그들이 겸손하다면 교만해야 한다. 겸손은 다른 사람을 인정하는 것이고, 교만은 자신을 인정하는 것이고, 교만은 사람을 진보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의 교육은 아이들이 결론을 계속 인정하고,' 표준답' 을 기억하고, 아이를 조금도 성깔이 없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많은 아이들이 어렸을 때 펄쩍펄쩍 뛰다가 학교에 도착하자 점점 재미가 없어졌다. 그들이 젊었을 때, 그들은 철학자처럼 큰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좋아했다. 나이가 들수록 세상 물정을 잘 알고, 깊을수록 겸손해진다. 사실, 당신은 점점 더 자신감을 잃고 있습니다. 자신감은 인격의 핵심이다.

우리는 아이가 잘 쓰지 못한다고 해서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없는데, 머리를 쓰지 않고 어떻게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까? 아이가 큰 문제에 노출되지 않고, 사회에 관심이 없고, 자신을 생각하지 않고, 인생을 직시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그럴듯한 문장 글을 쓸 수 있을까? 우리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우리가 취하는 수단 사이에는 하늘과 땅 차이가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결국 사회에 발을 들여놓는 것도 코를 끌고 갈 수밖에 없다.

여섯;육

돌이켜 보면, 저는 이 연단에서 20 년 넘게 살아 있었습니다. 제 동료들과 지인들 중에서 20 대 젊은이부터 40 대 중년인까지 교육을 위해 목숨을 바친 것은 유일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어떤 사람들은 이런 교육 현황에 직면하여 일찌감치 도망쳐 벼슬을 하거나 장사를 하러 갔다.

나는 마음속으로 이 아이들을 자신의 아이로 가르쳤다. 그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나는 충분히 우수하지는 않지만, 나는 줄곧 노력하고 있다. 내가 보기에 교육은 일종의 생활이 다른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다. 이 방면에서 교사의 가장 큰 성공은 그들이 다른 사람의 뇌와 마음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학생을 감동시키려면 먼저 자신을 감동시키고, 학생을 설득하고, 자신을 설득해야 한다. 아이들을 위해, 나는 압력을 무릅쓰고 교실 개혁의 길을 탐구했다. 아이를 위해서, 나는 항상 수업의 열정과 낭만 속에서 자신을 잊는다. 나는 천성적으로 어리석어서 교묘하게 할 수는 없지만, 외부에 적응하고, 자아를 날리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국어 교육에 있어서, 나는 기교가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말하는 것' 은 영원히' 말하는 법' 보다 중요하다. 도덕과 기술의 범공연 시대에는 항상 바보가 있어야 한다.

물론, 선생님으로서 많은 아이들이 당신을 좋아하고, 당신을 인정하며, 심지어 "숭배" 하지만, 아이들 (또는 학부모) 이 당신을 오해하고, 반대하고, 심지어 "경멸" 할 것입니다. 인간의 가치 선택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기존 체제 하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선생님을 선택할 수 없고, 선생님도 자신에게 맞는' 옥토' 를 선택할 수 없다. 모든 것은 행정의 손으로 만든' 운명' 에 달려 있다. 좋아하든 싫든 모두' 인연' 이다. 학생에게 자신에게 적합한 좋은 선생님은 만날 수 있지만 구할 수는 없다. 선생님께 있어서 자신의 방법과 생각에 맞는' 인연 있는 사람' 을 만났는지 봐야 한다. 학생과 교사 모두 서로 선택할 자유가 없다. 교과서도 자유롭게 선택하기 어렵다. 선택과목이 있지만 어느 학교가 실제로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 할 수 있도록 허락합니까? 선택의 여지가 없는 힘에 직면하여, 사제의 사고도 반드시 제도화되어야 한다.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이원어 체계' 에 적응하고' 도덕어' 를 배우는 법을 배웠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없고,' 어경' 의 힘을 계속 체득할 수 없었다.

왕부인은 "진실한 표현만이 건전한 인격을 가질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러나' 경험세계' 와' 관념세계' 의 분열에서 아이들은' 외계 듣기' 와' 내심 듣기' 의 고통스러운 선택에서만 끊임없이 곤혹스럽고 갈등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우리 문사 교사는 갈등과 분열이 없단 말인가? ), 아이가 말하거나 글씨를 쓰는 것을 어떻게 감히 기대할 수 있습니까? 점수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논리적 배경에서 누가 감히 자신의 운명을 가지고 농담을 할 수 있습니까?

여기까지 말하자면, 나는 중학교에서 개성을 추구하는 몇 안 되는 선생님이라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내 의견으로는, 사상은 시종 자유의 상태를 유지해야 활력이 넘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은 하나의 관념을 강화하고 결석한 사람들을 무시하는 것이다. 전 사람 교육은 이미 목적을 잃었고, 불가능하지 않다면 교육자는 항상 교육자를 위해 선택을 해야 한다. (왕딩딩에서). " 이것은 교육을 "자유로운 선택" 의 예술로 만듭니다. 한 값을 선택하는 것은 다른 값을 무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정 스타일과 개성 추구를 가진 교사가 수많은 개성 추구와 스타일 선호도를 만족시키는 학생을 원하는 것은 사치가 아니라 강요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나는 사람이 인민폐가 아니라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모두가 좋아하는' 슈퍼맨' 선생님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나는 그렇지 않다. 일부 지식관점의 표현에서는, 나는 종종 마음과 양심의 자유의 정신으로 생명에 대한 경외와 사랑을 표현한다. 우리 민족은 이것들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까?

교사로서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식과 언어뿐만 아니라 인격정신에도 영향을 미친다. 몸소 가르치는 것이 말로 가르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교사는 학생의 일종의 지식 자원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정신 자원과 문화 자원이기도 하다. 교사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생산력이다. "배우고 우월하다" 는 구호일 뿐만 아니라 실천이기도 하다.

돌이켜 보면, 저는 이 연단에서 20 년 넘게 살아 있었습니다. 제 동료들과 지인들 중에서 20 대 젊은이부터 40 대 중년인까지 교육을 위해 목숨을 바친 것은 유일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이런 교육 현황에 직면하여 이미 도망쳐 벼슬이나 장사를 하러 갔다. 더 많은 것은, 정신적인' 전도자' 로서, 교육 생명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단 하나의 교육 기호만 남았다. 살아서는 지탱이 필요하고, 자유를 피하는 것은 단지 살아있는 두려움을 피하기 위해서일 뿐, 나는 틈새에' 존재' 할 수 있다는 것은 일종의 위안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유명언)

20 여 년 동안, 나는 학우들이 자신의 작은 집단의 지도자가 되는 것을 보고, 젊은이들이 자신의 지도자가 되는 것을 보고,' 용',' 임' 이라고 불렸다. 나는 그들을 기쁘게 하고, 당연히 나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관위 사회에서' 진취적이지 않다' 혹은' 출세할 수 없다' 는 사람은 쉽게' 무능하다' 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세상이 어떻게 당신과 경멸을 교환하든, 한 사람은 자신을 존중하고 자신의 존재 가치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이 너를 위해 뺄셈이나 나눗셈을 할 때, 너는 자신을 위해 덧셈이나 곱셈을 배워야 한다. 내 의견으로는, 왕자든 백마를 탄 당승이든, 키와 그림자에 비례하든, 우리는 이 신기한 세상을 직면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단지 사람이 견지해야 하고, 우러러봐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일곱

나는 아이들에게 항상 세 가지 질문을 생각하라고 말했다: 나는 누구인가? 어디서 왔지? 어디로 가십니까? 이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은 없지만 가장 의미가 있다. 그들은 우리의 삶을 더 높은 경지로 이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나는 몇 명의 상방한 학부모에게 몇 마디 하고 싶다.

내 말 중 일부가 아이의 예민한 마음을 불태웠는지, 아니면 내가 한 말이 어릴 때부터 받은 교육에 어긋나는지, 아니면 너의 아이가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기 때문인지, 성적이 좋지 않아 너를 초조하게 한다. 나는 너의 초조함을 깊이 이해한다. 선택의 여지가 없는 교육 현실에 직면하여, 너의 초조함은 사실 나의 초조함이다. 어떤 선생님도 자신의 학생이 열심히 발전하기를 원하지 않고, 어떤 학부모도 자신의 아이가 학교에서 성공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독유, 독미, 독육, 독채 문제가 끊임없이 드러나고 주목될 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교육과 정신의' 음식' 에 관심을 가졌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당신이 문제를 반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간단하지만, 나는 당신을 탓하지 않고 마음에서 우러나온 감사입니다. 당신이 내 교육 및 교수 행동에 대해 더 잘 반성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교육명언) 내가 틀렸어, 아니면 우리가 교육교육에 대한 이해가 다른가? 나에게 마음을 가라앉히고 자신을 깊이 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나의 오해는 모든 사람이 같은 행인이거나 당신의 가치 추구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모든 사람이 상식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하지만 저는 맹인이 맹인에게 길을 안내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어지러울 때 어떻게 사람을 깨어나게 할 수 있습니까? 나는 네가 그들을 사랑하는 것처럼 모든 아이들을 사랑한다. 사실, 그들은 모두 훌륭하고, 어떤 이들은 우수하며, 종종 내 나이에서의 격차에 감탄하게 하지만, 양적 평가에서는 그들의 성적이 반드시 네가 원하는 대로 되는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하지만 평가 시스템이 단 하나의 딱딱한 기준만 남았을 때 그들의 마음이 얼마나 아팠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은 중요하지 않습니까?